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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기환의 흔적의 역사] 빗살무늬토기는 왜 '뾰족'할까?

[이기환의 흔적의 역사] 빗살무늬토기는 왜 '뾰족'할까… 실용성 갖춘 신석기시대 걸작 디자인 경향신문ㅣ2023.01.31 05:00 수정 : 2023.01.31 10:06 ▲ 1970년대 초반 서울 암사동 신석기 시대 유적에서 출토된 빗살무늬 토기. 날렵한 V자형의 도기 표면을 3~7단으로 나눠 상·중·하로 화폭(토기 표면)을 나눠 갖가지 무늬를 새긴 선사인들의 예술품이다. 짧은 빗금과 마름모, 세모꼴의 선을 가득 채우고 문살과 생선뼈무늬를 차례로 배치했다. 또 단순한 점과 선을 이용하여 세모, 마름모, 문살 등을 닮은 다양한 무늬를 장식했다. /국립중앙박물관 제공 ‘한국 미술 5000년전!’ 1975년 당시 최순우 국립중앙박물관장이 도쿄(東京)에서 열릴 한·일 국교 정상화 10주년 기념 특별전에 붙인 ..

흔적의 역사 2023.02.03

[오늘의 신문만평] "문화재도 권력도 훔친 놈이 임자"

[오늘의 신문만평] "문화재도 권력도 훔친 놈이 임자" (2023. 02. 03. 금) (굿모닝충청 서라백만평 "문화재도 권력도 훔치면 그만") (경기일보 경기만평 유동수화백 "어이... 소설가 양반!!") (경인일보 경인만평 이공명 화백) (경인일보 만화 달팽이 이공명 화백) (경향신문 김용민의 그림마당 "물구나무 서기") (국민일보 만평 서민호화백) (국제신문 그림창 서상균화백 "입춘방과 인상방") (기호일보 김홍기의 기호만평 "난방비") (데일리언 D-시사만평 "서민의 속만...") (매일경제 아이디 양만금화백) (매일신문 매일희평 김경수화백 "볼록 튀어나온 아랫배가 쏙") (민중의소리 최민의 시사만평 "초보운전") (서울신문 조기영의 세상터치) (세이프타임즈 서석하의 안전마당 "절도 표적된 '현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