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용의 타임머신... 영원한 시간 속에서 자세히보기

음악·애청곡

[Techno Music] "Bad Romance" (2009) - Lady Gaga 노래

잠용(潛蓉) 2022. 7. 23. 21:56

 

"Bad Romance" (지독한 사랑, 2009)

Artist/ Lady Gaga
Songwriter/ Stefani Germanotta, Nadir Khayat

(https://genius.com/Lady-gaga-bad-romance-lyrics).

 

<Intro>
Oh-oh-oh-oh-oh, oh-oh-oh-oh, oh-oh-oh
Caught in a bad romance
Oh-oh-oh-oh-oh, oh-oh-oh-oh, oh-oh-oh
Caught in a bad romance
Ra-ra, ah-ah-ah, roma, roma-ma
Gaga, oh, la-la, want your bad romance
Ra-ra-ah-ah-ah, roma, roma-ma
Gaga, oh, la-la, want your bad romance

오오오오 오~ 오 오오 오~ 오오 오~ 
미친 사랑에 잡혔어
오오오오 오~ 오 오오 오~ 오오 오~ 
미친 사랑에 잡혔어
라~ 라 아아 아~ 사랑 사랑 사랑을~ 
가~ 가 올라 라라~ 너의 미친 사랑을 원해
라~ 라 아아 아~ 사랑 사랑 사랑을~ 
가~ 가 올 라라~ 너의 미친 사랑을 원해


< Verse 1 >
I want your ugly, I want your disease
I want your everything as long as it's free
I want your love
Love, love, love, I want your love (Oh, Hey)
I want your drama, the touch of your hand (Hey!)
I want your leather-studded kiss in the sand
I want your love
Love, love, love, I want your love
(Love, love, love, I want your love)
나는 너의 추악함을 원해, 너의 병을 원해, 
너의 모든 것을 원해, 가능하면 오래도록
너의 사랑을 원해
사랑 사랑 너의 사랑을 (오, 헤이)
나는 너의 드라마, 너의 손길을 원해 (헤이!)
나는 모래 속에 가죽처럼 박힌 질긴 키스를 원해
나는 너의 사랑을 원해 
사랑, 사랑, 사랑, 너의 사랑을 원해 
(사랑, 사랑, 사랑, 나는 사랑을 원해)


[Pre-Chorus]
You know that I want you
And you know that I need you
I want it bad, your bad romance
넌 내가 원하는 걸 알고 있어 
그리고 내가 너를 필요하다는 걸 알고 있어
나는 그걸 원해, 너의 미친 사랑을


<Chorus>
I want your love, and I want your revenge
You and me could write a bad romance (Oh-oh-oh-oh-oh)
I want your love, and all your lover's revenge
You and me could write a bad romance
Oh-oh-oh-oh-oh, oh-oh-oh-oh, oh-oh-oh
Caught in a bad romance
Oh-oh-oh-oh-oh, oh-oh-oh-oh, oh-oh-oh
Caught in a bad romance
나는 너의 사랑을 원하고, 너의 보복을 원해
너와 나는 미친 로맨스를 기록할 수 있어 (오 오~ 오오 오~)
나는 너의 사랑과 너의 모든 연인들의 반응을 원해
너와 나는 미친 로맨스를 기록할 수 있어 
오오오오 오~ 오 오오 오~ 오오 오~
미친 사랑에 잡혔어
오오오오 오~ 오 오오 오~ 오오 오~
미친 사랑에 잡혔어


<Post-Chorus>
Ra-ra, ah-ah-ah, roma-roma-ma
Gaga, oh, la-la, want your bad romance
라~ 라 아아 아~ 사랑 사랑 사랑을~ 
가~ 가 올 라라~ 너의 미친 사랑을 원해


<< Verse  2 >>
I want your horror, I want your design
'Cause you're a criminal as long as you're mine
I want your love
Love, love, love, I want your love (Uh)
I want your psycho, your vertigo schtick (Hey!)
Want you in my rear window, baby, you're sick
I want your love
Love, love, love, I want your love
(Love, love, love, I want your love)
나는 너의 공포를 원해, 나는 너의 계획을 원해
왜냐하면 니가 내것이라면 너는 죄인이기 때문에 
너의 사랑을 원해 
사랑, 사랑, 사랑, 나는 너의 사랑을 원해 (어)
나는 너의 정신병을, 너의 현기증 schtick을 (헤이!)
뒷 문에서  사랑을 원해, 자기야, 너는 괴로워.
너의 사랑을 원해 
사랑, 사랑, 사랑, 너의 사랑을 원해 
(사랑, 사랑, 사랑, 너의 사랑을 원해)


<Pre-Chorus>
You know that I want you
And you know that I need you ('Cause I'm a free bitch, baby)
I want it bad, your bad romance
너는 알고 있어 내가 원하는 것을 
그리고 니가 필요하다는 것을 너는 알고 있어
(왜냐하면 나는 자유로운 망난이니까, 자기야)
나는 너의 미친 사랑을 갖고 싶어


<Chorus>
I want your love, and I want your revenge
You and me could write a bad romance (Oh-oh-oh-oh-oh)
I want your love, and all your lover's revenge
You and me could write a bad romance
Oh-oh-oh-oh-oh, oh-oh-oh-oh, oh-oh-oh
Caught in a bad romance
Oh-oh-oh-oh-oh, oh-oh-oh-oh, oh-oh-oh
Caught in a bad romance
나는 너의 사랑을 원하고, 너의 보복을 원해
너와 나는 미친 로맨스를 기록할 수 있어 (오 오~ 오오 오~)
나는 너의 사랑과 너의 모든 연인들의 반응을 원해
너와 나는 미친 로맨스를 기록할 수 있어 
오오오오 오~ 오 오오 오~ 오오 오~
난 미친 사랑에 사로잡혔어
오오오오 오~ 오 오오 오~ 오오 오~
난 미친 사랑에 사로잡혔어


<Post-Chorus>
Ra-ra-ah-ah-ah, roma-roma-ma
Gaga, oh, la-la, want your bad romance
Ra-ra-ah-ah-ah, roma-roma-ma
Gaga, oh, la-la, want your bad romance
라~ 라 아아 아~ 사랑 사랑 사랑을~ 
가~ 가 올 라라~ 너의 미친 사랑을 원해
라~ 라 아아 아~ 사랑 사랑 사랑을~ 
가~ 가 올 라라~ 너의 미친 사랑을 원해


<Bridge 1>
Walk, walk, fashion, baby
Work it, move that bitch crazy
Walk, walk, fashion, baby
Work it, move that bitch crazy
Walk, walk, fashion, baby
Work it, move that bitch crazy
Walk, walk, passion, baby
Work it, I'm a free bitch, baby
걸어요, 걸어요, 멋지게, 자기야 
꾸며 봐, 그 미친 걸 치우고 
걸어요, 걸어요, 멋지게, 자기야
꾸며 봐, 그 미친 걸 치우고 
걸어요, 걸어요, 멋지게, 자기야 
꾸며 봐, 그 미친 걸 치우고 
걸어요, 걸어요, 멋지게, 자기야
꾸며 봐, 그 미친 걸 치우고 


<Bridge 2>
I want your love, and I want your revenge
I want your love, I don't wanna be friends
Je veux ton amour, et je veux ta revanche
Je veux ton amour, I don't wanna be friends
(Oh-oh-oh-oh-oh, oh-oh-oh-oh, oh-oh-oh)
(I want you back) No, I don't wanna be friends
(Caught in a bad romance) I don't wanna be friends
Want your bad romance
(Caught in a bad romance) Want your bad romance
나는 네 사랑을 원하고, 너의 보복을 원해
나는 네 사랑을 원하고 친구는 원하지 않아 
난 네 사랑을 원하고, 네 보복을 원해
난 친구는 원하지 않아 
오오오오 오~ 오 오오 오~ 오오 오~
(너에게 돌려주고 싶어) 친구가 되고 싶지 않아
(미친 사랑에 사로잡혀) 나는 친구가 되긴 싫어 
너의 미친 사랑을 원해 
(미친 로맨스에 사로잡혀) 너의 미친 사랑을 원해


<Chorus>
I want your love, and I want your revenge
You and me could write a bad romance (Oh-oh-oh-oh-oh)
I want your love, and all your lover's revenge
You and me could write a bad romance
Oh-oh-oh-oh-oh, oh-oh-oh-oh, oh-oh-oh
(Want your bad romance)
Caught in a bad romance (Want your bad romance)
Oh-oh-oh-oh-oh, oh-oh-oh-oh, oh-oh-oh
(Want your bad romance)
Caught in a bad romance
나는 너의 사랑을 원하고, 너의 보복을 원해
너와 나는 미친 로맨스를 기록할 수 있어 (오오- 오오 오-)
나는 너의 사랑과 너의 연인들의 보복을 원해
너와 나는 미친 로맨스를 기록할 수 있어 
오오오오 오~ 오 오오 오~ 오오 오~
(미친 로맨스를 원해)
미친 로맨스에 빠져 (미친 로맨스를 원해)
오오오오 오~ 오 오오 오~ 오오 오~
(너와 미친 로맨스를 하고싶어)
미친 로맨스에 빠져서


<Post-Chorus>
Ra-ra-ah-ah-ah, roma, roma-ma
Gaga, oh, la-la, want your bad romance

라~ 라 아아 아~ 사랑 사랑 사랑을~ 
가~ 가 올 라라~ 너의 미친 사랑을 원해

 

(번역/ 잠용, 가사출처/ Yahoo USA)

 

-----------------------------------------------------------------------------------------------------------------

“Bad Romance”는 레이디 가가 (Lady Gaga)의 명성의 재탄셍을 알리는 8곡의 새로운 노래에서 "사랑의 괴물"에 대한 두려움을 나타낸 곡이다. Gaga는 친구 Grazia에게 이 레코드에 대해 말했다. "당시 나는 러시아와 , 독일을 들러, 동유럽에서 많은 시간을 보냈다. 이 놀라운 독일식 house-techno music (가정용 테크노 음악)이 있어서 팝 실험음반을 만들고 싶었다.,80년대 음악을 조금 남기고 싶었고 후렴구는 90년대 멜로디였는데 그게 당시에 떠오른 영감이었다. 그 녹음에는 확실히 위스키가 몇 잔 포함되어 있었는데, 그건 야러분의 가장 친한 친구와 사랑에 관한 것이다.

◆ Lady Gaga의 2집 The Fame Monster의 첫 번째 싱글곡으로 발매되었다. 전세계적으로 1300만건 이상이 팔려나갔고 레이디 가가의 최고의 명곡이자 대표곡으로 불리고 있다. 당시 한창 The Fame의 네 번째 싱글이던 Paparazzi가 차트에서 선방하고 있었기 때문에 Bad Romance와 Paparazzi는 거의 같은 시기에 빌보드 탑텐에서 흥행하고 있었다. JAY-Z와 앨리샤 키스의 Empire State of Mind가 한창 1위를 지키고 있고 Bad Romance가 차기 1위를 노리고 있을 무렵 또다른 괴물 신인 케샤가 등장해 TiK ToK으로 Bad Romance의 1위 진입을 막아버렸다. 결국 Bad Romance의 빌보드 HOT 100 성적은 총 8주 2위로 그치게 된다. 첫 소절의 "Oh-oh-oh-oh-oooh Oh-oh-oh-oh-oooh, oh-oh-oh Caught in a bad romance" 부분이 틱톡에서 챌린지로 쓰이면서 알려지기도 했다. 첫 소절을 반복하면서 점차 음계를 높여가며 노래를 부르는 것이 챌린지의 특징이다. A Knowing Orange에서 레이디 파스타로 패러디되었다. 
"Bad Romance"는 미국의 음악가 레이디 가가의 노래이다. 이 노래는 리패키지 EP 앨범 The Fame Monster(2009)의 리드 싱글로 발매되었다. 프로듀서로는 레드원과 레이디 가가 자신이 참여하였으며, 2008년과 2009년 사이 세계를 다니며 가가가 경험한 것을 담아 쓴 곡이다. 노래는 발매 예정보다 빨리 유출돼 2009년 10월 6일 파리에서 열린 알렉산더 맥퀸의 패션 위크에서 처음으로 선보였다. 이후 싱글의 커버 아트와 함께 정식 발매되었다. 

[요약] The Fame Monster의 싱글곡
Released/ October 19, 2009
Recorded/ 2009 Record Plant (Los Angeles), FC Walvisch (Amsterdam)
Genre/ Electro popdance-pop
Length/ 4:54
Label/ Interscope Universal Polydor
Songwriter/ Stefani Germanotta, Nadir Khayat
Producer/ RedOneLady Gaga 

<Wikipedia>

 

Lady Gaga - Bad Romance (Live at Capital FM Jingle Bell Ball) HD

 

Lady Gaga - Bad Romance (Official Music Video)

 

Lady Gaga-Bad Romance (Lyrics)

 

레이디 가가 - Bad Romance 가사 번역

 

Lady Gaga - Just Dance & Bad Romance (Best Of Capital's Jingle Bell Ball)

 

포레스텔라 지독한 로맨스 Bad Romance/ 불후의명곡 왕중왕전 우승곡 2022.07.23

 

[KBS2 불후의 명곡] 565회 2022년 상반기 왕중왕전 2부 우승자/ 포레스텔라 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