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용의 타임머신... 영원한 시간 속에서 자세히보기

음악·애청곡

[축 성탄] 'Carol Of The Bells' (종들의 캐럴) - BarlowGirl

잠용(潛蓉) 2014. 12. 16. 19:06

 

 

 

'Carol Of The Bells' (1904)

(종들의 캐럴)

Lyrics by Peter J. Wilhousky

Music by Mykola Leontovych

Song by BarlowGirl 

 

 

(직역 잠용)

 


 

'Carol Of The Bells'
(종들의 캐럴)


 

 이 노래를 멋진 Acapella로 부른 아티스트 'BarlowGirl'은 미국 Chicago 출신의 크리스쳔 록 밴드로서 Alyssa, Rebecca, 그리고 Lauren Barlow 세 친자매들로 구성되었다. 

 

1904년 Mykola Dmytrovych Leontovych (1877~1921)가 작곡한 이 노래는 원래 제목이 'Shchedryk'로서 중세 우크라이나 지방에서 4월 새 봄이 오면 제비의 귀환과 풍년을 기다리며 불렀던 민속 노래라고 전해진다. 그뒤 기독교가 전해지면서 율리우스 달력을 사용하게 되었고 새해는 4월에서 1월로 바뀌었다. 그래서 이 노래도 1916년 1월 13일 밤에 처음 불려졌다. 미국에서는 1921년 10월 5일 카네기 홀에서 우크라이나 국립합창단에 의해 초연되었다. 한편, 우크라이나 캐럴로 알려진 레온토비치의 이 "종들의 캐롤"은 1916년 12월 키예프 대학에서 학생들에 의해 최초로 연주되었다. 원래 이 우크라이나의 민속노래는, 예수님이 탄생하신 성탄절 밤에 그에게 영광을 돌리기 위해 세계의 모든 종이 울린다는 슬라브 전설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 설도 있다. [유튜브에서]

 

'Carol of the Bells'은 1904년 우크라이나 출신 작곡가 겸 목사인  Mykola Leontovych가 Peter J. Wilhousky(1902~1978, 미국 작곡가)의 시를 가지고 작곡한 유명한 크리스마스 캐럴이다. 이 노래는 우크라이나에서 'Shchedryk'로 알려진 민속 노래(성가)에 기초하고 있다. 윌호스키의 가사는 비록 오리지널 음악으로 작곡된 것은 아니지만 특허로 등록되어 있다. 이 노래는 4개의 기본음으로 된 ostinato 동기(아래 그림 참조)로 작곡되었다. 이 곡은 뒤에 여러번 다른 장르로 편곡되었다. 다양한 노래 형식과 구성으로 많은 아티스트들, 즉 클라식, 메탈, 재즈, 록과 팝송 등 여러 장르의 개인과 그룹에 의해 카버되었다. 그 밖에 영화와 만화, 텔레비젼 쇼, 패러디에도 인용되었다.

[사진] 작곡자 Leontovych와 4음의 ostinato 동기

 

노래의 배경
이 노래는 전통적인 민속음악에 기초한 것이다. 그것은 새해의 도래와 관계가 있다. 기독교가 전파되기 전 우크라이나에서는 4월에 봄맞이 축제를 여는 전통이 있었다. [이것은 우크라이나의 전통 가사에서 제비가 돌아오는 것과 어린 양이 새로 태어난다는 가사가 말해주고 있기 때문이다] 우크라이나에 기독교가 전파되면서 율리우스역을 채택했는데 봄맞이 축제도 4월에서 1월로 옮겨졌다.그리고 축제 때 부른 노래도 Malanka(우크라이나어: Щедрий вечір, Shchedry vechir, 크리스마스 이브)로 바뀌었고 율리우스 역의 새해 전야 (그레고리역의 1월 13~14일 밤)에 불려진 이 노래도  Shchedrivky로 알려지게 되었다. 월래의 우크라이나 노래의 가사는 "봄에 제비가 집안으로 날아오면 그 집안에 풍년이 든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그래서 노래 제목도 "bountiful"(풍부한)의 우크라이나어에서 따온 것이었다. 그러나 동물 새끼가 태어나는 시기와 우크라이나에 제비가 돌아오는 시기는 현재 달력의 겨울과는 일치하지 않는다.  

 

작곡과 외국어 번역
이 노래가 처음으로 외국 청중들에게 알려지게 된 것은 우크라이나 국립합창단이 유렵과 미국에 순회공연 할 때였다. 먼저 미국에서 1921년 10월 5일 뉴욕 카네기 홀에서 연주되었다. 특허등록된 영어 가사는 1930년대 Peter Wilhousky가 만들었다. 그리고 그때부터 크리스마스 캐럴로 불려지기 시작하였다.그리고 최초의 인기는 Arturo Toscanini가 지휘를 맡아 훈련한  NBC 심포니 오케스트라를 위해 편곡을 한 윌호스키의 음악적 재능과 공로 때문이었다. 윌호스키의 오리지널 작품은 혼성 4부합창에 의한 a cappella 곡으로 만들었다. 그리고 다른 형식의 작곡도 있었는데 피아노 반주로 하나는 여성 합창용이고, 다른 하나는 어린이 합창곡이었는데 둘 모두 별로 연주되가나 녹음된 일은 없었다. [Wikipedia]  

 


Carol of the Bells - ThePianoGuys


Celtic Woman - Carol Of The Bells


Mormon Tabernacle Choir, presented at the BYU channel


Carol of the Bells Lyrics


LIBERA - Carol of Bells -ASAP Rocks Live! 2011


Carol of the bells - Christmas Song "Lyrics"


Carol of the Bells - Pentatonix


Carol of the Bells - Libera in Ireland


Carol of the Bells - Amazing Piano Solo - David Hicken


Metallica - Carol Of The Bells


Nightmare before christmas - Trans-Siberian Orchestra


Angels Sing: Libera in Irel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