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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음악

[불교가요] '보살(菩薩)이 되려거든' - 연곡스님 노래

잠용(潛蓉) 2015. 1. 15. 12:28

▲ '아미타불 성중도'(聖衆圖) 정율스님 작


'보살이 되려거든' - 연곡스님 
뮤지컬 <님의 沈黙> 중에서...

 

“보살이 되려거든 중생을 자식처럼 여기라

크게 사랑하고 크게 가엾이 여기며

크게 기뻐하고 크게 버릴지어다...”

 

십악(十惡)을 버리고 십선(十善)을 취하되

살생 도둑질 음행 거짓과 이간질 헛된 꿈과 탐욕

사된 소견 멀리하라.

 

“뜻에 의지하고 말에 의지하지 말라

뜻은 깨달음이고 깨달음은 만족이다

지혜(知慧)에 의지하고 지식(知識)에 의지하지 말라.”

 

도(道)란 팔정도(八正道)니 바른 견해 바른 생각 바른 말

바른 행위, 바른 생활, 바른 노력, 바른 기억,

보살이 죽음에 이기는 길 공(空)과 무상(無常), 선정(禪定)과 삼매(三昧)

 

“열반은 머물 곳이 없나니 오직 번뇌를 여읠 뿐이니라

열반은 영원하고 즐겁고 진정한 나이며

그것은 애욕(愛慾)의 즐거움이 아니라 적멸(寂滅)의 즐거움이니라”

 

보살은 지혜와 복덕을 갖추고

지혜는 색과 공을 보며 무상과 열반을 보게 되는

(열반적정도) 해탈이어라

 

“열반은 모양새가 없나니라

모양에 집착하는 자는 어리석음을 내고

어리석음으로 인해 애욕을 일으키나니

애욕으로 인해 얽매이고

얽매임으로 태어남에 죽게되고 무상(無常)하나니...”

 

모양에 집착치 않으므로 어리석지 않고

어리석지 않아 애욕이 없으며

애욕이 없으매 얽매이지 않고

얽매임이 없으매 태어나지 않나니

 

태어나지 않으면 죽는 일 없고

죽음이 없기에 영원한 것

열반은 영원한 것 무상적정의 열반이니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아~ 아~ 아~ 아~  아~ 아~ 아아아

 

아~ 아~ 아~ 아~

아~ 아~ 아~ 아~

 

아~ 아~ 아 아 아~ 

아~ 아~ 아~ 아~ 아~

아~ 아~ 아~ 아~

아~ 아~ 아~ 아~ 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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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십악(十惡): 10악은 몸과 입과 뜻 셋에 의해 저지르는 열 가지 악행을 말한다.. 살생(殺生)ㆍ투도(偸盜)ㆍ사음(邪婬)을 신삼악(身三惡)이라 히고, 망어(妄語)ㆍ기어(綺語)ㆍ악구(惡口)ㆍ양설(兩舌)을 구사악(口四惡)이라 하며, 탐욕(貪欲)ㆍ진에(瞋恚)ㆍ사견(邪見)을 의삼악(意三惡)이라 한다.

* 십선(十善): 10선은 불살생(不殺生)ㆍ불투도(不偸盜)ㆍ불사음(不邪淫)ㆍ불망어(不妄語)ㆍ불양설(不兩舌)ㆍ불악구(不惡口)ㆍ불기어(不綺語)ㆍ불탐욕(不貪欲)ㆍ불진에(不瞋恚)ㆍ불사견(不邪見)이다.

* 무상적정(無上寂靜): 번뇌를 모두 끊어 더이상 나고 죽는 인과(因果)를 멸하고 다시는 미혹한 생사를 계속하지 않는 위없는 절대 고요의 경계. 열반이라 한다. [불교사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