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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대란] 2차 피해 줄이려면 어떻게 해야?

잠용(潛蓉) 2014. 1. 24. 13:47

[단독] "간 적도 없는 태국서 57만원 결제"... 2차 피해 의심
JTBC | 입력 2014.01.22 21:55 

 


[앵커] 검찰과 금융 당국은 2차 피해가 없다고 발표했지만, 피해를 당한 것 같다는 사람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없기를 바라는데요, 유출이 일어난 직후에 최근엔 간 적도 없는 태국에서 57만 원이 결제된 사례도 나왔습니다. 이번 사건과 관련이 있는지는 현재로선 알수 없습니다만 하필 시점이 이렇다 보니 당사자로서는 불안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지은 기자가 단독 보도해드립니다.

[기자] 지난해 12월31일. 직장인 김 모씨의 휴대폰으로 두 통의 문자 메시지가 날아왔습니다. 태국에서 1만 7600바트, 우리 돈으로 57만 원 가량이 신용카드로 결제됐다는 내용이었습니다. 현지에서 구매된 건 컴퓨터와 화장품입니다.
[김 모씨/정보 유출 피해자 : 일하고 있었는데 휴대폰 결제 문자가 날아왔어요. 스팸인 줄 알고 무시했는데 태국에서 결제가 된 겁니다.]


문자가 날아온 시점은 공교롭게도 정보 유출을 주도한 신용정보업체 직원 박 모씨가 롯데카드에서 2600만 명의 정보를 빼낸 직후였습니다. 걱정스런 마음에 김씨가 롯데카드 홈페이지를 조회하자 카드번호, 유효기간 등 11가지 정보가 빠져 나간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일단 롯데카드 측은 이번 유출과는 무관하다는 입장입니다. 비밀번호 등이 유출되지 않아 카드복제가 불가능하다는 겁니다.

[롯데카드 관계자 : 이 고객은 이번 사건과 무관해 보이고요. (사고 전에) 카드가 복제된 후 현지에서 오프라인으로 결제가 된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김씨는 최근 태국을 다녀온 적이 없습니다.
[김 모씨/정보 유출 피해자 : 7년 전 신혼여행으로 한 번 가고 태국은 간 적이 없죠. 그 당시엔 이 카드가 없었고요.] 2차 피해를 호소하는 사람들이 속속 나오는 만큼 철저한 조사가 필요해 보입니다.

 

'장롱카드' 2357만장... 정보유출 2차 피해 위험
문화일보 | 박정경기자 | 입력 2014.01.24 12:11

 

길거리·놀이공원·쇼핑몰 등서 마구잡이 발행 휴면카드 급증
세계 신용카드 사용률 1위인 한국에서 발생한 사상 최대의 신용카드 정보 유출 사태로 파장이 걷잡을 수 없이 번져 가고 있는 가운데 그동안의 마구잡이식 카드 발급 행태가 도마에 오르고 있다. 개개인의 신용 상태를 평가해서 제한적으로 발급돼야 할 신용카드가 그동안 길거리와 마트 등에서 손쉽게 발급되면서 일명 '장롱카드'라 불리는 휴면카드가 급격히 늘었고, 신규 카드 발급을 대출 연장의 조건으로 내거는 '카드꺾기' 등 그릇된 관행이 정보 유출 피해를 키웠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24일 금융권에 따르면 사상 최대의 신용카드 정보 유출 사태로 무분별하게 남발된 신용카드 발행 관행에 대한 문제점이 다시 지적되고 있다. 카드업계 및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8월 말 기준 전업 카드사 및 겸영 은행의 신용카드 발급장수는 1억1179만 장이다. 이 중 1년 이내 이용실적이 없는 휴면 신용카드의 규모는 2357만 장(지난해 6월 기준)이다. 우리나라 경제활동인구가 2500여만 명이라 할 때 경제활동인구 1명당 평균 약 1장씩 휴면카드를 갖고 있는 셈이다.

 

국내 신용카드 발급장수는 지난 2011년 1억2213만 장으로 정점을 찍은 후 계속 하락세를 보이고 있고, 휴면카드 수는 꾸준히 줄어들고 있긴 해도 여전히 높은 숫자다. 이번 카드사에서 발생한 사상 최대의 개인정보 유출 사고를 계기로 휴면카드가 개인정보 유출 2차 피해로 이어질까 우려하는 국민들의 불안감이 높아지고 있다.

 

그동안 카드사들은 신용 상태에 따라 제한적으로 발급돼야 할 신용카드를 길거리, 놀이공원, 대형 쇼핑몰 등에서 무차별적으로 발급해 온 것이 사실이다. 카드 모집인들은 시장이나 사무실을 돌면서 끝도 없이 새로운 카드 개설 활동을 벌였다. 은행이 대출을 조건으로 계열사의 신용카드 등을 가입하도록 강요하는 '꺾기' 관행도 암암리에 계속돼 왔다. 대출자들의 심리를 교묘하게 이용하며 불필요한 신용카드 가입을 강요하는 은행들의 행태가 장롱에서 잠자는 휴면카드 숫자를 늘려 왔던 것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금융감독원이 카드사를 대상으로 휴면카드 감축을 압박해도 휴면카드 회원을 잠재적 고객군으로 보는 카드사들은 업계 순위 변동 등을 우려해 소극적으로 대처한다"면서 "휴면카드 비중이 증가한 카드사에 대한 별도 점검에 나서는 등 묻지마식 카드 발행 관행을 엄격하게 규제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정경 기자 verite@munhwa.com]

 

[사진] 정보누출 은행신용카드 (견본)

 

비밀번호 없이도 결제 가능한 곳 많아…피해 줄이려면?
[JTBC] 입력 2014-01-20 21:57

[앵커] 이런 정보는 어디까지 이용될 수 있는가, 소비자들이 피하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경제부 심수미 기자와 얘기 나눠보겠습니다. 2차 피해를 봤다는 주장이 속속 나오는데요. 금융당국과 카드사는 그런 일 없을 거라고 하지 않았나요?
[기자] 금융당국과 검찰은 빼돌린 개인정보가 더 퍼지기 전에 모두 압수했기 때문에 2차 피해 가능성은 매우 낮다고 이야기 해 왔습니다. 하지만 2차 피해로 의심되는 정황이 속속 포착되고 있습니다. 직접적인 원인이 이번 유출인지 검증이 필요하지만 가능성을 완전히 무시할 수 없어 불안감이 여전합니다.

[앵커] 첫 보도가 나갔을 때는 1억 건이 넘었는데, 피해자만 연 인원 8000만 명에 달하는데 우리 인구를 넘어서는 규모죠. 얼마나 많은 사람의, 어떤 정보가 빠져나간 걸까요?
[기자] 3개 카드사가 통보해야 할 개인 회원은 모두 합쳐서 8245만 명입니다. 여기서 카드를 여러 개 가진 중복 인원을 빼면 적어도 1500만 명 정도가 되는데요, 우리나라 신용카드 보유자 10명 중 7명 꼴입니다. 사람마다 다르지만 이름, 주민번호는 물론이고 연소득, 신용한도, 결제계좌 등 많게는 20개 가까운 정보가 빠져나갔습니다. 이 정보를 악용하면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금융사기가 가능해집니다. 예컨대 금융감독원 등을 사칭해서 비밀번호처럼 결제에 직접적으로 필요한 정보를 요구할 수도 있고, 문자를 이용한 피싱, 즉 스미싱도 문제입니다. 이미 지난주부터 '개인정보 유출 여부를 확인하라'는 문자에 담긴 악성코드가 떠돌고 있습니다.

[앵커] 비밀번호를 모르더라도 유효기간만 알아도 살 수 있는 서비스가 있잖아요. 조심해야 겠습니다. 인증코드, CVC가 안 빠져나갔으니 안전하다, 하지만 완전히 안심하긴 어렵다고 봐야 할까요?
[기자] 비밀번호와 CVC 번호 없이도 결제되는 곳이 많습니다. 롯데와 농협카드에서 카드번호와 유효기간이 빠져나갔는데요, 이 정보만으로도 치킨, 피자 같은 배달업체 이용이나 호텔, 여행사, 홈쇼핑 결제가 가능합니다. 요새 이용자가 급증한 해외 직접구매 사이트도 결제가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앵커] 그럼 카드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무엇부터 해야 하는 건가요?
[기자] 우선 자신의 어떤 정보가 유출됐는지 확인하는 게 급선무겠죠, 세 회사 홈페이지 또는 전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회사 카드를 쓴 적이 없어도 같은 금융지주회사 산하 은행에 계좌를 만든 사람, 심지어는 카드를 해지한 사람의 정보도 많이 유출됐으니 직접 확인하시는 게 좋습니다. 카드번호와 유효기간이 유출된 롯데, 농협카드를 갖고 계신 분들은 아예 새로 발급받는 편이 안전합니다. 카드를 바꾸더라도 기존에 쌓인 포인트는 승계되며 결제계좌도 그대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재발급을 안 해도 비밀번호만큼은 꼭 바꾸시기를 권합니다. 카드사들이 당분간 결제 정보를 실시간으로 문자 전송하는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니까요, 문자를 살펴보다가 이상하면 카드사와 금융 당국에 바로 신고해야 합니다.

 

당국 "카드사, 정보유출사태 이용 마케팅 중단하라"
세계일보 | 입력 2014.01.24 07:55

 

카드사 임원 긴급 소집… "남의 불행 이용하면 안된다"
금융당국이 1억여건의 대규모 정보 유출 사태를 자사 마케팅에 활용하는 일부 카드사에 엄중히 경고하고 나섰다. 정보 유출 카드사에서 이탈하는 고객을 잡으려는 일부 카드사의 영업 행태에 최후통첩을 보낸 셈이다. 이런 행위가 적발되면 최고 수준의 제재를 내릴 방침이다.

 

신용카드 결제승인 대행사인 밴사의 개인 정보 불법 유통 가능성에 대해서도 긴급 점검에 들어간다. 24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최근 신한카드, 국민카드, 삼성카드, 롯데카드, 현대카드, 하나SK카드, 우리카드, 농협카드 등 카드사 부사장급 임원을 긴급 소집해 이번 정보 유출 사태를 자사 고객 늘리는 기회로 삼는 행위는 엄단하겠다는 입장을 강력히 전달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카드사 임원들을 긴급히 불러 정보 유출로 인해 분위기가 좋지 않은 상황에서 고객 유치 경쟁을 벌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을 전달했다"면서 "남의 불행을 이용해 장사하지 말라고 강력히 경고했다"고 밝혔다. 이는 대규모 정보 유출 사태에 연루된 국민카드, 롯데카드, 농협카드의 고객 200여만명이 해지함에 따라 일부 카드사에서 텔레마케팅 등을 통해 신규 고객 유치에 열을 올리는 징후가 포착됐기 때문이다. 정보 유출을 확인한 뒤 해지하자마자 다른 카드사에서 각종 사은품을 제공하겠다며 신규 가입하라는 전화나 권유를 받았다는 사례가 쏟아지고 있다.

 

지난해 1~9월 누계 기준 카드사 시장 점유율은 신한카드(21.9%), 삼성카드( 14.4%), 국민카드(13.8%), 현대카드(13.5%), 롯데카드(8.1%), 농협카드(7.1%) 순이다. 경쟁사로선 타사의 불행이 포화된 카드시장에서 치고 나갈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인 셈이다. 이에 금융당국은 카드사들이 동업자 의식을 갖고 고객 정보 유출에 대한 자성의 계기로 삼도록 촉구했으며, 소비자 보호 대책을 마련해 신속히 이행하라고 주문했다.

 

국민카드 등 정보 유출 카드사에는 무료 문자메시지 제공과 연회비 일부 면제 등 피해 보상, 신속한 고객 상담, 철저한 2차 피해 예방 대책 등을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아울러 금융당국은 카드사보다 개인 정보 관리가 부실한 밴사에 대한 실태 점검도 할 방침이다. 밴사는 카드사와 가맹점 사이에서 전표 매입을 대행하고 수수료를 받는 업체로 밴사 하청업체까지 따지면 수천개에 달한다. 신고제라 폐업한 뒤 해당 업체의 고객 정보 향방을 모르는 경우가 많다.

 

일각에는 일부 밴 대리점이 개인 정보를 공공연하게 팔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밴사가 취급하는 정보에는 주민등록증이나 통장 사본 등 민감한 정보가 많다. 금융당국은 "밴사의 경우 관리 사각지대라서 밴사를 규제할 규정이 필요하다"면서 "일단 밴사의 실태를 파악해 문제 되는 부분을 시정하도록 노력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세계파이낸스뉴스팀 fn@segyefn.com]

 

2차 피해 줄이려면 반드시 ‘SMS 통보서비스’ 신청을
[차이낸셜뉴스] 2014-01-20 17:23 수정 2014-01-20 22:00

 

<이 기사는 2014년 01월 21일자 신문 2면에 게재되었습니다.>
인증서 필요없는 해외직구 대비, SMS 통보서비스 반드시 신청을

고객정보 유출로 인해 고객들의 불안감이 더욱 확산되고 있다. 금융당국의 발표와 언론 보도가 잇따르고 있지만 정보 유출로 인한 예상 피해 시나리오가 워낙 다양한 데다 예측할 수 없는 경우도 많아 고객들의 답답함을 해소하기에는 역부족인 상황이다.

 

고객 정보가 유출된 KB국민카드와 농협카드, 롯데카드는 20일 "카드번호, 유효기간, 비밀번호, 인증코드(CVC) 유출이 없어 2차 피해 발생 가능성이 낮고 현재까지 접수된 고객피해 사례는 없으나 혹시 발생할지 모르는 피해 예방과 고객 불안 해소를 위해 일정기간 문자메시지(SMS) 무료 제공, 희망 고객에 대한 카드 재발급 조치 등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음은 고객들이 궁금해하는 사항 및 대응책과 관련한 일문일답이다.

 

―고객정보 유출로 인한 직접적인 피해와 정신적 피해 보상은 어떻게 정해지나?
▲직접피해는 당연히 보상되지만 정신적 피해 등은 과거 유사 판례나 인과관계를 종합 판단해서 정해질 것으로 보인다.

―해외사이트는 공인인증서 요구가 없고, 인증코드(CVC) 번호 없이도 거래가 가능한데...
▲해외사이트는 유효기간과 카드번호만으로 거래 승인이 이뤄지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승인 시점에선 문자메시지(SMS)로 통보돼 부정사용 발생 시 고객이 인지할 수 있다. SMS 등록이 안된 고객은 피해금액을 신고해 보상받아야 한다.

―개인정보가 유출된 고객은 카드를 바꿔야 하나?
▲CVC(카드 뒷면의 유효성 코드), 비밀번호는 따로 보관돼 암호화돼 있어 위.변조 위험은 낮다. 불안하면 카드사에서 재발급받도록 하고 비밀번호를 변경하면 된다. 3개 카드사에서 무료로 실시간 카드 사용 내용을 SMS로 보내주기 때문에 본인이 사용치 않은 거래가 나오면 바로 신고하면 된다.

―카드번호, 유효기간이 공개됐을 때 가능한 2차 피해는?
▲카드번호와 유효기간만으로 '비대면 거래'가 가능하다. 홈쇼핑, 방문판매, 보험판매 등 전화승인 거래가 있을 수 있다. 대부분 휴대폰 SMS 인증을 받거나 패스워드를 요구하기 때문에 부정사용은 대부분 차단된다.

―카드번호와 유효기간이 유출된 고객에 대해서는 의무적으로 카드를 재발급해야 하지 않나?
▲소수 비대면 거래의 개연성만 갖고 무조건 다 재발급해주는 것은 현실성 면에서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보이스피싱 피해를 본다면 그 피해가 이번 정보 유출에 따른 것인지 입증할 책임이 누구에게 있나?
▲이번 카드사 정보 유출에 따른 피해는 보상한다는 게 대전제다. 보이스피싱 피해가 발생하면 무조건 피해보상을 해주는 것은 아니고 이번 정보 유출에 의해 입수된 정보인지, 과거에 유출된 정보인지 개별 사안별로 판단할 것이다. [eyes@fnnews.com 황상욱 기자]

 

이번 기회에 카드 해지"..카드업계 '고객 엑소더스'우려
노컷뉴스 | 입력 2014.01.25 06:03

 

반사이익 보다는 업계 전체 위축될 듯
[CBS노컷뉴스 조태임 기자] 3개 카드사 대규모 고객정보 유출이 카드업계 전반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 17일부터 24일 오후6시까지 3개사 카드 재발급 수 266만 여건으로 나타났다. 재발급은 해당 금융사와 계속 거래를 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회원이지만 탈회를 포함한 카드 해지 회원 수도 재발급 수와 버금가는 211만 여건으로 나타났다.

 
↑ 해당 사진은 기사와 관련이 없음(자료사진)
 
개인정보유출로 인해 카드사에 대한 신뢰가 사라지면서 아예 거래를 끊는 고객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카드를 해지하러 나온 김 모(34)씨는 "정부에서 하는 말도 카드사에서 하는 말도 못 믿겠다. 다른 카드들도 많은데 굳이 계속 사용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개인사업을 하는 조 모(53)씨는 "주거래 은행이 국민과 농협이었는데 계좌정보, 연소득까지 다 털렸다. 찜찜해서 어디 거래 할 수 있겠느냐. 카드뿐 아니라 은행까지 바꾸려고 한다" 고 털어놨다.

 

금융당국이 3개 카드사에 대한 3개월 영업정지 처분까지 예고하면서 해당 카드사의 고객 이탈 현상과 실적 악화는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보인다. 영업 정지가 내려지면 신규 회원 유치를 할 수 없게 된다. 영업정지 3개월이 끝나더라도 여파가 이어지면서 이탈 흐름을 막거나 신뢰 회복을 하는 데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카드사의 한 관계자는 "3개월이면 한 분기에 해당한다. 한 분기동안 영업을 못하면 1년 실적에 타격이 클 것이다"고 말했다.

 

카드 재발급 비용도 큰 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카드 한 장 당 발급비용은 3000~5000원으로, 배송비용까지 포함하면 카드 한 장을 발급하는데 평균 6000원의 비용이 소요된다. 정보유출사태 이후 재발급 신청수는 이날까지 266만여 건으로 160억 원 정도의 비용발생이 예상되는데 이 값은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이외의 향후 일어난 집단소송이나 보상 비용을 고려하면 이번 유출사태로 인한 피해는 더욱 불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3개 카드사 고객 이탈로 3사 이외의 카드사들이 반사이익을 얻게 될 것이라는 전망도 있지만 아직 효과는 나타나지 않고 있다. 업계 관계자들은 고객정보유출이 업계의 전반적인 신뢰 하락으로 이어지면서 오히려 포화상태인 카드 업계의 영업상황이 더 위축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정보유출 사태를 피해간 A 카드사 관계자는 "신규 회원 수가 늘어나기보다는 항의나 문의 전화가 많이 오고 있다. 특히 지난 20일과 21일에는 불안심리가 작용하면서 재발급 요청 건수만 평소의 20%이상 늘어났다"고 말했다. 정부가 전체 금융사에 대해 3월 말까지 전화, 문자 등 비대면 채널을 이용한 대출 모집 중단을 요청하는 등 영업환경이 불리하게 바뀌는 것도 카드업계에 부담으로 작용한다 .

 

B카드사 관계자도 "고객들이 대부분 이미 여러 개의 카드를 소지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카드 사용을 늘릴 수는 있겠지만 신규 발급이 늘어나지는 않고 있다"며 "금융당국이 전화 마케팅 등을 하지 못하도록 하면서 고객 확보도 앞으로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토로했다. 현대증권 구경회 애널리스트는 보고서를 통해 "3개 카드사의 신뢰 하락 등으로 이외 카드사들의 시장 점유율이 높아질 것이다"라면서도 "이번 사태로 카드시장 전체 파이가 작아질 가능성도 고려해야 한다"고 분석했다. [dearhero@cb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