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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음악

[불교가요] '육법공양' (六法供養) - 불자가수 태산보살 노래

잠용(潛蓉) 2015. 1. 27. 18:03

 

 

 

'육법공양' (六法供養)

작사 혜봉스님/ 작곡 이재인/ 노래 태산보살

 

부처님전 올리는 解脫 香

宇宙法界 고르게 번지어

나고 죽는 輪廻苦 면케 하소서.

 

부처님전 燈 供養 밝히어

자녀들께 光明을 비치어

般若知慧 영광을 이루소서.

 

부처님전 甘露茶 올리어

사바세계 중생을 건지어

병든 육신 快差하게 하여 주소서.

 

<간주>

 

부처님전 깨달음 공덕 열매

菩提果를 이루어 억겁의 죄

소멸하여 生死苦 면케 하소서.

 

부처님전 꽃 공양 올리어

萬 衆生의 歡喜心 가득한

佛國土를 이루게 하옵소서.

 

부처님전 쌀 공양 올리어

모든 중생 굶주림 없애여

만 중생의 福田을 베푸소서. 

 

 


 

육법공양(六法供養)

 

육법공양은 향, 등, 꽃, 과일, 차, 쌀 등 여섯가지 공양물을 부처님께 바치는 의식입니다. 여섯가지 공양물들은 각각 해탈향, 반야등, 만행화, 보리과, 감로다, 선열미란 이름으로 불려져서 그 의미를 알 수 있습니다.

 

(1) 향(香) - 해탈향(解脫香) 향은 계·정·혜 삼학의 향을 부처님께 올림으로써 궁극적으로 해탈을 성취하겠다는 의미로 해탈향이라 합니다.
(2) 등불(燭) - 반야등(般若燈) 등불은 무명의 어둠속에서 길 잃은 중생들을 위해 지혜의 길을 밝혀 주는 의미로 반야등이라 합니다.
(3) 꽃(萬行花) - 꽃은 피기 위하여 온갖 인고의 세월을 견딥니다. 그처럼 우리 중생들도 성취의 꽃을 피우기 위해 온갖 수행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즉, 꽃은 만행을 상징합니다.
(4) 과일(果實) -보리과(菩提果) 과일은 열매입니다. 우리들의 수행과 공부는 깨달음이라는 열매를 거두기 위해서 입니다.

(5) 차(茶, 淸水) - 감로다(甘露茶) 중생들 마음속의 탐·진·치 삼독은 우리를 끝없는 윤회와 죽음의 세계로 인도하나, 감로의 청정한 물은 윤회를 벗어난 해탈의 세계로 인도하기에 감로의 근원인 부처님께 차를 바치는 것입니다.
(6) 쌀(白米) -선열미(禪悅米)쌀은 농부에게 있어서 곧 기쁨입니다. 수확한 쌀을 손에 든 농부는 환희로 가득합니다. 쌀의 공양은 이처럼 기쁨과 환희를 줍니다. 선열은 법락(法樂)입니다. 법락이란, 불교를 믿으면서 일어나는 기쁜 마음들입니다. 쌀은 사리라(sarira)의 어원을 가지는데 부처님의 몸과 스님들의 몸에서 나는 사리는 만 중생에게 기쁨과 환희를 줍니다. 쌀 공양은 결국 기쁨을 상징합니다.

 

이러한 공양을 올린 후에는 육법공양의 한량없는 공덕을 일체 중생에게 회향하고, 시방삼세 모든 중생이 함께 성불하기를 간절히 서원해야 합니다.  지금 듣고 계시는 태산 보살님의 신곡 음반 2집에 나오는‘육법공양'은 현재 스튜디오에서 작업 중에 있으며 조만간 음반을 통해서 만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