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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월호 대참사

[세월호침몰 16일째] 해운대표, 여러번 통화... 유병언에 침몰 보고?

잠용(潛蓉) 2014. 5. 1. 09:34

[단독] 청해진해운 대표, 여러 차례 통화... 유병언에 침몰 보고?
MBC | 홍신영 기자 | 입력 2014.04.30 20:18 | 수정 2014.05.01 06:54

 


◀ 앵커 ▶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이 세월호 사고에 어떤 연관이 있을까? 검찰이 수사력을 가장 집중하는 부분입니다.
◀ 앵커 ▶ 그런데 배가 침몰하는 순간에 청해진해운 대표가 누군가와 여러 번 통화를 했는데, 그 상대가 유병언 전 회장일 수 있다는 정황이 포착됐습니다. 홍신영 기자의 단독보도입니다.

◀ 리포트 ▶ 세월호의 선체가 기울기 시작하던 지난 16일 오전 9시경. 승객들의 생사를 가를 수도 있는 긴박한 46분 동안, 선원들은 청해진해운과 7차례에 걸쳐 통화를 했습니다. 이 가운데 하나는 이준석 선장과 김한식 대표의 35초간 통화였습니다. 전화를 끊자마자, 김 대표는 곧바로 누군가에게 7~8통의 전화를 했던 사실을 검찰이 새롭게 밝혀냈습니다. 이 통화들은 청해진해운 김한식 대표가 긴박한 순간에 차명폰을 쓰는 유 회장에게 보고한 것이라는 증언이 나왔습니다.

◀ 청해진해운 전 임원 ▶ "이놈의 회사가 보고가 철저해요. 처음에 사고가 났을 때 (김 대표가) 신00, 조00, 김00 등 (7명에게) 통화했는가 보면, 분명히 유병언이 나와요."
유 전 회장은 평소에도 최측근 명의의 휴대전화로 청해진 해운의 업무에 대해 보고를 받아 왔다고 했습니다.
◀ 청해진해운 전 임원 ▶ "(유병언은) 그 사람들 이름을 쓴 대포폰이나 그 사람들 전화로 사용하든가 할 거예요."
검찰은 디지털포렌식요원들을 동원해 세월호 선원들과 이들과 통화한 사람까지 14명의 통화기록을 압수해 분석에 나섰습니다. 검찰 관계자는 "김 대표가 통화한 사람이 실제로 유병언 전 회장으로 드러난다면, 유 회장이 세월호 침몰 당시 배를 버리고 달아나라는 명령을 했는지도 수사 대상"이라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홍신영입니다. (홍신영 기자)

 

해경, '진도VTS 교신 내용' 왜 전부 공개 안하나?
JTBC | 류정화 | 입력 2014.04.30 22:13 | 수정 2014.04.30 23:03

 


[앵커] 세월호 침몰을 전후한 진도 VTS교신 녹음파일 중 일부가 공개되지 않고 있습니다. 처음에 공개됐을 때부터 '이 부분은 왜 빠졌느냐'는 문제 제기가 있었습니다. 해경 측은 "위치정보법상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것"이라고 해명했지만, 전부 공개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습니다. 류정화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20일 범정부사고대책본부는 사고 당일 세월호와 진도 해상교통관제센터(VTS)와의 교신 녹취록을 일부 공개했습니다.

[고명석/범정부 사고대책본부 대변인 : 진도 VTS 대화 녹취록입니다]
그러나 사고 직전과 직후 상황을 살펴볼 수 있는 오전 8~9시 사이의 내용을 공개하지 않은 데다 공개한 녹취록과 실제 교신 음성 사이엔 차이가 있어 의문이 제기됐습니다. 논란이 일자 해경 측은 "'위치정보의 보호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상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선박위치를 식별할 수 있는 부분을 편집하여 내보낸 것"이라고 공식 해명했습니다. 하지만 해경의 주장은 근거가 부족하다는 의견이 나옵니다. 선박안전법상 선박운항정보는 해상교통안전진단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는 공개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는 겁니다.

[현덕규/해양전문변호사 : (위치 정보법은) 해경이 해상교통의 안전을 위해 관제를 목적으로 수집한 위치정보 공개를 제한하는 것은 아닌 것으로 봅니다.]
온 국민의 관심이 쏠린 사안인 만큼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는 요구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세월호 현장지휘' 해경 고위간부 세모 근무경력 논란
머니투데이 | 목포 | 입력 2014.04.30 22:44 | 수정 2014.04.30 22:46

 

유병언 전 회장 운영 세모그룹에서 7년 근무
세월호 침몰사고 직후부터 구조작업을 현장지휘 중인 이용욱 해양경찰청 정보수사국장이 세모그룹에서 7년동안 근무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30일 범정부사고대책본부에 따르면 이 국장은 1997년 해경에 경정으로 특채되기 전 세모의 조선사업부에서 7년동안 근무했다. 이 국장은 1997년 박사학위를 딴 후 해경에 특채로 발을 들였고 2012년 7월부터 해경의 정보와 수사를 총괄하는 정보수사국장으로 일했다.

 

특히 이 국장은 자신의 박사논문에서 유병언 전 회장과 세모의 임원들에 대한 감사의 뜻을 표하기도 했다. 당시 이 국장은 구원파 신도였던 것으로 알려졌으며 유 전회장 측의 지원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한 것으로도 전해졌다.

 

대책본부 관계자는 "이 국장이 세모에서 근무한 것을 맞는 것으로 확인됐다"며 "평소 이 같은 사실을 전혀 몰랐다"고 밝혔다. 이번 침몰사고와 관련해 해경은 구조 및 수색활동을 총괄하고 있는데다 초기 사고원인 수사에도 관여한 바 있어 이 국장이 세모그룹과의 인연을 의도적으로 숨긴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한편 이 국장의 해명을 듣기위해 수차례 통화를 시도했으나 휴대전화를 끄고 구체적인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머니투데이 목포(전남)=김훈남기자 hoo13@]

 

'먹통 컨트롤타워'...

세월호 몇 명이 탔는지 아직도 모른다

세계일보 | 입력 2014.04.30 19:56 | 수정 2014.05.01 00:52

 

해경이 확보한 탑승자 명단에 선사 알바생 등 4명 이름 없어
세월호 직원 ‘33명’일 가능성… 총 탑승자 476명도 추정 인원

세월호 침몰 초기부터 탑승자와 구조자 수 발표를 수차례 번복한 해양경찰이 사고 보름이 지나도록 정확한 승선 인원조차 파악하지 못하는 것으로 드러나면서 정부의 '먹통 컨트롤 타워'를 향한 비난이 빗발치고 있다. 구조팀이 실종자 전원을 구조 또는 인양하지 못할 경우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은 실종자들의 유실 가능성도 커지고 있다.

 

30일 범정부사고대책본부와 해양경찰청 등에 따르면 해경이 확보하고 있는 세월호 탑승자 명단에는 29일 시신으로 발견된 선사 아르바이트생 김모(23)씨 등 4명의 이름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승무원 등 세월호 직원이 모두 29명 탑승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33명일 가능성이 커진 것이다.

 

 

해경은 18일 탑승자가 총 476명이라고 밝힌 바 있지만 김씨 등 4명이 총인원에 포함됐는지 확인 중이다. 범정부사고대책본부는 이와 관련한 정확한 자료나 명단을 확보하지 못한 상태다.

 

 

정부와 해경의 이 같은 혼선은 침몰사고 당일인 16일부터 지금까지 수차례 반복돼 왔다. 범정부사고대책본부가 구성되기 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16일 탑승자가 477명이라고 발표했다가 476명, 459명, 462명, 475명으로 하루에만 4차례 번복했다. 18일에는 476명으로 수정 발표했다. 구조자 역시 16일 368명으로 발표했다가 180명, 164명, 174명으로 수차례 정정했다.

 

특히 탑승자 명단에는 '○○○외 1인', '000외 19인' 등 모호한 명단이 다수 발견됐지만 해경은 이에 대한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탑승자 명단은 실종자 규모를 파악하는 결정적 자료이다. 하지만 해경은 정확한 인원을 파악하지 못한 채 비공개 원칙을 고수하고 있다. 명단이 명확히 공개되지 않으면서 피해 가족들이 일일이 발로 뛰며 도움을 요청하는 상황이 비일비재하게 벌어지고 있다.

 

 

희생자 장례절차를 지원하는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피해자 수와 지원 가능 여부를 지방자치단체별로 파악하는 데 한계가 있다"며 "피해자 가족의 요청이 있을 경우 수동적으로 도움을 줄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실종자 수색이 좀처럼 속도를 내지 못하면서 구조자를 제외한 탑승자 수와 향후 발견자 수가 일치하지 않을 가능성까지 제기되고 있다.

 

박창호 숭실대 교수(정보보호학)는 "사고의 피해 규모를 판단하고 정부가 지원대책의 근거로 삼을 수 있는 탑승자 명단을 공개하지 않는 것은 단순히 개인정보 보호 차원을 벗어난 국민의 관심사"라며 "실종자의 신속한 수습과 사고 마무리를 위해서는 해경과 정부의 명단 공유가 필수적"이라고 지적했다. [진도=오영탁·김유나 기자 oyt@segye.com]

 

세월호 침몰 16일째... 팽목항은 또 울부짖었다 (종합)
연합뉴스 | 입력 2014.05.01 19:19 | 수정 2014.05.01 20:29


단원고 학생 유가족, 실종자 가족 찾아 위로

시신 유실 막을 3단계 대비책 마련…다이빙벨 철수

(진도=연합뉴스) 특별취재팀 = 세월호 침몰 16일째인 1일 실종자에 대한 구조·수색작업이 이어졌다. 민관군 합동구조팀은 정조 시간을 중심으로 수색작업을 벌여 선체에서 일부 시신을 수습했다. 이날 오후 현재 사망자는 219명, 실종자는 83명이다.

 

◇ 시신 유실 대비 수색 강화

 

 

↑ (진도=연합뉴스) 특별취재팀 = 1일 오전 전남 진도군 조도면 병풍도 북쪽 3km 앞 사고 해상에서 구조대원들이 수색 작업을 벌이고 있다.

 


↑ (진도=연합뉴스) 특별취재팀 = 세월호 침몰 16일째인 1일 오후 희생자 유가족들이 전남 진도군 팽목항 방문, 정부를 비판하는 문구의 손팻말을 들고 행진하던 중 희생된 아이들의 이름을 외치며 오열하고 있다.

 


↑ (진도=연합뉴스) 특별취재팀 = 세월호 침몰 사고 16일째인 1일 오후 전남 진도군 팽목항에서 알파잠수기술공사 이종인 대표가 해난구조지원 장비인 "다이빙벨 사용은 실패"라고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진도=연합뉴스) 특별취재팀 = 세월호 침몰 16일째인 1일 오후 전남 진도군 팽목항에서 제단 위에 놓인 촛불 뒤로 해가 지고 있다.


전날 침몰 지점에서 2㎞ 떨어진 곳에서 시신이 수습되자 시신 유실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 범정부 사고대책본부는 사고해역 중심에 유자망, 맹골수도 앞뒤로 8km와 15km 지점에는 쌍끌이 어선, 신안 가거도-추자도 해역에는 어업지도선이 수색하는 등 3단계 시신 유실방지책을 시행하고 있다. 정홍원 국무총리는 이날 진도실내체육관에서 실종자 가족들을 만나 "실종자 시신 유실 부분이 가장 걱정된다"며 "진도군 어민들이 모두 동원되다시피 해 협조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 유가족- 실종자 가족 보듬고 서로 위로

팽목항은 채 꽃을 피우지도 못하고 세상을 등진 자녀를 찾는 학부모들의 울음으로 가득 찼다.

단원고 학생들의 학부모 160여명은 실종자 가족들을 찾아 서로 보듬었다.

학부모들은 '우리 딸 아빠 품으로 와', '끝까지 지켜주지 못한 못난 이 아빠를 용서하지 말아라' 등 내용이 적힌 티셔츠를 입거나 피켓을 들고 행진했다.

"딱 열 번만 우리 사랑하는 아이들 이름을 외쳐보자"며 아이들 이름을 부르기 시작했지만 몇 번 부르지도 못하고 더는 외침을 잇지 못하며 오열했다.

행진을 마친 뒤에는 팽목항 곳곳에서 유가족과 실종자 가족들이 삼삼오오 모여 서로 위로했다.

 

◇ 다이빙벨 '씁쓸한 퇴장'

거센 논란 끝에 세월호 사고해역에 도착한 해난구조 지원장비 '다이빙벨'은 쓸쓸히 퇴장했다.

이종인 알파 잠수종합 기술공사 대표는 "다이빙벨 사용 결과 가족 수색을 못했다. (다이빙벨 사용은)실패다"며 "오늘 안으로 팽목항에서 장비를 철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이빙벨은 이날 오전 3시 20분께 물속으로 들어갔다가 오전 5시 17분께 나왔다.

그러나 다이빙벨과 함께 물속으로 들어간 잠수사들의 수색시간은 훨씬 못 미쳤으며 성과도 내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대표는 실종자 구조·수색작업에 혼선을 빚었다는 지적에 대해 "제가 한 행동이 혼선이라고 하면 혼선이라 생각한다"며 실종자 가족, 해경에게도 차례로 사과했다.

 

◇ 화물량 축소·부실한 고박… 속속 드러난 세월호의 민낯

검경 합동수사본부는 세월호 과적 등과 관련해 체포한 청해진해운 이사와 물류팀장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다.

이들은 세월호를 증축해 복원력을 떨어뜨렸고 과적 위험성을 알고 있었음에도 이번 사고를 포함해 빈번하게 과적한 혐의를 받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수사본부는 물류팀장이 사고 소식을 듣고 화물량을 축소해 컴퓨터에 입력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해진해운 직원도 과적이 침몰 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음을 사실상 알고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특히 통화 시점은 사고가 난 지 50분 뒤인 지난달 16일 오전 9시 38분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세월호에서는 대부분 화물 고박 장치들이 허술하게 연결됐거나 아예 처음부터 없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세월호의 화물 선적 과정에서 컨테이너 4개의 모서리에 모두 설치했어야 할 지지대인 콘(cone)이 단 2곳만 돼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규격이 맞지 않아서였다.

'트위스트 락'과 '라싱바', '버클' 등 잠금장치도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세월호 화물 선적 관계자들이 고박을 위해 한 작업이라고는 로프로 전체 컨테이너를 둘러 묶은 것뿐이었다.

sangwon700@yna.co.kr

 

1일 오후 시신 2구 추가 수습... 사망자 221명
뉴시스 | 김지훈 | 입력 2014.05.01 20:45

【진도=뉴시스】김지훈 기자 = 진도 여객선 세월호 침몰 사고 발생 16일째인 1일 오후 희생자 시신 2구가 추가로 수습됐다. 민관군 합동구조팀은 이날 오후 6시39분과 6시55분께 3층 중앙 우현 식당과 4층 키즈룸에서 각각 신원 미상의 시신 1구와 이모(17)군의 시신을 발견했다. 이날 오후 8시 현재 집계된 사망자 수는 모두 221명, 실종자 수는 81명이다. [jikime@newsis.com]

 

[단독] MB정부 해운법 규제 줄줄이 완화 ... 화 키웠다 
세계일보 | 입력 2014.05.02 06:02 

 

압류된 여객선 운항 허용하고 1년이하 징역→과태료로 낮춰
선령제한 완화 맞물려 논란 확산

압류된 내항 여객선의 운항을 허용하고 변경 등록 미이행 시 처벌조항을 1년 이하의 징역에서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로 낮추는 등 이명박정부 시절 해운법이 사업자에 유리한 방향으로 대폭 완화됐던 것으로 드러났다. 2012년에는 선원의 편익 증진을 위해 업무정지(1∼3개월) 등의 징계에 대해 일정 교육을 이수할 경우 징계를 대신하는 징계집행 유예제도를 도입해 징계수위도 낮췄다. 이는 이명박정부의 규제 완화로 여객선의 선령 제한이 20년에서 30년으로 완화돼 세월호 침몰 참사의 단초를 제공했다는 비판과 맞물려 거센 논란이 예상된다.

 

 

◆ MB정부 해운법 개정 완화 일색

1일 세계일보가 2008년부터 2012년까지 개정된 해운법과 해운법 시행령을 분석한 결과 국토해양부는 2009년 12월29일 국무회의에 여객선 이용객의 교통편의를 위해 압류된 내항 여객선의 운항을 예외적으로 허용하는 내용의 해운법 일부 개정 법률안을 상정해 의결했다. 개정안은 기업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과징금의 납부기한도 연장하거나 분할해 납부할 수 있도록 했고, 내항 화물운송사업자에 대한 유류세 보조금의 지급 근거도 마련했다. 응급환자 등의 신속한 호송을 위해 여객정원 제한의 예외도 인정했다.

 

국토해양부는 2011년 7월12일 국무회의에 해운중개업과 해운대리점업, 선박대여업 및 선박관리업의 변경 등록을 하지 아니한 경우 무등록 영업과 같이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던 것을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하는 것으로 완화된 해운법 일부 개정법률안을 상정해 의결했다. 2011년 10월11일 국무회의에선 외항 여객운송사업, 해운중개업 및 선박대여업의 면허·등록 및 감독 등에 관한 국토해양부장관의 권한을 지방해양항만청장에게 위임하는 것을 골자로 한 해운법 시행령 일부개정령안도 의결했다.

 

해상운송 관련 업무를 보다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추진해 민원인(사업자)의 편의를 높이려는 취지였다. 2010년 6월15일 국무회의에서는 원유와 제철원료 및 액화가스 등 대량화물의 화주가 선사 등과 협력해 해상화물운송사업에 진입하는 것이 용이하도록 대량화물의 화주가 사실상 소유하거나 지배하는 법인에 대한 소유주식 지분의 기준을 현행 발행 주식 총수의 100분의 30에서 100분의 40으로 완화했다.

 

그러다 보니 해양사고는 2005년 658건에서 2008년 480건으로 점차 감소하다가 2009년 723건으로 급증, 2011년에는 946건으로 2008년에 비해 2배가량 늘었다. 반면 사고에 대한 징계수위는 낮아졌다. 징계조치 중 가장 강도가 높은 면허취소는 2008년에 1건이 최고였다. 지난 5년간 단 한 명도 면허취소를 받지 않았고 업무정지와 견책 역시 2010년에 각각 127건, 111건으로 나타났다.

 

◆ 세월호 침몰 참사 정치권으로 불통

한국해양구조협회를 매개로 해경과 민간 구조업체 '언딘'과의 유착설이 제기된 가운데 해양구조협회에 유력 정치인이 대거 고문으로 영입된 사실이 드러나 정치권으로 불똥이 튀고 있다. '투명사회를 위한 정보공개센터'가 분석한 결과 이병석 국회부의장을 비롯한 주승용, 강창일, 주영순, 이재균 의원, 송영길 인천시장이 해구협 고문 명단에 포함돼서다.

 

검찰 수사선상에 오른 한국선주협회가 2009년부터 6년간 2012년을 제외하고 다섯 차례에 걸쳐 의원들의 해외출장을 2억원 이상을 들여 지원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국민 공분은 더욱 비등해지고 있다. 게다가 선사들의 이익단체인 해운조합 대신 해양안전전문기관을 설립해 선박운항 안전관리를 맡기는 방안이 3년 전 추진됐지만 정부와 여당이 반대해 입법이 무산된 것으로 드러나기도 했다.

[이천종·박영준 기자 skylee@segy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