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용의 타임머신... 영원한 시간 속에서 자세히보기

2012 대선

[시국집회] 25개 노동·시민단체 시국대회 '지금은 비상시국'

잠용(潛蓉) 2013. 12. 7. 22:08

노동·시민단체 시국대회 "지금은 비상시국"
연합뉴스 | 입력 2013.12.07 15:37 | 수정 2013.12.07 18:05

 

(서울=연합뉴스) 임기창 김아람 기자 = 민주노총, 통합진보당 등 25개 노동·시민사회·농민단체·정당은 7일 서울역 광장에서 '박근혜 정권 규탄 비상시국대회'를 열고 "지금은 민주·민생·평화가 위기를 맞은 비상시국"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노총 등은 국가기관의 전방위적 대선개입 의혹과 남북 정상회담 회의록 공개, 통합진보당 해산 청구,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법외노조화 등 일련의 공안사건을 거론하며 "박근혜 정권은 유신을 원하는 것인가?"라고 물었다.

 

 

↑ 비상시국대회 거리 행진 (서울=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민주노총, 통합진보당 등 25개 노동·시민사회·농민단체·정당 회원과 당원들이 7일 오후 서울 중구 봉래동 서울역 광장에서 '박근혜 정권 규탄 비상시국대회'를 마친 뒤 행진을 하던 중 을지로 인근 도로에서 경찰과 대치하고 있다. 2013.12.7 hihong@yna.co.kr

 

 

↑ 구호 외치는 시국대회 참석자들 (서울=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민주노총, 통합진보당 등 25개 노동·시민사회·농민단체·정당 회원과 당원들이 7일 오후 서울 중구 봉래동 서울역 광장에서 '박근혜 정권 규탄 비상시국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3.12.7 hihong@yna.co.kr


이어 "대선 당시 공약한 경제민주화는 1년도 안 돼 친재벌 구호로 대체되고 기초연금, 4대 중증질환 국가 책임제, 쌍용차 국정조사, 반값 등록금 등 공약은 무기한 연기되거나 후퇴했다"며 "공약 파기는 곧 사기"라고 말했다. 이들 단체는 "박근혜 정권 1년 만에 유신과 재벌의 무법천지, 분단과 냉전이 돌아왔다"며 "저들의 과거 회귀는 스스로 취약하다는 자백"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서초동 삼성본관 앞과 종로구 보신각, 독립문공원 등 5곳에서는 삼성전자서비스 자살 노동자 최종범씨 문제 해결 촉구, 통합진보당 탄압 규탄 등을 주제로 각 부문별 사전집회가 열렸다.

 

이날 사전집회 이후 독립공원→서대문역→서울역 광장, 보신각→을지로입구역→숭례문→서울역 광장에서 차로를 이용한 행진이 진행돼 도심 일부 구간에서 교통 정체가 빚어졌다. 참가자들은 본행사가 끝나면 오후 6시 서울광장에서 열리는 국가기관 대선개입 규탄 촛불집회에 참석할 예정이다. [pulse@yna.co.kr, rice@yna.co.kr]

 

오늘 서울도심 동시다발 '비상시국대회'... 곳곳 가두행진
뉴시스 | 김지훈 | 입력 2013.12.07 14:18

 

【서울=뉴시스】김지훈 기자 = 7일 오후 1시께부터 서울 도심 곳곳에서 대선개입 진상규명과 특검 도입, 통합진보당 강제해산 저지 등을 요구하는 대규모 비상시국대회가 동시 다발적으로 시작됐다. 한국진보연대 회원 8000여명(경찰 추산 5000명)은 이날 오후 1시부터 서대문구 독립공원에서 '정권 심판 통진당 탄압분쇄 국민대회'를 시작했다.

 

통합진보당 오병윤 원내대표는 "국정원을 비롯한 국가 기관이 총동원된 불법 대선개입의 진실이 계속 드러나고 있다"고 규탄하며 "1인 독재에서 민주주의를 되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오후 2시께 독립공원을 출발해 서울역광장까지 2개 차로에서 가두행진을 진행한다.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소속 조합원 1000여명도 오후 1시30분부터 종로구 보신각에서 비상시국대회 사전집회를 진행한 다음 서울역광장으로 가두행진을 벌인다. 이들은 서울역광장에 모여 오후 3시부터 전국공무원노조 조합원 3000여명과 함께 '2013 비상시국대회' 본집회를 개최한다. 서울역광장에서 집회를 마친 이들은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까지 진행방향 전차로를 이용해 가두행진할 예정이다. 20여개 시민단체 2만여명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오후 6시부터는 서울광장에서 '국정원 관련 汎(범)국민대회'가 열릴 예정이다.

 

한편 경찰은 도심 사전집회와 행진, 서울역광장 본집회 이후 서울광장까지 시위대가 이동할 때 이를 최대한 보장하되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엄정 대응할 방침이다. 경찰 관졔자는 "도심을 찾는 시민들은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부득이 차량 운행 시 행진 구간을 사전 확인해 성산로·사직로·율곡로·새문안로·종로·퇴계로 등 원거리에서 우회하라"고 당부했다. [jikime@newsis.com]

 

노동·시민단체 시국대회 "지금은 비상시국" (종합)

[연합뉴스] 2013/12/07 20:15 송고

 

 

[사진] 구호 외치는 시국대회 참석자들
(서울=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민주노총, 통합진보당 등 25개 노동·시민사회·농민단체·정당 회원과 당원들이 7일 오후 서울 중구 봉래동 서울역 광장에서 '박근혜 정권 규탄 비상시국대회'에서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3.12.7 hihong@yna.co.kr


8천명 집회 뒤 차로점거…警 물대포로 해산시켜 "엄중 처벌할 것"

국정원시국회의 촛불집회·종북세력 규탄집회도 열려

 

(서울=연합뉴스) 임기창 김보경 김아람 기자 = 민주노총, 통합진보당 등 25개 노동·시민사회·농민단체·정당은 7일 서울역 광장에서 '박근혜 정권 규탄 비상시국대회'를 열고 "지금은 민주·민생·평화가 위기를 맞은 비상시국"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노총 등은 국가기관의 전방위적 대선개입 의혹과 남북 정상회담 회의록 공개, 통합진보당 해산 청구,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법외노조화 등 일련의 공안사건을 거론하며 "박근혜 정권은 유신을 원하는 것인가"라고 물었다.

 

이어 "대선 당시 공약한 경제민주화는 1년도 안 돼 친재벌 구호로 대체되고 기초연금, 4대 중증질환 국가 책임, 쌍용차 국정조사, 반값 등록금 등 공약은 무기한 연기되거나 후퇴했다"며 "공약 파기는 곧 사기"라고 말했다. 이들 단체는 "박근혜 정권 1년 만에 유신과 재벌의 무법천지, 분단과 냉전이 돌아왔다"며 "저들의 과거 회귀는 스스로 취약하다는 자백"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집회에는 2만명(경찰 추산 1만명)이 참가했다.

 


[사진] 서울역 광장 정권 규탄 비상시국대회
(서울=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민주노총, 통합진보당 등 25개 노동·시민사회·농민단체·정당 회원과 당원들이 7일 오후 서울 중구 봉래동 서울역 광장에서 '박근혜 정권 규탄 비상시국대회'를 열고 있다. 2013.12.7 hihong@yna.co.kr


참가자들은 집회가 끝나고 남대문을 거쳐 을지로입구역까지 진행방향 전 차로를 이용해 행진하다 경찰과 대치했다. 이들 가운데 8천명 가량이 을지로에서 종로3가로 진출해 차로를 점거했다. 이 중 5천명은 종로3가 국일관 앞 도로를 점거해 경찰은 오후 5시 50분께 경고 후 물대포를 발사해 해산시켰다. 이 때문에 을지로와 남대문로, 종로 등 도심 일대 주요 도로의 차량 통행이 통제돼 한동안 상당한 교통 정체가 빚어졌다.

 

참가자들은 이후 청계천을 따라 청계광장으로 이동해 마무리 집회를 하고 오후 6시30분께 해산했다. 서울지방경찰청은 "차로를 불법 점거하는 등 불법행위는 채증 자료를 토대로 끝까지 추적해 엄중하게 처벌할 것" 이라고 말했다.

 


[사진] 비상시국대회 참가자 행진
(서울=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민주노총, 통합진보당 등 25개 노동·시민사회·농민단체·정당 회원과 당원들이 7일 오후 서울 중구 봉래동 서울역 광장에서 '박근혜 정권 규탄 비상시국대회'를 마친 뒤 숭례문 앞을 지나 서울광장까지 행진하고 있다. 2013.12.7


이에 앞서 서초동 삼성본관 앞과 종로구 보신각, 독립문공원 등 5곳에서는 삼성전자서비스 자살 노동자 최종범씨 문제 해결 촉구, 통합진보당 탄압 규탄 등을 주제로 부문별 사전집회가 열렸다. 이날 사전집회 참가자들도 독립공원→서대문역→서울역 광장, 보신각→을지로입구역→숭례문→서울역 광장에서 차로를 이용해 행진했다.

 

한편 288개 시민사회단체로 이뤄진 '국가정보원 정치공작 대선개입 시민사회 시국회의(국정원 시국회의)'는 이날 오후 6시 서울광장에서 23차 촛불집회를 열고 국가기관 대선개입 의혹에 대한 특검 수용, 박근혜 대통령의 책임 있는 사과 및 책임자 처벌 등을 촉구했다. 이날 집회에서는 지난 5일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된 국가정보원 개혁특위 구성안에 대한 의견 개진이 이어졌다.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공동대표는 "국정원 개혁특위 설치는 국민과의 약속을 정면으로 위반한다"며 "특검을 통한 진상 규명 없이 국정원을 개혁한다는 것은 진찰도 하지 않고 치료하겠다는 것과 같은 거짓말"이라고 지적했다. 이날 집회에는 주최 측 추산 4천명(경찰 추산 1천800명)이 참가했다. 대한민국재향경우회 회원 1천명(주최 측 추산)도 오후 3시 30분께 서울 광화문 동화면세점 앞에서 종북세력을 규탄하는 집회를 열었다.

[pulse@yna.co.kr vivid@yna.co.kr , rice@yna.co.kr]

 

주말 서울도심 동시다발‘비상시국대회’… 곳곳 가두행진
뉴시스 이준혁 기자 2013.12.07 16:21:00

 

7일 오후 1시께부터 서울 도심 곳곳에서 대선개입 진상규명과 특검 도입, 통합진보당 강제해산 저지 등을 요구하는 대규모 비상시국대회가 동시다발적으로 시작됐다. 한국진보연대 회원 8000여명(경찰 추산 5000명)은 이날 오후 1시부터 서대문구 독립공원에서 '정권 심판 통진당 탄압분쇄 국민대회'를 시작했다.

 

 

 

통합진보당 오병윤 원내대표는 "국정원을 비롯한 국가 기관이 총동원된 불법 대선개입의 진실이 계속 드러나고 있다"고 규탄하며 "1인 독재에서 민주주의를 되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오후 2시께 독립공원을 출발해 서울역광장까지 2개 차로에서 가두행진을 진행한다.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본부 소속 조합원 1000여명도 오후 1시30분부터 종로구 보신각에서 비상시국대회 사전집회를 진행한 다음 서울역광장으로 가두행진을 벌인다. 이들은 서울역광장에 모여 오후 3시부터 전국공무원노조 조합원 3000여명과 함께 '2013 비상시국대회' 본집회를 개최한다.

 

서울역광장에서 집회를 마친 이들은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까지 진행방향 전차로를 이용해 가두행진할 예정이다. 20여개 시민단체 2만여명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오후 6시부터는 서울광장에서 '국정원 관련 汎(범)국민대회'가 열릴 예정이다.

 

한편 경찰은 도심 사전집회와 행진, 서울역광장 본집회 이후 서울광장까지 시위대가 이동할 때 이를 최대한 보장하되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엄정 대응할 방침이다. 경찰 관계자는 "도심을 찾는 시민들은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부득이 차량 운행 시 행진 구간을 사전 확인해 성산로·사직로·율곡로·새문안로·종로·퇴계로 등 원거리에서 우회하라"고 당부했다.

 

노동·시민사회·정당 등 2만명 “박근혜 정권 규탄” 비상시국대회

경향신문ㅣ 2013-12-07 19:50:50ㅣ수정 : 2013-12-07 22:22:37

 

민주노총과 통합진보당 등 25개 노동·시민사회·농민단체·정당 소속 2만명(경찰추산 1만명)은 7일 서울 도심에서 ‘박근혜 정권 규탄 비상시국대회’를 열었다. 경찰은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137중대 1만여명의 경력을 투입했다.

 

이들은 이날 오후부터 서울역 광장에서 국가기관의 전방위적 대선개입 의혹과 남북 정상회담 회의록 공개, 통합진보당 해산 청구,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법외노조화 등 일련의 공안사건을 거론하며 “박근혜 정권이 들어선 지 1년도 안돼 유신이 돌아왔다. 재벌들의 무법천지, 분단과 냉전이 돌아왔다. 그야말로 비상시국”이라고 선언했다.

 

이어 “대선 당시 공약한 경제민주화는 1년도 안 돼 친재벌 구호로 대체되고 기초연금, 4대 중증질환 국가 책임, 쌍용차 국정조사, 반값 등록금 등 공약은 무기한 연기되거나 후퇴했다”며 “공약 파기는 곧 사기”라고 말했다.

 

 

[사진] 민주노총, 통합진보당 등 25개 노동·시민사회단체 회원들이 참여한 박근혜 정권 규탄 비상시국대회가 7일 서울 중구 서울역 광장에서 열렸다. 집회 참가자들이 서울역 광장을 출발해 서울광장으로 행진하고 있다. [김창길 기자 cut@kyunghyang.com]


이에 앞서 서초동 삼성본관 앞과 종로구 보신각, 독립문공원 등 5곳에서는 삼성전자서비스 자살 노동자 최종범씨 문제 해결 촉구, 통합진보당 탄압 규탄 등을 주제로 부문별 사전집회가 열렸다. 집회를 마친 이들은 오후 5시쯤부터 서울역 광장에서 명동을 지나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까지 행진한 뒤 ‘국가기관 대선개입·박근혜 정권 수사방해 규탄 23차 범국민 촛불집회’에 합류했다.


참가자들은 집회가 끝나고 남대문을 거쳐 을지로입구역까지 진행방향 전 차로를 이용해 행진하다 경찰과 대치했다. 이들 가운데 8000명 가량이 을지로에서 종로3가로 진출해 차로를 점거했다. 이 중 5000명은 종로3가 국일관 앞 도로를 점거해 경찰은 오후 5시50분쯤 경고 후 물대포를 발사해 해산시켰다. 이 때문에 을지로와 남대문로, 종로 등 도심 일대 주요 도로의 차량 통행이 통제돼 한동안 상당한 교통 정체가 빚어졌다. 참가자들은 이후 청계천을 따라 청계광장으로 이동해 마무리 집회를 하고 오후 6시30분쯤 해산했다. [디지털뉴스팀]

 

주말 서울역 광장 2만여명 "비상시국, 정권 퇴진"
한국일보 | 김경준기자 손효숙기자 | 입력 2013.12.09 03:39

 

경찰, 물대포로 해산… 서울광장선 촛불집회
국가기관의 불법 대선개입 의혹, 민생공약 후퇴, 노조 탄압 등에 대해 정부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진상규명과 사과에서 퇴진과 심판론이 대두되는 상황이다. 민주노총 전국농민회총연맹 통합진보당 등 25개 노동ㆍ농민ㆍ시민사회단체ㆍ정당은 7일 서울역 광장에서 '박근혜 정권 규탄 비상시국대회'를 열고 "민주주의ㆍ민생ㆍ평화를 위협하는 정부를 국민의 힘으로 심판하자"고 주장했다. 이날 집회에는 2만3,000여명(경찰 추산 1만1,000여명)이 참가했다.

 

이들은 ▲관권 부정선거에 대한 은폐 시도 ▲통합진보당 강제해산 시도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법외노조화 등을 언급하며 "박근혜 정권 집권 1년 만에 민주주의가 파괴되고 유신이 부활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민생공약은 친재벌 정책으로 대체되고 사회 현안들은 외면당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이어 288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국정원 시국회의' 주최로 서울광장에서 열린 촛불집회에서는 '부정선거 불법권력 박근혜 물러나라' '이대로는 못살겠다. 박근혜 OUT' 등 강도 높은 문구가 적힌 피켓이 전면에 등장했다.

 

이처럼 시민들의 목소리가 격해진 것은 앞서 기독교, 천주교, 불교 등 종교계가 박근혜 대통령의 사퇴를 주장하는 등 비판의 강도를 높인 것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해석된다.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대표는 촛불집회에서 "박근혜 정권이 진상규명 요구를 계속 거부한다면 시국회의도 종교계처럼 박근혜 정부의 퇴진 등 근본적인 문제를 제기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현 시국이 2008년과 같은 대규모 촛불 정국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진단했다. 전상진 서강대 사회학과 교수는 "문제가 불거지면 일단 부인하다가 사실이 드러나면 꼬리를 자르는 방식으로 일관하는 현 정부의 태도는 긴장과 갈등을 증폭시키는 전형적인 양상"이라며 "촛불 정국이 재연될 수 있는 조건은 충분히 갖추고 있다"고 분석했다. 전 교수는 "다만 지난 정부부터 6년간 시민들은 참여가 희생으로 이어지는 것을 지켜봤기 때문에 예전처럼 많은 사람들이 동참할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경찰은 7일 비상시국대회 참가자들이 벌인 가두행진 중 발생한 불법행위에 대해 엄정 사법처리 방침을 밝혔다. 경찰은 이날 살수차를 동원해 도로를 점거한 집회 참가자들을 강제 해산시켰다. 서울경찰청은 "채증 자료를 토대로 불법시위 주동자와 가담자를 끝까지 추적해 반드시 사법처리하겠다"고 말했다.

김경준기자 ultrakj75@hk.co.kr, 손효숙기자 shs@hk.co.kr

 

12월 6일 한겨레 그림판 “트위터글 2200만 개 꼭대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