잠용의 타임머신... 영원한 시간 속에서 자세히보기

칼럼· 기념일

[오늘은] 고 노무현 대통령 12주기 추모일

잠용(潛蓉) 2021. 5. 23. 11:58

[다시보기]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2주기 추도식 
SBSㅣ2021. 5. 23 10:00


[현장영상] 故 노무현 전 대통령 12주기... "그리움이 자라 희망이"
YTNㅣㅣ2021. 5. 23 10:00

 

[앵커]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12주기 추도식이 이 시각 현재 경남 봉하마을 대통령 묘역에서 엄수되고 있습니다. 추모 행사 슬로건은 "열두 번째 봄, 그리움이 자라 희망이 되었습니다" 인데요, 방역상황을 고려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최소 인원만 참석한 가운데, 정부 대표로 김부겸 국무총리가 추도사에 나섰습니다. 현장으로 가보시겠습니다.


[김부겸 / 국무총리 추도사] 


대통령님,노무현 대통령님 우리 곁을 떠나신지 벌써 12년이 흘렀습니다. 그 시간이 무색하게도 대통령님의 빈 자리와 그리움은 점점 더 커져만 갑니다. 코로나 10 때문에 봉하마을에 조촐하게 모였습니다. 그러나 전국에서 또 해외에서 수많은 분들이 마음으로 이 자리를 가득 채우고 있습니다. 대통령님께서 살아생전에 좋아하시던 말씀 우공이산. 사람들이 ‘바보 정신’이라고도 불렀던 바로 그 정신입니다. 대통령님께서 우공이산의 마음으로 매진하신 일들은 지역주의를 넘어 통합과 상생의 정치를이루고자 하는 것이었습니다. 지역 분열의 정치를 청산하고상식이 통하는 정치를 통해서 ‘사람 사는 세상’을 만들고자 하는 신념이 있으셨습니다. 그래서 대통령님께서는 ‘바보 노무현’ 소리를 들으시면서도 어려운 길을 마다하지 않으셨습니다. 대통령님의 그 우직한 도전 덕분에오늘 이 나라의 민주주의는 여기에서 이만큼 와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저희는 대통령님께 부끄러운 고백을 드릴 수밖에 없네요. 대통령님의 열망과 달리 오늘날 대한민국은 불신과 갈등이 어느 때보다 깊습니다. 작은 차이를 부풀리고다름을 틀림으로 말하며우리와 너희를 나누는 모습들이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사회경제적 양극화와 더불어 이념을 달리하는 사람들, 세대와 성별 간의 갈등도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대통령님께서는 관심을 보이면 안 보이는 것도 보이고 사랑하면 그때부터 보이는 것이 다르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래서 더 부끄럽습니다. 가난하고 어려운 이웃과 고통받는 사람들에게 좀 더 관심을 갖지 못한우리 모습 때문입니다. 분노하는 사람들을 좀 더 사랑하지 못한그런 정치 때문입니다. 대통령님이 최고위원 시절 하시던 말씀이 떠오릅니다.

그때 당신께서는 저희들이 힘들고 주저하면 늘 말씀하셨습니다. “뭘 그리 망설이노? 팍팍 질러라!” 하고호통을 쳐주셨죠. 상식과 정의, 국민에게 희망이 되는 정치를 위해서 용기 있게 말하고 행동하라는 그런 채찍질이셨습니다. 우리가 가야 할 길은 멀고 험합니다. 하지만 ‘바보 노무현’의 삶처럼 분열과 갈등을 넘어 국민통합과 사람 사는 세상을 만들기 위한 희망을 놓치지 않겠습니다. 국민의 가슴 속에 희망의 씨앗을 심는 정치가 될 수 있도록 우리 모두 항상 깨어 노력하겠습니다.
벌써 12번째 봄입니다. 당신에 대한 그리움이 이제 코로나19로 힘들어하는 모든 국민의 희망으로 피어나고 있습니다. 대통령님, 고맙습니다. 노 최고님, 정말 보고 싶습니다.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105...
▶ 제보 하기 : https://mj.ytn.co.kr/mj/mj_write.php

 

노무현 - 일대기 [10. 청문회 명연설 - 장세동,정주영,유찬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