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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념

[권희영] '좌파 역사교과서 목표, 인민민주주의 혁명'

잠용(潛蓉) 2013. 11. 29. 16:49

권희영 "좌파 역사교과서, 혁명준비 과정 중 하나

"한선재단 토론서 권희영 "역사학자 90% 좌파 헤게모니"
[데일리안] 2013-10-25 11:48

교학사 역사교과서 대표집필자인 권희영 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는 25일 ‘고교 한국사 교과서 논란’과 관련, “단순한 역사 문제가 아닌 좌파들이 혁명을 준비하는 과정 가운데 하나”라고 밝혔다. 권 교수는 이날 서울 중구 충무로 한반도선진화재단 회의실에서 열린 ‘믿을 수 없는 사실, 한국사 교과서’토론회에서 “국내 역사학자들의 90%는 좌파헤게모니 속에 있다. 믿을 수 없겠지만, 그게 현실”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특히 권 교수는 “좌파들은 1987년 체제 이후 선거를 통해 (국가세력 등을) 장악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노선을 두드러지게 나타냈다”며 “이들은 보수정권이 계속해서 정권을 잡을 것을 의식해서 총체적인 대한민국 흔들기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권 교수는 연구회원만 600명이 넘는 한국사 연구단체인 ‘한국역사연구회’의 창립문을 인용하며 “한국 역사학자 대부분은 학자이기 전에 운동가이다. 이들이 사회를 바꾸겠다는 것은 인민주의 공산주의가 한국에 뿌리 내리도록 운동하겠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권 교수가 인용한 ‘한국역사연구회 창립취지문’ 내용은 이렇다.

 


▲ 교학사 역사교과서 대표 집필자인 권희영 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가 교학사를 제외한 나머지 7종의 역사교과서의 좌파 성향에 대해 강도높게 비판했다. 사진은 7종 역사교과서 대표 집필진의 기자회견 모습 ⓒ연합뉴스 

 

“우리는 무엇보다도 사회의 변혁과 진보를 실현시켜 나가는 주체가 민중임을 자각하고 민중의 의지와 세계관에 들어맞는 역사학을 추구해야 하겠습니다. 또한 우리 스스로 변혁주체임을 확신하고 이 사회가 안고 있는 모순을 극복하기 위한 실천운동을 적극적으로 실천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역사의 진보를 이루어 나가는 사회세력에 뿌리를 내린 역사학만이 과학적인 것이며, 역사학의 과학성은 사회적 실천을 통해서만 검증된다는 것은 자명한 사실입니다.”

 

권 교수는 “한국역사학회뿐만 아니라 민족문제연구소 등 다른 역사학회도 마찬가지”라며 “일반 국민들이 가지고 있는 나이브한 상식을 깨야 한다. 학자라고 한다면 진리에 승복할 수 있어야 하는데, 이들은 좌파운동 목표에 봉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사 교과서 국정교과서 채택해야… 최소한 좌파 카르텔 무너질 것"

권 교수는 “좌파교과서가 대한민국을 흔드는 방법은 우리의 근본적인 이념을 훼손하는 것”이라며 “자유민주주의를 별거 아닌 이념이나 반공의 도구에 불과한 것으로 격하시키고, 참된 민주주의는 멀었다는 것이 좌파의 기본 전략”이라고 했다.

 

특히 그는 “좌파교과서가 친공반미 전략을 하고 있다”며 “공산주의에 대해선 긍정적인 생각을 만들고, 미국은 못된 것이라는 것을 부각시키는 것이 교과서를 통해 이뤄진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좌파교과서에선 역대 정권에 대해선 불명예 뒤집어씌우기 전략을 하고 있다”며 “이승만 대통령의 건국부터 독재였고, 40여년의 독재를 종식하고 김대중 대통령이 민주적 대통령으로 당선된 것으로 서술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이런 역사가 그것도 전교조 교사들에 의해서 학생들에게 주입되는데, 좌파적 생각을 가지지 않을 수 있겠는가”라며 “청소년들이 좌파로 넘어가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그러니 지난 대선에서 ‘3040세대’가 좌파편을 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금 상황을 그냥 놔두면 좌경화될 수밖에 없고,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며 “한국사 교과서는 국정교과서로 가야 한다. 그러면 최소한의 좌파카르텔이 무너질 것”이라고 강조했다.[데일리안 = 이충재 기자]

역사학계 진보- 보수, 역사교과서 정면충돌
서울신문 | 입력 2013.11.13 03:37

 

원로교수들 “국정 역사교과서 도입 시대착오적”
현대사학회 “교학사 外 7종 학생들에게 부정적”


[서울신문]한국 사학계 원로 교수 16명이 최근 정부, 여당을 중심으로 나오는 역사 교과서의 국정 전환 문제에 대해 '획일적인 역사 해석을 주입시키겠다는 시대착오적 망발'이라고 비판했다. 지난 주초 정홍원 국무총리와 김무성 새누리당 의원은 현행 검인정 체제를 국정 체제로 전환해야 한다는 의견에 대한 활발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국사편찬위원회의 역할과 교학사 교과서의 문제점을 놓고도 지적이 이어졌다.

 

한국 사학계 원로 교수들은 12일 오전 서울 중구 태평로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정 한국사 교과서가 유신 독재하에서 시행될 때 우리는 정부가 강요한 전체주의적 획일화 교육이 가져오는 황폐화를 체험했다"면서 "오늘날 다시 정권 입맛에 맞는 한 가지 역사 해석만을 획일적으로 주입하겠다는 것은 시대착오적 망발이고 백년대계의 교육을 스스로 망치는 일이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국사편찬위원장을 지낸 이만열 전 숙명여대 교수, 친일반민족행위진상규명위원장을 지낸 강만길 전 고려대 교수, 민족문제연구소장인 임헌영 전 서울교대 교수,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장인 안병욱 전 가톨릭대 교수, 이야기인물한국사 등 수많은 저작을 낸 이이화 전 서원대 석좌교수 등 원로 교수들이 참석했다.

 

역사 교과서 논란의 시발점이 된 교학사 교과서에 대한 비판도 나왔다. 이들은 "교육 당국이 교과서의 기본 요건과 수준을 갖추지 못한 교학사판 교과서를 감싸면서 한국사 교육 자체를 파탄으로 이끌어 가고 있다"고 밝혔다. 이만열 전 국사편찬위원장은 아들의 한국 국적 포기로 논란을 빚은 유영익 위원장을 향해 "정권에 예속돼 가는 국사편찬위원회를 국가의 근간을 세우고 유지하기 위한 학술기관으로 자리 잡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반면 한국현대사학회는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연합회관에서 '8종 역사 교과서 비교 분석 세미나'를 열고 교학사 교과서를 제외한 7종의 역사 교과서가 학생들에게 좋지 않다고 반박했다. 교학사 교과서 저자인 이명희 공주대 교수는 "천재교육, 미래엔 교과서가 미주에서 전개된 외교 활동 등에는 부정적 의미를 부여한 반면 국내 사회주의·민중운동은 긍정적으로 묘사했다"면서 "한국 사학계의 큰 문제점은 한국 사학자들 다수가 민중사학에서 벗어나지 못한다는 점"이라고 주장했다.[이범수 기자 bulse46@seoul.co.kr]

 

교학사 제외한 역사교과서 7종, 교육부 권고 거부
주진오 교수 등 교과서 집필진 자체 수정안 발표키로

[데일리안] 2013-10-23 10:41 

 


▲ 교학사를 제외한 7종의 역사교과서 집필진이 교과부의 수정 권고를 거부하고

자체 수정안을 내놓기로 했다.(자료사진) JTBC 뉴스 화면캡처 

 

교학사를 제외한 역사교과서 7종 집필진이 교육부의 수정·보완 권고를 거부하고 자체 수정안을 만들기로 했다. 22일 ‘고교 한국사 교과서 집필자협의회’는 역사교과서 7종(금성출판사·리베르·두산동아·미래엔·지학사·비상교육·천재교육)의 집필자 53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

 

공동대표인 주진오 상명대 교수는 “교육부의 수정 권고안을 받아들이지 않기로 7종 교과서 집필진들과 합의했다”고 밝히며 내용상의 오류는 자체 수정하고 교육부의 권고안과는 무관하게 자체 수정안을 만들겠다는 입장이다. 자체 수정안 발표 시기는 정해지지 않았지만 자체 수정안 역시 교육부 장관의 허가를 받아야하기 때문에 11월 1일 전후가 될 것이라는 예상이 대체적이다.

 

앞서 교육부는 8종 역사 교과서에 829건의 수정·보완 사항을 권고하면서 11월 1일까지 ‘수정 대조표’를 제출할 것을 요구했다. 거부할 시엔 수정명령권을 발동키로 했기 때문에 자체 수정안이 교육부의 권고와 일치하지 않는다면 양 측 사이에 충돌이 예상된다. 수정명령 시 수개월이 걸리는 검정심의 절차를 다시 거쳐야 돼 학교의 교과서 채택·주문 작업도 차질을 빚을 것으로 보인다.

 

수정명령권은 교육부 장관이 검정을 통과한 교과서의 내용을 수정할 필요가 있을 때 집필자나 출판사에게 수정을 명령할 수 있는 권한을 말한다. [스팟뉴스팀 spotnews@dailian.co.kr]

 

"좌파 역사교과서 목표, 인민민주주의 혁명"
데일리안 | 입력 2013.11.12 20:42 | 수정 2013.11.12 22:29

 

[데일리안 = 이충재 기자] "사학을 연구하는 시각이 운동권에만 머물면 사실을 볼 수가 없다." 오일환 보훈교육연구원장은 12일 서울 종로구 연지동 기독교연합회관에서 한국현대사학회 주최로 열린 '8종 역사교과서 비교 분석 세미나'에서 이같이 지적했다. 오 원장은 "좌파 시각에서 연구를 한 사람 중에도 현재는 우파의 입장이 된 사람이 있다. 그만큼 끊임없이 공부한 사람은 시간과 공간의 변화에서 함께 변해갈 수밖에 없다"며 "하지만 특정이론에 붙박여 그 이론만 공부한다면 이미 한 쪽에 붙들려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오 원장은 이어 "사학을 연구하는 시각이 운동권에만 있다면, 역사를 사실이 아닌 (특정 세력을) 변호하는 입장에만 머물게 된다"며 "우선 정치적 편견에서 벗어나야 하고, 중립적 입장에서 학문에 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는 피를 흘리면서 민주화를 이룩한 위대한 민족인데, 거짓 위에 역사를 써나가게 해선 안된다"며 "이를 깨는 것이 비판 정신이다. 북한에도 이런 비판정신이 들어간다면 오늘의 이런 논란도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춘규 바른역사국민연합 대표는 "현재 역사교과서를 둘러싼 상황을 보면, 좌파들의 공세로 인해 교학사 교과서는 형편없는 교과서로 생각하게 됐고, 심지어 우리들과 함께 일하는 사람들까지 '교학사 교과서는 엉망'이라며 동참하기를 꺼려하고 있다"며 "이는 좌파가 호도된 인식을 심어줬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이어 "교학사 교과서가 국민들이 공감할 수 있는 교과서로 수정되어 공정한 입장의 한국사 교과서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 교학사 교과서를 널리 홍보하고 채택률을 높이는데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북한은 친일파 청산했다? 잘못된 신화 바로 잡아야"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 집필자인 권희영 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는 "한국사 학계의 가장 큰 문제점은 사학자들의 다수가 민중사학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라며 "과감히 민중사학을 떨치고, 자유민주주의 대한민국의 정체성을 회복하는 데 앞장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권 교수는 "교학사를 제외한 나머지 7종의 교과서의 기본적인 목표는 인민민주의의 혁명"이라며 "이들의 눈에는 국민이 도구에 불과했고, 결국 교과서를 통한 영향력이 계속되면 역사학이 죽는 길을 가고, 미래가 없다"고 말했다. 권 교수는 이어 "7종 교과서가 교과부의 수정 권고를 거부한 핵심 (내용은) 바로 인민민주주의 혁명 노선에 관련된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교학사 집필자인 이명희 공주교대 교수도 "천재교육과 미래앤 교과서를 대표 분석한 결과 이들 교과서는 국내에서 펼쳐진 민족실력양성운동과 미주에서 전개된 외교활동에는 부정적으로 서술하는 반면, 국내 사회주의·민중운동은 긍정적 의미를 부여해 강조하고 있다"며 "대한민국의 건국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교수는 이어 "두 교과서는 중국을 중심으로 전개된 사회의 계열의 무장투쟁에 대해서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자세하게 서술하는 특징을 보인다"며 "이는 해방정국에서 남북한에 각각 단독정부가 수립되었던 역사적 사실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 구성"이라고 분석했다. 아울러 강규형 명지대 기록정보대학원 교수는 "기존 국사학계의 제일 큰 문제는 북한이 친일파를 처단했다고 서술하는 것"이라며 "이는 허무맹랑한 것이다. 북한이 처단한 기준은 '공산당에 찬성하느냐 아니냐'였다. 이 같은 신화를 바로 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교육부 한국사 교과서 수정명령 41건 내용은?
[연합뉴스] 2013/11/29 11:21 송고

 

 

[사진] 교육부, 한국사교과서 7종에 41건 수정명령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나승일 교육부 차관이 2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내년 고교 신입생이 사용할 한국사 검정 교과서 8종 가운데 7종에 대해 41건의 내용 수정을 명령했다는 고교한국사 교과서 수정보완 심의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2013.11.29 srbaek@yna.co.kr

 

교학사 근현대사 친일적 서술 집중 지적
6종엔 북한 토지개혁·광복후 정부수립과정·천안함 서술 등 지적

 

(서울=연합뉴스) 구정모 기자 = 교육부가 8종 고등학교 교과서 출판사가 제출한 수정대조표를 심의해 수정명령을 내린 건수는 7종 교과서의 41건이다. 지난달 18일 수정·보완을 권고한 829건 가운데 788건을 승인하고 나머지 41건에 대해 수정명령을 통보했다. 교육부는 교과서 논란을 촉발한 교학사 교과서에 대해서는 교육부의 수정·보완 권고 251건 가운데 243건만 받아들였다고 판단, 8건의 수정명령을 내렸다.

 

금성출판사에는 8건, 천재교육 7건, 두산동아와 미래엔에 각 5건, 비상교육과 지학사에 각 4건을 수정명령했다. 교육부는 리베르스쿨에 대해서는 112건의 수정·보완 권고안을 다 받아들였다고 판단해 수정 명령을 하지 않았다. 교육부는 북한의 토지개혁에 대한 서술과 같이 일부 교과서 집필진이 수정·보완을 거부한 사항이나 광복 이후 정부 수립과정, 통일 논의 중단의 원인, 북한 인권문제, 천안함 피격 사건 관련 내용 등을 수정명령 대상에 포함했다.

 

◇ 교학사 수정명령 8건… 주로 일제강점기 등 근현대사 서술 부분

교육부가 29일 발표한 수정명령 내용을 보면 교학사에 내린 건수가 8건으로 금성출판사와 함께 가장 많았다. 교학사는 251건에 달하는 수정·보완 권고를 받아 이를 모두 반영한 수정대조표를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으나 교육부는 243건만 받아들였다고 판단했다. 교학사에 대한 수정명령은 근현대사의 서술상 문제점을 지적한 것이 대부분이었다.

 

교육부는 이승만 대통령이 '헌법에 의해 행정부만이 경찰권을 가질 수 있기에 특별 경찰대 해산을 명령했다'는 식으로 기술한 것이 이승만 정부의 반민특위 해산 조치에 정당성을 부여하는 기술로 오해할 수 있다며 '헌법에 의해 행정부만이 경찰권을 가질 수 있기에'란 부분을 삭제할 것을 명령했다. '고종의 망명 시도와 독살설'이라는 부분에서 사용한 '한일 합방'이란 용어가 일본의 입장이 반영됐으므로 이를 '한일 병합'으로 바꾸라고 지시했다.

 

 

<그래픽> 한국사 교과서 수정심의회 심의결과
(서울=연합뉴스) 장예진 기자 = 교육부는 내년 고교 신입생이 사용할 한국사 검정 교과서 8종 가운데 7종에 대해 41건의 내용 수정을 명령했다. 교육부는 수정 명령을 받아들이지 않는 출판사의 교과서는 발행 정지 내지 검정 취소를 할 방침이다. jin34@yna.co.kr @yonhap_graphics(트위터)

 

일제 침략 전쟁에 대한 협력과 저항을 설명하면서 '애국지사들은 적극적으로 활동할 수 없었다"고 기술한 것은 당시 지하 활동 등을 통해 끊임없이 독립운동을 전개한 애국지사의 활동을 축소할 오해의 소지가 있다며 이를 삭제하라고 했다. 고대 설립자 인촌 김성수의 광복 직전 동향에 대해서는 친일 행적에 대한 비판이 있고 김성수가 일본식 성명 강요를 거부하거나 일제가 제의한 작위를 거절했다는 내용은 사실 확인이 어려우므로 객관적인 사실에 근거해 재서술할 것을 지시했다.

 

◇ 6종 교과서에 북한 토지개혁, 광복 이후 정부수립과정 기술 수정명령

교학사를 제외한 나머지 7종 교과서 중 6종(리베르스쿨 제외)에 대해 교육부는 집필진이 수정·보완을 거부한 것으로 판단한 내용을 중심으로 수정명령을 내렸다. 대표적인 사례는 북한의 토지개혁에 관한 서술이다.

금성출판사, 두산동아, 미래엔, 비상교육, 천재교육이 광복 후 북한이 무상 몰수·무상 분배 방식의 토지개혁을 실시했다는 내용의 서술을 고수했으나 교육부는 소유권 제한이 따랐다는 서술이 추가돼야 한다며 지난번에 수정·보완을 권고한 데 이어 이번에 다시 수정명령을 내렸다.

 

금성출판사, 천재교육, 두산동아가 북한의 주체사상 또는 사회주의 경제에 대한 기존 서술을 유지한 것도 북한의 주장을 그대로 소개해 학생이 잘못 이해할 소지가 있다며 수정하거나 사회주의 경제의 문제점을 추가하라고 했다. 금성출판사, 비상교육, 지학사, 천재교육이 광복 이후 정부수립 과정을 기술한 부분을 수정·보완했지만 여전히 남북 분단의 책임이 남한에 있는 것으로 오인될 소지가 있어 수정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밖에 두산동아 대해서는 천안함 피격 사건, 연평도 도발 사건의 주체를 명시하라고 했고, 미래엔에는 6·25 전쟁 피해와 영향을 다루는 부분에 균형 잡힌 서술을 위해 북한의 민간인 학살 시례를 제시하라고 명령했다.

 

비상교육에 대해서는 남북 대립과 통일중단 원인에 대한 서술에서 통일 논의 중단의 원인이 우리 정부에게만 있는 것으로 오해할 소지가 있다고 지적했다. 천재교육에는 북한 사회에 '심각한 인권문제도 제기되고 있다'는 식으로 북한 인권 문제의 구체적인 사례가 제시돼 있지 않다며 '언론 표현의 자유, 종교의 자유, 여행·거주 이전의 자유 억압, 공개 처형, 정치범 수용소 운영 등의 사례를 제시할 것을 명령했다. [pseudojm@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