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용의 타임머신... 영원한 시간 속에서 자세히보기

★검찰개혁

[대장동사태] 경찰, 유동규 전 본부장 휴대전화 확보

잠용(潛蓉) 2021. 10. 8. 23:44

경찰, 유동규 전 본부장 휴대전화 확보…"검찰과 적극 협력"
머니투데이ㅣ김주현 기자 2021.10.08 16:28

 

/사진=뉴시스


경찰이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 핵심 인물로 꼽히는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의 휴대전화를 확보했다. 8일 경기남부경찰청 대장동 의혹 전담수사팀은 전날 유 전 본부장의 '휴대전화 증거은닉 고발사건' 수사에 착수해 현장 CCTV(폐쇄회로TV) 분석으로 휴대전화를 찾아냈다고 밝혔다. 경찰 관계자는 "확보한 휴대전화 수사는 검찰과 적극 협의해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앞서 대장동 개발 의혹 사건을 수사하는 검찰은 지난달 29일 유 전 본부장의 자택을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휴대전화를 확보하지 못했다. 일각에서는 유 전 본부장이 압수수색 당시 창밖으로 휴대전화를 던졌다는 언론보도가 나왔다. 검찰 측은 4일 입장문을 내고 "유동규 주거지 압수수색 당시 창밖으로 휴대폰을 던졌다는 일부 보도가 있었으나 주거지 내·외부 CCTV(폐쇄회로TV)를 확인한 결과 압수수색 전후로 창문이 열린 사실이 없었다"고 밝혔다. 또 "유동규는 압수수색 전날 창밖으로 던졌다고 하다가 나중에는 휴대폰 판매업자에게 맡겨 놓았다고 하면서도 그 사람이 누구인지에 대해서는 말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시민단체 법치주의바로세우기행동연대(법세련)는 지난 5일 유씨의 옛 휴대전화를 보유 중인 인물을 경찰에 고발했다. 법세련 측은 "압수수색 중 창밖으로 던진 새 휴대전화를 가져간 성명불상자를 점유이탈물 횡령 및 증거은닉 혐의로 처벌해달라는 고발장을 접수했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유씨의 휴대전화는 이번 사건 실체와 윗선의 혐의를 밝힐 수 있는 핵심증거"라며 "옛 휴대전화를 보관하고 있는 유씨의 지인인 휴대폰 판매업자는 명백히 증거를 은닉하고 있는 것에 해당한다"고 말했다. 경찰은 해당 고발사건을 '대장동 특혜 의혹' 사건을 통합수사하고 있는 경기남부청에 배당했다. 수사팀은 오는 12일 고발인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유 전 본부장 측 변호인은 지난 3일 "2주 전 교체한 휴대전화를 던진 것"이라며 "유 전 본부장이 평소에 썼다고 하는 예전 휴대전화는 유씨의 지인이 보관하고 있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