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용의 타임머신... 영원한 시간 속에서 자세히보기

정치권·국회

[3.15 부정선거] 청와대, 여당 벌집같은 반응

잠용(潛蓉) 2013. 8. 23. 16:44

청와대·여야, '3.15 부정선거' 공방 격화
연합뉴스 | 입력 2013.08.23 14:54

 

 

[앵커] 청와대가 야권의 '3.15 부정선거' 언급과 관련해 "금도를 보여달라"고 비난전에 가세했습니다. 지난 대선 과정을 둘러싼 여야 정치권의 대치는 더욱 격화되는 양상입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김중배 기자...

 

[기자] 네. 야권의 3.15 부정선거 언급과 관련해 청와대가 즉각 비판적 입장을 내놓으면서 이를 둘러싼 정치권 공방의 수위도 더욱 격화되는 분위기입니다. 이정현 청와대 홍보수석은 오늘 오전 기자들과 만나 야권을 향해 "금도를 보여주기 바란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습니다. 이는 야 국조특위 위원들이 21일 박근혜 대통령을 상대로 공개한 항의 서한에서 4.19 혁명을 촉발시킨 1960년 3.15 부정선거를 거론하면서 반면교사로 삼으라고 촉구한 것을 겨냥한 언급으로 받아들여졌습니다.

 

이 수석의 추가 언급은 없었지만, 새누리당도 대선불복에 초점을 맞춘 대야 공세에 궤를 같이했습니다. 최경환 원내대표는 오전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는 "대국민 흑색선동이자 대선 불복, 국민모독, 헌정질서 부인"이라고 맹비난하며 "민주당 지도부가 분명한 입장을 밝히고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김진태 의원도 CBS라디오 인터뷰에서 "지금 대한민국을 53년 전 자유당 시절로 생각하는 것이냐?"면서 대선불복이 당론인지 확실히 밝혀야 한다'고 압박했습니다.

 

민주당은 대선불복 추궁의 예봉을 피하면서도 국정원 대선 개입에 대한 철저한 사실과 책임 규명, 국정원 개혁에 방점을 두며 물러서지 않았습니다. 박지원 전 원내대표는 오늘 교통방송 라디오 인터뷰에서 "큰 문제를 예방하자는 건설적 제안에 대해 말트집을 잡아 과잉 홍보를 하는 것은 떳떳하지 못한 일"이라며 "여권은 대선불복으로 이끌어가려는 유인작전을 그만두라"고 말했습니다.

 

국조특위 간사 정청래 의원은 KBS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국정원에서 분명히 불법 대선을 했고 경찰청도 허위 수사발표를 함으로써 표심을 왜곡했다"고 강조하면서도 "하지만 그것이 대선 결과를 뒤바꿀 만큼 엄중했느냐는 아직 국민이 판단하지 않고 있어서 야당은 국민 눈높이에 맞춰서 가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박남춘 의원도 "대선 결과에 대해선 이미 인정했다"며 "불법행위자에 대한 책임을 묻지 않고 대통령이 침묵하는 경우 하나의 예시와 같은 경고"라고 주장했습니다. 지금까지 국회에서 뉴스Y 김중배입니다.

 

'3·15 부정선거' 놓고 靑· 與 격양…

野는 재반격(종합)
이데일리 |  2013.08.23 15:30 | 김진우 기자 bongo79@

 

국조특위 야당위원들의 '3·15 부정선거 반면교사' 발언 후폭풍
靑·與 강한 반발, 野 재반박…朴대통령과 여야대표 회담 난항

[이데일리 김진우 김정남 기자] 국가정보원 댓글의혹 사건 등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야당 위원들이 청와대에 보낸 서한에서 ‘3·15 부정선거를 반면교사로 삼기 바란다’고 언급한 것을 놓고 정치권이 들썩이고 있다. 여당과 청와대는 야당이 지난 대선 결과를 불복하려는 게 아니냐고 주장하며 즉각 격양된 반응을 보였고, 야당은 국정원의 대선개입이라는 본질을 보지 않으려 한다며 박근혜 대통령에게 입장 표명을 촉구했다.

 

박 대통령과 여야 대표 간 ‘회담정치’가 성사되지 못하고 공회전을 거듭하는 가운데, 여야는 물론 청와대까지 국정원 사건을 둘러싼 정권의 정통성 문제를 놓고 격론을 벌임에 따라 향후 정국이 더 냉랭해질 가능성이 커졌다.

 

◇ 與 “대선불복” 靑 “금도지켜야”

23일 국회에서 열린 새누리당 주요당직자회의에서는 ‘3·15 부정선거’ 발언을 두고 ‘귀태(鬼胎)’에 이은 막말로 규정하면서 강한 발언이 쏟아졌다. 최경환 원내대표는 “지난 대선을 3·15 부정선거와 비교한 것은 귀태 발언에 이어 대한민국 국민들을 상대로 대국민 흑색선동을 한 것”이라고 포문을 열었다.

 

최 원내대표는 “3·15 부정선거는 4·19 혁명의 도화선이 될 정돈�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불법선거였다”며 “작년 대선을 부정선거에 비교하는 것은 박근혜 정부를 탄생시킨 국민을 모독하고 대선불복을 만천하에 드러내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또 야당 지도부를 향해 “당내 강경파 목소리에 발목 잡힌 지도부는 결국 민생 뒤로 하고 천막투쟁 강도를 높이겠다고 한다”며 “얼마 안되는 지지세력의 만족을 위한 투쟁에만 관심이 있고, 전 국민이 관심있는 경제살리기는 안중에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기현 정책위의장은 “민주당이 지난 대선 당시 국정원 댓글사건을 정치적으로 악용해 3·15 부정선거 운운하면서 박근혜 대통령의 하야 협박하는 듯한 모습은 대선 한풀이에 지나지 않는다”며 “국민의 선택을 우습게 아는 독불장군 행태”라고 지적했다. 홍문종 사무총장 역시 “민주당이 대선불복성 발언을 서슴지 않고 있다”며 “지난 대선 당시 후보였던 문재인 의원도 같은 생각인지, 민주당의 공식입장인지 밝히고, 책임있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청와대는 짧고도 강한 반응을 보였다. 이정현 홍보수석은 “금도를 지켜주기를 바란다”고 논평했다. 야권에 대한 직접적인 비판은 삼갔지만, 정권의 정통성을 건드렸다는 점에서 불편한 심기를 강하게 내비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민주당이 국정원 사건과 서해 북방한계선(NLL) 대화록 유출·실종 등 정치권의 각종 논란을 종식시키기 위해 청와대에 요청한 단독회담 혹은 3자회담이 성사되기가 더 어려워진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제기된다.

 

◇ 野 “국정원사건 입장부터 밝혀야”

야당은 청와대와 여당의 비판을 재반박했다. 김관영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금도를 보여주기 바란다는 논평을 하기에 앞서 민주당의 일관된 주장에 대해 청와대의 입장을 먼저 내놨어야 한다는 말씀을 먼저 드린다”고 반박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민주당은 그동안 국정원 대선개입 문제가 정권 흔들기로 비화하지 않도록 매우 신중하게 접근해 왔다. 그리고 국정조사가 대선 불복이나 선거 무효를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고 수차례 밝혔다”며 “다만 잘못된 과거와 용기 있게 결별하라고 촉구했을 뿐”이라고 전제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하지만 “국정원의 대선개입으로 지난 대선의 정당성이 훼손된 것은 엄연한 사실”이라고 지적한 뒤 “대선의 정당성과 박근혜 정부의 정통성을 확보하는 길은 오직 국정원 대선개입의 전모를 명명백백하게 밝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렇게 하는 것만이 헌정질서를 바로 세우고, 대선의 정당성과 박근혜 정부의 정통성을 제대로 인정받는 길”이라며 “대통령의 계속되는 침묵이 사태를 더욱 악화시키고 있다. 대통령이 답해주시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새누리당의 격양된 반응에는 일언반구하지 않았다. 김한길 대표가 박 대통령과의 단독회담을 주장한 만큼, 대화 상대는 여당이 아닌 청와대임을 분명히 한 것으로 풀이된다. 같은 당의 박지원 의원은 교통방송(TBS) 라디오에서 “마치 3·15 부정선거 때처럼 큰 문제가 날 수 있으니까 해결을 하자는 건설적인 제안한 것을 가지고 말트집을 잡아 마치 민주당에서 이런 짓(대선불복)을 한다고 과잉홍보를 하는 것은 떳떳하지 못한 일”이라며 “말트집 잡지 말라”고 말했다.

 

이정미 진보당 대변인도 서면 브리핑에서 “금도를 지켜야 할 사람은 따로 있지 않았나”라며 “국민 앞에 도리를 지켜야 한다고 입 한번 안 열던 청와대가 3·15 부정선거에 발끈하는 모양이 마치 ‘도둑이 제 발 저린 격’이 아닐 수 없다”고 밝혔다.

 

민주 "靑 '금도' 발언 앞서 국정원사건 전모부터 밝혀야..."
이데일리 | 2013.08.23 13:43 | 김진우 기자 bongo79@

 

[이데일리 김진우 기자] 민주당은 23일 국가정보원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야당 위원들이 청와대에 보낸 서한에서 ‘3·15 부정선거를 반면교사로 삼기 바란다’고 언급하자 이정헌 청와대 홍보수석이 “금도를 지켜주기를 바란다”고 논평한 것과 관련해 “이에 앞서 민주당의 일관된 주장에 대해 청와대의 입장을 먼저 내놨어야 한다는 말씀을 먼저 드린다”고 밝혔다.

 

김관영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민주당은 그동안 국정원 대선개입 문제가 정권 흔들기로 비화하지 않도록 매우 신중하게 접근해 왔다. 그리고 국정조사가 대선 불복이나 선거 무효를 주장하는 것이 아니라고 수차례 밝혔다”며 “다만 잘못된 과거와 용기 있게 결별하라고 촉구했을 뿐”이라고 전제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하지만 “국정원의 대선개입으로 지난 대선의 정당성이 훼손된 것은 엄연한 사실”이라고 지적한 뒤 “대선의 정당성과 박근혜 정부의 정통성을 확보하는 길은 오직 국정원 대선개입의 전모를 명명백백하게 밝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한 “관련자들에 대해서 지위 고하, 친소관계를 떠나 예외 없이 엄중한 처벌을 해야 한다”며 “국정원과 경찰·검찰이 다시는 정치에 개입하지 않도록 엄격한 법적 제도적 장치를 세워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렇게 하는 것만이 헌정질서를 바로 세우고, 대선의 정당성과 박근혜 정부의 정통성을 제대로 인정받는 길”이라며 “대통령의 계속되는 침묵이 사태를 더욱 악화시키고 있다. 대통령이 답해주시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박지원 "靑·與, 3·15부정선거 비교 말트집 잡지 말라"
이데일리 | 2013.08.23 10:47 | 김진우 기자 bongo79@

 

[이데일리 김진우 기자] 박지원 민주당 의원은 23일 국가정보원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야당 위원들이 청와대에 보낸 서한에서 ‘3·15 부정선거를 반면교사로 삼기 바란다’고 언급하자 청와대와 새누리당이 격양된 반응을 보인 것과 관련해 “말트집 잡지 말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날 교통방송(TBS) 라디오에 출연해 “마치 3·15 부정선거 때처럼 큰 문제가 날 수 있으니까 해결을 하자는 건설적인 제안한 것을 가지고 말트집을 잡아 마치 민주당에서 이런 짓(대선불복)을 한다고 과잉홍보를 하는 것은 떳떳하지 못한 일”이라며 이처럼 밝혔다.

 

이와 관련해 이정현 청와대 홍보수석은 “금도를 지켜주기를 바란다”고 논평했으며, 최경환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귀태(鬼胎) 발언’에 이어 대한민국 국민들을 상대로 대국민 흑색선동을 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박 의원은 “지금 청와대나 새누리당은 자꾸 민주당을 대선불복으로 이끌어 가려고 한다”며 “저도 촛불집회에 참여했지만, 어떤 시민단체나 어떤 당이나 특히 민주당에서 대선 불복을 이야기하는 것은 아니다(?)”고 잘라 말했다.

 

그러면서 “이미 문재인 후보가 개표 완료 전에 대선을 승복하고 박근혜 대통령 후보의 당선을 축하했다”며 “자꾸 새누리당과 청와대에서 대선 불복으로 이끌어가려고 하는 유인작전은 제발 그만두라고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 의원은 김한길 대표가 장외투쟁 강도를 높이기로 한 것에 대해 “현재 박 대통령은 김 대표의 단독회담에 일언반구도 하지 않고 있다”며 “철저히 야당 인정하지 않고 무시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민주당은 국민을 찾아서 서울광장으로 나간 것이다. 지금 23일째 어떤 움직임도 없다고 하면 민주당이 어떻게 국회로 들어갈 수 있겠나”라며 “‘남해박사’(남재준 국정원장 해임 및 박 대통령의 사과)와 특검을 요구하면서 국회도 계속해야 한다는 원내·외 병행투쟁 입장을 가지고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