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용의 타임머신... 영원한 시간 속에서 자세히보기

2012 대선

[대선불복] 십알단 단장, '문재인· 안철수 후보에 죄송'

잠용(潛蓉) 2013. 10. 28. 10:10

2012대선 십알단 단장 윤정훈 목사

"문재인·안철수 후보에 죄송, 박 캠프 배척... 피해만 봤다"
경향신문 | 윤승민·박홍두 기자 | 입력 2013.10.28 06:03 | 수정 2013.10.28 07:21


박근혜 SNS 선거운동 ‘십알단’ 단장

지난해 대선 당시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 지지 트위터 글을 올린 이른바 '십알단'(십자군알바단) 단장으로 알려진 윤정훈 목사(39·사진)가 "이런 결과를 원한 것은 아니었다"며 문재인·안철수 의원에게 사과했다. 그는 "새누리당이 해준 것이 없고, 피해만 봤다"고 말했다.

 

윤 목사는 지난 25일 경향신문과 1시간가량 이뤄진 전화 인터뷰에서 "대선 당시 내가 올린 글들로 마음에 상처받은 사람들이나 불편했던 분들께 사과를 해야 할 거라 생각한다"며 "특히 문·안 두 후보에게 죄송하다"고 말했다. 그는 "하루에만 (내 글이) 수천건 퍼날라졌다"고 했다. 윤 목사는 대선 때 박 후보 캠프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미디어본부장을 맡았다. 이에 대해서도 그는 "새누리당 내 여기저기에서 임명장을 줬지만 아무 쓸모도 없는 임명장들이었다"며 "나는 이름만 SNS본부장이었을 뿐, 정작 새누리당 공식 SNS 선거는 다른 인사가 다 했다. 나는 오히려 (캠프에서) 배척당했다"고 밝혔다.

 

윤 목사와 십알단이 올린 글이 국가정보원과 국군 사이버사령부 직원들에 의해 퍼날라져 제기된 '3각연계' 의혹에 대해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윤 목사는 "박 후보 캠프 글을 내가 몇번 퍼나른 적은 있지만 국정원이 그런 일을 하고 있는지도 이번에 언론 보도를 보고 알게 됐다. 그들이 알아서 퍼나른 것"이라고 해명했다. 윤 목사는 공식 선거캠프와 별도의 SNS단체인 십알단을 조직한 뒤, 서울 여의도의 한 오피스텔에 7명의 인턴 직원을 고용해 박근혜 후보 지지 글 등을 대량으로 올렸다가 선관위에 적발돼 지난 8월 항소심까지 유죄 판결을 받았다. [사진] 윤정훈 목사-"내 글은 개인적인 선거운동… 국정원이 알아서 퍼날랐다


[인터뷰] 쓸모없는 임명장 12장이나 받아… 공식 SNS는 총괄 따로 있어"

- 지난 대선 당시 십알단을 주도하며 올린 글들이 다시 부각되고 있다...

"이런 결과를 원한 것은 아니었다. 나로 인해 마음에 상처받은 사람들이나 불편했던 분들께 사과를 해야 할 거라 생각한다. 문재인·안철수 후보에 대해서도 미안한 마음이 있다. 죄송하다. 지난 대선이 너무 과열돼 박빙 승부여서 그런 일들이 나온 것 같다."

- 대선 후보를 직접적으로 비방한 건 위법인데, 재판에서도 유죄 판결을 받지 않았나?

"비방 자체가 문·안 두 후보 개인의 인격이라든지 그런 부분을 비난하는 것은 문제가 되는 것 같다. 지휘·감독을 한 내가 그 부분은 잘못한 것이고 책임을 져야 한다고 본다. 국정원도 마찬가지다. 직원들이 무슨 잘못이 있겠는가? (위에서) 시키는 가이드라인에 따라 한 것일 거다."

- '십알단' 활동은 어떻게 했나?

"SNS와 관련해 강의를 하면서 가르쳤던 단체들도 있고, 새누리당(캠프)에서도 강의를 했다. 거기서 나에게 SNS 하는 법을 배운 사람만 수천명이다. 그래서 사람들이 내 글을 많이 퍼날랐다. 내가 하라고 하거나 하지 말라고 한 적도 없다. 십알단이라는 것도 '나꼼수'가 지어준 이름일 뿐 실체는 없는 조직이다."

- 새누리당에서 재정 등을 지원받은 의혹도 있었는데...

"위법하게 새누리당으로부터 지원받은 것은 하나도 없다. SNS 교육을 하면서 내가 선거운동을 한 것은 맞지만, 개인적으로 한 것일 뿐이다. 개인적으로 선거운동 도운 건데 새누리당이 나에게 해준 건 없고 내가 피해만 봤다. 나는 오히려 십알단으로 칭해지면서부터 캠프에서 배척을 받았다."

- 박 후보 캠프 직함과 임명장도 받지 않았나?

"임명장이 그렇게 쉽게 나오는 줄 몰랐다. 12장을 각각 받았다. 임명장만 10만장 뿌려졌다는 얘기도 있었다. (당에 신청을) 넣기만 하면 (임명장이) 찍혀서 나오곤 했다. 한마디로 아무 쓸모도 없는 임명장이었다. 나는 선대위에서 인정하는 직함도 아니었고, SNS 관련 캠프 회의도 자기들끼리 했다. 캠프 공식 SNS 글은 내가 아니라 다른 사람이 총괄했다. 그 사람이 국정원이나 사이버사령부와 연계가 됐다면 그건 진짜 새누리당과 연계된 것이라고 볼 수 있을 거다."

- 국정원과 사이버사령부 직원들이 당신의 글을 퍼나른 정황이 다수 나왔다...

"나도 최근에 보도를 보고 알았다. 국정원 사람들이 내 글을 퍼날랐다는 것을 전혀 몰랐다. 사이버사령부가 군에 존재하는지도 몰랐다. 박 후보 캠프에서 올리는 글들을 내가 몇 번 퍼나른 적은 있다. 하지만 국정원이 올린 글을 내가 퍼날랐던 적은 한번도 없다. 국정원이나 사이버사령부가 일방적으로 내가 올린 글을 퍼나른 것이다. 내가 (의혹의) '몸통'이고, 그 사람들(국정원·사이버사)이 협력해서 내 글들을 퍼날랐다고 하는데, 나는 억울하다."

- 국정원 직원들을 만난 적 없나?

"국정원 직원들을 만나거나 연락을 받은 적도 없다. (국정원 직원 아이디인) '누들누들'이라는 계정도 본 적 없다. 당시 내가 글을 올리면 한 글당 400~500개씩 퍼날라졌다. 하루에만 몇천 개씩 리트윗되는데 내가 어떻게 그것을 다 확인하겠나?" < 윤승민·박홍두 기자 truthbased@kyunghyang.com >

 

"트윗-리트윗 5만여 건 모두 국정원이 했다"
동아일보 | 입력 2013.10.24 03:12 | 수정 2013.10.24 13:31

 

사정당국 고위관계자 밝혀… 국정원 “직원이 직접 작성한 건 122건뿐”
[동아일보] 국가정보원 심리전단이 올린 트윗이나 리트윗(재전송) 글이 검찰의 공소장 변경신청서에 적힌 대로 5만5689건이라는 사실을 특별수사팀뿐만 아니라 검찰 수뇌부도 확인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는 국정감사장에서 보고 절차 및 항명 문제 등으로 수사팀과 충돌했던 조영곤 서울중앙지검장 등 검찰 수뇌부도 수사 내용 자체에는 이견이 없다는 의미다.

 

 
[사진] 포문 연 文 지난 대선에서 박근혜 대통령과 맞붙었던 민주당 문재인 의원이 23일 e메일 성명을 통해

대선의 불공정성과 박 대통령의 책임론을 직접 거론해 정치권에 큰 파장을 불러일으켰다. 문 의원은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의 국정감사에 참석하면서 기자들에게 같은 입장을 발표했다. 이훈구 기자 ufo@donga.com

 
사정당국의 고위 관계자는 23일 "대선과 관련돼 국정원이 개입해 작성하거나 리트윗한 글이 5만5689건이라는 것은 수사 결과 사실 관계가 분명해 논박의 여지가 없었다"며 "독자적으로 공소장 변경을 추진했다가 수사팀에서 배제된 윤석열 여주지청장뿐만 아니라 (윤 지청장을 배제시킨) 조 지검장을 비롯한 검찰 수뇌부도 트윗 건수에 대해 같은 생각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새누리당 윤상현 원내수석부대표가 밝힌 2233건은 (그중) 검찰에 체포됐던 국정원 심리전단 소속 SNS팀 직원 2명이 검찰에서 증거에 의해 자백한 건수"라고 덧붙였다. 검찰은 국정원의 심리전단 SNS팀 20여 명이 사용한 아이디 300여 개를 입수해 트윗 내용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국정원은 "검찰의 변경된 공소장을 인정할 수 없지만 설사 인정하더라도 5만5689건 가운데 국정원 직원이 트윗·리트윗한 글은 2만8317건이며, 나머지 2만7372건은 작성자를 알 수 없어 수사 자체가 미완성인 상태"라고 반박했다. 검찰은 5만5689건 가운데 국정원에 의해 사실상 고용됐던 외부 조력자가 쓴 글도 포함돼 있을 수 있지만, 이들 모두 국정원이 관여한 트윗이기 때문에 구분에는 큰 의미가 없다고 보고 있다.

 

또 국정원 측은 "국정원 직원이 띄웠다는 2233건 중 122건(5.5%)만 직접 작성한 글이며 나머지 2111건은 다른 사람이 쓴 글을 리트윗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본보가 입수한 국정원 확인글 122건은 대부분 대선과 관련해 야당 후보를 비방하거나 박근혜 당시 후보를 지지하는 내용이었다. 검찰 수사팀은 국정원 SNS팀 20여 명이 대선 기간에 자신들이 사용하는 트위터 계정의 영향력을 높이는 방법을 모의하는 등 조직적으로 움직인 정황을 입증하는 관련 문건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정훈·최창봉 기자 sunshade@donga.com]

 

국정원 "트위터 만 5천 건 '박사모' 작성"
YTN | 입력 2013.10.28 09:19

 

국가정보원은 지난 대선 관련 댓글 사건 수사와 관련해 검찰이 국정원 직원의 소행으로 지목한 트위터 글 5만 6천여 건 가운데 만 5천여 건은 국정원과 전혀 상관없는 사람이 혼자서 작성한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국정원 관계자는 검찰이 최근 변경한 고소장의 범죄일람표에서 혼자 만5천여 건을 작성하거나 리트윗한 것으로 나타난 'kkj0588'이라는 아이디를 쓴 사람은 국정원 직원이 아닌 박근혜 대통령 지지 단체인 '박사모' 회원 김 모 씨라고 밝혔습니다.

 

이 관계자는 또 민주당 측에서 국정원 직원의 소행이라고 주장했던 '박근혜 후원 계좌 안내' 관련 트위터 글 8백여 건도 김 씨가 작성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검찰은 국정원 직원들이 트위터 계정 402개를 이용해 50만 건에 가까운 글을 올렸다고 밝혔습니다. 검찰 특별수사팀은 이 가운데 선거와 관련된 글을 20만여 건으로 압축했고, 선거법 위반 혐의를 적용할 만한 5만 6천여 건을 추려냈습니다.

 

민주당, 대검 항의방문키로...

'윤석열 수사팀 복귀· 수사권 보장' 촉구
뉴시스 | 배민욱 | 입력 2013.10.28 09:22


【서울=뉴시스】배민욱 기자 = 민주당은 28일 윤석열 여주지청장의 국가정보원 대선개입 의혹사건 수사팀장 배제와 대검찰청의 감찰과 관련해 대검을 항의방문한다. 법사위 소속 의원들을 중심으로 대변인단, 부대표단 등은 이날 오후 1시30분에 대검을 항의방문해 윤 지청장의 수사팀장 원상회복과 국정원의 불법대선개입에 대한 수사권보장 등을 요구할 예정이다.

 

전병헌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국정원 불법대선개입 수사를 지탱해왔던 윤 지청장을 완전히 찍어내고 수사팀 검사들에 대해 수사방해용 표적감찰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 원내대표는 "참으로 한심하고 개탄스러운 일이다. 국정원의 대선개입은 국정원은 물론이고 대한민국 헌법 제7조 공무원의 중립의무를 위반한 헌법파괴 행위"라며 "진실만을 따르겠다는 검사들을 수사에서 배제하고 수사방해와 표적감찰 하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그는 "박근혜 정권이 지금 국정원의 헌정파괴 범죄를 감추기 위해 검찰을 죽이고 대한민국 사법정의를 유린하고 있다. 국민은 윤 지청장의 수사재개를 열망하고 있다"며 "검찰은 갓 싹을 틔우고 있는 국민신뢰가 분노와 불신으로 뒤바뀌지 않도록 검찰 위기와 정의감을 보여줘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의로운 검사들의 사법정의 수호노력을 국민과 엄호하고 반드시 지켜낼 것"이라며 "수사방해 중단과 외압행사 주역인 대검차장, 중앙지검장 2차장에 대한 국민의 사퇴요구도 분명히 받아들여야 한다"고 꼬집었다.[mkbae@newsi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