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삽살개 打令" (1939)
< 1 > 삽살개야 삽살개야 짖는 개야
情든 님이 오시거든 개야개야 삽살개야
짖질 마라
검둥개야 검둥개야 짖는 개야
情든 님이 오시거든 개야개야 검둥개야
짖질 마라
삽살개야 삽살개야 짖는 개야
남 모르게 오시거든 개야개야 삽살개야
짖질 마라
----------------------------- * 가이(犬) : 개 (황해도 사투리) * 백마금편(白馬金編) : 흰 말에 금색 채쭉 * 산정(刪定) : 자기가 쓴 글을 고치고 다듬는 일 * 파(罷)하다 : 끝나다, 끝내다 罷漏
(삽살개 타령- 이화자) ------------------------------------------------------------------------------------------- ◆ <삽살개 타령>은 1939년 9월에 이화자(본명; 이윤재)님이 부른 노래입니다. <수박행상; 오케12265/김정구 노래>과 같이 나온 이 노래는, 당대의 일류 작사가인 조명암님이 재미있고 아름다운 노랫말을 쓰고,부평 어느 객주집의 잡부인 이화자님을 가수로 데뷔시켰으며,오케의 데뷔작인 <꼴망테 목동>,<님 전 화풀이>를 작곡한 김영파(본명; 김용환, 타명; 김탄포,조자룡)님이 흥겨운 민요조로 곡을 달아 이화자님이 불렀읍니다. 작곡가 김영파/ 가수 이화자님의 채취가 묻어나는 <삽살개 타령>은 그리 많이 알려진 곡은 아니나, 이화자님에게 어울리는 곡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雲水衲子> |
'음악·애청곡'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유성기 가요] "남가일몽" - 이화자 노래 (0) | 2019.06.03 |
|---|---|
| [유성기 가요] "초가삼간" - 이화자 노래 (0) | 2019.06.03 |
| [유성기 가요] "동풍이 불어오면" (1937) - 이화자 노래 (0) | 2019.06.02 |
| [유성기 가요] "꽃바람 분홍비" (1941) - 이화자 노래 (0) | 2019.06.02 |
| [유성기 가요] "월명사창" (1940) - 이화자 노래 (0) | 2019.06.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