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이인영 교섭단체 대표연설
"입시와 취업의 공정성 회복하겠다"
뉴스핌ㅣ2019년10월28일 10:00 최종수정 : 2019년10월28일 10:00
▲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kilroy023@newspim.com 최상수 기자
28일 국회 교섭단체 대표 연설서 '공정' 강조
공정사회 위한 개혁과 공정경제를 향한 전진"
"촛불집회 계엄령 문건, 철저한 진상 규명해야"
[서울=뉴스핌] 김현우 기자 =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8일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국민 여망에 부응하는 20대 국회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28일 국회에서 "'공정사회'를 위한 개혁과 '공존경제'를 향한 전진"이란 제목으로 교섭단체 연설을 진행했다. 이 원내대표는 "국민여망에 부응하는 첫째는 민생·경제입법 실현이고 둘째는 확장재정 합의이며 셋째는 정치·사법개혁 법안 처리"라며 "이 세 가지를 반드시 이번 정기국회에서 이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이자리에서 공정사회를 위한 4대 개혁으로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 △선거제도 개혁 △국회 개혁 △대입 정시 확대를 제안했다. 이어 공정경제를 위한 5대 과제로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동반성장 △노사 상생 협력 △도농 균형발전 △기성세대와 청년 공존 △사회적 약자와 소수자 공존을 제시했다. 이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지난 국방위원회 국정감사에서 더 자세히 밝혀진 촛불집회 계엄령 문건에 대한 진상조사를 촉구했다. 이 원내대표는 "정부는 2017년 2월 문건과 관련된 실체적 진실 여부를 신속히 확인해 달라"며 "특히 검찰은 중단된 수사를 재개하고 철저히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의 교섭단체 대표연설 전문이다. [withu@newspim.com]
<'공정사회'를 위한 개혁과 '공존경제'를 향한 전진>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이인영입니다. 지난 몇 달, 우리 사회는 유례없는 혼돈과 마주해야 했습니다. '공정'과 '공존'을 열망하는 국민의 요구를 받들어 절박한 심정으로 이 자리에 섰습니다. 1. <공정사회>를 위한 4대 개혁 먼저 저는 국민 앞에 솔직히 고백합니다. 첫째, 검찰 특권부터 철폐하겠습니다.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다." 대한민국 헌법 제11조입니다. 국민 개개인이 재산이나 능력의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최소한 법 적용에 있어서는 평등하다는 믿음이 대한민국을 지키는 대전제입니다. 0.1% 그리고 40%. 지난 5년간 범죄 기소율 통계입니다. 0.1%는 검사 기소율이고, 40%는 국민 기소율입니다. 힘없는 국민은 40%가 기소되었지만, 법을 집행하는 검사들은 단 0.1%만 기소되었습니다. 저는 이 통계를 보고 대한민국의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다고, 우리 사회에 검찰특권이 존재하지 않는다고, 대한민국 헌법 제11조가 제대로 지켜지고 있다고 자신 있게 말하지 못하겠습니다. 모든 국민은 정말 법 앞에 평등한가? 지금 국민들이 이 질문을 던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스스로 개혁하지 못하는 검찰을 개혁하라고 명령합니다. 이제 국회가 대답할 차례입니다. 2016년 1차 촛불혁명이 헌법 제1조 "대한민국은 민주공화국이다. 대한민국의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는 국민주권 수호혁명이었다면 지금 서초동과 국회 앞의 촛불은 '법 앞에 평등한 나라'를 만들자는 제2차 촛불혁명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정치적 사건이나 고위공직자 비리 사건에 대한 공정한 수사를 위해 독립된 수사기관 설치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다" 그리고 지난 20년 동안 자유한국당은 야당일 때도 여당일 때도 공수처 설치를 주장해 왔습니다. 대한민국에서 더 이상 '검찰특권'을 용납해서는 안된다는 취지였을 것입니다. 그런데 지금, 대한민국에서 오직 자유한국당만 검찰개혁의 핵심인 공수처 설치에 반대하면서 참으로 이해하기 어려운 일을 벌이고 있습니다. 자유한국당은 알 수 없는 이유로 갑자기 태도를 바꿨습니다.과거는 모두 잊은 채 이제는 공수처가 게쉬타포, 친문홍위병, 친문은폐처, 반문보복처, 장기집권 사령부, 좌파독재처라고 선동합니다. 그러나 공수처는 공정수사처입니다. 대통령이 검찰총장을 직접 임명할 수 있도록 한 검찰보다도 공수처는 더 정치권력으로부터 독립되어 있고 중립적으로 법과 원칙에 따라 수사하고 기소하게 될 것입니다. 이런 검찰과 공수처가 다른 점은 딱 하나 뿐입니다. 공수처가 설치되면 검찰특권이 해체됩니다. 검사도 죄를 지으면 처벌받는 세상이 옵니다. 그래서 국민 절대 다수가 공수처 설치에 찬성하고 있습니다. 심지어 윤석열 검찰총장까지 공수처 설치에 반대하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문재인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은 대한민국에 마지막 남은 권력기관 가운데 하나인 검찰의 개혁을 반드시 추진하겠습니다. 공수처 설치를 통해 비대한 검찰 권력을 분산하고 민주적 견제와 감시를 강화하겠습니다. 공수처와 검찰은 서로를 견제함으로써 민주적 균형과 통제가 권력기관 간에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검찰의 수사권을 경찰에 되돌려서 과도한 검찰의 권한을 분산하겠습니다. 검경간에도 수사권 조정을 통해 민주적 견제와 균형을 이루겠습니다. 이번만큼은 국민의 명령을 받들어 반드시 검찰 개혁을 완수하겠습니다.<박수> 둘째, 선거제도를 전면 개혁하겠습니다. 선거제도는 국민의 뜻, 민의를 정확히 반영해야 합니다.
지난 4월, 우리당은 야 3당과 함께 진화된 비례대표제도를 도입해
그러나 여섯 달이 지난 지금까지 국회에서 제대로 논의조차 못했습니다. ㅕ지역주의와 기득권에 집착한다는 의혹도 이 기회에 불식해야 합니다.
아울러 바른미래당, 정의당, 민주평화당 그리고 대안신당추진그룹에게도 요청합니다.
선관위의 시계는 12월 17일 예비후보 등록일까지 투명한 정치일정을 정치권이 마련해야 한다고 재촉하고 있습니다. 승자독식의 정치문화를 개선하여 정쟁의 국회를 공존과 민생의 국회로, 대결의 국회를 협치의 국회로 바꾸는 선거제도 개혁의 물꼬를 함께 터나갈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박수> 셋째, 국회를 개혁하겠습니다. 20대 국회의 법안 처리율은 28.5%에 불과합니다. 역대 최저의 참담한 수준입니다. 신속처리안건의 처리 기간도 대폭 단축하고, 법사위가 사실상 상원 구실을 하는 잘못된 월권도 끝내야 합니다.
이런 국회 혁신이 대한민국의 경쟁력을 높이는 지름길입니다. 더 이상 식물국회, 일하지 않는 국회라는 오명을 뒤집어 써서는 안 됩니다. 또한 인사청문회 제도도 전면 혁신할 때가 되었습니다. 많은 국민들은 후보는 실종된 채 가족 청문회가 되고, 정책과 능력 검증은 사라진 채 수많은 의혹이 부풀려지고 신상이 털려나가는 이런 비인간적, 비인격적, 비인권적 청문회는 더 이상 안 된다고 말씀하십니다. 저는 인사청문회를 정책과 능력 검증 중심으로 개선하기 위해 비공개 사전검증과 공개 정책검증의 두 단계로 나눠 청문회를 열 것을 제안합니다. 사전 검증에서 도덕성에 대해 이중삼중으로 철저하게 검증한다면 인권 침해 시비는 현저하게 사라질 것입니다. 국회를 바라보는 국민의 시선이 따갑습니다. 우리 사회가 전진하는데, 국회가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지적도 많습니다. 이런 점에서 지난 4월 패스트트랙 추진시, 국회를 폭력과 탈법의 장으로 전락시킨 것은 돌아볼수록 참으로 유감스럽습니다.
넷째, 입시와 취업의 공정성을 회복하겠습니다. 문재인 정부는 기회는 평등하고, 과정은 공정하며, 결과는 정의로울 것이라고 약속했습니다. 이 약속이 제대로 지켜지지 않았다는 청년들의 지적을 뼈 아프게 받아들입니다. 민주당은 문재인 정부의 약속을 다시 붙들고 실천하겠습니다. 고단한 삶을 살아야 했던 수많은 젊은이들의 가슴에 심은 우리의 약속은 여전히 유효합니다. 입시 공정성부터 회복하겠습니다. 엄마 찬스, 아빠 찬스로 불리는 학생부 종합전형을
입시의 공정성에서 더 나아가 취업 기회의 공정성을 강화하기 위한 제도적 보완장치도 반드시 마련하겠습니다. 입시와 입사과정의 공정성을 요구하는 청년들의 요구는 정당합니다. 공정사회를 기대한 청년들의 상실감에 진정으로 사과드립니다.
2. <공존경제>를 위한 5대 과제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이는 세계적인 추세이기도 합니다.
솔직히 지금까지 우리 국회는 이런 세계적 경제 하방 위협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지 못했습니다. 지난번, 정부가 편성한 긴급 추경은 자유한국당의 반대로 무려 100일 동안 국회에 묶여 있었습니다. 일본의 노골적인 경제 침략에 긴급하고 비상하게 대응해야 한다는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지만, 소재부품장비산업 특별법을 비롯한 관련 법안 역시 아직도 국회에 있습니다. 내년부터 확대 시행되는 주 52시간 근무제도 마찬가지입니다. 제도 시행을 앞두고 경제사회노동위원회가 탄력근로제 확대 등 사회적 합의를 이루었지만, 국회는 아직도 관련 입법을 마무리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자유한국당은 요지부동이었습니다. 긴급한 경제 현안을 상임위원회에 묶어두고 '오직 조국'만 외쳤습니다.
다행히 최근 들어 정부의 일자리 창출 정책이
새로운 일자리 창출 트렌드도 생겨났습니다. 새로운 일자리 모델은 노사와 함께 추진하고, 문재인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지속적 복지정책도 조금씩 효과를 내고 있습니다. 이제 다시 국회의 시간입니다. 우선, IMF를 비롯한 세계 경제기구들이 이구동성으로 권고하고 있는 확장적 재정정책 집행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확장적 재정정책이나 적극적인 재정집행과 입법이 뒷받침 된다면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구차한 변명 대신, 누구를 다시 탓하기 전에 유연한 진보와 합리적 보수가 혁신을 통해 공존하고, 남과 북이 대결과 냉전에서 평화와 공존의 길로 나서며, 사회적 약자와 소수자가 함께 하는 따뜻한 공존의 정치를 우리는 결코 포기하지 말아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우리 모두는 공존의 경제를 향해 반드시 한 걸음 더 나아가야 합니다. 첫째,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동반 성장해야 합니다. 한일 경제전을 계기로 우리 경제의 취약성이 남김없이 드러났습니다.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격차는 심각할 정도로 벌어졌습니다. 2018년 통계청의 법인세 통계에 따르면, 상위 0.1%에 속하는 740개 대기업의 이익이 전체 법인 이익 중 52%에 달했습니다. 그러나 하위 90%에 속하는 66만개의 기업의 이익은 12%에 불과했습니다. 역설적이게도 한일경제전으로 인해 우리는 한국경제 대전환의 계기를 맞았습니다. 정부는 연 2조원 이상 규모의 예산으로 뒷받침하고 기업은 전력을 다해 기술독립에 속도전을 펼치고 있습니다. 최근 삼성과 SK와 LG에서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생산과정에서 우리 중소기업이 생산해 낸 불화수소로 국산화 공정을 시작한 것은 어려움 속에서도 한국경제가 쏘아올린 새로운 희망이자 청신호가 아닐 수 없습니다. 한국경제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공존하지 않고서는 결코 강해질 수 없다는 진실을 새삼 확인한 순간이었습니다. 당연하게도 대기업과 중소기업은 서로 적대적인 관계가 아닙니다. 정부는 대중소기업 사이의 상생을 지원했고, 중소제조업에 스마트공장 도입도 적극 추진했습니다. 2018년 벤처 투자 3조 4천억 원, 펀드조성 4조 6천억 원, 투자금 회수 2조 6,780억 원으로 투자를 활성화했습니다.
우리 정부에서 새롭게 만들어진 정부부처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유일하며, 이것은 중소기업과 자영업 발전에 대한 우리정부의 의지를 집약적으로 보여줍니다. 한걸음 더 나아가 포용적 금융과 금융혁신도 추진하겠습니다. 대기업 못지않게 중소 기업인이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기 위해 융자중심의 금융을 투자 중심의 금융으로 개혁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자영업에 대해서도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자영업에 종사하는 분들의 형편이 우리 정부는 자영업을 위해 하지만 저는 자영업에 대한 근본적 발상의 전환과 정부에게 먼저 촉구합니다. 가맹점과 본사 간의 공정한 거래질서를 확립하고, 당장 「소상공인자영업자기본법」 제정 등 특단의 자영업 살리기 대책을 세워 한국경제의 새로운 활력을 만들어야 합니다. 현장에 계시는 소상공인들이 체감할 수 있는 과감한 금융지원이 필요합니다. 민주당은 예산지원과 금융전달체계 개선을 통해 25만 영세자영업에 총 5조원의 신규특례보증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박수> 자영업이 변화된 경제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둘째, 노동자와 기업인이 상생 협력해야 합니다. 새로운 산업과 일자리가 규제에 묶여 있고, 노사 갈등의 반복된 악순환이 경제 활력의 발목을 잡고 있습니다. 이 점에 대해서는 저부터 반성합니다. 즉각 불필요한 규제개혁에 착수하고, 사회적 대화를 활성화하여, 정치가 경제에 도움이 되도록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AI, 인공지능, 딥러닝, 3D 프린팅, 데이터경제,
기업은 공정한 시장 질서를 확립하고, 노사관계도 정상화의 문을 열어 보겠습니다. 노동자의 더 큰 이름은 노동조합이라는
그러나 동시에 노동계에도 요청합니다.
청년실업 해소, 비정규직 정규직화, 동일노동 동일임금 관철, 이 길에서 선명성 위주의 노동운동에서 노동의 변화는 기업의 변화를 선도하게 될 것입니다. 셋째, 수도권과 지역, 도시와 농촌이 균형 발전해야 합니다. 지역 균형발전에 대한 과감한 인식전환이 필요합니다. 지역을 수도권보다 더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겠다는 더 이상 농어촌 지역을 낙후된 곳으로 남겨둬서는 안됩니다. 더불어민주당은 창조적인 상상력으로 안정적인 농가소득 보장을 위해 최근 빈발하고 있는 아프리카 돼지열병과 조류독감, 구제역 등에서도 넷째, 기성세대와 청년이 공존해야 합니다. 그로 인해 1980년대 이후의 밀레니얼 세대들은
아무런 꿈조차 꿀 수 없다고 호소하는
희망을 배신한 정치를 향한 그들의 정당한 분노에
<청년기본법>을 조속히 제정하여 새로운 대한민국의 청년들은 누구나
대한민국 젊은이의 모든 발걸음이 사회를 향할 때 더 이상 그들의 출발이 빚쟁이가 아닌 축복받은 첫걸음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교육의 정의를 입시의 공정성에서 다시 세우고, 직장의 정의를 채용의 공평성에서부터 다시 찾아나가며, 주거와 생활의 정의를 주택정책의 공공성에서부터 다시 모색해서 잃어버린 청년의 꿈을 다시 복원해 내겠습니다. <박수> 다섯째, 사회적 약자와 소수자가 더불어 살아가야 합니다. 민생안정은 실질적으로 국민의 삶을 바꾸는 첫걸음입니다. 포용적 사회 안전망 구축은 민생안정 대책의 핵심입니다. 문재인케어를 통해 지난 3년간 우리 국민의 병원비 부담을 줄이고 보장성을 높였습니다. 의료서비스의 질은 높아지고, 저소득층 의료비 혜택은 확대됐습니다. 지난 2년간 3천 6백만 명이 건강보험 혜택을 받았습니다. 문재인케어의 성과는 분명하고, 대응방향은 적절했습니니다.
어르신 기초소득 인상의 근거를 마련하기 위한 「기초연금법」과 2021년까지 단계적으로 장애인연금 대상을 확대하고 가계비 부담 완화와 교육의 공공성 강화를 위해
'가습기 살균제'나 '발암물질 생리대', '살충제 계란' 같은 생활 속 유해물질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인체적용제품 위해성 평가법」 처리도 서두르자는 말씀을 드립니다. 모든 형태의 폭력과 차별이 없는 최근 세계 최대 아동 음란물 사이트 운영자가 한국인라는 충격적인 보도가 있었습니다. 「아동청소년 성보호법」의 형량을 강화해 불법 아동 음란물 퇴치를 위한 전면전도 불사하겠습니다. 아울러 아동학대 방지를 위한 「아이돌봄지원법」을 통과시켜 3.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어떠한 정치적 개입도 있어선 안 됩니다. 마지막으로 어떤 경우에도 우리의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군의 정치적 개입은 있어서는 안 된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얼마 전 폭로된 박근혜 정권 말기의 계엄령 문건이 사실이라면 이는 우리 민주주의에 대한 중대한 위협이 아닐 수 없습니다.
20대 마지막 정기국회, 절박한 심정으로 호소합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지난 4년을 돌아보면서 우리 20대 국회가 민생국회로서 본연의 임무에 충실했는지, 지금 이 시간 '민생이냐 정쟁이냐', 국민은 우리를 향해 준엄하게 묻고 있습니다. 저와 더불어민주당은 아무런 조건 없이, 전제 없이 민생을 우선하겠다는 말씀을 올립니다. 마음을 열고 귀를 기울여 IMF보다 힘들고 금융위기 보다 힘들다는 자영업과 중소기업의 애타는 얘기를 가슴으로 들어야 합니다. 20대 국회를 이렇게 끝내지 않으려면 여야가 남은 국회의 시간을 대타협과 대공존의 정치시간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그래서 국민 여망에 부응해야 합니다. 국민여망에 부응하는 첫째는 민생·경제입법 실현이고, 셋째는 정치·사법개혁 법안 처리입니다. 존경하는 선후배 동료 국회의원 저의 이 제안에 여러분의 응답을 요청 드립니다. 긴 시간 경청해주신 국민 여러분, 고맙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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