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용의 타임머신... 영원한 시간 속에서 자세히보기

음악·애청곡

[추억의 팝송] 'The Star Which We Call Sun' - Viktor Tsoi 노래

잠용(潛蓉) 2014. 10. 19. 12:02



Viktor Tsoi and KINO - ‘Zvezda Po Imeni Solntse’ (A Star Called Sun)



"The Star Which We Call Sun" (1989)

(태양이라고 부르는 별)
Artist: Kino & Victor Tsoi

“Snow is white, ice is grey
On the broken with fissures soil
Like a patchwork quilt lies on it
City rounded by road's coil
And above there're running clouds
Which are hiding the light of sky
And above there's yellow smoke
City has grown old by
눈은 희고 얼음은 회색
갈라진 땅 조각 위에
조각보 같은 이불이 덮여 있어.
도시는 도로망으로 둘러싸여 있고
그 위에 태양 빛을 가리고 있는
구름이 흘러가고 있어.
또 그 위에는 노란 연기가 있는데
그 때문에 도시는 병들어 가고 있어.


Two thousand years under lights of the star
which we call Sun
And two thousand years war goes on
No one knows what is the wage
(or No one knows because of what)
The war is the business of youth
The cure against the old age
(or The medicine against growing old)
Here we can see the red blood.
우리가 태양이라고 부르는 별의
빛을 받으며 2천년
그리고 아무도 그 비용을 모르는 전쟁으로
또다시 2천년이 흘렀어.
전쟁은 젊은이가 할 일이야.
늙은이들을 치료하기 위해
여기에 붉은 피가 있어.


After hour it absorbs into ground
After two there're flowers and grass
After three it's rebirthing at once
And is caressed and warmed
by the rays of the star which we call Sun
시간이 흐르자 피는 땅 속으로 스며들고
둘이 지나자 꽃이 피고 풀이 자랐어
셋이 지나자 피는 즉시 다시 되살아났어.
우리가 태양이라 부르는
그 별이 빛으로 껴안아 주고 따뜻하게 했어.


And we know it will continue for years
That the man who is loved by fate.
Lives according to other laws
And the date of his death won't be late
운명의 사랑을 받은 사람은
몇 년 간 다시 산다는 건 알아.
생명은 다른 법칙에 달려 있어.
그리고 그의 사망일은 늦출 수 없어.


He can't remember the words YES and NO
He remembers neither ranks nor names
He can reach the far-away stars
Not concerning it to be a dream
And to fall down dead-burnt
by heat of the star which we call Sun.”
(Lyrics translated Michael Medved)
그는 ‘네’와 ‘아니오’라는 말을 기억할 수 없어.
그는 자기의 지위도 이름도 기억하지 못해.
다만 그는 머나먼 그 별에 갈 수는 있어.
그건 꿈과 관계되는 일이 아니야.
그리고 우리가 태양이라 부르는 그 별의 열 때문에
떨어져서 타 죽는 것도 역시.



(번역 zoo)


 

'빅토르 초이'

(Viktor Tsoi 1962.6.21 ~ 1990.8.15)

(한국계 러시아 록가수)



▲ 모스크바 시 Arbat 구역에 있는 Tsoi Wall

(개 요)
본명: 빅토르 로베르토비치 최(Viktor Robertovich Tsoi)
출생: 1962년 6월 21일 (Leningrad, USSR)
사망: 1990년 8월 15일 (28세,Tukums, Latvian SSR, USSR)
장르: 록, 뉴 웨이브, 포스트펑크
직업: 싱어송 라이터
악기: 기타
활동 시기" 1981 ~ 1990년
레이블: 앤트롭, 멜로디야

(약 력)
빅토르 로베르토비치 초이(러시아어: Виктор Робертович Цой, 1962년 6월 21일 ~1990년 8월 15일)는 유명한 러시아의 록 가수이며, 전설적인 록 그룹 키노(КИНО)의 리더였다. 빅토르 초이는 한국인 아버지와 러시아인 어머니 사이에서 1962년 러시아 소비에트 연방공화국의 레닌그라드에서 1962년 6월 21일 태어났다. 1990년 8월 15일 라트비아 리가에서 운전하던 중 버스와 충돌해 아깝게 요절했다. 빅토르 초이는 러시아 록의 선구자로 여겨지며, 아직까지도 구 소련의 많은 팬들이 그를 기억하고 있다. 키노(Kino)의 노래 몇 곡은 국내에서도 한대수, 윤도현 밴드 등에 의해 한국어로 번역되어 불려지기도 했다. ▲ 1999년 러시아에서 발행된 빅토르 초이 추모 우표 (Michel 762, Scott 6548)

(생애- 데뷔 이전)
빅토르 초이는 1962년 러시아 소비에트 연방공화국의 레닌그라드에서 태어났다. 17세 때부터 노래를 작곡하기 시작했으며, 초기의 곡들은 레닌그라드 거리에서의 삶, 애인과 친구들과의 어울림 등을 다루고 있다. 노래의 주인공은 주로 한정된 기회만이 주어진 채 각박한 세상을 살아나가려는 젊은이들이었다. 이 시기에 록은 레닌그라드에서만 태동하고 있던 언더그라운드의 한 움직임이었으며, 음악 차트 등의 대중 매체들은 모스크바의 팝 스타들이 장악하고 있었다. 소련 정부는 자신들의 입맛에 맞는 가수들에게만 허가를 내 주었고, 집과 녹음실 등필요한 많은 것들을 정부에서 제공하여 길들였다. 그러나 록 음악은 처음부터 소련 정부에게는 마땅치 않은 음악이었다. 록은 자본주의 진영의 록 그룹의 영향을 받았다는 것 외에도 젊은이들을 반항적으로 만들었으며, 의사표현의 자유 등의 가치를 중시하고 있었다. 따라서 록 밴드들은 정부로부터 거의 원조를 받지 못했고, 정부의 영향력 아래 있는 관영 매체로는 전혀 소개될 수 없었으며, 마약 중독자나 부랑자라는 편견으로 매체들에서다루는 수준이었다.

▶사진: Yuri Kasparyan(seated) and Viktor Tsoi(standing) photographed in 1987 during a concert in Leningrad. April 1986.(Wikipedia)


빅토르 초이는 18세 때 저기가 다니고 있던 세로프 예술학교(Serov Artistic Academy)에서 성적 부진을 이유로 쫓겨나게 된다. 그러나 퇴학에도 불구하고 그는 록 음악에 계속 열성적으로 참여한다. 이 시기에 이르러 그는 파티 등의 장소에서 자신이 만든 곡을 연주하기 시작한다. 그러던 중 한 연주를 록 그룹 Aquarium 멤버였던 Boris Grebenshchikov가 보게 되어, 그의 도움으로 그는 자신의 밴드를 시작하게 된다. 레닌그라드의 록 클럽은 록 밴드들이 연주할 수 있던 극소수의 장소에 속했다. 이곳의 연중 록 콘서트에서 빅토르 초이는 처음 무대에 데뷔하게 된다. 그는 두 명의 Aquarium의 멤버들이 연주를 맡은 가운데 솔로로 연주한다. 그의 혁신적인 가사와 음악은 단번에 청중을 사로잡았다. 그가 유명해지기 전에 그는 음악하는 사람들이 도전하려고 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아무도 하지 않았던 새로운 것을 창조하기 위해 실험적으로 가사와 음악을 만들었다. 이런 시도는 성공을 거두고, 데뷰 이후 얼마 지나지 않아 멤버들을 모아 키노(Kino, 러시아어로 영화, 극장이라는 뜻이다)를 결성한다. 그들은 빅토르 초이의 아파트에서 데모 테이프를 만들고, 이테이프는 처음엔 레닌그라드에, 그리고 나중에는 전국의 록 매니아들에게 퍼지게 된다.


▲ Kino and Viktor Tsoi (Yuri Kasparyan, Viktor Tsoi, Georgii Gur'ianov, Igor Tikhomirov)


(데뷔 초기)
1982년 Kino는 첫 앨범인 ‘45’(소록 피아트; 러시아어로 45라는 뜻)를 발표한다. 이 앨범의 이름이 45로 정해진 것은, 이 앨범의 재생시간이 총 45분이었기 때문이다. (후에 46: 소록 쉐스트라는 앨범도 냈다.) 이 앨범에서 빅토르 초이는 음악에 정치적 목소리를 내려는 의지를 내비친다. "(외곽 전철, Elektrichka)"이란 노래는 원치 않은 곳으로 가는 전차에 끼여 끌려가고 있는 사람의 이야기를 다룬다. 이런 가사는 분명히 당시의 소련에서의 삶을 은유한 것이었으며, 이 노래는 얼마후 공연이 금지된다. 이 노래의 메시지로 노래는 반항운동을 하던 젊은이들 사이에 유명해지며 Kino와 빅토르 초이는 그들의 우상으로 떠오른다. 제2회 레닌그라드 록 클럽 콘서트에서 Kino는 자신의 정치색을 더욱 분명히 드러낸다. Kino는 빅토르의 반전음악인 <내 집을 비핵화지대로 선포한다, I Declare My Home a nuclear-free zone>라는 곡으로 1등을 차지하고, 이 노래는 당시 수만의 소련 젊은이들의 목숨을 빼앗고 있던 소련의 아프가니스탄 침공으로 더욱 더 유명해지게 된다.

1987년은 Kino의 해였다. 7집 앨범 <혈액형>은 ‘키노마니아’(Kinomania)로까지 불리는 사회현상을 불러일으킨다. Glasnost로 조금 더 개방적이 된 정치상황은 그의 가장 정치색이 짙은 앨범인<혈액형 Blood Type>을 만들 수 있게 했다. 그러나 앨범의 메시지만이 청중을 사로잡은 것이 아니었고, 앨범에 담긴 음악 또한 이전에는 듣지 못하던 것이었다. 대부분의 곡은 소련의 젊은이들을 향한 외침이었으며, 능동적으로 나가서 국가를 변화시키라고 호소했다. 몇 개의 노래는 소련을 옥죄고 있던 사회문제들을 다루고 있다. 이 앨범은 빅토르 초이와 Kino를 러시아 젊은이들의 영웅으로 등극시켰다. 이후 몇년동안 그는 몇 편의 성공적인 영화를 찍었으며 영화제에 그의 영화를 홍보하기 위해 미국에 다녀오기도 했다.

이후 몇 개의 앨범이 더 나왔으며, 대부분이 정치적 메시지를 담았으며 밴드는 인기를 유지했다. 그는 소련 젊은이 모두의 우상이었지만, 그는 비교적 보통 수준의 삶을 살았다. 그는 계속 아파트 빌딩의 보일러 실에서 살며 일했다. 그는 자신의 직업을 즐기고 있었으며, 정부의 보조를 받지 못하고 있고, 자신들의 앨범은 공짜로 복제되어 퍼지기 때문에 밴드를 유지하기 위해 돈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런 소박한 삶의 방식은 대중들이 그와 더욱 친밀감을 느끼기에 충분했다.

 

(갑작스러운 사망)


▲ 사고 현장 (Viktor Tsoi Memorial)


1990년 2월 Kino는 모스크바의 레닌 스타디움에서 콘서트를 열어 6만 2천의 팬들을 모았다.그리고그해 8월 14일 다음 앨범의 녹음을 마쳤으며, 레닌그라드에서 다른 멤버들이 녹음을 위해 기다리고 있었다. 그러나 다음날인 8월 15일 아침, 라트비아 리가 외곽에서 빅토르 초이가 운전하던 차가 마주오던 버스와 충돌하였고,이 사고로 빅토르 초이는 죽고 말았다. 그가 운전하였던 차는 형체를 알아볼 수 없도록 망가졌으며, 타이어 하나는 결국 찾지 못했다. 8월 17일 소련의 유력 잡지 <콤소몰스카야 프라우다 Komsomolskaya Pravda>는 다음과 같이 그의사망 소식을 실었다.
“빅토르 초이는 우리나라의 젊은이들에게 다른 어떤 정치인들보다도 중요하다. 왜냐하면 그는 한번도 거짓말하거나 자신을 팔아먹은 적이 없었기 때문이다. 그는 빅토르 초이였고, 그렇게 기억될 것이다. 그를 믿지 않을 수 없다. 대중에게 보여지는 모습과 실제 삶의 모습이 다름없는 유일한 락커가 빅토르 초이이다. 그는 그가 노래부른 대로 살았다. 그는 록의 마지막 영웅이다.”

놀랍게도 교통사고에서 온전하게 건질 수 있었던 유일한 것은 다음 앨범에 쓰일 그의 목소리를 담은 테이프이었다. 그가 남긴 목소리는 남은 멤버들의 나머지 녹음과 합쳐져 현재는 <블랙 앨범 The Black Album>이라는 이름으로남아 있다. 이 유작 앨범은 Kino밴드의 가장 인기있는앨범이 되었으며, 러시아 록 역사에 있어 키노의 자리를 확고하게 만들었고, 빅토르 초이를 최고의 영웅이자 전설적 가수로 만들었다. Kino가소련의 음악과 사회에 미친 영향은 지대하다. 그들은 이전의 다른 어떤 그룹도 시도조차 하지 않았던 음악과 가사로 노래를 만들었다. Kino는 모던 러시아 록에게 문을 열어주었다. Kino는 아직도 러시아 전역에서 흔적을 남기고 있다. 레닌그라드 벽에는 그들에 대한 그라피티가 그려지고 있으며, 모스크바의 아르바트 가에는 한 벽 전체가 그들에게 헌정되었으며, 그곳에는 그를 기리기 위한 팬들이 모인다. 사망 10주기였던 2000년에는 러시아의 록 밴드들이 모여 빅토르 초이의 38번째 생일을 맞아 빅토르 초이의 헌정 음반을 만들었다. (위키백과)

'빅토르 최가 남미 독립영웅에 밀렸다'

[연합뉴스] 2010년 10월 15일(금) 오후 10:20

 


러시아 빅토르최 동상 예정지에 볼리바르 동상 세우기로
(
모스크바=연합뉴스) 유철종 특파원 = "옛 소련의 전설적 록가수 빅토르 최가 남미의 독립 영웅 볼리바르에 밀렸다."1980년대 러시아 젊은이들의 우상이었던 한국계(고려인 2세) 러시아 록가수 빅토르 최의 동상이 들어서기로 예정됐던 러시아 모스크바 시내 남쪽에 19세기 초 남미(南美) 독립운동을 이끈 영웅 시몬 볼리바르의 동상이 세워진다고 리아노보스티 통신 등이 15일 보도했다.

전문가들은 볼리바르 동상이 남아메리카 지역 반미(反美) 운동의 선봉인
베네수엘라와 이 나라를 남아메리카 대륙에 대한 영향력 확대의 교두보로 중시하는 러시아의 유대 관계를 보여주는 상징적 구조물이라고 해석했다. 남미국가들을 스페인의 지배에서 해방시킨 독립운동지도자인 볼리바르 동상 초석 건립식은 남미의 반미 운동을 주도하고 있는 우고 차베스 베네수엘라 대통령의 러시아 방문에 맞춰 치러졌다.

14일부터 이틀 일정으로 러시아를 찾은 차베스 대통령은 15일 모스크바 남부 우니베르시테트스키 대로와 베르나드스카보 대로가 만나는 지점의 공원에서 열린 동상 초석 건립식에 참석해 "이처럼 아름다운 장소에 볼리바르 동상을 세울 수 있도록 배려한 모스크바 정부에 감사한다"며 고마움을 표시했다. 차베스 대통령은 이어 "볼리바르가 시작한 남미의 독립운동은 지금도 이어지고 있으며 볼리바르의 '아들'인 베네수엘라인들은 공정한 세계와 평등을 위한 투쟁을 계속하고 있다"며 "러시아와 우리는 균형잡힌 세계를 함께 건설하면서 돈독한 관계를 발전시키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모스크바 시장 대행을 맡고 있는 블라디미르 레신은 "볼리바르 동상이 러시아와 베네수엘라 간 우호관계 수립을 위한 많은 벽돌 가운데 하나가 될 것"이라며 "내년에 있을 동상 제막식에 차베스 대통령을 초대한다"고 말했다. '남미의 해방자'로 불리는 볼리바르 장군(1783~1830)은 남미 국가 독립운동을 이끌며 1811년 베네수엘라를 시작으로 콜롬비아(1819년),
에콰도르(1822년), 페루(1824년) 등을 스페인의 지배로부터 잇따라 해방시킨 영웅이다.

사후 콜롬비아에 묻혔던 그의 유해는 1842년 베네수엘라 수도
카라카스의 국립묘지로 이장됐다. 차베스는 열렬한 볼리바르 숭배자로 알려져 있다. 볼리바르의 동상이 건립되는 곳은 모스크바 국립대(MGU) 인근의 공원으로 그동안 옛 소련의 전설적 록가수 빅토르 최의 동상이 세워질 지점으로 검토돼 왔으나 올해 초 유리 루쉬코프 전 모스크바 시장의 베네수엘라 방문 이후 갑자기 계획이 변경됐다.

콤소몰스카야 프라브다 등 현지 언론들은 "지금도 러시아 젊은이들 사이에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 빅토르 최의 동상이 들어서기로 돼 있던 곳에 볼리바르 장군의 동상을 세우기로 한 모스크바 시 정부의 결정에 대해 많은 시민들이 불만을 표시했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에 9번째로 러시아를 방문한 차베스 대통령은 볼리바르 동상 건립식에 이어 크렘린 궁에서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에너지, 무기 및 군사기술, 금융 등의 분야에 걸친 양국 간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현지 언론들은 전했다.
[cjyou@yna.co.kr]



Кино - Кончится лето(여름은 끝나고)


Кино - Место для шага вперед (한 걸음 앞으로)


Виктор Цой - Песня Без Слов(가사 없는 노래)


Viktor Tsoi and KINO - ‘Kukushka’(Cuckoo, 뻐꾸기)<


KINO - ‘Pachka Sigaret’(Pack of cigarettes 담배갑)


Kino - Viktor Tsoi - ‘Gruppa Krovi’ (Blood Type 혈액형)


Kino - Viktor Tsoi - ‘Gruppa Krovi’ (Blood Type, old 혈액형 (구) )


KINO's Last Concert - Posledniy Concert - ‘Peremen’(Wind of Changes 변화의 바람) 1990


KINO - Posledniy Kocert - ‘Pechal’(슬픔), 1990


Viktor Tsoi and KINO - ‘Stuk’ (Believe 믿음) - Олимпийский 1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