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용의 타임머신... 영원한 시간 속에서 자세히보기

★윤석열 정부

[박지원 수사] "혐의 전면 부인’ 박지원, 尹정부에 호통…“국정원을 정치로 끌어들이지 말라”

잠용(潛蓉) 2022. 12. 14. 12:04

"혐의 부인’ 박지원, 尹정부에 호통…“국정원을 정치로 끌어들이지 말라”
시사저널ㅣ문경아 디지털팀 기자 2022. 12. 14. 11:12 수정 2022. 12. 14. 11:28

▲ 14일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이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 관련 검찰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출석,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과 관련해 첩보 삭제 지시 혐의를 받고 있는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이 "어떠한 삭제 지시를 받거나 하지 않았다"며 혐의를 부인했다. 박 전 원장은 개혁된 국정원을 더 이상은 정쟁의 수단으로 삼지 말라고 경고했다. 14일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1부(부장검사 이희동)는 박 전 원장을 피고발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 중이다. 박 전 원장은 서해 공무원 고(故)이대준씨의 피격·소각 첩보를 받은 후 열린 1차 관계장관회의에서 이 사건과 관련된 첩보 보고서 등 46건의 자료를 무단 삭제하도록 지시한 혐의를 받고 있다.

앞서 국정원은 박 전 원장이 첩보 삭제를 지시했다며 직권남용 혐의로 고발했다. 국정원은 박 전 원장이 2020년 9월23일 오전 9시30분경 열린 국정원 정무회의 과정에서 노은채 비서실장을 통해 첩보삭제를 지시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날 오전 9시50분경 검찰 소환 조사를 위해 서울중앙지검에 도착한 박 전 원장은 "문재인 전 대통령이나 서훈 (전) 실장으로부터 어떠한 삭제 지시도 받지 않았고 국정원장으로서 직원들에게 무엇도 삭제하라는 지시를 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개혁된 국정원을 그 이상 정치의 장으로 끌어들이지 않기를 진심으로 바란다"며 "국정원은 본연의 임무인 첩보 정보를 수집해 분석하는 업무를 해 대통령에게 보고한다. 정책 부서인 안보실이나 통일부, 국방부 등에 지원하는 업무이지 정책을 결정하는 부서가 아니라는 것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항변했다.

박 전 원장은 당시 정보 분석이 완벽하지 않아 이씨의 '자진 월북' 단정이 성급하지 않았냐는 질문에 "애국심과 헌신을 가지고 일하는 국정원 직원들의 자세를 존경하고 신뢰한다"며 "분석관의 분석도 절대적으로 신뢰하며, 국정원 직원들이 업무를 제대로 했다고 판단한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보안은 전 세계 정보기관의 제1 업무"라며 서 전 실장의 보안 유지 지침을 첩보 삭제 지시로 본 검찰 판단을 반박했다. 검찰은 지난 9일 서 전 실장을 기소한 가운데 박 전 원장에 대한 조사를 마치는대로 수사를 마무리할 전망이다.

 

[Copyright ⓒ 시사저널 http://www.sisajourna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