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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불교·죽음

[종교강요] '박 대통령님, 우리 선생님 좀 바꿔주세요'… 돌하르방을 믿든 하나님을 믿든 신앙은 개인문제

잠용(潛蓉) 2013. 10. 16. 13:07

"선생님을 바꿔주세요" 4학년 8반에 무슨 일이?
주간경향 | 입력 2013.10.16 10:57

 

서울의 한 초등학교 4학년 학생이 "자신의 종교를 강요하며 폭력을 행사한 담임교사를 바꿔달라"며 1인 시위를 벌였다. 해당학생과 학부모, 그리고 졸업생들과 다른 학부모들의 말은 엇갈린다. 사건의 진실은?

"박근혜 대통령님께. 우리 선생님을 바꿔주세요." 초등학교 4학년의 1인 시위. 서울 서부지역의 ○○초등학교 4학년 8반에 재학 중인 김모군의 요구다. 10월 초, ‘하이 서울 페스티벌’을 구경 나온 시민들이 찍은 이 1인 시위 사진은 SNS와 블로그를 넘나들면서 큰 논란을 일으켰다.

 

기독교를 믿는 담임교사가 아이에게 자신의 종교를 전도하려다 아이가 거부하자 갖은 욕설과 폭행, 차별과 왕따를 시켰다는 주장이다. 한 시민은 다음과 같은 소개글로 김군의 1인 시위 소식을 전했다. "초등학교 4학년 어린 학생이 광화문에 나와 직접 서명을 받고 있습니다. 이 아이를 위해 어른이 해줄 수 있는 게 뭘까요?"

 

인권위서 어떤 결론 내릴지 주목
'논란'이 된 것은 한 블로그에 게시된 아이의 1인 시위 사진과 피켓 내용 글에 그 교사를 알고 있다는 초등학교 졸업생과 학교 학부모로 추정되는 사람들이 댓글을 달면서다. 이들의 주장을 요약하면 그 선생님의 과거 언행이나 행동에 비춰봤을 때 폭언이나 폭행을 일삼았을 리 없다는 것이며, 실제 그 학생과 부모가 그런 주장을 해 조사를 해보니 전혀 사실무근이었고, 현재 이 사안은 인권위에 진정되어 있는 것으로 결과가 나올 때까지 어느 일방의 말만 듣고 판단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었다.

 

 
[사진] "특정 종교를 강요하는 선생님을 교체해 달라"며 광화문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는 초등학교 4학년 학생. /이상훈 선임기자

 
확인되지 않은 '소문'도 댓글을 통해 흘러나왔다. "처음 1인 시위를 할 때 아이가 나눠준 자료에는 선생님이 했다는 끔찍한 발언도 포함되어 있었는데, 그게 너무 말이 안 된다는 지적이 나오자 이후 시위과정에서는 그 대목을 삭제했다." 오가는 이야기에는 제3자의 관전평으로 보이는 지적도 있었다. "이름이 네 자인데, 어머니가 페미니스트여서 문제제기를 하는 것이 아니냐?" "애가 들고 있는 피켓을 보면 도저히 4학년 수준에서는 구사할 수 없는 어휘력을 보여주고 있다." 사실은 무엇일까?

 

일단 아이의 어머니가 페미니스트라서 이름이 네 자인 것은 아니다. 성은 김씨이고 이름이 세 자였다. 김군의 어머니는 "아이 할아버지의 유지에 따라 이름에 한 자를 더 붙인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군의 아버지는 "김군을 시위 현장에 데려다주기는 했지만, 피켓 내용은 모두 김군이 스스로 쓴 것"이라고 말했다. 확인해본 결과, 김군이 '광화문 1인 시위'를 하게 된 데에는 긴 갈등의 시간이 있었다. 김군은 지난 8월 하순에는 교육청 앞에서, 그리고 9월에는 청와대 앞에서 1인 시위를 진행했다.

 

학부모단체 인간교육실현학부모연대의 전 회장을 맡았던 강소연 연세대 교수(교육심리학)는 이 사태의 초기과정에 갈등을 중재하러 나섰다. "학부모 입장에서 김군의 시위 현장에 가서 김군 어머니와 이야기했다. 이야기를 들어보니 딱했고 학교측과 김군측 요구사항을 중재하려 했다. 결국 선생님이 병가를 내고, 선생님이 2학기에는 학교에 안 나오고, 그 대신 김군이 다시 학교로 돌아가는 데까지 이야기가 됐다. 그런데 이번에는 같은 반 학부모들이 선생님 편을 들고 일어난 것이다."'결국엔 학부모 사이의 갈등으로 비화'되었다는 것이 강 교수의 설명이다.

 

1인 시위를 하던 김군이 시위를 접고 등교하던 지난 9월 25일, 이번에는 같은 반 24명의 학부모들이 아이들의 '등교 거부'를 결의한 것이다. 9월 25일에는 한 아이를 제외한 나머지가, 26일에는 김군을 제외한 반 학생 전원이 등교하지 않았다.

 

다른 학부모들과의 갈등으로 번져
다른 학부모들은 왜 아이들을 보내지 않았을까? 수소문 끝에 한 학부모와 어렵게 연락이 닿았다. 이 학부모는 먼저 "자신은 반 전체 아이들 학부모의 의견을 대표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 학부모는 '선생님이 종교 강요· 욕설· 폭행을 했다'는 김군의 주장에 대해 "요즘 학부모들이 어떤 사람인데 담임선생님이 아이들에게 그런 일을 저질렀다면 자기 아이가 아니라고 외면하겠느냐?"며 "좋게 말하면 (김군의) 상상력이 풍부한 것이고, 나쁘게 말하면 망상(에서 나온 주장)"이라고 말했다.

 

이 학부모는 "1학기 방학에 들어가기 일주일 전에 김군이 무단으로 학교에 나오지 않았는데, 김군이 왜 나오지 않았는지는 반 아이들도 몰랐고 선생님이 말씀 안하셔서 어떤 문제가 있었는지는 다른 학부모도 몰랐다"고 말했다. "7월에 김군의 부모가 다른 학부모들에게 여기저기 전화하면서 이야기가 알려지게 되었고, '누가 맞았다'고 하니 학부모들끼리 사실 확인 끝에 전혀 사실이 아닌 주장이라는 것을 알게 된 거죠."

 

김군은 7월 16일 국가인권위에 담임교사를 종교강요· 폭행 등 차별로 진정을 냈다. 이때 전후로 관할 교육청인 서부교육청의 조사도 있었다. 학부모들은 "담임교사가 그런 사람이 아니다"라는 요지의 자필 탄원서를 인권위에 제출했다. 24명의 4학년 8반 아이들 학부모 41명이 동참했다. 역시 어렵게 연락이 된 또 다른 학부모는 이렇게 말했다.

 

"일부 학부모들이 김군의 부모를 만나 설득도 하고 타협안도 제시했다. 그 아이를 왕따시키기 위해서 24명의 아이들이 등교 거부를 한 것이 아니라, (김군의) 망상이 도가 지나쳐서 돌발적인 행동을 하는 게 아니냐는 걱정 때문이었다. 아이의 심리검사를 받자고 이야기했지만 김군의 부모는 이를 거부하고 1인 시위 쪽으로 달려간 것이다."

 

이에 김군 아버지는 "학부모들과의 갈등은 본질적인 문제가 아니다. 아이가 선생님에게 어떻게 인권침해를 당했는지의 문제에 집중해 달라."고 부탁했다. 10월 8일 저녁, 김군의 아버지를 만났다. 김군의 아버지는 "1인 시위를 시작했던 것도, 그리고 앞으로의 계획도 다 김군이 결정했고 해야 할 일"이라며 "중요한 것은 종교문제와 관련해 아이에게 가해진 '학대'를 학교당국과 상급기관인 서부교육청이 "증거가 있느냐?"고 다그치며 아이를 거짓말쟁이로 몰아가는 현재의 상황"이라고 말했다.

 

"아이의 진술에 따르면 선생님은 학기 초부터 점심시간을 이용해 '자율상담'이라는 이름으로 우리에게 자신이 믿는 종교를 강요했다. 상담시간에 우리 아이한테 '너는 죄인이니 죄의식을 가져야 한다'는 식으로 이야기했고, 평소에 독서를 좋아하고 호기심이 많았던 우리 아이가 '내가 나쁜 짓을 안 했는데 왜 죄인이냐?'고 반발하자 속된 말로 선생님 눈에 찍힌 것이다꼭 주먹으로 때려야만 폭력이 아니다. 보이지 않는 곳에서 폭력이 일어난다. 욕설을 하는 것도 폭력이다. 애를 수업시간 발표조에서 제외하거나 심부름을 시켜 수업을 못듣게 하는 등의 일이 1학기 내내 일어났다. 아이의 증언을 들어보면 알 수 있다."

 

김군의 아버지는 그 증거로 서울시교육청에 제출한 진정서와 서부교육청 담당과장과의 전화녹음 등을 제시했다. 서울시교육청에 제출한 진정서에 게재된 자료에는 아이가 폭행을 당했다는 사진과 함께 교사로부터 들었다는 욕설 내용 등이 들어 있었다. 아버지가 들려준 서부교육청 담당과장과의 통화 녹음에는 "당신 아이의 수업권도 중요하지만 다른 아이들 24명의 수업권도 중요하다"며 김군의 아버지와 논쟁하는 담당과장의 목소리가 녹음되어 있었다.

 

[사진] 김군이 '종교 강요·폭행' 행위를 기록한 것이라고 주장한 카톡 사건 일지. 그러나 실제로 그런 일이 일어났는지 여부를 묻는 질문에 김군의 아버지는 '상징적으로 그린 것'이라고 답했다.

 
만화로 그린 피해사례 증거는 못되
그러나 김군의 아버지가 제시하는 자료에는 교사의 폭행이나 차별행위를 증명할 수 있는 증거는 없었다. 증거로 첨부된 선생님과 주고받았다는 문자는 선생님이 보낸 문자가 아니라 김군의 어머니가 선생님에게 보낸 문자였다. 김군의 아버지는 "더 많은 증거자료가 있다"며 기자를 집으로 안내했다.

 

김군의 집에서 아버지가 제시한 자료는 김군이 만든 32쪽 분량의 '카툰사건 일지'와 일기장 등이었다. 김군이 직접 그린 카툰사건 일지에는 다음과 같은 '사용설명'이 적혀 있었다. "이 만화책을 읽을 때는 항상 4-8 일기장을 함께 읽어야 함. 이유: 이 만화책은 일기장에 미처 다 쓰지 못한 내용을 채워주기 때문이다." 첫 번째 그림의 제목은 아침 자습시간. 칠판 위에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원수를 사랑하라'고 적힌 판이 걸려 있고, 칠판에는 '종이 코팅한 자석으로 붙인 십자가'가 걸려 있다. 종이 십자가는 교단에도 붙어 있고, 학생들은 묵주를 들고 머리를 손으로 올려 기도를 하고 있다.

 

정말 이런 일이 벌어졌을까? 김군에게 디테일한 내용에 대해 물었다. 한참 설명하던 김군의 얼굴에 당황해하는 표정이 스치면서 아버지를 쳐다봤다. 김군의 아버지는 "실제 몇월 며칠 몇시에 그런 일이 있었다는 것이 아니고 광신적인 선생님의 태도를 보여주기 위한 '상징'으로 그린 것"이라고 대신 설명했다.

 

카툰 일기에 등장하는 다른 '일화'에 대한 설명도 마찬가지였다. 선생님이 다른 학생에게 욕설을 하고, 체벌을 가하는 것으로 되어 있는 그림 역시 아버지는 눈에 띄지 않게 가하는 선생님의 폭력을 '상징'하기 위해 그린 것이라고 말했다. 그림 속에 등장하는 정황은 구체적이었다. 실제로 맞은 학생의 이름이 언급되어 있고, 아이들이 보는 앞에서 시험지를 찢어버리거나 아이를 악령으로 규정하고 사탄으로 매도하는 등의 그림이 있었다. 하지만 자세한 설명을 요구할 때마다 아버지는 그 역시 '상징'이라고만 설명했다.

 

선생님이 했다는 욕설도 마찬가지였다. 김군의 일기 말미에는 선생님이 일기에 대해 한 코멘트가 달려 있었는데, 대부분 칭찬하는 말이었다. 김군이 선생님을 비난하기 시작하는 일기를 쓸 때부터는 선생님의 코멘트가 없다. 김군의 아버지는 "이날부터 아이가 학교에 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다른 학교의 인권침해 조사를 담당했던 전 인권위 관계자는 "사실 교실에서 어떤 차별행위가 벌어졌을 때 그 사실을 입증하기는 쉽지 않다"며 "아이들에게 1대 1로 면접조사를 하는 것조차도 쉬운 것은 아니기 때문에 팩트가 무엇인지 규명하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인권위 진정사건은 10월 18일 상정 내지는 기각 여부가 결정될 예정이다. 학교 관계자는 "무엇보다도 우리로서 걱정인 것은 현재 김군의 상태"라며 "여러가지 이야기가 나오지만 인권위의 결정이 내려지기를 기다릴 수밖에 없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학교측은 인권위 결정이 내려지는 대로 학교 입장을 정리해 발표하겠다고 덧붙였다. < 정용인 기자 inqbus@kyunghyang.com >

 

초등 4학년생, "담임이 특정종교 강요" 52일째 1인시위
조선일보 | 조선닷컴 | 입력 2013.10.16 10:39 | 수정 2013.10.16 12:39

 

서울의 한 초등학교 4학년 학생이 "담임선생님이 특정 종교를 강요했다"고 주장하며 52일째 1인 시위와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다. 서울 서대문구 한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A군은 지난 8월 26일부터 서울시교육청, 청와대, 광화문역 등을 오가며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자신에게 특정 종교를 강요하며 폭력을 행사한 담임 교사를 교체해달라는 것이다. 하지만 해당 학교 측은 해당 교사가 종교를 강요한 일이 없었다며 A군의 주장을 전면 부인하고 있다.

 

 

[사잔] 초등학교 4학년 A군의 1인 시위 장면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A군은 "우리 학교는 특정종교를 믿는 학교가 아닌데 그 종교를 믿지 않는다고 B선생이 욕설, 종교 강요, 폭언, 학습권 침해, 폭행을 일삼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B선생은 내가 지은 글이나 미술 작품들을 찢거나 부쉈다. 수업시간에도 종교적 차별로 마구 심부름을 시키고 왕따를 당하게 했다"며 "종교 강요와 욕을 하는 폭력 선생 B씨를 도저히 참을 수 없다"고 밝혔다.

 

A군은 1인 시위를 계속하다가 지난 9월 학교의 설득에 학교로 복귀했으나, 사흘만에 광화문역에서 시위를 재개했다. 그러나 학교 관계자는 "학교에서 담임교사를 조사하고 같은 반 학생들에게도 확인했지만 그런 사실(특정 종교를 강요하거나 강요받은 적)이 없다고 했다"며 징계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해당 교사는 이 일로 한 달간 병가를 냈다가 복귀했다.

 

서울교육청은 A군의 1인시위가 계속되자 지난 10일 문용린 교육감의 지시로 대책반을 수립했다. 시 교육청 학생인권교육센터는 지난 15일 A군과 학부모를 만나고 해당 학교를 담당하는 교육지원청을 대상으로 진위 조사에 나섰다. A군은 이 문제를 국가인권위원회에도 진정해 오는 18일 조사 결과가 나올 예정이다. [chosun.com]

'종교증오범죄 피해자연합 STOP 종교증오' 출범 기자회견 개최
뉴스와이어 | 입력 2013.10.16 14:58 

 

 (서울=뉴스와이어) 종교증오범죄 피해의 심각성을 알리고 현실적인 대처 방안인 법제정 및 제도와 종교정책 수립을 촉구하기 위해 인권시민단체 '종교증오범죄피해자연합 STOP종교증오(공동대표 이옥순·정백향·문선희·안경아·원서희·박도향/ 이하 STOP종교증오)'가 10월 17일 오전 11시 서울 광화문광장 이순신동상 앞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다.

 

'STOP종교증오'는 법의 사각지대에 있는 피해자들의 인권 보호를 위해 독자적으로 활동하던 5개의 시민단체인 '학내종교자유를위한학부모울타리(학자울)', '정신병원피해자인권찾기모임(정피모)', '현대종교탁지원피해자모임(현피모)', '진용식안산상록교회/한국기독교이단상담소협회피해자모임(진피모)', '한국기독교총연합회피해자모임(한피모)'이 우리사회에 만연한 종교증오범죄를 신속히 중단시키기 위해 시민과 정부의 공동노력을 이끌어 내고자 구성한 연합단체이다.

 

학생종교인권 보호에 힘써 온 학자울 이옥순 대표, 정신보건법 제24조 개정과 정신병원 피해자 인권회복에 앞장섰던 정피모 정백향 대표, 이단·사이비척결운동에 맞서 인식전환운동을 해 온 현피모 문선희 대표, 종교인권 수호를 위해 활동해 온 진피모 안경아 대표, 종교 자유의 중요성 인식 캠페인 활동과 종교 자유의 온전한 실현을 위해 애써 온 한피모 원서희·박도향 대표가 공동대표를 맡았다. 특히 정백향 대표는 종교가 다르다는 이유로 정상인을 강제 입원시킨 정신과 전문의에 대하여 헌정사상 최초로 감금죄 유죄판결을 이끌어 내 여론의 주목을 받은 바 있다.

 

증오범죄는 '인종· 민족· 종교 등에 관한 편견과 증오가 동기가 되어 저지르는 범죄'를 말하며 나치의 600만 유대인 학살, 르완다 후투족의 투치족 80만 학살, 백인우월주의와 기독교근본주의를 표방하는 KKK의 활동, 일본 넷우익과 재특회(재일특권을용납하지않는시민들의모임)의 재일 한국인에 대한 증오발언 및 가두혐한시위 등이 여기에 속한다. 이러한 증오범죄 중 자신과 다른 신앙을 겨냥해 공격하는 것이 종교증오범죄이며 중세 가톨릭의 종교재판에 의한 이단심문· 마녀사냥을 통한 5,000만 학살, 스위스 제네바에서 행해진 칼뱅에 의한 개신교의 종교적 학살, 세르비아의 보스니아 무슬림 8,000명 학살, 노르웨이 기독교 근본주의자 베링 브레이비크의 무차별 연쇄테러 등이 그것이다.

 

'STOP 종교증오' 관계자는 "우리사회에 종교에 대한 편견과 증오로 차별, 따돌림, 모욕, 명예훼손, 폭언, 폭행, 강요, 감금, 손괴, 방화, 유기, 아동학대, 경제적 학대, 가정폭력, 가정파괴, 살인 등의 각종 범죄행위가 발생하고 있다. 이렇게 종교증오범죄의 피해가 심각함에도 우리사회가 이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오히려 종교증오발언을 표현의 자유나 종교 비판의 자유라며 옹호하고, 종교증오에 의한 폭력을 종교간 갈등이라고 치부하고 있다"고 밝혔다.

 

우리나라에서 종교증오의 시작은 일제 강점기에 정책적으로 생겨났다. 침략정신으로 무장한 일본제국주의는 식민통치에 유리한 신도· 기독교· 불교는 공인종교로, 식민통치에 저해되는 민족종교 등은 비공인종교로 구분하였다. 그리고 비공인종교는 독립정신을 말살하기 위해 유사종교· 사교· 사이비종교라는 이름을 붙여 반사회적이라고 낙인찍어 척결하였는데, 대한민국 정부는 이러한 폐단을 청산하지 않고 관행적으로 답습하여 우리사회에서 자기와 다른 신앙을 이단· 사이비 종교로 매도하여 척결하려는 종교증오범죄가 마치 합법적인 종교활동인 것처럼 활개 치게 되었다.

 

국제사회는 이미 '시민적·정치적 권리에 관한 국제 규약' 제20조 제2항에서 "차별, 적의 또는 폭력의 선동이 될 민족적, 인종적 또는 종교적 증오의 고취는 법률에 의하여 금지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 국제규약은 헌법 제6조 제1항에 의하여 국내법과 같은 효력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국내에는 '종교증오범죄'에 대한 인식 부족과 입법부재로 종교증오범죄가 급격하고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STOP 종교증오'는 박근혜 정부가 이런 종교증오범죄 피해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헌법과 국제법규에 따라 '종교증오범죄예방및처벌법'을 제정할 것을 촉구했다. 10월 17일 출범 기자회견을 시작으로 연속기자회견을 개최해 종교증오범죄 피해의 실태를 공개하고 종교증오범죄에 대한 대국민 인식전환 캠페인을 펼칠 예정이다.

 

미래창조과학부 "기독선교회 사업문건 종교차별 아니다"  
[신문고] 편집 2013.10.16 [15:02]  
 
문화체육관광부가 15일 조계종 종교평화위원회 공직자 종교차별 신고센터에서 보낸 질의에 대한 답변에서 "미래창조과학부 기독선교회의 사업계획은 종교차별행위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답변했다.

 

앞서 <동아사이언스>는 지난 6월 11일 '미래창조과학부 기독선교회 사업계획안'이라는 내부문건을 공개하면서 해당 문건에 "한 달에 1명 이상에게 복음을 제시하자는‘1+1운동’을 올해 표어로 하고, 이단에 대한 동향 파악과 공동 대처를 하자"는 내용과 함께 "이슬람을 이단으로 규정하고, 북한 '삐라'사업을 벌이고 있는 탈북자 선교단체인 '대북풍선선교단 후원가입'도 독려는 내용이 담겨 있다"는 것을 단독보도했다.

 

이 같은 일이 벌어지자 조계종 종교평화위원회는 미래창조과학부 내 기독선교회의 사업계획 문건에 대해 해명을 요구하며 정부에 질의서를 보냈고, 이에 문체부는 "종교차별이 아니다"라고 답변한 것.

 

조계종 종평위는 “공무원의 종교중립 의무는 법으로도 규정된 중대한 사안”이라고 규정하면서 “사안의 엄중성에 비해 다소 조치가 미흡하긴 하지만 앞으로 종교차별 예방교육을 통해 공공기관에서의 이러한 종교자유 침해나 종교편향 등의 사례가 발생하지 않기를 기대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계덕 기자]   
 
말레이시아 항소법원 "非 이슬람종교는 '알라' 사용 못해"
[연합뉴스] 2013/10/14 16:18 송고

 

[사진 →] '알라', 하나님 아닌데... (AP=연합뉴스) 14일(현지시간) 말레이시아의 쿠알라룸푸르 외곽 푸트라자야 항소법원 밖에서 한 무슬림 여성이 '알라'라고 씌인 팻말을 들고 항의시위를 벌이는 모습.   항소법원은 이날 가톨릭계 주간지에 '알라' 사용을 허용한 하급 법원 판결에 불복, 정부가 제기한 항소심 재판에서 '알라'는 이슬람교에서만 사용돼야 한다고 판결했다. 가톨릭 등 다른 종교에서는 '알라'가 오래전부터 말레이시아어 성서 등에서 '하나님'을 칭하는 말로 사용됐다며 정부의 '알라' 사용 금지는 헌법상 신앙의 자유 침해라고 맞서 왔다. /bulls@yna.co.kr

 

(자카르타=연합뉴스) 이주영 특파원 = 말레이시아 항소법원이 이슬람교 외 다른 종교는 신을 '알라'로 불러서는 안된다고 결정했다고 말레이시아 언론이 14일 보도했다. 말레이시아 항소법원은 이날 가톨릭계 주간지에 '알라' 사용을 허용한 하급 법원 판결에 불복해 정부가 제기한 항소심 재판에서 '알라'는 이슬람교에서만 사용돼야 한다고 판결했다.

 

모하메드 아판디 알리 판사는 "'알라'를 사용하는 것은 기독교의 믿음과 신앙생활에 필수적 요소는 아니다"라며 "'알라' 사용 금지에는 어떤 헌법적 권리 침해도 없다는 것이 우리 판단"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가톨릭 주간지가 왜 그렇게 '알라' 사용을 고집하는지 이유를 모르겠다"며 "'알라'를 사용하도록 허용하면 말레이시아 사회 안에 혼란이 초래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판결은 4년 전 이슬람교 외 다른 종교의 '알라' 사용을 금지한 정부 조치에 맞서 가톨릭계 주간지 '더 헤럴드'가 제기한 소송에서 하급법원이 가톨릭계의 손을 들어준 것을 뒤집은 것이다. 당시 이슬람교 외 다른 종교에도 '알라'라는 표현이 사용될 수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이슬람교도들은 기독교 교회를 비롯한 다른 종교 시설에 불을 지르는 등 극심한 종교 갈등이 이어졌다.

 

말레이시아 정부는 이후 다른 종교가 '알라'를 사용하는 것은 이슬람 신자를 개종시키려는 의도이기 때문에 '알라'는 이슬람교에서만 사용돼야 한다며 항소했다. 그러나 가톨릭 등 다른 종교들은 '알라'는 오래전부터 말레이시아어 성서 등에서 '신'을 칭하는 말로 사용됐다며 정부의 '알라' 사용 금지는 헌법상 신앙의 자유 침해라고 맞섰다. '더 헤럴드'의 편집장인 로런스 앤드루 신부는 "항소법원의 판결에 매우 실망했다. 이는 말레이시아 소수 종교의 자유 보장에 역행하는 것"이라며 최고연방법원에 상고할 것이라고 말했다. [scitech@yna.co.kr]

 

“기독교인들도 ‘모두의’ 종교 자유 위해 싸워야”
[크리스천투데이]  2013.10.14 14:28  

 

‘21세기 신앙, 문화 및 종교 자유’ 심포지엄 개최  

 

 

[사진] 심포지엄에 참여한 (오른쪽부터 순서대로) 러셀 무어 박사, 커스튼 파워스 칼럼니스트, 티모시 샤 박사, 제니퍼 마샬 박사, 로드 도댓 칼럼니스트. ⓒ크리스천포스트

 

최근 미국에서 종교의 자유를 제한하는 움직임이 늘고 있는 가운데, 미국 크리스천들이 ‘모두의 자유’가 아닌 ‘자신들만의 자유’를 위하고 있지는 않은지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윤리와종교자유위원회(Ethics and Religious Liberty Commission, 이하 ERLC) 러셀 무어(Russell Moore) 회장은 지난 10일(현지시각) 미국 워싱턴D.C에서 열린 ‘21세기 신앙, 문화 및 종교 자유’ 심포지엄에서 “사람들이 과거에 저질렀던 실수 중 하나가 이 같은 다수의 이해”라면서 “우리는 모든 이들의 종교 자유를 위해 부지런히 싸우기보다 우리만의 권리를 유지해 왔다”고 지적했다.

 

남침례회 신학자이기도 한 무어 박사는 “복음주의적인 기독교인들이 다른 이들의 종교적인 자유에 대한 관심을 기울이지 못했다. 복음주의적인 기독교인들은 자신이 속한 모든 공동체에서 ‘우리는 단순히 모스크라는 이유만으로 이를 우리에게서 멀리 둘 수 있는 권한을 가진 리더가 되고 싶지 않다’고 일어나 말할 수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윤리와종교자유위원회와 맨해튼 선언이 주최한 이날 심포지엄에는 무어 교수를 비롯해 헤리티지재단 국내정책연구를 맡은 제니퍼 마샬(Jennifer Marshall) 박사, 데일리비스트 USA투데이 칼럼니스트 커스튼 파워스(Kirsten Powers), 조지타운대학교 종교·평화·세계 활동을 위한 버클리센터(Berkley Center for Religion, Peace & World Affairs) 책임자인 티모시 샤(Timothy Shah) 박사, 뉴욕타임스(NYTimes) 로스 도댓(Ross Douthat) 칼럼니스트 등이 참석했으며, 사회는 윤리와종교자유위원회 정책연구원인 앤드류 워커 박사가 맡았다.

 

참석자들은 전 세계에서 발생하고 있는 종교 박해와, 미국 내 종교 자유에 대한 우려도 함께 다뤘다. 또한 미국에서 종교의 자유를 잘 보장하고 있는 지역에 대해서도 알아봤다. 이와 더불어 칙필레(Chick-fil-A), 일부다처제, 가톨릭과 복음주의에 대한 이슈도 언급했다.

 

도댓 칼럼니스트는 “기독교인들의 종교 자유를 위한 논쟁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면서 “논쟁과 동시에 이들이 보호하고자 하는 종교적인 관점을 지지해나가야 한다. 왜냐하면 이미 대다수가 ‘이러한 관점이 보호받을 필요가 없고 끔찍하다’는 결론에 도달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도댓은 또한 “만약 사회를 완벽하게 지배하고 있는 문화적 관점이 성과 관련된 전통적인 기독교 관점에 대해 지독하게 편협하고, 끔찍하고, 파괴적이라면, 법에 명시된 종교적 관용이 기독교인들을 보호하는 데 충분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파워스 칼럼니스트는 “기독교인들이 성경대로 살다 보면  박해를 받게 돼 있다”면서 “이 때문에 자기 연민에 빠져서 종교적인 박해에 대한 증오로 가면 안 된다. 때때로 나는 기독교인들이 매우 자기 연민적인 방식으로 말하는 것을 듣곤 한다. 사회가 지금과 같은 방식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우리에게 화가 미친다는 식이다. 이는 주 정부에 의한 종교적인 박해가 아니다. 우리는 이를 이해해야 한다”고 말했다.

 

샤 박사는 “정부가 종교적인 관점이 아닌 세속적인 관점에 대한 호감을 더욱 체계적으로 드러내는 것이 가장 두렵다. 미국 정부가 사회 내의 한 가지 관점에 대한 편애를 나타내는 데 강제적인 권력을 사용하는 단계에 들어가고 있다는 사실이 매우 우려스럽다”면서 “시민들의 종교적인 자유를 제한하는 사회는 스스로를 파괴한다. 이는 전 세계적으로 드러난 문제”라고 경고했다.

 

그는 “동성애 반대가 인종차별과 같은 대우를 받는다고 생각해 보라”면서 “특정한 단체의 관점에 대해 정부가 조직적·강제적 편애를 한다면, 정부가 강제적으로 권력을 이용해 우리가 가치가 없고, 합리적이거나 자유롭지 못하고, 민주적이지 않은 시민이라고 한다면 어떤 일이 벌어지겠는가? 벌써 이러한 일이 발생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강혜진 기자] ※ 더 자세한 토론 내용은 http://erlc.com/article/event-oct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