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용의 타임머신... 영원한 시간 속에서 자세히보기

2018지방선거

[유정복] 정태옥 "이부망천(離富亡川)" 발언`에 의원직 사퇴 촉구

잠용(潛蓉) 2018. 6. 9. 18:53

유정복, 정태옥 "이부망천(離富亡川)" 발언에 "의원직 사퇴해리"

연합뉴스ㅣ2018.06.09 15:03:30


[사진 제공 =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유정복 인천시장 후보가 인천 비하 발언을 한 정태옥 전 대변인에게 의원직 사퇴를 촉구했다.

앞서 정태옥 자유한국당 의원은 방송에 출연해 "서울 사람들이 이혼 한번 하거나 직장을 잃으면 부천 정도로 간다", "인천은 실업률, 가계부채, 자살률 이런 것들이 꼴찌다. 인천이라는 도시 자체가 그렇다" 등의 비하 발언으로 물의를 일으켰다. 이에 "이혼하면 부천, 망하면 인천으로 온다"는 뜻의 `이부망천`이라는 신조어가 만들어지기도 했다.


정 전 대변인은 대변인 사퇴의사를 밝히면서 "상심이 크셨을 인천시민과 부천시민께 머리숙여 깊이 사과드린다"며 "모든 책임을 지고 대변인직을 사퇴함으로써 진정성을 표한다"고 밝혔다. 이에 유정복 후보는 9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인천에서 나고 자라 인천에 대한 자긍심과 인천 출신으로서 자부심을 갖고 살아왔던 저로서는 이번 사태를 결코 용서할 수 없다"며 "정태옥 의원은 이번 사태에 대한 책임을 지고 국회의원직을 사퇴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말했다.


유 후보는 또 당 지도부에서 당 차원의 사과와 국민이 납득할만한 쇄신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중대한 결심을 할 수 밖에 없다"며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취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상대 후보인 더불어민주당 박남춘 후보에 대해 "정 의원의 막말은 박 후보의 계속된 인천 폄하와 모욕적 발언에서 기인됐다"며 "박 후보는 인천을 흠집내고 비하하면서 왜곡되고 무책임한 발언으로 인천시민의 자존심을 상하게 하고 있다"고 말했다. [디지털뉴스국 조하영 인턴기자]


정태옥, '이부망천' 발언 대체 뭐길래? "부천·인천 여론 발끈"
스포츠한국ㅣ2018/06/09 13:21:28 
 


정태옥 자유한국당 대변인의 '이부망천 발언'이 화제다. 논란의 시작은 지난 7일 정태옥 대변인이 YTN 방송에 출연해 "이혼하면 부천행, 망하면 인천행"이라는 발언을 함으로써 시작됐다. 현재 지역구 출마자들은 이 같은 발언에 크게 반발하는 모습을 보이는가 하면, 정의당 측은 9일 인천 시민의 마음을 대변해 고발장을 제출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정태옥 대변인은 "유정복 인천시장이 시정을 잘못 이끌어서 인천이 낙후된 게 아니라는 점을 설명하다가 의도치 않게 그 내용이 잘못 전달됐다"고 9일 해명했다.
[속보팀 reporter@sportshankook.co.kr


이정미 '정태옥 이부망천 발언'에 일침…"인천시민에 대한 모독"
MBN뉴스ㅣ2018-06-09 15:30 l 최종수정 2018-06-09 17:46 


정태옥 자유한국당 의원의 '이부망천 발언'관 관련해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이런 모독은 그냥 나온 소리가 아니라며" 일침을 가했습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오늘(9일) 자신의 SNS에 "도대체가 자유한국당은 구제불능입니다."라는 말로 시작하는 글을 게재했습니다.


↑ 사진=이정미 대표 페이스북 캡처


그는 "인천시민들에 대한 모독은 그냥 나온 소리가 아닙니다. 평소의 생각이 방송중 거르지않고 나온 딱. 자유한국당 수준 그만큼입니다."라며 "지방분권시대에 이런 인식을 가지고 지방행정을 맡겠다는 것이 어불성설이지요."라고 했습니다. 또한 "인천 시민들 마음 대변해서 정의당 신길웅. 김흥섭 후보가 오늘 정태옥의원에 대한 고발장을 제출했습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정태옥 의원은 7일 "지방에서 생활이 어려워서 올 때 제대로 된 일자리를 가지고 오는 사람은 서울로 온다. 라며 “서울에 살던 사람이 양천구, 목동에서 잘살다가 이혼하면 부천 정도로 간다”며 “부천에 갔다가 살기 어려워지면 인천 중구, 남구 쪽으로 간다"라는 말을해 비난을 샀습니다. 사태가 커지자 정 의원은 어제(8일) 당 대변인직을 사퇴했지만 여론의 반응은 여전히 싸늘합니다. 한편,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는 9일 인천과 경기 부천에 대한 비하 발언으로 논란에 휩싸인 정태옥 의원에 대한 징계 논의를 위해 윤리위원회 소집을 요청했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


정태옥 '이부망천' 발언 일파만파…한국당 윤리위 소집
머니투데이ㅣ백지수 기자ㅣ2018.06.09 15:56 
 



▲ 정태옥 자유한국당 의원 /사진=YTN 화면 캡처·뉴스1


같은 당 유정복 인천시장 후보도 의원직 사퇴 촉구…
與 인천·부천 의원들 "석고대죄하라"

자유한국당이 9일 전날 한국당 대변인을 사퇴한 정태옥 의원에 대해 윤리위원회를 소집했다. 정 전 대변인이 방송에서 인천이 생활 수준이 낮은 사람이 사는 곳이라는 취지의 발언을 해 논란이 된 데 대해서다. 한국당은 이날 홍준표 당 대표가 중앙윤리위원회 규정에 따라 정 의원에 대한 징계 처분 논의를 위한 윤리위 소집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지난 7일 한 시사 방송 프로그램에 당 대변인 신분으로 출연해 "서울에 살던 사람이 양천구, 목동에서 잘 살다가 이혼하면 부천 정도로 간다"며 "부천에 갔다가 살기 어려워지면 인천 중구, 남구 쪽으로 간다"고 말했다. 이 발언은 일명 '이부망천(이혼하면 부천, 망하면 인천)' 발언으로 알려졌다. 정 의원은 당시 이뿐 아니라 "인천의 실업률과 가계부채, 자살률, 복지비 등이 꼴찌"라며 "유정복 인천시장이 들어와서 그렇게 된 것이 아니라 지금부터 10년 전, 5년 전에도 그렇고 인천이란 도시가 그렇다"고 말했다.


이뿐 아니라 "지방에서 생활이 어려워서 올 때 제대로 된 일자리를 가지고 오는 사람은 서울로 온다"며 "일자리를 가지지 못하지만 지방을 떠나야 될 사람은 인천으로 오기 때문에 실업률, 가계부채, 자살률 등이 꼴찌"라고 말해 논란이 됐다. 파문이 일자 정 의원은 하루 뒤 입장문을 내고 대변인을 사퇴했다. 그는 인천·부천시민들에게 사과한다며 "유 시장이 시정을 잘못 이끌어 인천이 낙후되지 않았다는 점을 설명하다가 의도치핞게 내용이 잘못 전달됐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논란은 점점 더 커지고 있다. 여당은 물론이고 같은 당 소속으로 재선에 도전하는 유정복 인천시장 후보도 그를 비판했다.



▲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한 지난달 31일 오전 유정복 자유한국당 인천시장 후보가 인천시청 앞 미래광장에서 열린 출정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유 후보는 정 전 의원을 향해 의원직 사퇴까지도 촉구했다. 그는 SNS(사회관계망서비스)에 입장문을 내고 "인천에 대한 이해와 사랑도 없이 함부로 발언한 정 의원이 이번 사태에 대한 책임을 지고 국회의원직을 사퇴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유 후보는 이어 "당 지도부도 이번 사태에 대한 책임을 지고 인천 시민들께 머리 숙여 사죄해야 한다"며 "향후 이런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지도부부터 자성해야 한다.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단호한 쇄신책을 마련하라"고 강조했다.


유 후보는 "인천을 모르면서 인천을 이야기해서는 안되고 인천에 대한 사랑이 없으면 그 입을 다물어야 한다"며 "제가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유 후보는 그러면서 "이번 정 의원의 '막말'이 박남춘 민주당 인천시장 후보의 계속된 인천 폄하와 모욕적 발언에서 기인했다"고도 말했다.



▲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비롯한 인천·부천지역 의원들이 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자유한국당 유정복 인천시장 후보와 정태옥 대변인 규탄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사진=뉴스1


이에 여당 인천·부평 지역 국회의원들도 강한 분노를 나타냈다. 윤관석·송영길·홍영표·신동근·유동수·박찬대·원혜영·설훈·김상희·김경협 의원 등은 이날 성명을 내고 "한국당과 유 후보가 인천·부천시민이 납득할 정도의 석고대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정 대변인이 전국민 앞에서 망발에 가까운 인천과 부천 비하를 서슴지 않았던 이유는 오직 유 후보를 비호하기 위함이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유 후보에 대해서도 "유 후보는 정 대변인의 발언에 대해 즉각 반박하고 시민들에게 사과했어야 한다"며 "민주당 인천시당이 입장을 밝히라고 촉구하자 그제야 마지못해 때늦은 입장을 밝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유 후보와 한국당은 인천·부천 시민이 납득할 정도로 석고대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