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심상정 대표연설 "文정부, 개혁 황금시기 놓쳐... 성찰해야"
뉴스핌ㅣ2019년10월31일 14:16 최종수정 : 2019년10월31일 14:16
[서울=뉴스핌] 정일구 기자 =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대표 취임 100일 기자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2019.10.31 연합뉴스
31일 심상정 대표 본회의 연설...'선거제 개혁' 강조
[서울=뉴스핌] 김준희 기자 =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31일 국회에서 비교섭단체 대표연설에 나섰다. 심 대표는 이날 연설에서 "문재인 정부가 개혁의 골든타임을 놓쳤다"고 비판했다. 심 대표는 "광장의 시민들은 정치, 사법, 재벌개혁 등 총체적인 개혁을 강력하게 요구했다"며 "촛불 정부 2년 반, 문재인 정부 개혁은 어디에 서 있느냐"고 반문했다.
그는 "탄핵세력이 부활하고 민생이 후퇴되고 있는 현실에 시민들은 크게 실망하고 있다"며 "집권초기 대통령의 지지율이 높고 국정농단 세력이 숨죽이고 있을 때 강력한 개혁연대로 밀어붙였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정부여당은 더불어민주당 책임정부임을 앞세우며 탄핵연대를 개혁의 우군으로 만드는 일에 소홀히 했다"며 "뒤늦게 검찰개혁, 선거제도개혁으로 패스트트랙 개혁연대를 복원했지만 시기가 늦은 만큼 그 과정은 험난했다"고 말했다.
심 대표는 "새로운 사회를 열망하는 촛불민심을 모두 대통령과 여당을 향한 환호와 지지로 착각하지는 않았는지, 집권포만감에 젖어 개혁의 황금시기를 놓친 것은 아닌지 뼈아픈 성찰을 요구한다"고 꼬집었다. 다음은 심상정 정의당 대표의 비교섭단체 연설문 전문이다. [zunii@newspim.com]
[보도자료] 심상정 대표, 비교섭단체 대표연설문
‘심상정 대표, 이번에 실망했어!’ 꾸중을 들었습니다. ‘정의당이야 말로 특권에 맞서온 정당 아닙니까?’ 힘들지만 외길을 걸어왔던 정당이라는 것을 알고 계시지 않느냐?’고 반문하고 싶었습니다. 항변하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제 짧은 생각이었습니다. 두터운 믿음과 기대에서 나온 것임을 깨달았습니다. 국민들의 비판은 정의당이 일관되게 지켜온 원칙과 가치에 앞설 수 없음을 일깨우는 죽비 소리였습니다. 국민 여러분들의 애정어린 비판과 격려를 겸허히 받들겠습니다. 정의당은 걸어온 길을 다시 돌아보고 나아갈 길을 철저히 점검하겠습니다. 불평등 타파·특권정치 교체로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사랑하는 국민 여러분 국민들은 ‘공정과 정의’로 나가기 위한 과감한 사회대개혁을 강력히 요구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정치입니다.
이 공고한 기득권 카르텔, 특권 대물림사회 누가 만들었나? 30년 넘게 지속되어 온 양당중심의 대결정치는 솔직히 우리 국회의원들 ‘자존감’이 살아 있습니까? 정치에 분노하고 절망하는 국민들을 생각하면 이젠 끝내야 합니다. 현행 선거제도에서 거대 양당은 선거제도 개혁은 유불리의 문제가 아닙니다. 민생을 위한 협력정치로 대전환할 것인가 문제입니다. 자유한국당은 말로는 합의처리를 주장하면서 국회의원수는 270석으로 줄이고 비례대표제는 아예 없애자고 합니다. 국회를 불신하게 만든 일등공신인 자유한국당이
자유한국당의 적반하장 정치에 속을 국민은 없습니다. 자유한국당은 더 이상 불공정한 선거제도에 기대지 말고 국회법에 따라 개혁입법 처리에 협력하기 바랍니다. 사실상 불신임 상태입니다. 정의당은 국민신뢰 회복을 위한 국회개혁 5대 과제를 제안합니다. 첫째, 국회의원 세비를 최저임금의 5배 이내로 제한합시다. 대신 국회 내에 보좌인력풀제를 도입합시다. <셀프금지 3법>을 통과시킵시다. 5당 정치협상회의 의제로 삼아 논의할 것을 제안합니다. 공수처 반대는 곧 검찰개혁을 반대하는 것입니다. 소수 정치검사들이 정치권력과 결탁해 민주주의를 농단하고 자유한국당은 공수처가 정권의 보위부라는 얼토당토 않은 주장을 펴고 있습니다. 저와 정의당은 공수처가 완벽한 제도라거나 절대선이라 생각하지 않습니다. 공수처 법안은 노회찬 의원이 20대 국회에서 처음으로 발의한 법안입니다. 정의당은 고노회찬 의원의 유지를 받들어 이번에 반드시 처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20대 국회를 두고 사상 최악의 국회라는 말이 나옵니다. 그리고 9회 말 역전의 기회가 한 번 더 남아 있습니다. 자유한국당의 불법적인 방해를 뚫고 패스트트랙을 관철시킨 문재인 정부는 촛불의 사명을 되새겨야 합니다 문재인 정부를 출범시킨 촛불시민의 요구는 정경유착, 특권으로 얽힌 부패의 사슬을 끊고, 공정하고 정의로운 나라를 바로 세우라는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촛불 정부 2년 반, 문재인 정부 개혁은 어디에 서 있습니까? 정의당은 유일한 진보야당으로서 촛불이 탄생한 문재인 정부를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혁의 골든타임을 놓쳐 탄핵세력이 부활하고 뒤늦게 검찰개혁, 선거제도개혁 패스트트랙으로 개혁연대를 복원했지만 착각하지 않았는지? 문재인 정부의 ‘노동존중 사회’는 길을 잃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직후, 그런데 3년차인 지금 어떻습니까? 공공부문 정규직화는 무기계약직 전환, 자회사 남발, 경쟁채용 확대로 새로운 갈등의 씨앗이 되고 있습니다. 최저임금 인상은 산입범위 확대로 효과가 반감됐습니다. 모든 대선 후보가 조건 없는 주 52시간제를 약속했지만 52시간제는 계속 발목을 잡히고 있습니다. 또 ILO 핵심협약 비준은 재계의 무더기 노동개악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노동정책 후퇴의 불가피한 이유로 경제상황 악화를 말합니다. 언제는 아니었습니까? 노동자들은 언제까지 경제 앞에 희생돼야 합니까? ‘노동 없는 민주주의의 상처들’이 노동존중을 표방한 이 정부에서 조차 깊어진다면, 문재인 정부의 포용국가는 한낱 허상의 구호에 불과할 것입니다 대통령과 정부에 촉구합니다. 사랑하는 국민 여러분, 제조업 평균가동률은 75% 수준으로 떨어지고 이를 두고 여당은 어려움은 있지만 비교적 잘 대처하고 있다고 하고, 저는 둘 다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한국경제의 불확실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낡은 경제구조 개혁과 심각한 불평등 문제 해결 없이는 문재인 노믹스, 한계에 봉착했습니다. 소득주도성장은 결과적으로 을(乙)과 을(乙)의 싸움을 만들었습니다. 정당한 협상과 보상이 이루어지고, 그 보상이 생산성 향상으로 연결되게 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그러나 과감한 시장 구조개혁은 하지 않고 사실상 면죄부를 주었습니다. 또 혁신성장은 재벌, 대기업의 투자와 일자리에 매달리는 낙수경제로 회귀해 버렸습니다. 재벌대기업에 대한 세제혜택과 규제완화 정책으로 전락해버린 것입니다. 그렇다고 자유한국당의 시장근본주의가 대안이 될 수는 없습니다. 보수가 경제성장에서는 유능하다는 말도 이미 옛말이 되었습니다. 얼마 전 자유한국당이 발표한 ‘민부론’ 은 10년 전 금융위기로 사망선고가 내려진 ‘시장만능주의’를 관 속에서 다시 끄집어낸 것입니다. 자유한국당이 말하는 시장의 자유는 1% 민부론이자 국민 민폐론입니다. 정의당은 민생경제 개혁후퇴에 맞서고 경제혁신의 길을 열겠습니다. 첫째, 과감한 경제민주화와 시장 구조개혁이 필요합니다 납품단가 후려치기, 기술탈취, 일감 몰아주기 등 중소기업을 노예기업으로 만드는 불공정 거래를 청산해야합니다. 둘째, 확장 재정정책과 혁신가형 국가로 경제활력을 되찾아야 합니다. 저는 문재인 정부 경제정책의 치명적 결함이 정부 출범이후 지속된 긴축정책이라는 점을 지적하고, 확장 재정정책으로 전환할 것을 여러 차례 주문한 바 있습니다. 뒤늦게나마 확장적 재정정책의 기조가 제시된 것은 다행입니다.
경제활력을 위해 충분한 확장 재정이 준비돼야 합니다.
셋째, 전환과 번영의 신경제, 그린뉴딜(Green New deal)을 제안합니다. 지금 세계 선진국들은 탄소경제 시대의 마감을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박정희 대통령은 경부고속도로로 산업화를, 김대중 대통령은 정보화고속도로로 정보통신혁명을 이끌었습니다. 저와 정의당은 생태환경 고속도로로 놓아 그린뉴딜혁명을 이끌겠습니다. 2050년까지 탄소배출을 0으로 만드는 넷 제로(net zero)가 글로벌 스탠다드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우리 에너지 정책 또한 이 같은 세계적 흐름에 발 맞춰 획기적인 전환이 필요합니다. 넷째, 2030년 친환경 국민전기차 시대를 열어냅시다. 대도시 내연기관 차량 진입금지 등 강력한 수요견인 정책으로 전기차 시장을 창출해야 합니다. 세계주요국가들이 이미 하고 있는 일입니다.
20대 마지막 정기국회가 이제 40일 남았습니다. 첫째, 여야가 앞 다투어 ‘국회의원 및 고위공직자 자녀 입시비리 전수조사 특별법’ 발의했습니다만, 이 법안이 통과되리라 믿는 국민은 없습니다. 이번에는 실천으로 책임을 집시다. 셋째, 미투 이후 성폭력 방지 법안이 무수히 제출되었으나, 다 잠자고 있습니다. 딱 한 가지만이라도 통과시킵시다. 성폭력 판단기준을 ‘폭행과 협박’이 아닌 ‘동의여부’(비동의 간음죄)로 바꾸는 것만으로도 통과시킵시다. 이 세가지 법안을 통과시켜 결과를 만들어 냅시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선거제도 개혁으로 시작될 정치 혁명은 새로운 정치 주체의 등장으로 완성돼야 합니다. 대거 정치에 참여할 수 있도록 과감하게 문호를 개방하고 적극 지원할 것입니다. 다음 세대를 위한 21대 국회를 상상해 봅니다.
2019년 10월 31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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