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용의 타임머신... 영원한 시간 속에서 자세히보기

북한·남북통일

[남북회담] 조평통 '회담무산 책임은 남측이 져야 ...' 2차전 돌입

잠용(潛蓉) 2013. 6. 13. 15:15

"당국회담 무산 책임 남측이 져야" <전화연결>
연합뉴스 | 입력 2013.06.13 07:35

 

 

[앵커] 북한이 수석대표의 격을 둘러싼 이견으로 당국회담이 무산된 지 이틀 만에 첫 공식 반응을 내놓았습니다. 북한은 회담 무산의 모든 책임을 남측으로 돌리면서 격렬하게 비난했습니다. 연합뉴스 북한부 장철운 기자를 연결해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장 기자.

 

[기자] 네, 북한의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대변인이 오늘 남북당국회담 무산을 우리 정부의 책임으로 돌리면서 "도발적 망동을 절대로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조평통 대변인은 오늘 담화를 통해 "북남당국 회담이 괴뢰패당의 오만무례한 방해와 고의적인 파탄책동으로 시작도 못 해보고 무산되고 말았다"며 남측은 "이번 사태가 북남관계에 미칠 엄중한 후과에 대해 전적인 책임을 져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는 지난 11일 남북당국회담이 개최 하루 전에 무산된 이후 나온 북한의 첫 공식 반응입니다. 북한의 이런 반응으로 한때 화해국면 전환을 기대했던 남북관계는 당분간 경색 국면이 지속할 것으로 보입니다.

 

조평통 대변인은 "남측이 처음부터 장관급회담을 주장하고 실지로 통일부 장관을 내보낼 의향이라고 몇 번이고 확약하고도 회담이 개최되기 직전에 수석대표를 아래급으로 바꾼 것은 북남 대화역사에 일찍이 있어본 적이 없는 해괴한 망동으로서 무례무도의 극치"라고 격렬하게 비난했습니다.

 

대변인은 한국 정부는 통일부 장관의 상대로 통일전선부장이 회담대표단 단장으로 나와야 한다고 주장했다면서 "이것은 우리 체제에 대한 무식과 무지를 그대로 드러낸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대변인은 또 "북남 대화 역사가 수십 년을 헤아리지만, 지금까지 우리 측에서는 당중앙위원회 비서가 공식 당국대화 마당에 단장으로 나간 적은 한 번도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대변인은 이어 북한 군대와 인민이 한국 정부가 "대화 마당을 또 하나의 대결판으로 만들려 하고 있는데 대해 치솟는 격분을 금치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남측과 더이상 상종하지 말 것을 요구하고 있다"며 "우리는 북남당국회담에 털끝 만한 미련도 가지지 않는다"고 말해 남북관계가 당분간 경색국면으로 흐를 것을 예고했습니다. 지금까지 연합뉴스 장철운입니다. ()

 

북, 남북회담 무산 전모를 공개  
[뉴스플러스] 2013년 06월 13일 (목) 11:13:53 
 
12일 남북당국회담 무산과 관련된 뒷얘기가 공개됐다. 북한은 13일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대변인 담화를 통해 회담무산의 책임은 남한에 있다고 비난하면서 회담에 대한 미련이 털끝만큼도 없다면서 향후 회담 가능성에 대해 일축했다. 북한은 판문점 연락관 통신을 이날 이틀째 받지 않고 있다. 북한은 이날 실무접촉부터 있었던 막전막후 상황을 공개하며 남측의 '급'과 의제 논리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했다.

 

조평통은 회담 무산의 원인이 된 급과 관련 "지난 시기 북남상급회담 단장으로 내각 책임참사의 명의를 가진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서기국 1부국장을 내보내고 서기국 부국장이 남조선 통일부 차관과 늘 상대해 왔다"며 "이번에는 남측 당국의 체면을 세워주느라고 1부국장도 아닌 국장을 단장으로 했다"고 밝혔다. 과거 남북 장관급회담 북측 단장을 맡았던 김령성, 권호웅 등은 모두 조평통 서기국 1부국장이었고, 2007년 남북총리회담 예비접촉에서는 전종수 서기국 부국장이 통일부 차관을 상대했다.

 

특히 노동당 통일전선부장이 대남 담당 비서를 겸하는 사실을 거론하면서 "우리의 당 중앙위원회 비서가 (남측) 행정부처 장관 따위와 대상도 되지 않는다"며 "북남대화 역사가 수 십년을 헤아리지만 우리 측에서는 당중앙위원회 비서가 공식 당국대화마당에 단장으로 나간 적은 한 번도 없다"고 설명했다. 또 우리 정부가 조평통 서기국의 정치적 위상을 문제 삼는 것에 대해 "서기국은 북남관계를 주관하고 통일사업을 전담한 공식기관"이라고 주장하고, "이번에 북남대화와 관련한 중대입장을 천명한 것도 조국평화통일위원회의 이름으로 된 특별담화문"이라고 강조했다.

 

북한은 이번 당국회담 실무접촉에서 남측이 회담 일정을 1박2일로 짧게 잡고 환영·환송만찬도 배제한 사실을 거론하면서 "회담까지 대결의 마당으로 만들려는 속심에서 출발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의제와 관련해서도 "(남측은) 개성공업지구 정상화와 금강산 관광 재개문제도 저들의 합의서 초안에 '정상화'와 '재개'라는 표현을 빼고 모호하게 해놓으려 했다"고 지적했다.

 

북한이 이처럼 실무접촉과 회담 대표단 명단 교환과정에서 있었던 일까지 공개하면서 남측을 비난했고, 앞으로도 각종 매체와 대남기구를 내세워 남북관계 경색의 책임을 우리에 떠넘기는 선전전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우리 정부도 남북 당국회담 성사를 위해 북한에 수정 제의는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남북관계의 경색 국면이 당분간 풀리기는 어렵게 됐다. [조용남  yncho@news-plus.co.kr]  
 
북 조평통 “남측이 회담 파탄내려한 것… 우린 미련없다”  
[미디어오늘] 2013-06-13  10:34:30   노출 : 2013.06.13  10:34:30  
 
대변인 명의 담화문 “한반도 신뢰프로세스 이명박정권과 한치도 안달라”   
북한이 남북당국회담을 무산과 관련 '남측 책임론'을 제기하며, 우리 정부를 맹비난했다. 북한은 한반도 신뢰프로세스에 대해서도 이전 정권과 다르지 않다고 폄훼하는 등 향후 남북관계 복원과정이 다시 험난해질 전망이다. 북한 조선평화통일위원회 대변인은 13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담화문에서 “우리 대표단은 성의있는 준비를 갖추고 평양을 출발하려던 차에 남측으로부터 이번 회담 남측 수석대표를 통일부 장관이 아니라 통일부 차관으로 한다는 통보를 받게 됐다”고 말했다.

 

그는 남측이 처음부터 장관급회담을 주장하고 실지로 통일부 장관을 내보낼 의향이라고 몇번이고 확약해놓고도 회담 개최 직전에 수석대표를 아래급(차관)으로 바꾸어 내놓은 것은 그간 남북대화 역사에서 전례를 찾아보기 힘든 일이었다고 밝혔다. 북측은 장관급 수석대표의 참석을 거듭 요구했으나 우리측이 “남북문제를 협의 해결할 수 있는 당국자는 통일부 차관”이라 고집했다고 주장했다.

 

    
▲ 지난 12일 철거된 그랜드힐튼 호텔의 남북당국회담 현수막 ⓒ연합뉴스
 
또한 북측 대표단장으로 나온 강지영 조평통 서기국장을 평가한 통일부 입장에 대해 조평통 대변인은 “우리측 대표단 단장을 ‘인정하기 어려운 인사’ ‘비정상적인 관행’ ‘상식과 국제기준에 맞지 않는다’는 등 참을 수 없이 험담했다”며 “이 때문에 당국회담이 도저히 성사될 수 없게 돼 우리 대표단은 서울에 나가는것을 취소하게 됐다”고 밝혔다.

 

특히 류길재 통일부장관의 상대로 북한의 김양건 통일전선부장이 나올 것으로 요구한 우리측 입장에 대해 조평통 대변인은 “이것은 우리 체제에 대한 무식과 무지를 그대로 드러낸 것”이라며 “우리의 당 중앙위원회 비서가 (통일부) 장관 따위와는 상대가 되지 않으며, 남북대화 역사 수십년 간 지금까지 당 중앙위 비서가 공식 단장으로 나간 적은 한번도 없다”고 주장했다.

 

그런데도 우리 정부가 김양건 당중앙위 비서(겸 통일전선부장)의 이름을 합의서 초안에 작성하는가 하면 개성공업지구 잠정중단사태에 김 비서를 연결시키며 중상모독했으며, 이런 이유 때문에 실무접촉 시간이 16시간이나 걸린 것이라고 북한은 주장했다.

 

강지영 조평통 서기국장이 북측 수석대표로 나온 것이 류길재 통일부 장관과 격이 맞지 않다는 우리측 주장에 대해 조평통 대변인은 “조평통 서기국은 명실공히 북남관계를 주관하고 통일사업을 전담한 공식기관으로서 남조선통일부에 비교한다면 오히려 우리가 할말이 더 많다”며 과거 장관급회담 당시 내각 책임참사의 명의를 가진 조평통 서기국 1부국장을 내보냈으며 서기국 부국장이 남조선통일부 차관과 늘 상대해왔다고 반박했다.

 

이번엔 남측당국의 체면을 세워주느라고 1부국장도 아닌 국장을 단장으로 했다고 대변인은 전했다.

조평통 대변인은 “남측이 애당초 대화의지가 없을 뿐아니라 문제를 해결하려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해서든 회담에 장애를 조성하면서 지연시키고 파탄시키려는 생각밖에 없었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급이 맞지 않는다고 하는 것은 무지무식을 그대로 드러낸 것이 아니면 회담을 파탄시키려는 고의적인 행동으로밖에 달리 볼 수 없다”고 말했다.

 

박근혜 대통령의 한반도 신뢰프로세스에 대해 조평통 대변인은 “남조선당국자들이 그 무슨 ‘신뢰프로세스’를 떠들지만 그것이 이전 (이명박) ‘정권’의 대결정책과 한치도 다르지 않으며 오히려 그것을 능가한다”고 비난했다. 향후 회담 재개 전망에 대해 조평통 대변인은 “우리 군대와 인민은 대화마당을 또 하나의 대결판으로 만들려 하는 것에 치솟는 격분을 금치 못하고 있으며 그러한 것과는 더 이상 상종하지 말 것을 요구하고 있다”며 “당국회담에 털끝만한 미련도 가지지 않는다”고 밝혔다.[조현호 기자]  chh@mediatoday.co.kr]     

 

[남북회담] 북 "김양건 요구" vs 남 "왜곡 공개"... 이젠 '2라운드 공방'
[아시아경제] 2013.06.13 12:06기사입력 2013.06.13 11:55

  

▶ 오늘 열려야 했는데...남북당국회담이 무산돼 12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홍은동 그랜드힐튼 호텔에서 관계자들이 남북당국회담 현판을 철거하고 있다.

 

[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 남북이 당국회담 무산을 둘러싸고 '2라운드 공방'에 돌입했다. 북한이 판문점 실무접촉 내용을 폭로한 데 대해 우리 정부는 "왜곡 공개"라고 맞서고 있다. 북한은 남북당국회담 무산의 책임이 우리 정부에 있다고 주장하며 "회담에 미련을 갖지 않는다"고 13일 밝혔다. 회담 무산 결정 후 만 이틀이 지나 이런 반응을 낸 것은 우리측의 대응방식을 먼저 확인하려 했던 것으로 보인다. 우리 정부가 전날 "(수석대표 선정과 관련한) 수정제의를 하지 않겠다"고 하자 '상황이 끝났다'고 판단한 것이다.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는 이날 대변인 담화를 통해 "북남당국 회담이 (남한) 괴뢰패당의 오만무례한 방해와 고의적인 파탄책동으로 시작도 못해보고 무산되고 말았다"면서 "(남측은) 이번 사태가 북남관계에 미칠 엄중한 후과(後果)에 대해 전적인 책임을 져야 한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대변인은 "남측이 처음부터 장관급회담을 주장하고 실지로 통일부 장관을 내보낼 의향이라고 몇번이고 확약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회담이 개최되기 직전에 수석대표를 아래급으로 바꾸어 내놓는 놀음을 벌린 것은 북남 대화역사에 일찍이 있어본 적이 없는 해괴한 망동으로서 무례무도의 극치"라고 말했다

 

이어 대변인은 우리 정부가 통일부 장관 상대로 김양건 통일전선부장이 나와야 한다고 요구했다며 "이것은 우리 체제에 대한 무식과 무지를 그대로 드러낸 것"이라고 비난했다. 대변인은 "당 중앙위 비서가 공식 당국대화 마당에 단장으로 나간 적은 한번도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대변인은 "이 모든 것은 남측이 애당초 대화 의지가 없을 뿐 아니라 북남당국회담에 마지못해 끌려나와 문제를 해결하려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하나 회담에 장애를 조성하면서 지연시키고 파탄시키려는 생각밖에 없었다는 것을 그대로 보여준다"며 "우리는 북남당국회담에 털끝만한 미련도 가지지 않는다"고 밝혔다.

 

◇ 상충하는 남북 주장...진실게임 양상?= 조평통 대변인은 지난 9∼10일 판문점 실무접촉에서 우리 정부가 합의문 초안에 김양건 부장을 수석대표로 적시했다면서 "(남측이) 개성공단 중단사태까지 연결하면서 심히 중상모독하는 무도한 도발도 서슴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 주장이 사실이라면 우리 정부는 실무접촉에서 북측에 김양건 부장을 수석대표로 내보낼 것을 요구하며 그 이유로 당국회담의 핵심 의제인 개성공단 정상화를 거론한 것으로 보인다. 김 부장이 지난 4월 8일 개성공단에 다녀간 후 개성공단 북측 근로자 철수·가동 전면 중단이 결정된 만큼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김 부장이 대표로 나와야 한다는 논리다.

 

이는 우리 정부의 기존 설명과는 정면으로 배치된다. 통일부 당국자는 전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9~10일 판문점 실무접촉에서 북측이 조평통 서기국장 정도를 남북당국회담 수석대표로 세울 조짐이 보였다"며 "그래서 북측에 '장관급 인사를 내보내기 어렵다면 우리도 (북측 수석대표의 급에) 상응하는 인사로 정하겠다'고 말했다"고 했다. 또 "이러한 논의 끝에 회담 명칭이 장관급회담에서 당국회담으로 된 것"이라며 "우리가 앞서 '고위당국회담'이 어떻겠느냐고 물었더니 북측은 '고위'라는 말이 붙는 것도 싫다고 했다"고 덧붙였다. 남북이 실무접촉에서 당국회담 수석대표의 급에 대해 충분한 의견 조율을 했다는 말이다.

 

◇ 북한 맹비난 이유는?= 북한의 대대적인 비난전에 통일부 당국자는 "북한이 실무접촉 내용을 왜곡해서 공개한 것에 대해 유감을 표한다"며서 "북한은 성의를 갖고 책임 있게 당국 대화에 호응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북측은 이날 협상 과정을 공개함으로써 남북관계 개선의지가 더 이상 없다는 생각을 대외에 알렸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는 "당장 누구의 말이 맞는지 알 수 없지만, 실무접촉에서 상당한 논쟁이 벌어졌음은 확실한 것 같다"고 말했다. 양측이 첨예하게 대립하면서 남북 간 대화는 이달 말 열리는 한중정상회담 이후에나 계기를 만들어 볼 수 있을 전망이다. [오종탁 기자 tak@]

 

남북, 당국회담 무산에도 '수석대표 격' 공방 계속
[연합뉴스] 2013/06/13 11:53 송고

 


▲ 북한 조선중앙TV 아나운서가 조국평화통일위원회 대변인 특별담화문 발표를 전하고 있다.

/연합뉴스DB


(서울=연합뉴스) 장용훈 기자 = 남북당국회담이 양측 수석대표의 격을 놓고 무산된 상황에서 이를 둘러싼 남북의 공방이 계속되고 있다. 북한은 13일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대변인 담화를 통해 이번에 당국회담 수석대표로 '조평통 서기국장'을 내세운 것은 그동안 관행을 넘어선 파격 조치라고 주장했다.

담화는 "우리는 지난 시기 북남상급회담(남북장관급회담) 단장으로 내각 책임참사의 명의를 가진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서기국 1부국장을 내보냈다"며 "이번에는 남측 당국의 체면을 세워주느라고 1부국장도 아닌 국장을 단장으로 했다"고 밝혔다.

 

이에 통일부는 이날 입장자료에서 "북한이 과거 남북회담 관행을 운운하고 있으나 과거 관행을 일반 상식과 국제적 기준에 맞게 정상화시켜 나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앞서 12일 통일부 당국자는 "조평통 서기국장은 차관보급으로 우리로 치면 정책실장급"이라고 밝혀 조평통 서기국의 국장을 차관보 또는 1급 정도로 평가했다. 조평통 서기국에 대한 평가도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북한은 이날 담화에서 "서기국은 북남관계를 주관하고 통일사업을 전담한 공식기관"이라며 "그 권능과 급에 대해 남조선 통일부와 비긴다면 오히려 우리가 할 말이 더 많다"고 밝혔다. 조평통 서기국이 우리의 통일부보다 힘도 세고 할 수 있는 일도 많은 조직이라고 주장한 셈이다.

 

그러나 통일부 당국자는 조평통을 대통령 자문기구인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와 같은 조직으로 설명하면서 "민주평통 사무처의 위상과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정부가 조평통과 서기국을 집행능력이 없는 자문기구 정도로 치부한 것이다. 이는 앞으로 남북회담이 재개돼도 조평통 서기국 인사들이 나설 가능성이 큰 상황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사회적 논란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남북이 수석대표의 급을 놓고 공방을 하는 가운데 북한이 지난 11일 남측에 전달한 당국회담 대표단 명단에 북한의 대남업무 실세로 평가받는 원동연 통일전선부 부부장이 포함돼 눈길을 끈다. 원 부부장은 권한과 능력으로 볼 때 수석대표를 시켰어도 전혀 이상하지 않기 때문이다.

 

조국통일연구원 부원장을 겸한 그는 2007년 2차 남북정상회담과 총리회담 때 막후에서 합의문안을 조율할 정도로 이론가의 역할을 해온 것으로 알려졌고, 2010년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때도 김양건 통일전선부장과 함께 조의 특사단으로 파견돼 이명박 대통령을 예방하기도 했다. 결국 북한은 원 부부장을 수석대표로 내세우지 않고 '상황실장'을 맡게 회담을 총괄지휘하면서 물밑 대화를 통해 남북간 복잡한 현안을 풀어나가려고 했을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 나온다.

 

한 북한 전문가는 "과거 장관급회담에서 국방장관회담 개최 등 다양한 합의가 이뤄져 이행된 것은 조평통과 서기국의 권한이 작지 않음을 보여준다"며 "중요한 것은 회담을 열어 현안에 대해 우리가 원하는 합의를 하고 북측에 이 합의의 이행을 강제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jyh@yna.co.kr]

 

북 "당 비서, 괴뢰 행정부 장관 따위의 상대 아니다" 주장
[중앙일보] 입력 2013.06.14 03:00 / 수정 2013.06.14 03:00

 

조평통 대변인 "우린 공식기관" 북, 과거 장관급회담에 보낸 인물
차관급도 안 되는 서기국 부국장, 김용순 비서는 1994년 회담 나와

 

북한이 13일 남북 당국회담(12~13일, 서울 예정) 무산과 관련해 거친 반응을 보였다. 우리 측을 예전처럼 ‘괴뢰패당’이라 부르며 북한 대표단장(강지영 조국평화통일위 서기국장)은 장관급에 해당하고 조평통은 공식기관이라 주장했다. 회담이 불발된 책임을 우리 측에 전가한 것이다. 하지만 북측 설명의 곳곳엔 허점이 드러났다. 우리 정부는 즉각 “회담이 파국에 이르게 된 과정을 북측이 왜곡했다”(김형석 통일부 대변인 브리핑)고 반박했다.

 

2007년 6월 1일 이재정 당시 통일부 장관(왼쪽)과 권호웅 북한 내각 책임참사가 서울 홍은동 그랜드힐튼호텔에서 열린 제21차 남북 장관급회담 후 공동보도문을 발표하고 회담장을 나서고 있다. 북한은 13일 당시 권호웅이 우리의 장관과 급이 맞는 조평통 서기국 1부국장이었다고 주장했다. [중앙포토]▷여기를 누르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2007년 6월 1일 이재정 당시 통일부 장관(왼쪽)과 권호웅 북한 내각 책임참사가 서울 홍은동 그랜드힐튼호텔에서 열린 제21차 남북 장관급회담 후 공동보도문을 발표하고 회담장을 나서고 있다. 북한은 13일 당시 권호웅이 우리의 장관과 급이 맞는 조평통 서기국 1부국장이었다고 주장했다. [중앙포토]▷여기를 누르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관영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조평통 대변인은 담화에서 “조평통 서기국은 명실공히 북남관계를 주관하고 통일사업을 전담한 공식기관”이라고 했다. 또 “권능과 급(級)에 대해 남조선 통일부와 비긴다면 오히려 우리가 할 말이 더 많다”고 주장했다. 조평통을 북한 문헌들이 ‘사회단체’로 규정(본지 6월 13일자 1면)하고 있다는 지적을 의식한 반응이다.

 

논란이 된 조평통 간부들의 격(格)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조평통 대변인은 “지난 시기 북남 상급(相級·장관급의 북한식 표현) 회담 단장으로 내각 책임참사의 명의를 가진 조평통 서기국 1부국장을 내보냈다”고 강조했다. 이번에 강지영 서기국장을 단장으로 보내려 했던 건 “남측 당국의 체면을 세워주려 한 것”이란 말도 했다. 실제로 2000년 7월 서울 1차 회담부터 7년간 열린 21차례의 장관급 회담에 나온 북한 단장은 전금진(일명 전금철)·김영성·권호웅 세 사람으로, 모두 내각 책임참사 직함이었다. 이들이 실은 이번에 문제가 된 강지영 서기국장보다 아랫급의 인물이었다는 게 북측 설명으로 확인된 것이다.

 

북한 대남통 인물들의 경우 조평통 서기국장을 지낸 지 10년 가까이 지나 통일전선부 부부장에 오른 경우가 적지 않다. 우리 정부가 차관급으로 간주하는 통전부 부부장보다 서기국장이 아래 서열임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책임참사는 차관급에도 못 미친다는 지적이 있었지만 그간 김대중·노무현정부는 “장관급으로 볼 수 있다”며 회담에 응해왔다. 회담 성사에 집착해 이들을 상대해준 게 이번 ‘격 논란’의 불씨가 된 셈이다.


조평통은 담화에서 우리 정부가 김양건 노동당 통일전선부장(당 비서 겸임)을 북측 단장으로 요구한 데 대해 “통일부 장관의 상대가 북의 통일전선부장이란 주장은 우리 체제에 대한 무식과 무지를 드러낸 것”이라고 비난했다. “당 중앙위 비서는 한갓 괴뢰 행정부처 장관 따위와 대상도 되지 않는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북남대화 역사상 당 비서가 공식 당국대화에 단장으로 나간 적이 없다”고 사실과 다른 주장을 했다. 김영삼정부 때인 1994년 6월 남북 정상회담 개최 준비회담에 김용순 당시 대남비서가 ‘최고인민회의 통일정책위원장’ 직함으로 이홍구 부총리 겸 통일원 장관을 상대한 적이 있기 때문이다.

 

조평통은 또한 “남측이 통일장관을 내보낼 것이라 확약했다”는 주장을 했으나 통일부는 역시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통일부는 김정은 국방위 제1위원장의 지시에 따라 회담에 나온 조평통이 지시를 이행하지 못하자 협상 내용을 부풀리거나 왜곡한 담화를 내놓은 것으로 봤다. 우리 측과 동시에 평양에도 해명성 메시지를 보낸 것 아니냐는 얘기다.

 

조평통은 담화에서 ‘핫바지’(솜을 넣어 누빈 바지로 어리석은 사람을 낮잡아 이르는 말)란 표현도 사용했다. 류길재 통일부 장관이 지난달 29일 한 조찬포럼에서 개성공단 문제와 관련해 “북한이 우리를 핫바지로 본다”고 언급하면서 화제가 됐던 표현이다. 조평통은 지난 6일 남북대화를 수용하는 담화에선 “우린 남측 당국을 핫바지로 본적이 없다”고 했었다. 그런데 이날 담화에선 태도를 바꿔 “통일부는 아무 권한도 없는 꼭두각시·핫바지에 불과하다”고 비난했다.

 

조평통은 담화 말미에 “우리는 북남 당국회담에 털끝만 한 미련도 가지지 않는다”고 했다. “남조선 당국자들이 그 무슨 신뢰 프로세스를 떠들지만 이전 정권의 대결정책과 한 치도 다르지 않다”는 주장도 쏟아냈다. 하지만 단정적으로 대화를 단절한다는 선언은 자제하는 등 회담 재개의 여지를 두려는 분위기도 행간에서 감지됐다. 조평통은 담화 말미에 “우리 군대와 인민이 더 이상 무뢰한들과 상종 말 것을 요구하고 있다”는 표현을 썼는데, 통일부 일각에선 이 대목을 우리 정부에 자신들의 운신 폭을 넓혀달라는 역설적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해석하고 있다. [이영종 기자]

 

북 “당 비서, 공식 당국대화 나간 적 없다”
남 “정상회담 예비접촉 때 한차례 나왔다”
[경향신문] 2013-06-13 22:24:04ㅣ수정 : 2013-06-13 22:56:35

 

■ 북 조평통 반박
실무접촉 상황 공개하며 조목조목 남측 태도 비난

 

북한이 13일 남북당국회담이 무산된 데 대해 첫 반응을 내고 남측을 비난했다. 북한 노동당 통일전선부장을 통일부 장관 대화 상대로 요구한 남측 주장은 ‘체제에 대한 무식과 무지’라고 했고, 오히려 당국회담 수석대표로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서기국장을 세운 것이 파격조치라는 것이다. 북한은 실무접촉 상황을 공개하며 회담 무산 책임을 남측에 돌렸다. 북한은 이날 조평통 대변인 명의의 담화에서 “남측의 요구는 한마디로 통일부 장관의 상대가 북의 통일전선부장이므로 통전부장이 대표단 단장으로 나와야 한다는 것”이라며 “이것은 우리 체제에 대한 무식과 무지를 그대로 드러낸 것”이라고 혹평했다. 그러면서 “당 중앙위 비서가 (남한의) 장관과는 상대가 되지 않는다”고 했다.

 


북한 김양건 통전부장이 노동당 대남비서도 겸하고 있음을 언급한 것으로, 당 우위 체제의 북한에서 당 비서위상이 남측의 장관보다 훨씬 높다고 강조한 것이다. “당 중앙위 비서가 공식 당국대화 마당에 단장으로 나간 적은 한번도 없다”는 말도 했다.

 

더블클릭을 하시면 이미지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남측이 이번 실무접촉 때 합의서 초안에 북측 대표단 단장으로 당 중앙위 비서 이름을 적었고, 이에 대해 자신들이 항의하면서 사죄를 요구하자 남측이 발언을 철회했다는 주장도 했다. 특히 북한은 남북당국회담 수석대표로 파견한 ‘조평통 서기국장’의 급을 놓고 “남측 당국의 체면을 세워주느라고 조평통 1부국장도 아닌 국장을 단장으로 했다”고 역공했다. 과거 상급(장관급) 회담 단장으로 내각 책임참사 명의를 가진 조평통 인사들은 ‘서기국 1부국장’이었으며 이들이 남측의 통일부 차관에 맞다는 것이다. 조평통 서기국의 위상에 대해서도 “명실공히 북남관계를 주관하고 통일사업을 전담한 공식 기관”이라고 주장했다.

 

회담의 의제를 둘러싼 논쟁을 놓고도 남측을 비난했다. 남측이 “지난 6일 조평통 담화문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인다면서도 6·15와 7·4 공동기념 문제, 민간래왕과 접촉, 협력사업 문제는 의제에 밝히지 않으려고 앙탈을 부렸다”고 말했다.

 

또 “개성공업지구 정상화와 금강산 관광 재개 문제도 합의서 초안에는 ‘정상화’와 ‘재개’라는 표현을 빼고 애매모호하게 해놓으려 했다”고 공개했다. 회담 일정을 1박2일로 하고 참관 일정 등을 뺀 것을 두고도 “회담 일정을 회의장에 국한시켜 누구도 만날 수 없게 동포애의 정을 나눌 수도 없게 하였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북남당국회담에 털끝만 한 미련도 가지지 않는다”는 말로 향후 대화를 추진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내비쳤다. 

▲ [사진] 이산상봉 신청 ‘뚝’ 남북당국회담이 무산된 지 이틀이 지난 13일 오후 서울 중구 대한적십자사에 있는 이산가족 상봉 신청 접수처가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 연합뉴스

 

■ 정부 재반박
“말꼬리잡기 하지 않겠다” 북한 공세 의도 경계

 

북한이 13일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대변인 명의 담화에서 실무접촉 과정을 공개하고 회담 무산의 책임을 남측으로 돌린 데 대해 정부는 강한 유감의 뜻을 밝혔다. 통일부는 이날 입장자료를 내고 “북한이 수석대표 급 문제를 이유로 남북당국회담을 무산시키고 실무접촉 과정을 일방적으로 왜곡해 공개한 것에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기자들과 만나 북한이 ‘남측이 애당초 대화 의지가 없었고 회담을 고의로 지연시키려 했다’고 주장한 데 대해 “북한의 억지 주장이며 답변할 만한 일고의 가치가 없다”고 반박했다. “수석대표 급에 대해 문제제기를 하다 일방적으로 대표단 파견을 보류하고 무산시킨 북한 당국의 태도”가 문제라는 것이다.

회담 무산의 핵심 쟁점으로 떠오른 수석대표의 급과 관련해 북한은 통일전선부장이 당 비서를 맡고 있다는 점을 들면서 “당 중앙위 비서가 공식 당국대화마당에 단장으로 나간 적은 한번도 없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통일부 당국자는 “사실이 아니다”라며 “1994년 정상회담 예비접촉에 수석대표로 김양순 비서가 나왔다”고 반박했다.

 

남측이 실무접촉 합의서 초안에 북측 단장으로 당 중앙위 비서의 이름을 박아 넣었다는 북한 주장에 대해 통일부는 “통일전선부장 직책만 들어간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북한이 “남측 당국 체면을 세워주느라고 조평통 1부국장도 아닌 국장을 단장으로 했다”, “당 중앙위 비서와 행정부처 장관이 대상이 되지 않는다”고 한 데에는 “북한이 북한 입장을 밝히는 데 왈가왈부, 말꼬리잡기 하지 않겠다”면서도 “정부는 일반 국민이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국제사회의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게 하자는 입장”이라고 원칙을 강조했다.


회담 기간을 예년 경우와 달리 1박2일로 잡은 것은 대화의 뜻이 없는 것 아니냐는 북한의 비판을 두고도 정부는 “실질적인 협의와 무관한 참관과 행사를 축소해 양측이 현안에 집중하도록 하기 위해서 한 결정”이라고 설명했다. 이 당국자는 향후 정부의 정책 방향에 대해 “의연하고 차분하게 가겠다. 그 길로 북한이 준비되면 들어오면 된다”고 말했다. [이지선 기자 jslee@kyunghya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