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용의 타임머신... 영원한 시간 속에서 자세히보기

★박원순 의문사

[의문은 그대로] 사망의 결정적 이유는 아닌듯...

잠용(潛蓉) 2021. 3. 18. 07:58

박원순 성희롱 인권위 결정문 보니...

"혼자 있냐, 집에 갈까"
국민일보ㅣ강보현 입력 2021. 03. 18. 00:03 댓글 1378개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희롱 사건 직권조사를 맡았던 국가인권위원회가 조사 과정에서 피해자의 주장 대부분을 사실로 인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권위는 지난 1월 이 사건과 관련해 ‘성희롱이 맞다’는 결론을 내린 바 있다. 17일 국민일보가 입수한 59쪽 분량의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희롱 등에 대한 직권조사’ 결정문에는 박 전 시장이 수년간 저질러온 행위에 대한 피해자의 주장과 이를 뒷받침하는 참고인들의 진술이 담겨 있었고, 인권위는 이를 사실로 인정했다. 인권위는 익명화한 이 결정문을 지난주 피해자에게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결정문에는 박 전 시장의 성희롱적 발언이 적지 않게 기록돼 있었다. 결정문에 따르면 박 전 시장은 2018년 어느 날 밤 피해자에게 ‘뭐해?’ ‘향기 좋아 킁킁’이라는 텔레그램 메시지와 속옷을 입은 셀카 사진을 보냈다. 박 전 시장이 여성의 가슴 부분이 부각된 이모티콘을 보낸 것을 직접 목격한 참고인도 있었다. 피해자의 친구가 2019년 박 전 시장이 오후 9시가 넘어 피해자에게 ‘너네 집에 갈까’ ‘혼자 있냐’는 메시지를 보낸 것을 목격했다는 기록도 있다. 피해자에게 신체적 접촉을 한 정황도 드러났다. 참고인 A씨는 인권위 조사에서 “지난해 피해자로부터 박 전 시장이 서재에서 스킨십을 시도했다는 말을 들었다”고 했다. 또 다른 참고인 B씨는 “오침 시간에 깨우러 들어갔을 때 안아 달라고 해서 거부했는데도 안아 달라고 했다고 들었다”고 진술했다.

 

다만 피해자의 주장 중 증거가 부족해 인정되지 않은 부분도 있었다. 박 전 시장이 피해자의 멍든 부위에 “호 해줄까?”라며 입술을 댄 적이 있고, 지난해 2월쯤 텔레그램으로 “결혼하려면 여자는 성행위를 잘해야 돼”라고 말했다는 부분이다. 인권위는 “확인이 어려워 사실로 인정은 안됐지만 주장이 일관돼 이에 상당한 신뢰가 있다”고 판단했다. 피해자가 고통을 호소하며 정신의학과에서 상담을 받은 내용도 적시돼 있었다. 인권위가 확인한 피해자의 정신건강의학과 상담 기록(지난해 5월)에는 ‘야한 문자·몸매 사진을 보내 달라는 요구를 받음’ ‘집에 혼자 있어? 나 별거 중이야라는 메시지를 받음’ 등의 호소가 담겨 있었다.

 

인권위는 “피해자가 구체적이고 일관된 진술을 하고 있고, 이에 대한 참고인의 목격담이 있다”고 진술을 인정한 이유를 밝혔다. 그러면서 “지난해 7월 8일 박 전 시장이 젠더특보의 보고를 받은 후 ‘핸드폰으로 주고받은 게 문제가 될 수 있겠다’고 발언했다”고도 덧붙였다. 박 전 시장 스스로 자신의 발언이 문제가 됨을 예측한 것으로 풀이된다. 인권위는 “박 전 시장이 진술 등 방어권을 행사할 수 없는 상황임을 고려해 다른 성희롱 사건보다 사실 인정 여부를 좀 더 엄격하게 판단했다”며 “그럼에도 이 사건은 부하 직원을 성적 대상화한 것으로 피해자의 입장에서 성적 굴욕감과 혐오감을 충분히 느낄 수 있는 행위”라고 밝혔다. 피해자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상대방이 부재하는 입장에서 할 수 있는 한 최선을 다했고, 최대한 인정받았다고 생각한다”며 인권위 결정에 대한 의견을 밝혔다. 그는 “저의 이야기가 신빙성을 인정받았다는 것만으로 피해 사실이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 된 것”이라고 했다. 앞서 피해자와 피해자 지원단체는 지난해 7월 28일 인권위에 피해자가 비서로 선발되는 과정을 비롯해 지난 4년간 지속된 박 전 시장의 성적 언동과 이에 대한 비서실 직원들의 묵인·방조 혐의에 대한 직권조사를 요청했다. 인권위는 이후 6개월간 조사를 진행해 박 전 시장의 성희롱 등 일부를 사실로 인정했다. [강보현 기자 bobo@kmib.co.kr]


정의당 "진심으로 사과하면 용서하고 싶다는 피해자 말에 응답해야"
중앙일보ㅣ김기정 입력 2021. 03. 18. 00:04 수정 2021. 03. 18. 06:32 댓글 1372개


17일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성추행 피해자 A씨의 기자회견에 대한 여야 반응은 엇갈렸다.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선거에 미칠 파장을 의식해선지 조심스러운 모습이었다. 김태년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 이낙연 당 상임선대위원장은 A씨 회견에 대한 입장을 묻는 말에 각각 “지금 아무것도 모른다” “내가 잘 모른다”고만 했다. 신영대 민주당 중앙선대위 대변인은 A씨 기자회견 개최 후 9시간30분 만인 오후 7시30분쯤 서면 브리핑을 내고 “피해자분의 고통을 생각하니 마음이 더욱 무겁고 숙연해진다. 피해자분께 진심으로 사죄드린다”고 밝혔다. 양향자 민주당 최고위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저는 사건 초기 ‘피해호소인’이라는 매우 부적절한 표현에 동의했다. 피해자의 아픔을 헤아리지 못했다”고 사과했다. 이어 “이번 서울시장 선거는 우리 민주당의 잘못으로 생긴 선거”라며 “2차 가해에 대한 당 차원의 책임 있는 조치를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국민의힘은 ‘여성 의원 일동’ 명의의 성명서를 냈다. 이들은 김정재 국민의힘 의원이 국회 기자회견장에서 대독한 성명서를 통해 “피해자 고통에 깊이 공감하고, 진심으로 위로하며, 변함없이 지지하고 함께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민주당을 향해 “피해자에게 가해진 일련의 일들은 결국 민주당이 정치적 자기방어에만 몰두해 벌어진 것이다. 민주당은 피해자에게 진심으로 공감하고 사과하며 반성한 것이 아니라 외면하고 부정하며 왜곡했다”고 비판했다. 조혜민 정의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이번 재·보궐선거가 왜 시작됐는지 모두 다 잊어버린 건가”라며 “‘잘못한 일에 진심으로 인정하고 사과한다면 용서하고 싶다’는 피해자 말에 민주당은 책임 있게 응답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김기정 기자 kim.kijeong@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