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용의 타임머신... 영원한 시간 속에서 자세히보기

성완종 게이트

[검찰] 리스트 관련자들 증거인멸 차단에 주력

잠용(潛蓉) 2015. 4. 21. 10:14

검찰, 경남기업 '증거인멸' 사실 확인 나서
경향신문 | 이효상·홍재원 기자  | 입력 2015.04.19 22:35 | 수정 2015.04.20 06:05 

 

압수물 분석·일정 관리자 소환
경남기업이 지난 15일 검찰 압수수색을 앞두고 일부 증거를 인멸한 정황이 포착됐다. 검찰은 경남기업의 은닉 자료 확보에 나서는 한편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일정을 관리한 비서를 소환조사했다. '성완종 리스트'를 수사 중인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은 경남기업에서 확보한 디지털 증거물 중 일부가 삭제된 정황을 잡고 확인에 나섰다고 19일 밝혔다.

 

특별수사팀 관계자는 "경남기업에서 압수한 회사 내부 폐쇄회로(CC)TV 녹화파일 일부가 지워졌거나 애초 녹화되지 않은 부분도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설명했다. 검찰은 경남기업 측 핵심 임원들이 자신들의 비위 등을 은폐하기 위해 CCTV를 조작한 후 비자금 조성 내역 등 일부 증거자료를 빼돌렸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검찰은 경남기업에 수사관을 보내 증거인멸 경위를 확인하는 한편 외부로 빼돌린 핵심 자료의 소재를 추적하고 있다.

 

검찰은 성 전 회장의 측근 11명 중 비서 ㄱ씨를 지난 18일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조사했다. ㄱ씨는 성 전 회장의 일정 관련 자료를 정리한 담당자로 알려졌다. 검찰은 성 전 회장 휴대폰 통화 내역 분석을 통해 성 전 회장이 이완구 국무총리와 지난 1년간 217회 통화한 사실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성 전 회장이 전화를 건 것이 153회, 이 총리가 건 것이 64회이다. 이 총리는 그동안 "성 전 회장을 알기는 하지만 친한 사이는 아니다"라고 말해왔다.

 

별수사팀은 또 회사 돈 65억원을 횡령한 혐의로 구속된 '이완구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완사모)' 자문임원단 회장 이모씨에 대한 수사 내용을 천안지청으로부터 전달받았다. 검찰은 이씨의 자금 일부가 이 총리 측에 전달됐을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이효상·홍재원 기자 jwhong@kyunghyang.com>


['성완종 리스트' 파문]

'메모 속 8人'+與野·고위관료… 투 트랙 수사 가속도

조선일보 | 전수용 기자  | 입력 2015.04.21 03:00 | 수정 2015.04.21 08:52 

 

檢, 저인망식 물증 모으기 착수

黃법무 "특정인이 특정인을 찍은 리스트에만 국한 안해"

檢, CCTV·의원회관 출입기록·통화 내역 등 꼼꼼히 분석

박준호 前상무 등 成씨 측근 "밝히는게 회장님 유지" 협조 

'성완종 리스트'에 대한 검찰 수사와 관련해 황교안 법무부 장관이 20일 국회에서 "(성완종) 리스트에 기재된 8명에 대한 수사가 일차적 수사이지만 리스트에 국한해서 (수사)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힌 것은 검찰 수사가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메모'에 등장하는 친박(親朴) 실세 8명에 '플러스 알파'로 확대될 수 있음을 분명히 한 것으로 보인다. 황 장관은 이날 "특정인(성 전 회장)이 특정인(8명 의미)을 찍어서 한 리스트에만 국한해서 하지는 않을 것"이라고도 했다. 이처럼 황 장관이 수사 확대 가능성을 강하게 언급한 것은 수사팀에서 이미 '성완종 리스트'에 등장한 여당 정치인은 물론 야당 정치인과 고위 공직자들에 대한 수사가 상당 부분 진척됐음을 시사한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수사팀이 밝혀온 "(성완종) 리스트에 의한 수사이지 리스트에 국한된 수사가 아니다"는 발언과 같은 맥락이다.

 

성 전 회장은 메모와 경향신문 인터뷰 육성(肉聲) 녹음에서 여권 인사 8명만 언급했다. 하지만 검찰은 성 전 회장 측근들로부터 여야 의원들이 포함된 14명의 '로비 장부'를 비롯해 국세청·금감원 등 관계(官界) 고위 인사 여러 명에게도 금품 로비를 한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이 지난 10년치 경남기업의 자금 흐름을 추적하는 것도 현 정부 인사뿐만 아니라 이명박·노무현 정부 인사들에게까지 확대하겠다는 의지를 보이는 대목이다.

 

그러나 성 전 회장의 메모와 관련 장부 등을 토대로 정치인들의 혐의를 입증해 기소하고 법원에서 유죄 판결을 받아내기까지 넘어야 할 산이 적지 않다. 과거에도 '성완종 리스트'처럼 정·관계 인사들의 금품 수수 내역이 담긴 '리스트' 수사가 없지 않았지만 이번 수사는 과거보다 더 어려운 상황이다. 과거 수사 성패(成敗)는 금품 공여자인 리스트 작성자의 '입'을 열게 하느냐였고, 실제 한보의 '정태수 리스트'나 노무현 전 대통령 측근인 '박연차 리스트' 수사 때처럼 '자물쇠'로 불리며 입을 열지 않았던 두 사람이 입을 열면서 수사는 급진전했다.

 

이번에는 금품 공여자인 성 전 회장이 메모와 육성 정황만 남긴 채 사망했다. 검찰 입장에서는 가장 중요한 핵심 '증거'가 없어진 셈이다. 검찰 관계자는 "뇌물 사건에서 공여자가 없다는 건 증거 90%가 사라진 것"이라고 했다. 황 장관도 이날 "메모를 작성한 분이 돌아가셔서 수사에 어려움이 예상된다"고 봤다. 수사팀 내부에서도 "열심히 하는데 쉽지 않다" "워낙 어려운 수사라…"는 말을 습관처럼 반복하고 있다. 하지만 검찰은 남은 10%의 증거를 통해 정·관계 인사들의 금품 수수 혐의를 입증하겠다는 의지를 내보이고 있다. 수사팀은 성 전 회장 메모와 육성 파일을 근거로 금품 수수 당시 상황을 완벽하게 복원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CC(폐쇄회로)TV, 국회 의원회관 출입 기록, 휴대 전화 통화나 문자메시지 내역, 차량 하이패스 기록, 신용 카드 사용 내역 등을 확보해 꼼꼼히 살펴보고 있다.

 

검찰은 성 전 회장 측근들의 협조도 상당히 기대하고 있다. 자살 전날 저녁 늦게까지 성 전 회장과 함께 움직였던 박준호 전 상무는 "숨기지 말고 밝히자는 것이 (성완종) 회장님의 유지(遺志)이니 검찰 조사에 협조하자"며 동료를 독려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이 21일 그를 가장 먼저 소환하는 것도 그의 '입'에 상당한 기대를 걸고 있기 때문이다. 검찰은 여러 물증을 토대로 금품을 받은 것으로 의심되는 정치인과 성 전 회장의 당일 행적의 뼈대를 만든 뒤 성 전 회장 측근들과 주변 목격자들의 진술로 살을 붙여 혐의를 입증한다는 계획이다.

 

성완종 전 회장 착·발신 기록, 이병기 실장과 140 차례
이데일리 | 박형수  | 입력 2015.04.21 03:36 | 수정 2015.04.21 03:37 

 

[이데일리 박형수 기자] 고(故)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스스로 목숨을 끊기 전 이병기 대통령비서실장과 최근 1년 사이 140여 차례에 이르는 전화 착·발신이 오간 것으로 확인됐다. 21일 동아일보는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대전지검장)이 지난해 3월부터 1년간 성 전 회장의 휴대전화 통화 기록을 분석한 결과 성 회장과 이병기 대통령비서실장, 김기춘 전 대통령비서실장 등과의 착·발신 이력을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김 전 실장과 착·발신 기록은 40여 차례 있었다.

 

착·발신 기록 중 실제 연결된 횟수는 정확히 확인되지 않고 있다. 다만, 성 전 회장이 먼저 전화를 건 횟수가 더 많은 것으로 전해졌다. 성 회장이 3000만 원을 건넸다고 주장한 이완구 국무총리는 성 전 회장과 1년간 착·발신 기록이 210여 차례나 됐다. 검찰은 성 전 회장과 측근의 휴대전화 통화 기록, 경남기업 법인카드 사용 명세, 회삿돈 인출 명세 등을 분석해 ‘성완종 리스트’에 오른 인물의 행적과 상관관계를 확인하고 있다.

[박형수 parkhs@edaily.co.kr]

 

"나는 전화오면 다 받는 사람"

이병기 실장, 성완종 140차례 통화 "피할 이유 없다"
국민일보 | 김영석 기자  | 입력 2015.04.21 09:15

 

 

이병기 대통령 비서실장은 21일 지난해 3월부터 1년간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과 자신과의 전화 착발신 기록이 140여회로 나왔다는 언론 보도와 관련, "전화가 왔는데 받는 게 당연하지 내가 피할 일이 있느냐. 그게 다다"라고 말했다. 이 실장은 "글쎄 (성 전 회장이) 전화를 많이 했으니…"라면서 "난 (오는 전화를) 다 받은 사람"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 실장은 그러나 "(성 전 회장은) 친하지 않은 분"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이 실장은 지난 10일 '성완종 리스트'에 자신의 이름이 들어간 것과 관련, "성 전 회장은 최근 경남기업에 대한 검찰 수사가 언론에 보도되기 시작했을 즈음 이뤄진 통화에서 결백을 호소하며 구명을 요청한 바 있다"며 "성 전 회장이 자신은 결백하니 도와달라며 진행 중인 검찰 수사에 영향력을 행사해줄 것을 요청했다. 도움을 요청했지만 거절당한데 대해 인간적으로 섭섭했던 것 같다"고 말한 바 있다.

[김영석 기자 yskim@kmib.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