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용의 타임머신... 영원한 시간 속에서 자세히보기

불교음악

[찬불가요] '애별리고' (愛別離苦) - 이종만 노래

잠용(潛蓉) 2015. 4. 10. 18:02

 

애별리고(愛別離苦, 인연) - 이종만

 

우연이었다기 보다는

인연이라 믿고 싶었어요

그렇지 않고는 우리의 이야기는

해명할 수는 없습니다.

 

전생 쌓고쌓은 숱한 날들을

거슬러 올라가야만

첫 만남을 우리의 이야기를

축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만약 우리가 헤어진다면

분명 나의 큰 잘못 때문이요

그는 결코 나를 버리지 않기

그는 나를 버리지 않기 때문입니다.

 

(간주)

 

그렇기 때문에

스스로 떠나야 하는

아픔으로 헤어질 것입니다.

 

처절한 괴로움으로

더 이상 인연을

맺고 싶지 않을 것입니다. 

 

오, 애별리고(愛別離苦)

애별리고 애별리고

애별리고 애별리고~ 

 

 


◇ 인생팔고(人生八苦): 중생이 살아가면서 누구나 겪게되는 네 가지 괴로움이 있는데 생고(生苦), 노고(老苦), 병고(病苦), 사고(死苦)가 있다. 그리고 여기에 더하여 애별리고(愛別離苦), 원증회고(怨憎會苦), 구부득고(求不得苦), 오음성고(五陰盛苦)를 합쳐서 인생팔고(人生八苦)라고 한다.

(1) 생고(生苦) : 중생이 태어나는 것이 고이다. (2) 노고(老苦) : 중생이 늙는 것이 고이다. (3) 병고(病苦) : 중생의 아픔이 고이다. (4) 사고(死苦) : 중생이 죽는 것이 고이다. (5) 애별리고(愛別離苦) : 사랑하는 사람과 이별하는 것이 고이다. (6) 원증회고(怨憎會苦) : 원망과 미워함에서 못 떠나는 것이 고이다. (7) 구부득고(求不得苦) : 갖고 싶은 것을 얻지 못하는 고이다. (8) 오음성고(五陰盛苦) : 오온이 서로 맞지 않거나 생각의 발로가 맞지 않는 고이다. 이러한 여덟 가지의 고가 쉬지 않고 우리 몸을 감싸고 돌고 있으니 일상생활이 모두 고일 뿐이다. 이런 고에 속아 살고있는 것이 바로 중생(衆生)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