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용의 타임머신... 영원한 시간 속에서 자세히보기

미국·중국·해외

[2013 노벨상] 경제학상 미국학자 파마·한센·쉴러 3인 공동수상

잠용(潛蓉) 2013. 10. 15. 08:23

[종합] 미국의 세 경제학자, 2013년 노벨 경제학상 공동수상
[뉴시스] 2013-10-14 22:05:13     
 
 【스톡홀름=AP/뉴시스】김재영 기자 = 미국의 유진 파마(Eugene Fama), 라스 피터 한센(Lars Peter Hansen) 및 로버트 쉴러(Robert Shiller) 교수가 주식, 채권 및 주택 시장 등의 추세 연구 방법을 개발한 공으로 14일 2013년 노벨 경제학상을 공동 수상했다. 스웨덴 왕립과학원은 독자적인 연구를 통해 세 수상자들이 자산 가격에 관한 현재의 최고 이론 기초를 놓았으며 이에 따라 사람들의 투자 방식을 변하게 했다고 말했다.

 

주식이나 채권 가격의 단기적인 등락을 예측하는 것은 어렵지만, 3년 이상의 장기 변동 추세를 예견하는 것은 가능하다고 과학원은 설명했다. "놀라우면서 모순된 것 같은 이 같은 발견이 올 수상자들에 의해 이뤄졌고 분석됐다"고 과학원은 말했다.

 

(왼쪽부터 쉴러, 한센, 파마교수 사진 AP)

 

파마(74) 교수와 한센(60) 교수는 시카고대 소속이며 쉴러(67) 교수는 예일대에 적을 두고 있다.

수상자 중 기술 주식 및 주택시장 버블을 경고한 것으로 유명한 쉴러 교수는 미국 시간으로 이날 새벽에 전해진 수상 소식을 믿을 수 없었다고 말했다. "여러 사람들이 내가 노벨상을 타리라고 말하긴 했다. 나는 덕담으로 흘려 들었다. 아마도 수백 명이 그렇게 말했을 것"이라고 그는 AP에 말했다.

 

쉴러 교수는 미 주거 부동산 가격에 관한 주도적 예측치인 케이스-쉴러 지수를 웨즐리 대학의 칼 케이스 교수와 함께 개발했다. 그는 금융이 사회의 구조라고 믿고 있다면서 이것이 적절하게 규제된다면 "우리 문명의 핵이 될 것"이라고 부언했다.

 

"금융 시장을 어떤 사람들은 이기적이고 돈에 혈안이 된 곳으로 여기고 있다. 그러나 꼭 그렇다고 할 수 없다. 우리가 겪고 있는 금융 위기는 트라우마를 남기고 있지만 거기서 우리는 깨우치고 있다"고 그는 말했다.

1960년대부터 파마 교수 등은 개별 주식 가격을 단기적으로 예측하는 것이 얼마나 어좆� 것인가를 분석해냈다. 이 같은 이론과 발견은 투자 관행을 혁명적으로 바꿨으며 종래에는 지수 펀드의 출현을 가져왔다.
 
20년 뒤 쉴러 교수는 주식과 채권 가격에서 장기적인 예측 가능성이 있음을 밝혔으며, 한센 교수는 이 같은 자산 가격 예측에 관한 이론을 테스트하는 통계 방법을 개발했다. "수상자 세 학자들은 닮은 점 없이 서로 매우 다르지만 자산 가격 예측이 이들을 한데 묶고 있다"고 경제학자들의 동향을 추적하는 한 전문가는 말했다. 미국 경제학자들이 노벨 경제학상을 장악해 와 2000년 이후 미 학자들은 단독이든 공동이든 한 명은 들어 있다.

 

이날 경제학상 발표로 각 분야마다 120만달러의 상금이 주어지는 올 노벨상 6개 분야의 수상자 발표가 마무리됐다. 경제학상은 1895년 알프레드 노벨이 제정한 5개 분야의 원 노벨상에 속하지 않는다. 스웨덴의 중앙은행이 노벨을 기념해서 1968년 이 상을 추가했다. [kjy@newsis.com] 
 
2013 노벨 경제학상에 파마·한센·쉴러 3명 공동수상
[그린경제] 2013.10.14 21:43:29      

 


[그린경제=노정용기자] 올해 노벨 경제학상은 유진 F. 파머(74) 시카고대 금융학 교수와 라르스 피터 한센(61) 시카고대 경제통계학 교수와 로버트 J. 쉴러(67) 경제학 예일대 교수 등 3명이 공동 수상했다. 스웨덴 왕립과학원 노벨위원회는 자산 가격의 경험적 연구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하여 이들 3인을 공동 수상자로 결정했다고 14일 발표했다.

 

노벨위원회는 주식과 채권 가격을 예측하는 방법은 없지만 향후 3∼5년 정도 장기적 가격에 관해 예견하는 것은 가능하다며 놀랍고도 모순적으로 여겨질 수 있는 연구 결과가 이들에 의해 만들어졌다고 선정 사유를 밝혔다. 노벨위원회는 파마 교수의 이론이 주가지수에 연동해 수익을 추구하는 인덱스펀드의 탄생 배경이라고 평가했다. 파마 교수는 1960년대 등장한 '효율적 시장이론'에 기반해 시장은 효율적이라는 가정에서 주가지수에는 모든 정보가 즉각 반영되므로 이를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주장한다. 이 때문에 시장에 대한 정부 개입도 불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쉴러 교수는 반대로 '행동주의 경제학'에 입각해 장기적으로 주가지수를 예측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투자자들은 통상 비이성적이기 때문에 집값에 버블이 생길 수 있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보여주기도 했다. 1980년대 초 주가와 기업 배당액의 변동성을 비교한 주가수익비율을 고안, 이 비율이 하락하면 주가가 오르고 반대면 주가가 상승한다는 이론을 정립했다.

 

계량분석학 쪽에 기여한 한센 교수는 단순히 이론적으로만 제시됐던 자산평가이론(Empirical Asset Pricing)들을 실증할 수 있는 통계적 모델들을 고안했다. 특히 그는 주식을 비롯한 위험자산이 미국 국채나 금 같은 안전자산보다 높은 수익률을 보장한다는 사실을 실증적으로 분석했다. 한편 노벨상 수상자는 매달, 인증서와 함께 800만 크로나(약 13억3760만원) 상당의 상금을 받으며, 올해 노벨상 시상식은 창시자 알프레드 노벨 사망일인 12월10일에 열린다. [노정용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