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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이념

[교학사 교과서] '우편향 논란' 어떻게 수정됐나 봤더니…

잠용(潛蓉) 2014. 1. 13. 19:08

'우편향' 논란 교학사 교과서 어떻게 수정됐나 봤더니
뉴시스 | 류난영 | 입력 2014.01.13 16:22 | 수정 2014.01.13 17:58

 

【세종=뉴시스】류난영 기자 = '우편향' 논란을 빚은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가 교육부의 자체수정 승인에 따라 일제 강점기를 미화한 부분 등이 상당 부분 수정됐다. 교학사는 모두 751건의 자체수정이 승인돼 전체 승인 건수(937건)의 대부분을 차지했다.

 

내용을 살펴보면 특히 일제 강점기를 미화한 부분이 대거 수정됐다. '현지 위안부와 달리 한국인 위안부는 전선의 변경으로 일본군 부대가 이동할 때마다 따라다니는 경우가 많았다'는 기술이 '군 주둔지에서 착취당하였을뿐 아니라 전선에 동원되어 강제로 끌려 다니는 경우가 많았다'로 고쳐졌다.

 

또 일제의 쌀 유탈을 '수출'로 표현한 부분도 '반출'로, 일본 자본의 '침투'를 '진출'로 기술한 부분을 '침투' 로 수정했다. 일제에 의한 의병학살을 토벌로 기술한 부분도 '학살' 또는 '공격'으로 수정했고 히로시마 원폭 '투하'를 일본 입장이 반영된 '피격'으로 기술해 논란이 됐으나 '투하'로 바꿨다.

 

'일본이 부설한 철도를 이용해 먼 거리 여행이 가능해 졌다', '한국인들을 내쫒은 것이 아니라 일본인들이 신가지를 조성했다' 등 일제시대의 발전상을 무비판적으로 기술한 부분은 '일제에 의해 추진된 정책에 대해 긍정적 인식을 심어줄 수 있다'는 우려로 삭제됐다. 강화도조약 체결 배경 중 '고종이 긍정적으로 인식'했기 때문이라고 표현한 부분도 삭제됐고 '명성황후'를 '민비'로 표기한 것도 '명성황후'로 교체됐다.

 

아울러 이토 히로부미는 색인 항목에 제시했으나 안중근은 색인에서 이름을 제외했다 비판이 일자 자체수정을 통해 본문에 안중근 의사 사진을 추가하고 색인에 삽입했다. 대단원 연표에도 대한민국임시정부수립 및 윤봉길, 이봉창 의거를 누락했다 뒤늦게 추가로 기술했다. 일제 식민 통치를 '융합주의'라는 긍정적인 표현으로 서술한 부분도 삭제됐다.

 

자유민주주의 발전과정 단락에서는 이승만 관련 자료나 본문 기술이 지나치게 과대하고 '국민적 영웅', '가장 존경하고 신뢰하는 지도자였다' 등 주관적 표현이 최종본에서 모두 빠졌다. 4.19 혁명 당시 김주열 사망 사실을 누락하고 5.18 민주화 운동에 대한 기술이 소략된 부분은 추가 기술됐다.

 

남북 정상회담에 대한 사진자료와 본문 서술도 전무했으나 김대중, 노무현 대통령의 남북 정상회담 개최 내용을 본문에 추가했다. 이밖에도 독도는 우리나라의 고유영토임에도 "우리나라가 독도를 실효적으로 지배하고 있다"로 오기했다가 '실효적 지배'라는 용어가 삭제됐다.

 

'1977년에 국민 소득 1만 달러를 달성했다'고 오기한 부분도 1000달러로 정정했다. 교육부는 이날 교학사 등 한국사 교과서 8종 출판사가 자체수정을 요청해 수정심의회를 거친 결과 지난 5일 모두 937건에 대해 최종 승인했다고 밝혔다. 출판사별로는 교학사 751건, 금성 86건, 두산동아 30건, 리베르스쿨 17건, 미래엔 16건, 비상교육 16건, 지학사 16건, 천재교육 5간 등이다. [you@newsis.com]

 

"윗분이 국가관 정립한다며..." 교학사 채택압력 들통
오마이뉴스 | 입력 2014.01.13 17:15

 

[오마이뉴스 윤근혁 기자] 교학사 고교 < 한국사 > 교과서 채택 과정에서 교장과 교감 등이 압력을 넣은 정황이 담긴 교과협의회 회의록이 공개됐다.

 

수능 출제 교사도 "교학사는 절대 불가능"
13일 경기도의회 최창의 교육의원은 "교학사 < 한국사 > 교과서를 채택했던 경기도 내 7개 고교의 한국사 교과서 선정 교과협의회와 학교운영위 회의록을 분석한 결과, 6개교가 교학사 < 한국사 > 교과서를 채택하기 위해 갖가지 불공정한 방법을 동원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주장했다.
 

 
▲ 교학사책 추천을 결정한 경기 양서고의 교과협의회 회의록. /ⓒ 윤근혁

 
사립학교인 경기 양서고의 교과협의회 회의록을 보면, 이 회의에 참석한 역사 관련 교사 3명 모두 교학사 고교 < 한국사 > 교과서 선정에 반대 의견을 피력했다. 이 회의는 지난해 12월 30일 낮 12시에 시작됐다. 다음은 교사들의 발언 내용이다.

 

"교학사 교과서는 이념 편향적이며, 오류로 인하여 신뢰성을 상실한 상태입니다. 이 교과서를 선택하는 데 많은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A교사)

"수능 문제를 출제한 바 있는 저로서는 교학사 교과서에서 나타난 내용의 오류를 누구보다도 더 절실하게 파악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교학사 선택은 절대 불가능하다고 판단됩니다."(B교사)

 

이 두 교사의 의견을 들은 선임 역사교사 C씨는 "두 분의 의견에 저도 공감한다"며 동의를 표했다. 그러면서도 이 교사는 "관리자분들의 말씀에 의하면 교학사 교과서는 국가관을 정립 시키는 데 나름의 역할을 할 수 있다고 한다"고 말했다. 이 교사는 "학교 관리자와 역사교사 선임 입장에서 여러 차례 의견을 개진했다"고 말하기도 했다.

 

결국 이 교과협의회에서는 C교사의 주장이 관철됐다. 그리고 올해 1월 2일 오전 11시부터 진행된 학교운영위에서도 교학사 < 한국사 > 교과서를 선택했다. 또한 사립학교인 경기 동우여고에서도 교장 압력에 따라 교과협의회에서 교학사 고교 < 한국사 > 교과서를 추천한 사실이 한국사 담당교사의 양심선언에 의해 드러나기도 했다(관련기사 보기).

 

최창의 "실질적 압력은 교장과 재단이 넣었다"
경기 동우여고와 같은 사립재단 소속인 경기 동원고도 지난해 12월 30일 열린 학교운영위에서 교감이 나서서 "7종의 한국사 교과서는 김일성과 북한정권 수립에 대한 서술에 많은 부분을 할당하고 있다"고 색깔론을 펼쳤다. 이 교감은 "반면에 교학사 교과서는 해방 이후 북한의 남침까지의 서술이 정확하게 기술됐다"고 추켜세웠다.

 

이에 대해 최 교육의원은 "교학사 고교 < 한국사 > 교과서를 채택한 학교들이 교과협의회의 선정 순위를 바꿔치기 하거나, 학교 측의 압력이 작용한 것을 회의록에서 분명하게 확인할 수 있었다"면서 "교육부는 특별조사를 하면서 '교학사 포기에 외압이 있었다'고 주장했지만 정작 교학사를 선택하도록 한 실질적 압력은 교장과 교감, 사학재단이 넣었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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