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용의 타임머신... 영원한 시간 속에서 자세히보기

文정부·청와대

[여론조사] "최우선 과제 적폐청산"… 국민 80%, 정치 잘할 것

잠용(潛蓉) 2017. 5. 12. 08:26

"국민 80%, 문 대통령 잘할 것... 최우선 과제 적폐 청산"
YTN 전준형 입력 2017.05.12 05:15 댓글 712개



[앵커] YTN은 19대 대선 직후 긴급 여론조사를 통해 새 대통령에게 바라는 점을 조사해봤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을 선택한 이유로는 정권 교체와 소통을 위해서였다는 대답이 많았고, 가장 우선 해결해야 할 국정과제로는 적폐 청산과 경제 회복이 꼽혔습니다. 전준형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국민은 왜 문재인 대통령을 선택했고, 무엇을 기대하고 있을까? YTN은 대선 다음 날 전국 남녀 천 명을 대상으로 국민이 문재인 대통령을 선택한 가장 큰 이유는 뭐라고 생각하는지 물어봤습니다. 정권교체를 위한 선택이었다는 대답이 가장 많았고, 국민과 소통을 잘할 것 같아서라는 대답도 만만치 않았습니다. 성공한 대통령이 되기 위해 문 대통령이 국정 운영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가치로도 정의와 소통이 1, 2위로 꼽혔습니다.



박근혜 정권 당시 국정 농단 사태와 불통 이미지가 이번 대선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친 것으로 풀이되는 대목입니다. 신임 대통령이 가장 중점을 둬야 할 국정과제로는 적폐 청산과 개혁을 꼽은 사람이 가장 많았고, 민생과 경제 회복이라는 대답이 뒤를 이었습니다. 대선 기간 문 대통령이 약속한 10대 공약 중에서는 반부패와 권력기관 개혁, 일자리 확대 등이 가장 시급하게 실현돼야 할 공약으로 꼽혔습니다. 국민은 공정한 사회를 만들고, 경제 위기를 극복하는 게 새 정부가 해결해야 할 가장 절실한 과제라고 느끼고 있는 겁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 수행에 대해서는 80% 이상이 매우 잘하거나 잘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답해 새 정부에 대한 높은 기대감을 나타냈습니다. 오늘 밤 방송되는 YTN 국민신문고에서는 이 같은 긴급 여론조사 결과를 토대로 새 대통령에 바라는 국민의 요구와 성공적 국정 운영 방안 등을 심도 있게 논의할 예정입니다. YTN 전준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