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용의 타임머신... 영원한 시간 속에서 자세히보기

항일· 민주화

[5.18 기념식] '제창 안되면 합창단도 불참 선언'

잠용(潛蓉) 2013. 5. 17. 19:12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거부, 5월 대표도 기념식 불참 재확인
[노컷뉴스] 2013-05-17 01:06


5.18 민주화 운동 33주년 기념식 때 '임을 위한 행진곡'제창 논란과 관련해 국가 보훈처가 제창을 거부하고 합창하기로 한 데 반발해 5월단체를 비롯한 5.18 기념행사위원회는 기념식 불참을 재확인해 5.18 기념식 파행이 현실화되고 있다.


5.18 기념재단과 5.18 유족회.구속 부상자회, 시민사회단체 대표 등으으로 구성된 5.18 민중항쟁 33주년 기념 행사위원회는 16일 오후 9시 5.18 기념행사위원회 사무실에서 보훈처가 발표한 임을 위한 행진곡 절충안과 관련해 긴급 회의를 소집.진행했다. 5.18 기념 행사위원회는 이 자리에서 성명을 통해 국가보훈처가 보도자료 형식으로 발표한 소위 절충안이 5.18 왜곡을 반대하고 ‘임을 위한 행진곡’을 사랑해온 국민을 우롱한 처사로 규정한다고 밝혔다.

 

◈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거부, 행사위 기념식 "불참"재확인
5.18 행사위원회는 이어 5.18 왜곡을 방치해온 정부의 태도를 비판하고 ‘임을 위한 행진곡’을 퇴출하려는 기도에 대해 항의하는 뜻으로 참석자 모두 함께 부르는 제창을 강력히 주장했으나 국가보훈처는 모호한 절충안으로 행사위 요구를 거부함에 따라 기존 입장대로 5월 단체 대표의 기념식 불참과 국립 5.18민주묘지 앞 밤샘 연좌농성에 들어가겠다고 재확인했다.

 

5.18 행사위는 또, 국가보훈처장이 5.18 왜곡을 방치하고 ‘임을 위한 행진곡’을 퇴출하려는 책임을 물어 자진사퇴를 거듭 촉구했으며 보훈처장이 자진사퇴를 거부하면 ‘임을 위한 행진곡’ 공식 기념곡 지정을 위한 100만 국민서명운동과 함께 현 보훈처장의 퇴진요구 서명운동을 동시에 전개하겠다고 강조했다.

 

◈ 5.18 33주년 기념식 파행 현실화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논란과 관련해 보훈처가 제창하지 않고 합창하는 절충안을 내놓은 데 대해 5.18 기념 행사위가 33주년 기념식에 5월 단체 대표들의 불참을 재확인함에 따라 기념식 파행이 현실화되고 있다.

그러나, 이번 회의에서 유족회와 구속 부상자회 대표가 임을 위한 행진곡을 합창하기로 하고 원하는 사람은 따라 부를 수 있도록 한 것은 "제창"을 사실상 수용한 것으로 봐야 한다며 기념식 참석을 주장했고 행사위 상임위원장이자 5.18기념재단 이사장도 5월 3단체가 기념식에 참석하면 좋겠다는 입장을 보여 참석 가능성은 여전히 열려 있다.

 

특히, 이번 긴급 회의에 5.18 부상자회 대표가 참석하지 않아 17일 오전 5월 단체 대표들의 기념식 참석 여부에 대해 부상자회 대표 참석 속에 행사위가 다시 회의를 열기로 해 막판 참석쪽으로 입장을 바꿀 여지가 있어 최종 회의 결과가 주목된다. 하지만 행사위 내 진보.노동단체 대표는 기념식 밖에서 농성과 함께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해 이번 기념식이 두쪽으로 갈라져 치러질 것으로 우려된다.

 

◈ 임을 위한 행진곡 합창할 광주시립 합창단도 "불참"
이런 가운데 광주광역시가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거부에 항의 의미로 기념식에서 이 노래를 합창하게 돼 있는 시립 합창단이 참석하지 않도록 결정했다. 이에 앞서 5.18민주화운동 33주년 기념행사위원회를 비롯한 5.18 관련 단체와 광주시민사회단체는 16일 오전 광주 북구 국립5.18민주묘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7일까지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거부 시 정부 주관의 5.18 33주년 기념식에 모두 불참하고 국가보훈처장 사퇴 촉구 및 밤샘 연좌농성에 들어가겠다고 밝혔다.

 

◈ 보훈처,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거부..합창 절충안 뒤늦게 발표
한편, 5.18 민주화 운동 33주년 기념식 때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논란과 관련해 국가 보훈처가 제창을 거부한 대신 합창단이 부르고 참석자 중 원하는 사람은 따라 부를 수 있는 "절충안"을 기념식을 이틀 앞둔 16일 뒤늦게 마련.발표했다.

 

국가보훈처는‘임을 위한 행진곡’과 관련해 16일 이 노래는 5.18 기념행사의 공식 기념곡으로 지정되어 있지 않고, 일부 노동.진보단체가 민중의례 때 애국가 대신 불리는 노래며 정부기념식에서 참석자가 일어나 주먹을 쥐고 흔들며 노래를 부르는 것이 부적절하다는 의견 등이 제기되어 “제창”의 형태로 수용하기 어렵다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국가 보훈처는 하지만, ‘임을 위한 행진곡’이 그동안 5.18 기념행사에서 꾸준히 불려 왔다는 점과 5.18 관련단체와 광주시민의 의견을 존중하여 합창단이 부르고 참석자 중 원하는 사람은 따라 부를 수 있는 “절충안”을 마련했다고 덧붙였다.

 

◈ 보훈처, 5.18 기념곡 제정 강행 밝혀... 기념식 뒤 반발 확산 우려
보훈처는 또한,‘임을 위한 행진곡’의 기념곡 지정과 관련해서는 현재 국회에 기념곡 지정 촉구 결의안이 제출돼 있고, 국민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필요성이 있는 점을 고려하여 이번 33주년 기념식이 끝난 뒤 논의할 계획이라고 밝혀 기념식 이후에도 이 노래의 기념곡 지정을 촉구해온 5월 단체와 광주 시민의 반발이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광주CBS 김형노 기자]

 

‘임을 위한 행진곡’은 왜 안되는가? 
[광주드림] 2013-05-17 14:19:16

 

 ▲ 광주시와 교육청을 비롯해 광주지역 300여개 단체로 구성된 '임을위한행진곡 5.18 공식기념곡 추진대책위원회'가 16일 회의를 열고 <임을위한행진곡> 제창과 공식 기념곡 지정을 촉구했다.<광주시 제공>

 

보훈처 “주먹 쥐고 흔드는 노래여서 부적절”
광주 대책위 “주먹 대신 태극기 쥐고 부르겠다”  

5·18 33주년 기념식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을 둘러싼 보훈처와 광주지역 310개 기관ㆍ단체가 참여하고 있는 ‘임을 위한 행진곡 5·18 공식기념곡 추진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간 공방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보훈처가 ‘제33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 ‘임을 위한 행진곡’과 관련된 오해와 진실’이라는 자료를 내고 해명하자, 대책위가 조목조목 반박하고 나섰다.

 

우선 보훈처는 문답 형식의 자료에서 ‘왜 제창을 하지 않는가?’와 관련, “현재 ‘임을 위한 행진곡’은 5·18기념행사의 공식 기념곡으로 지정돼 있지 않고, 일부 노동·진보단체에서 ‘민중의례’시 애국가 대신 불려지는 노래며, 정부기념식에서 참석자들이 일어나 주먹을 쥐고 흔들며 노래를 부르는 것이 부적절하다는 의견 등이 제기되어 ‘제창’의 형태로 수용하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대책위는 “보훈처에서 제창할 수 없는 이유로 일부 진보·노동단체에서 애국가 대신 ‘임을 위한 행진곡’을 부르고 있기 때문이라고 밝힌 바 있는데, 이런 해괴망측한 주장으로 본질을 호도하려 하다니 참으로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 이는 5월 역사의 훼손이자 또 따른 분열의 책동일 뿐”이라고 일축했다. 이어 “보훈처는 제창할 수 없는 이유로 정부 공식 행사에서 주먹을 쥐고 흔들며 노래를 부르는 것이 부적절하다는 구차한 이유를 들었는데 웬말인가. 주먹을 쥐는 것이 문제라면 주먹대신 태극기를 들며 부르겠다. 이에 협조하라”고 역공했다.

 

보훈처는 또 “2003년 이후 ‘임을 위한 행진곡’은 어떤 형식이든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한 번도 배제된 적이 없었다”고 했는데, 대책위는 이에 대해서도 반박했다. 대책위는 “1983년부터 민간 주관행사는 물론 1997년부터 시작된 정부 공식행사에서 2002년까지 제창했으며, 보훈처가 주관했던 2003년부터 2008년까지도 공식식순에 넣어 떳떳하게 제창했다”면서 “그러다 2009년과 2010년 기념식에서는 식전행사로 밀려나 2010년 행사가 두동강 나고 2012년 기념식은 무용배경음악으로 밀려났다. 왜 알면서도 거짓을 얘기하는가?”하고 성토했다.

 

또한 보훈처는 “향후 ‘임을 위한 행진곡’을 공식 기념곡으로 지정할 것인지?”에 대한 답변 형식의 글에서 “현재 국회에 기념곡 지정촉구 결의안이 제출되어 있고, 국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할 필요성이 있는 점 등을 고려, 금년 기념식이 끝난 후 논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대책위는 “만약 지정곡으로 지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제창할 수 없다면 보훈처가 주관했던 2003년부터 2008년까지는 왜 제창하였는가? 제창해서는 안 될 것을 제창했다면 그때 당시 보훈처 책임자들이 문책이라도 당해야 되는 것인가?”라고 묻고 “지정곡 지정여부가 문제가 된다면 지금이라도 지정곡으로 지정하면 될 것 아닌가? 자꾸 꼼수를 부리지 말고 ‘임을 위한 행진곡’을 공식지정곡으로 지정할 것”을 촉구했다.

 

끝으로 대책위는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 보훈처는 옹색한 합창대신 참석자 모두가 함께 일어나 힘차게 부를 수 있는 제창으로 바꾸기를 강력히 촉구한다”면서 “박근혜 대통령께서 이번 행사에 오실 것으로 믿고 있고 적극 환영하는 바이며, 참석자들과 함께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할 수 있기를 정중히 요청한다”고 밝혔다. [채정희 기자 goodi@gjdream.com]

 
‘임을 위한 행진곡’ 5·18 공식기념곡 추대위, 보훈처 태도 규탄
[투데이광주] 2013-05-17 오후 4:01:12

 


광주지역 310개 기관·단체 입장 밝혀
‘임을 위한 행진곡’ 5·18 공식기념곡 추진대책위원회는 17일 보도자료를 통해 보훈처가 5·18 제33주기 기념식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할 수 없는 이유와 함께 “합창으로 하되 원한다면 따라 부를 수 있다“라는 절충식 방안을 밝힌데 대해 ”옹졸하고 천박한 역사 인식과 5월정신의 폄하태도에 분노를 느끼며 그러한 태도를 강력히 규탄한다“면서 입장을 밝혔다. 다음은 입장 전문이다.

 

 

5·18 33주기 기념행사「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과 관련한 보훈처 입장에 대하여

 

어제 보훈처에서는 보도자료를 통하여 이번 5·18 33주기 기념식에서「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할 수 없는 이유와 함께 합창으로 하되 원한다면 따라 부를 수 있다라는 소위 절충식 방안을 밝힌 바 있는데 이와 같은 보훈처의 옹졸하고 천박한 역사인식과 5월정신의 폄하태도에 분노를 느끼며 그러한 태도를 강력히 규탄하면서 다음과 같이 우리의 입장을 밝힌다.

 

1. 보훈처에서는 제창할 수 없는 이유로 일부 진보·노동단체에서 애국가 대신「임을 위한 행진곡」을 부르고 있기 때문이라고 밝힌 바 있는데, 이런 해괴 망측한 주장으로 본질을 호도하려 하다니 참으로 개탄하지 않을 수 없다. 이는 5월 역사의 훼손이자 또 다른 분열의 책동일 뿐이다,
2. 또한 보훈처는 제창할 수 없는 이유로 정부 공식행사에서 주먹을 쥐고 흔들며 노래를 부르는 것이 부적절하다는 구차한 이유를  들었는데 웬말인가? 주먹을 쥐는 것이 문제라면 주먹 대신 태극기를 들며 부르겠다. 이에 협조하라.
3. 보훈처에서는 2003년 이후부터「임을 위한 행진곡」이 한 번도 퇴출된 적이 없다고 했는데 이는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려고  하는 것이다. ’83년부터 민간 주관행사는 물론 ’97년부터 시작된 정부 공식행사에서 2002년까지 제창하였으며, 보훈처가 주관했던 2003년부터 2008년까지도 공식식순에 넣어 떳떳하게 제창하지 않았는가? 그러다 2009년과 2010년 기념식에서는 식전 행사로 밀려나 2010년 행사가 두 동강 나고 2012년 기념식은 무용배경음악으로 밀려나지 않았는가? 왜 알면서도 거짓을 얘기하는가?
4. 보훈처는 공식 지정곡으로 지정된 바 없기 때문에 제창할 수 없다고 했지만 이 역시 언어도단이다. 이미 30여년을 5월의 행사에서 불러온 것, 그것이 5월의 지정곡이지 무엇이 지정곡이란 말인가? 만약 지정곡으로 지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제창할 수 없다면 보훈처가 주관했던 2003년부터 2008년까지는 왜 제창하였는가? 제창해서는 안 될 것을 제창했다면 그때 당시 보훈처 책임자들이 문책이라도 당해야 되는 것인가? 지정곡 지정여부가 문제가 된다면 지금이라도 지정곡으로 지정하면 될 것 아닌가? 자꾸 꼼수를 부리지 말고「임을 위한 행진곡」을 공식 지정곡으로 지정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5.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 보훈처는 옹색한 합창대신 참석자 모두가 함께 일어나 힘차게 부를 수 있는 제창으로 바꾸기를 강력히 촉구한다.
6. 박근혜 대통령께서 이번 행사에 오실 것으로 믿고 있고 적극 환영하는 바이며, 참석자들과 함께「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할 수 있기를 정중히 요청한다.
7. 끝내 보훈처에서 합창만을 강행할 경우에도 우리는 모두 일어나 함께 제창할 것이다.
8. 우리는 국론분열을 획책하고 5월 역사를 폄하하고 있는 보훈처장의 즉각 사퇴를 강력히 촉구하며, 청와대가 직접 나서서 정부의 사과와 함께 왜곡된 보훈처의 처사를 바로잡아 주기를 강력히 촉구한다.
9. 우리는 오늘도 내일도 앞으로도「임을 위한 행진곡」을 보훈처의 국론분열 획책에도 불구하고 힘차게 부를 것이며, 5·18 민주화운동 제 33주년 기념행사가 민주 ·인권·평화의 정신을 계승· 발전시키고 국민 대통합의 새로운 장을 여는 계기를 여는 데 앞장 설 것이다.


2013년 5월 17일

‘임을 위한 행진곡’ 5·18 공식기념곡 추진대책위원회 광주지역 310개 기관ㆍ단체 일동

 

[박주하 기자 juhap@hanmail.net]

---------------------------------

[의견] 보훈처가 그처럼 부당하게 행정처분을 했다면... 그렇다면 왜 행정소송이나 안되면 헌법소원이라도 제기해서 사법부의 제 3자적 판단을 받아보지 않는가? [잠용]

 

민주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거부는 민주항쟁 역사 지우기"
[조선비즈] 2013.05.17 16:58


민주당은 17일 정부가 5ㆍ18 광주민주화운동 33주년 기념식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하지 않고 합창하기로 결정한 것에 대해 “박근혜 정부의 민주항쟁 역사 지우기”라고 비판했다. 배재정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박근혜 정부가 끝내 민중들의 5월 노래 ‘임을 위한 행진곡’을 내쳤다”며 이같이 말했다.

 

배 대변인은 “이 노래는 5ㆍ18 광주민주항쟁이 지난 2003년 정부 행사로 승격된 이후 2008년까지 기념식 본 행사 때마다 제창된 바 있다”며 “박근혜 정부가 대한민국의 민주주의를 부정하는 것인지 묻고 싶다”고 꼬집었다. 그는 “‘임을 위한 행진곡’이 어떤 노래인가. 대한민국 국민들은 광주 시민들이 피로 써내려간 민주항쟁의 역사를 잊지 않기 위해 이 노래를 불러왔다.

 

그런데 국가보훈처는 이 노래를 ‘일부 노동ㆍ진보단체에서 민중의례 때 애국가 대신 불리던 노래’라고 폄하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아직 5ㆍ18 기념식이 열리기까지 하루의 시간이 있다”며 “박 대통령은 지금이라도 국민 모두가 18일 ‘임을 위한 행진곡’을 자랑스럽게 부르도록 대통령의 직분을 다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민주당은 5ㆍ18 정부 주관 기념식에 참석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당초 민주당은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거부에 반발한 일부 5ㆍ18 단체가 주관하는 별도의 기념식에 참석할 예정이었지만 별도 기념식이 개최되지 않게되자 정부 주관 기념식에 참석하기로 방침을 바꿨다. [김종일 기자 idea10@chosun.com]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거부… 5.18 앞두고 곳곳서 논란 거세
[이투데이] 2013-05-17 16:30

 

종편TV "광주민주화운동에 북한 특수부대 개입" 주장...
민주당 "허위날조" 강력 대처 나서

5.18광주민주화운동임을위한행진곡종합편성채널신율안철수신당5ㆍ18특수부대광주이정희유네스코5.18국가보훈처김미선앵커뉴스쇼판5.18 광주 민주화운동 33주년 기념식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하지 않고 합창하는 것에 대해 곳곳에서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정치권과 대학, 언론 등 곳곳에서도 5.18과 관련된 여러 잡음이 나오고 있다.

 

17일 정치권과 대학 등에 따르면 일부 5.18 관련단체들은 정부의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거부에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정부 주관 기념식에 참석하지 않고 별도의 기념식을 갖기로 했고 임을 위한 행진곡도 별도의 제창 대회를 열기로 했다. 광주진보연대, 광주시민단체협의회 등에 따르면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공식 기념식이 열리는 18일 오전 10시부터 묘역 내 민주의 문 앞이나 구묘역인 망월동 묘역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대회(가칭)'을 진행한다. 국가보훈처가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이 아닌 합창 공연으로 진행하기로 해 5·18 민중항쟁 33주년 기념행사위원회와 5·18 3단체(구속부상자회·부상자회·유족회) 단체장 등은 기념식 불참을 선언했다.

 

정치권에서도 정부의 제창 거부에 강하게 비난하고 나섰다. 민주당은 이날 정부가 5·18 광주민주화운동 33주년 기념식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하지 않고 합창하기로 결정한데 대해 "박근혜정부의 민주항쟁 역사 지우기"라고 비판했다. 배재정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박근혜정부가 끝내 민중의 5월 노래 '임을 위한 행진곡'을 내쳤다"면서 "민주당은 이 같은 행위를 이명박정부의 뒤를 잇는 박근혜정부의 '민주항쟁 역사 지우기'로 규정한다"고 말했다.

 

5·18 민주화운동 기념일을 하루 앞두고 광주를 방문한 이정희 통합진보당 대표도 17일 '임을 위한 행진곡'의 5·18 기념곡 지정과 기념식에서의 제창을 촉구했다. 한편 고려대 학생회가 주최한 '5·18 사진전'의 전시 사진 일부가 훼손돼 5.18을 앞두고 곳곳에서 사건이 벌어지는 모습이다. 고려대 문과대 학생회 등에 따르면 문과대학생회는 지난 15일부터 서울 종로구 안암동 고려대 문과대 건물 앞에서 '5·18 광주민주화운동 사진전'을 열었다.

 

학생회는 게시판에 1980년 당시 광주에서 계엄군이 광주시민을 폭력 진압하는 사진과 희생자들의 장례식 사진 등 30여장의 사진을 전시했다. 하지만 16일 아침 기존 전시물 위에 전두환 전 대통령의 사진과 '광주민주화운동은 북한의 조정에 의해 일어난 폭동이었다'는 주장을 담은 사진 10여장이 붙어 있었다. 학생회의 조사결과 보수성향 인터넷 사이트인 '일간베스트저장소(일베)'에 '좌빨천국 고려대학교 산업화 시전'이라는 제목으로 사진전 훼손을 인증한 사진과 글이 발견됐다. 17일 현재 일베에 올라왔던 인증 글은 삭제된 상태다. 일부 종합편성채널에서도 5.18 관련 방송으로 논란이 일고 있다. TV조선과 채널A가 잇따라 5·18의 기본적 성격을 부정하는 내용의 방송을 내보낸 것.

 

지난 13일 TV조선의 한 시사프로그램에는 북한 특수부대 장교 출신이라는 임모씨가 나와 5·18 때 600명 규모의 북한군 1개 대대가 침투했다는 주장을 폈다. 이에 민주당은 지난 16일 논평을 내고 TV조선과 채널A가 5·18 광주민주화운동에 북한 특수부대가 개입했다는 주장을 방영한데 대해 "허위 날조"라며 강력 대처하겠다고 맞섰다. 홍영표 의원을 비롯한 야당 의원 4명은 특히 TV조선의 보도에 대해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강력히 제재해 달라며 심의를 신청하기도 했다. [윤철규 기자 yoonck@] 

 

이정희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거부는

민주화 운동에 대한 병적 혐오증 결과"
[뉴시스] 2013-05-17 18:05:59

 

▲ [광주=뉴시스] 류형근 기자 = 17일 오후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5·18민주묘지에서 통합진보당 이정희 대표가 '임을 위한 행진곡' 5·18 33주년 기념식 제창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hgryu77@newsis.com 2013-05-17

 

【서울=뉴시스】박대로 기자 = 통합진보당 이정희 대표가 17일 정부의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거부 방침을 비판하며 '진보당, 평화통일세력, 민중세력에 대한 병적 혐오증'의 결과로 표현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광주 망월동 신묘역 '민주의 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정부가 역사를 뒤엎고 상식을 무너뜨리고 있다. 임을 위한 행진곡을 5·18 기념식에서 제창할 수 없다고 한다"고 현 상황을 설명했다.

 

이어 "진보당과 노동조합에서 행사 때마다 이 노래를 부르기 때문에 국가 공식행사에서는 부르지 못하겠다는 것"이라고 제창 거부 방침의 배경을 추측했다. 그러면서 "임을 위한 행진곡은 한국 민주주의의 초석이 된 광주민중항쟁의 주제곡인데도 정부가 한사코 제창을 거부하는 것은 진보당, 평화통일세력, 민중세력이 하는 것은 무엇이든 싫다는 병적 혐오증의 결과"라고 설명했다.

 

오병윤 원내대표도 이날 기자회견에서 "1980년 이후 박광현 선배, 이철규 열사, 정광훈 열사 등 수많은 열사들이 조국의 자주와 민주를 부르짖으면서 산화해 갔을 때 어김없이 임을 위한 행진곡을 부르면서 열사들 앞에 부끄럽지 않게 후손들에게 민주화된 세상, 통일된 조국을 불러주겠다고 다짐했다"고 과거 사례를 전했다.

 

오 원내대표는 "'민주주의를 되찾자' '광주학살을 뒤에서 배후 조종한 미국은 물러가라' '우리 사회의 모든 악의 주범인 분단을 넘어서 자주와 평화로 조국을 통일시키자'는 지난 33년간 우리의 외침이 임을 위한 행진곡"이라고 설명한 뒤 "그만 부르라고 해도 그만 부를 수 없다. 더 많은 국민과 어깨를 함께하고 임을 위한 행진곡을 지켜나가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태극기 들고 '임을 위한 행진곡' 부르겠다"
[오마이뉴스] 2013.05.17 16:05

 

▲  5.18 민주화운동 33주기를 맞아 광주 5.18 국립묘지에는 전국에서 찾아온 참배객들이 줄을 잇고 있다.

ⓒ 이주빈
 

광주민주화운동 33주기를 맞아 광주 5·18국립묘지엔 참배객이 늘어나는 등 추념 분위기가 고조되고 있다. 하지만 국가보훈처가 18일 5·18 33주기 기념식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대신 합창으로 대체하자 5·18유공자들은 물론 각계각층의 반발이 커지고 있다.

 

5·18기념재단과 5·18유족회 등 5월 관련 단체와 광주광역시와 의회, 교육청 등 광주지역 310개 기관 및 단체로 구성된 '임을 위한 행진곡 5·18 공식기념곡 추진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17일 성명을 발표했다. "정부 공식행사에서 주먹을 쥐고 흔들며 노래하는 하는 것이 문제라면 주먹 대신 태극기를 들며 부르겠으니 국가보훈처는 이에 협조하라"는 것이다.

 

이들은 "1997년부터 시작된 정부 공식행사에서 2002년까지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했으며, 보훈처가 주관했던 2003년부터 2008년까지도 공식식순에 넣어 떳떳하게 제창했다"고 지적하고 "보훈처는 옹색한 합창 대신 참석자 모두가 함께 일어나 힘차게 부를 수 있는 제창으로 바꾸라"고 재차 요구했다. 또한 대책위는 "박근혜 대통령이 5·18기념식에 참석하실 것을 믿으며 환영한다"고 밝히면서도 "보훈처장이 국론분열을 획책하고 5월 역사를 폄하하고 있다"며 보훈처장의 즉각 사퇴와 정부의 사과를 요구했다.

 

▲  경남지역 대학생들로 구성된 '미래 경남' 회원 30명이 17일 오후 5.18 국립묘지를 참배, 헌화하고 있다. ⓒ 이주빈
 

대책위 한 관계자는 "일개 부처의 수장이 감히 국가기념일로 지정된 기념식에서 이제껏 불러왔던 노래 한 곡을 문제 삼아 온 나라를 분열시킬 수는 없는 일"이라며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 제외 과정에서 드러난 보훈처의 불통 고집은 박근혜 대통령의 뜻이냐고 반문하고 싶을 정도"라고 혀를 내둘렀다. 보훈처가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 대신 합창하겠다고 하자 5·18행사위원회 등은 5·18기념식에 불참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특히 광주광역시는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이 나닌 합창으로 할 경우 시립합창단을 불참시키기로 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대책위와 일부 5·18관련 단체가 5·18 기념식 참석은 자율적 판단으로 맡기자는 입장이어서 일부 오월 관련 인사들은 "주먹 대신 태극기를 흔들며 '임을 위한 행진곡'을 부르겠다"고 공언하고 있다.

한편 연휴인 17일 5·18국립묘지엔 전국에서 온 참배객들이 제창하는 <임을 위한 행진곡>이 끊임없이 울려퍼지고 있다.

 

▲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과 5.18단체 지지자들이 광주 5.18 국립묘지 ‘민주의 문’ 앞에서 성명서를 낭독한 뒤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하고 있다. ⓒ 이주빈
 

정동영 전 통일부 장관과 50여 명은 5·18국립묘지 민주의 문 앞에서 성명을 발표하고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했다. 이들은 "탈북자의 밑도 끝도 없는 도발로 시작된, 북한과 5·18광주를 억지로 연결하려는 일련의 움직임은 민주주의 역사를 부정하고 광주정신을 부정하려는 보수세력의 부끄러운 '역사전쟁'"이라며 "대통령 후보 시절 '5·18은 민주화운동'이라고 했던 박근혜 대통령이 이 더러운 역사전쟁에 마침표를 찍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마지막 비서관이었던 최경환 김대중센터 공보실장은 "보훈처의 말도 안 되는 국론분열 행태에 청와대가 묵묵부답하고 있는 것은 최고지도부로서 할 일이 아니다"며 "박근혜 대통령이 이번 기념식에 참석하지 못하면 호남과 영원히 화해하지 못할 것이지만 대통령께서 이번 기념식에 참석해서 함께 손잡고 '임을 위한 행진곡'을 부른다면 이것이야말로 진정한 국민통합이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진주의료원 노동자 30여명도 보건의료노조 울산경남지역본부 조합원들과 함께 5·18묘지를 참배하고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했다. 박현성 보건의료노조 울산경남지역본부 조직부장은 "5.18묘지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을 부른 것은 처음"이라며 "80년 5월 당시 폭도로 몰렸던 광주시민들과 강성노조·귀족노조로 몰리는 진주의료원 노동자들의 사정과 상황이 닮은 것 같아 5·18정신으로 더 열심히 일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된다"고 말했다.

 

▲  진주의료원 노동자들이 17일 오후 5.18 국립묘지를 찾아 헌화, 분향한 뒤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하고 있다. ⓒ 이주빈

 

▲  경남 사천에서 온 5.18 국립묘지 순례단이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한 뒤 묘지를 둘러보고 있다.

ⓒ 이주빈
 

경남 사천에서도 20여명으로 꾸린 '5·18민중항쟁 사천 순례단'이 왔다. 사천 지역 시민단체 회원과 통합진보당·진보정의당 당원들의 가족들로 구성된 사천 순례단 역시 5·18묘지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했다. 사천 순례단 이상훈씨는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을 거부한다는 것은 우리나라 민주역사를 인정하지 않겠다는 것"이라며 "어처구니가 없다"고 잘라 말했다.

 

경남지역 대학생 30명으로 꾸려진 '미래 경남'도 5·18묘지를 참배했다. 미래경남은 대학생 지원활동을 하고 있는 경남대학생희망센터가 5·18기행에 참가하겠다는 뜻을 밝힌 대학생들을 모아 만들었다. 김선정 사무국장은 "요즘 학생들이 관심은 많은데 학교에서 근현대사 교육이 제대로 안되고 있다"며 "5·18의 의의와 현장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었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이주빈(clubni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