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용의 타임머신... 영원한 시간 속에서 자세히보기

음악·애청곡

[국가] 이스라엘 - '하티크바'(Hatikvah, 희망)

잠용(潛蓉) 2013. 2. 25. 19:56

이스라엘 국가 'Hatikvah' (희망)
(Israel's National Anthem)

 

 

(히브리어 가사)

כל עוד בלבב פנימה (콜- 오드바 레-밥- 뻬-니-마-)
우리의 마음 속에서

נפש יהודי הומיה (네-페쉬예 후-디- 호-미-야-)
유태인의 혼을 동경하는 한,

ולפאתי מזרח קדימה (파- 테- 미즈라흐 까-디-마)

그리고 동방의 끝을 향하여

עין לציון צופיה (아-인레 찌-온 쪼- 피-야)
시온을 응시하는 한,

עוד לא אבדה תקותנו (오-드로- 아브다 찌크바 테-누)
우리의 희망은 결코 사라지지 않으리.

התקוה בת שנות אלפים (하- 티크바 바 쉬놋 알 파-임)
2천년을 간직해 온 우리의 희망


להיות עם חופשי בארצנו (리- 욧드암 호-프쉬 뻬-아-쩨-누)
그것은 우리 땅에서 자유의 나라가 되는 것

ארץ ציון וירושלים (에-레- 찌- 온옐 우샬라임-)
시온과 예루살렘 땅에서.

להיות עם חופשי בארצנו (리 -욧드암 호-프쉬 뻬-아-쩨-누)
그것은 우리 땅에서 자유의 나라가 되는 것

ארץ ציון וירושלים (에-레- 찌-온옐 우샬라임-)
시온과 예루살렘 땅에서 (처음부터 반복)

 

(영역)

As long as in the heart, within, 
A soul of a Jew is yearning,
And to the edges of the East, forward,
An eye gazes towards Zion,

 

Our hope is not yet lost,
The hope of two thousand years,
To be a free nation in our land,
The land of Zion and Jerusalem.

 


(이스라엘 수도 예루살렘에 있는 '통곡의 벽')

 


* 통곡의 벽- 유태교의 최고 성지다. 제2 성전의 마지막 유적이기 때문이다. 서쪽 벽은 헤롯대왕이 주전 20년 경에 지은 성벽의 일부분이다. 로마 디도 장군은 주후 70년에 성전을 파괴한 후, 이 벽만 남겨놓아 후세에게 로마군의 위력을 과시하려 했다. 로마시대의 유태인들에게는 예루살렘에 올라오는 것이 금지되었다. 하지만 비잔틴시대에는 1년에 한번씩 허락이 되어 그들이 와서 성전 파괴와 방랑하는 유태민족을 위해 통곡하였으므로 '통곡의 벽'이라 일컫는다. 성전 벽에서 기도하는 전통은 수 세기를 이어왔다. 1948~1967년에는 서쪽 벽이 요르단 국가에 속했기 때문에 유태인들의 방문은 불가능했었다. '6일 전쟁' 이후 '통곡의 벽'은 예배와 함께 유태민족의 기쁨의 장소로 변했다. 지금은 광장이 건설되어 수천명의 순례객을 수용할 수 있다. (출처- http://blog.daum.net/wonsunbe)

 

* 국가(國歌) 제정- '하티크바'(희망))은 이스라엘의 국가이다. 1897년 제1회 국제시오니스트회의의 찬가로 나프탈리 헤르즈 임페르가 작사하고 사무엘 코엔이 작곡했다. 2차 대전 후 1948년 5월 14일 독립 국가가 되면서 국가로 채택되었다. 유태인은 AD 70년 로마의 Titus 황제에게 (당시는 장군) 사원과 예루살렘이 파괴되고 추방된 후,히브리 성경대로 그들 조상의 땅에 돌아가기 위해 유배 기간 2000년 동안 예루살렘이 있는 동쪽을 향해 기도하였다. 원래 이 멜로디는 16세기의 이탈리아 민요인데 유럽에 퍼져나가 폴란드, 로마니아의  민요로도 알려졌다. 2차대전 후 이스라엘 독립과 더불어 이스라엘 국가(國歌)로 제정되었다.

 

* 이스라엘의 독립- 1948년 5월 14일, 이스라엘의 독립이 선포되자 이집트, 요르단, 시리아, 레바논, 이라크 등 아랍 국가들은 이스라엘을 침공하였다. 이스라엘은 선조들의 옛 땅에서 되찾은 주권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이스라엘 방위군은 독립 전쟁 기간 동안에 조직되어 매우 빈약하였으나 15개월 동안 지속된 맹렬한 전투에서 승리하였다. 이때 이스라엘의 사상자수는 당시 전인구 1%에 해당하었다. 1949년 초 수개월간 유엔의 후원으로 이라크를 제외한 나머지 국가들과 여러 차례의 협상을 거쳐서 종전 상황을 반영한 휴전 협정을 체결 하였다. 그 결과 해안 평야 지대인 갈릴리와 네게브 지역은 이스라엘의 영토가 되었고 유다와 사마리아 지역은 요르단이 통치하게 되었으며, 가자 지구는 이집트의 행정권 아래 편입되었다. 수도 예루살렘은 양분되어 요르단이 구시가지가 포함된 동부를 관할하고, 이스라엘이 서부를 관할하게 되었다.

 

현대 이스라엘은 19세기 시온주의 운동을 배경으로 1948년, 영국으로부터 독립하였다. 영국군이 팔레스타인에서 철수하기 전까지 아랍인들이 유태인 거주촌을 습격하였고 영국은 이를 눈감아 주었다. 하지만 유태인들은 이르군과 하가나 등 민병대를 조직하여 아랍인들의 공격을 방어하였고, 영국군이 팔레스타인에서 철수하자 이스라엘은 즉각 이스라엘 공화국의 건국을 선포하였고, 서방과 미국으로부터의 무기지원으로 아랍을 물리치고 이스라엘 독립전쟁을 승리로 이끌었다. 또한 2차 중동전쟁(시나이전쟁)과 3차 중동전쟁(6일 전쟁)을 승리로 이끌었다.

 

이스라엘에 복수를 다짐하던 안와르 사다트가 이집트 대통령에 취임하면서 다시 중동에는 긴장감이 고조되었다. 1973년 10월 6일, 드디어 이집트는 유태인들의 속죄일 욤키푸르 당일 이스라엘에 기습을 감행하기에 이르렀고 이스라엘은 멸망위기에 놓였다.(4차 중동전쟁) 하지만 이스라엘은 비교적 약한 시리아군이 포진한 곳을 공습하면서 전세를 역전하기에 이르렀으며 끝내 4차 중동전쟁(욤키푸르 전쟁)까지 승리로 이끌어냈다. 하지만 이 전쟁으로 이스라엘 또한 많은 피해를 입었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놀라운 속도로 상처를 회복하였다. 장기간에 걸친 팔레스타인과의 분쟁 결과, 1993년에 PLO와 자치에 합의하여 '팔레스타인 자치 정부'가 가자 지구와 웨스트뱅크에 세워졌으나 현재까지도 분쟁은 계속되고 있다.

 

현재 수도인 예루살렘에는 수많은 유태교, 이슬람교와 기독교 공동성지가 되었다. 이스라엘에서는 유태교가 약 80% 이상으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지만, 이슬람(수니파), 기독교(성공회, 로마 가톨릭, 침례교, 아르메니아 정교회 등), 메시아닉쥬, 신약성서에도 등장하는 사마리아 사람들이 믿는 사마리아 종교, 드루즈(이슬람과 기독교가 혼합된 종교) 등이 존재한다.(위키백과)


HATIKVAH - התקוה Israel's National Anthem


My love Israel


Hatikva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