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용의 타임머신... 영원한 시간 속에서 자세히보기

2022 대선

[한국기자협회] 국민의 힘 황상무의 황당한 '좌편향' 발언… 한국기자협회에 "사과하라"

잠용(潛蓉) 2022. 2. 7. 15:14

황상무의 황당한 '좌편향' 발언… 한국기자협회 "사과하라"
한기협ㅣ김달아 기자 bliss@journalist.or.kr 2022.02.07 14:54:36

 

□ 한국기자협회가 황상무 국민의힘 언론전략기획단장에게 "기자협회는 좌편향" 발언을 사과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하라고 촉구했다. 황 단장이 이에 응하지 않으면 모든 수단을 동원해 항의하겠다고 경고했다. 대선후보 합동 TV 토론회를 추진한 한국기자협회는 지난 5일 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국민의당, 정의당 등 4당 측 인사들과 실무 협상을 진행했다. 국민의힘을 대표해 이날 자리한 황 단장은 회의가 마무리될 무렵 토론회 주최사인 한국기자협회와 방송 중계사인 JTBC가 편향돼 있다고 주장했다.

당초 국민의힘은 한국기자협회가 이번 TV 토론의 주최로 명시된 공문을 받고 5일 실무 협상에 응했다. 황 단장은 처음엔 토론회 진행자 선정을 문제 삼았다가 이 문제가 해소되자 갑자기 한국기자협회와 JTBC의 편향성에 문제를 제기했다. 황 단장은 "기자협회가 좌편향적"이라며 사실과 다른 주장을 폈다가 한국기자협회 측이 이와 관련한 기사를 보여주며 확인시켜주자 "내가 본 기사는 다른 것인데, 아무튼 내가 확인을 못했다"고 잘못을 시인했다. 회의에 참여한 다른 인사가 "이제 오해가(편향성 논란이) 해소됐느냐"고 묻자 황 단장은 "해소됐다"고까지 답변했다.

그러나 황 단장은 이튿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어제 협상은 내가 결렬시켰다. 한국기자협회와 JTBC가 좌편향됐다"는 글을 올려 사실을 왜곡하고 한국기자협회의 명예를 훼손했다. 한국기자협회는 7일 성명을 내고 "지난 5일 협상 자리에서 황 단장이 문제를 제기했을 때 관련 상황을 충분히 설명했는데도 다음 날 어이없게도 페이스북을 통해 황당한 주장을 펴다가 기자협회와 JTBC의 항의를 받고 글을 삭제했다"며 "기자협회는 오히려 지난해 더불어민주당이 추진하던 언론중재법 개정안에 반대해 민주당과 갈등을 빚었는데, 이런 사실에 대해서는 황 단장은 과연 어떤 답을 내놓을지 궁금하다"고 했다.

황 단장은 KBS 기자 출신으로 뉴스9 앵커를 지낸 인물이다. 한국기자협회는 성명에서 "황 단장이 KBS 뉴스를 진행할 때 시청자들은 그를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인물로 신뢰했을 것"이라며 "그런데 그는 지금 어디에 몸담고 있는가. 기자를 그만두고 얼마 지나지 않아 특정 정당에 들어간 그가 누구한테 편향적이라고 말할 수 있는가"라고 질타했다. 한국기자협회는 황 단장의 발언을 "개인의 의견일 뿐"이라고 일축하는 성일종 국민의힘 TV토론 협상실무단장에게도 결단을 요구했다. 한국기자협회는 "국민의힘을 대표하고 윤석열 대선 후보를 대신해 참석한 황 단장의 발언이 어떻게 개인의견으로 치부할 수 있는가"라며 "성 단장의 사과에 진정성이 있다면 황 특보를 즉각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에서 배제하라"고 촉구했다.

한국기자협회는 "황 단장은 사실관계가 전혀 다른 글로 한국기자협회와 김동훈 회장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시킨 데 대해 즉각 사과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하라"며 "만약 황 특보가 기자협회의 사과 요구에 응하지 않을 경우 기자협회는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와 이준석 대표 항의 방문, 국민의힘 취재 거부, 황상무 특보 항의 전화 걸기 등 모든 가능한 수단을 동원해 항의할 것임을 천명한다"고 했다. 다음은 성명 전문.

황상무 국민의힘 언론전략기획단장은 한국기자협회 편향 발언을 사과하라!
한국기자협회는 1964년 창립된 57년 역사의 우리나라 최대 기자단체다. 현재 보수 매체와 진보 매체를 망라해 전국 199개 언론사 1만1천여명을 회원으로 두고 있다. 회장단에는 여러 성격의 매체 기자가 있으며, 당연히 보수매체 기자들도 포함돼 있다.

그런데 국민의힘 황상무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 언론전략기획단장이 느닷없이 기자협회를 좌편향으로 몰고 있다. 황 단장은 지난 5일 TV토론 실무회의 과정에서 주제 토론이 마무리 될 무렵 기자협회와 jtbc가 편향돼 있다고 주장해 다른 참석자들을 아연실색케 했다. 황 단장은 본인 스스로 기자협회 회원이었다고 했다. 그렇다면 황 특보는 좌편향 단체에 소속됐었단 말인가?
국민의힘은 기자협회가 이번 TV토론의 주최로 명기된 공문을 받고 이에 응했다. 그런데 황 단장은 처음에는 토론 진행자 선정을 문제 삼다가 이 문제가 해소된 뒤 토론을 위한 실무회의가 끝날 무렵 갑자기 기자협회와 jtbc의 편향성을 문제삼았다. 한 가지 문제가 해소되면 또다른 논란을 제기하는 식으로 토론을 파행으로 몰고가 모든 참석자들을 어안이 벙벙하게 만들었다.

특히 황 단장은 기자협회가 좌편향적이라며 사실과 다른 주장을 펴다가 이와 관련한 기사를 보여주며 확인시켜 주자 그제서야 “내가 본 기사는 다른 것인데 아무튼 내가 확인을 못했다”고 잘못을 시인했고, 이제 오해가(편향성 논란이) 해소됐느냐”는 한 회의 참가자의 물음에 “해소됐다”고까지 답변했다. 그런데 다음날 페이스북에 사실 관계가 전혀 다른 글을 올리고 기자협회와 김동훈 기자협회장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했다.

총선을 앞두고 의사협회나 약사협회 같은 직능단체들이 각 정당의 의뢰를 받아 비례대표를 추천하는 것은 흔한 일이고, 언론단체도 과거 비슷한 사례가 있었다. 기자협회 역시 기자 출신이 원내에 진출해 언론인의 이해와 요구를 대변하는 것은 극히 자연스러운 일이다. 기자협회는 어떤 정당이라도 비례대표 추천 요구가 있었다면 적임자를 찾아 추천했을 것이다. 지난 5일 협상 자리에서 황 단장이 문제를 제기했을 때 이런 상황을 충분히 설명했음에도 다음날 어이없게도 페이스북을 통해 황당한 주장을 펴다가 기자협회와 jtbc의 항의를 받고 글을 삭제했다. 기자협회는 오히려 지난해 더불어민주당이 추진하던 언론중재법 개정안에 반대해 민주당과 갈등을 빚었다. 황 단장은 이런 사실에 대해서는 과연 어떤 답을 내놓을지 궁금하다.

황상무 단장은 공영방송인 KBS 9시뉴스 앵커 출신이다. 그가 KBS 뉴스를 진행할 때 시청자들은 그를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인물로 신뢰했을 것이다. 그런데 그는 지금 어디에 몸담고 있는가? 기자를 그만두고 얼마 지나지 않아 특정 정당에 들어갔다. 과연 누가 누구한테 편향적이라고 말할 수 있는가? 성일종 국민의힘 TV토론 협상실무단장은 황 특보의 ‘좌편향 발언’에 대해 기자협회에 여러차례 사과했다. 하지만 황 특보의 개인 의견일 뿐이라고 일축했다. 국민의힘을 대표하고 윤석열 대선 후보를 대신해 참석한 황 단장의 발언이 어떻게 개인의견으로 치부할 수 있는가? 성일종 단장의 사과에 진정성이 있다면 황 특보를 즉각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에서 배제하라.

황상무 특보에게 요구한다. 사실관계가 전혀 다른 글로 한국기자협회와 김동훈 회장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시킨 데 대해 즉각 사과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하라. 만약 황 특보가 기자협회의 사과 요구에 응하지 않을 경우 기자협회는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와 이준석 대표 항의 방문, 국민의힘 취재 거부, 황상무 특보 항의 전화 걸기 등 모든 가능한 수단을 동원해 항의할 것임을 천명한다.

2022년 1월 7일
한국기자협회


☞ 출처: 한국기자협회(http://www.journalist.or.kr/news/article.html?no=50966)

 

기자협회 "'좌편향' 발언 황상무 사과 않을 시 국민의힘 취재 거부"

프레시안ㅣ2022. 02. 07. 14:29 댓글 348개

 

▲ 황상무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 언론전략기획단장 과거 KBS 기자 시절 모습. ⓒKBS

 

7일 성명... "정작 본인이 기협 회원이라면서?" 

이재명·윤석열·심상정·안철수 대선후보 4자간 두 번째 TV토론이 무산된 가운데 실무협상에 참여한 황상무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 공보특보가 한국기자협회(이하 기협)를 두고 ‘좌편향’ 조직이라고 주장했다. 기협은 성명을 내 관련 발언 사과를 요구했다. 7일 기협은 "황 단장이 지난 5일 TV토론 실무회의 과정에서 주제 토론이 마무리 될 무렵 기자협회와 JTBC가 편향됐다고 주장해 다른 참석자를 아연실색케 했다"며 "황 단장 본인 스스로 기협 회원이라고 했는데, 황 특보는 좌편향 단체에 소속됐다나 말이냐"고 일침했다.

기협은 "황 단장은 처음에는 토론 진행자 선정을 문제 삼다가 이 문제 해소 후 갑자기 기협과 JTBC 편향성을 문제삼았다"며 토론 과정에서 해당 논란이 일어나자 이후 황 단장 스스로 "(오해가) 해소됐다"고까지 답했으나 다음날 페이스북에 문제의 '기협 좌편향' 발언을 뜬금없이 올렸다고도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KBS <9시 뉴스> 앵커 출신인 황 단장은 지난 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한국기자협회는 2020년 당시 민주당 2중대인 열린시민당의 비례대표 의원을 추천했고, 그 분이 현역 민주당 의원"이라며 "당시 '명분보다 실리가 중요하다'고 추천을 강행한 분도 현 기협회장인 김동훈 씨"라고 주장했다. 이후 논란이 일자 황 단장은 해당 게시글을 삭제했다.

기협은 이와 관련해 "총선을 앞두고 의사협회나 약사협회 같은 직능단체들이 각 정당의 의뢰를 받아 비례대표를 추천하는 것은 흔한 일이고, 기자협회 역시 기자 출신이 원내에 진출해 언론인의 이해와 요구를 대변하는 것은 극히 자연스러운 일"이라며 "기자협회는 어떤 정당이라도 비례대표 추천 요구가 있었다면 적임자를 찾아 추천했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아울러 기협은 "지난 5일 협상 자리에서 황 단장이 이 문제를 제기했을 때 이런 상황을 충분히 설명했음에도 다음날 어이없게도 페이스북을 통해 황당한 주장을 펴다가 기자협회와 JTBC의 항의를 받고 글을 삭제했다"고 비판했다.

기협은 황 단장을 두고 "그가 KBS 뉴스를 진행할 때 시청자들은 그를 객관적이고 중립적인 인물로 신뢰했을 것"이라며 정작 "그는 지금 어디에 몸담고 있는가. 기자를 그만두고 얼마 지나지 않아 특정 정당에 들어갔다. 과연 누가 누구한테 편향적이라고 말할 수 있는가"라고 되물었다. 이번 '좌편향 발언' 사태에 관해 성일종 국민의힘 TV토론 협상실무단장은 기협에 관련 발언을 사과했다. 다만 성 단장은 해당 발언이 황 특보 개인 의견이라고 해명했다. 기협은 추가 사과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기협은 "국민의힘을 대표하고 윤석열 대선 후보를 대신해 참석한 황 단장의 발언을 어떻게 개인의견으로 치부할 수 있"느냐며 "성일종 단장의 사과에 진정성이 있다면 황 특보를 즉각 국민의힘 선거대책본부에서 배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협은 아울러 황 특보에게 "사실관계가 전혀 다른 글로 한국기자협회와 김동훈 회장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한 데 대해 즉각 사과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하라"고도 요구했다. 기협은 황 특보의 사과가 없다면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와 이준석 대표 항의 방문, 국민의힘 취재 거부, 황상무 특보 항의 전화 걸기 등 모든 가능한 수단을 동원해 항의할 것"이라고 기협은 밝혔다. 한국기자협회는 1964년 창립된 우리나라 최대 기자단체다. 현재 보수 매체와 진보 매체를 망라해 전국 199개 언론사 1만1천여명의 회원이 있다. <조선일보> 등 보수 매체 기자들 역시 기협 소속이다.

 

[이대희 기자 eday@pressi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