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용의 타임머신... 영원한 시간 속에서 자세히보기

스포츠

[평창올림픽] 유치후 3년, 첫 삽도 못 뜨고 '반납하자'는 소리

잠용(潛蓉) 2014. 11. 21. 14:05

평창올림픽 첫 삽도 못 떠 "올림픽 반납" 주장까지 <강원>
연합뉴스TV | 이가은 SPAN class=txt_bar>| 입력 2014.11.20 18:12

 


[엥커] 88서울올림픽에 이어 우리나라를 전 세계에 알릴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이 착공조차 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강원도의 부담이 늘어나면서 차라리 올림픽을 반납하자는 목소리도 터져 나오고 있습니다. 이해용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강원 평창군 대관령 고원훈련장. 낡고 텅 빈 운동장이 황량합니다. 2018년 동계올림픽 개막식과 폐막식이 열릴 곳이지만 아직 착공조차 못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주민들의 걱정은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올림픽을 유치한지 3년이 지났지만 진척된 건 거의 없습니다.

<이준연 / 평창동계올림픽 성공개최 평창군 집행위원장> "올림픽 개폐막식장이 아직도 준비단계에서 중앙 정부와 강원도 조직위가 서로 불협화음을 내고 있습니다. 이런 모양을 볼 때 지역주민 입장에서 올림픽이 엄청나게 걱정됩니다. 이런 상태로 과연 올림픽을 성공적으로 치를 수 있을까 하는 의문점을 갖고 있습니다."


문제는 예산.
강원도는 개폐막식장 정부 지원 비율을 75%로 요구했지만 최근 50%로 바뀌었습니다. 그만큼 재정 형편이 열악한 강원도의 부담은 커졌습니다. 강원도는 빚을 내 올림픽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내년에 지방채 천200억원을 발행하면 강원도의 지방채는 6천억원으로 불어납니다. 강원도의회는 늘어나는 예산을 삭감하고, 올림픽까지 반납하겠다는 태세입니다.

<김시성 / 강원도의회 의장> "개폐회식장이라든가 이런 것들이 국비에서 지원되지 않을 경우에는 강력하게 동계올림픽도 반납하는 모습까지 보여 줄 거고, 정말 대정부 상대로 강력하게 투쟁할 겁니다." 예산 문제로 발목이 잡힌 사이 황금 같은 시간은 흘러가고, 지자체는 빚더미에 올라앉을 처지가 됐습니다.
연합뉴스 이해용입니다. [연합뉴스TV 제보:02-398-4409, yjebo@yna.co.kr]


개최 지방의회 “평창올림픽 반납 불사”
[한겨레] 2014.11.18 21:58

 

강원도-중앙정부, 개·폐회식장 예산 50%씩 분담키로
 도, 애초의 두배인 166억 더 내야 강릉시·평창·정선군의회 큰 반발
“특별법 따라 정부서 75% 지원을”

2018 평창겨울올림픽 개·폐회식장 신설을 둘러싼 예산분담 갈등이 커지고 있다. 강원도가 개·폐회식장 신설 예산 절반을 떠안기로 하자 강원도의회와 올림픽 개최 시·군 의회는 ‘올림픽 반납’까지 거론하며 정부 지원 확대를 요구하고 나섰다. 강원도는 2018 평창겨울올림픽 조직위원회와 문화체육관광부 등 3자 협의에서 개·폐회식장 신설 예산(662억원) 분담 비율을 국비 50%, 강원도·조직위 50%로 합의했다고 18일 밝혔다. 도는 개·폐회식장 신설 예산의 25%(165억원)만 부담할 계획이었지만, 조직위와 협의에 따라 애초 계획의 배가 넘는 최대 166억원을 더 낼 수도 있게 됐다.

 

그동안 강원도는 동계올림픽특별법이 정한 국비 지원 수준인 75%(496억원)를 정부가 부담하라고 요구했다. 하지만 정부는 경기가 열리지 않는 개·폐회식장은 특별법 적용 대상이 아니라며 국제대회 등에 지원하는 보조금 비율인 30%(198억원)만 주겠다고 각을 세웠다. 애초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 제출한 유치신청서(비드파일)에는 개·폐회식장 등 대회운영 관련 시설은 평창조직위원회가 맡기로 했다. 하지만 경기침체로 민자유치가 어려워지면서 문제가 생겼다. 자금 부족에다 공사기간까지 촉박해지자 강원도는 울며 겨자먹기 식으로 개·폐회식장 건립과 운영까지 떠맡았다.

 

강원도가 개·폐회식장 예산의 절반을 부담하게 되자 강원도의회와 올림픽 개최지인 평창군·강릉시·정선군 등 3개 시·군의장단이 ‘올림픽 반납’까지 거론하며 반발하고 나섰다. 이들은 지난 17일 강원 평창 알펜시아리조트에서 ‘2018 평창겨울올림픽 대정부 지원 확대 촉구를 위한 긴급대책회의’를 열어, “올림픽 개·폐회식장도 애초 계획대로 평창올림픽 조직위원회에서 건설해야 한다. 요구가 관철되지 않으면 올림픽 반납도 불사할 것”이라며 정부 지원 확대를 요구했다.


평창올림픽 예산을 심의하는 강원도의회는 올림픽 예산 심사도 보류할 분위기다. 이기찬 강원도의회 경제건설위원장은 “국비 지원이 줄면 그만큼 강원도가 떠안는 부채가 늘어날 텐데 그 책임을 누가 질 것이냐. 최문순 지사가 명확한 해명을 하지 않으면 올림픽 예산 심의를 보류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강원도 관계자는 “정부가 재정 지원 30%를 고수하고 있고 시설 착공도 해야 하는 시기적인 측면도 있어 절충점을 찾는다는 차원에서 절반씩 부담하기로 합의했다. 도의회의 요구 등에 대해선 앞으로 3자 회동을 통해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박수혁 기자 psh@hani.co.kr]

 

日산케이 ‘평창올림픽 반납하는 게 어떨지?’ 비아냥   
[MK스포츠] 2014.11.18 08:44:17 | 최종수정 2014.11.18 17:49:51     
 
[매경닷컴 MK스포츠 강대호 기자] 준비 미비와 졸속행정에 따른 잡음을 언제까지 숨길 수는 없는 노릇이다. 급기야 ‘평창동계올림픽 반납론’까지 일본 언론에서 거론됐다. 일본 일간지 ‘산케이신문’은 18일 “한국 평창에서 2018년 2월 동계올림픽이 개최된다. 그러나 경기장 건설 지연 등 수많은 미비가 지적되어 ‘반납론’이 나올 정도”라고 보도했다.

 

 

[사진] 21014 소치동계올림픽 한국대표팀 선수단이 귀국하여 평창동계올림픽에서 펼치게 될 오륜기를 들어 보이고 있다. 사진(인천국제공항)=김승진 기자

 

“평창동계올림픽 개최를 위한 빙상경기장 3곳은 7월 17일 착공되어 이제 공정률 3%이며 스피드스케이팅 경기장은 10월 29일에야 짓기 시작했다”고 설명한 ‘산케이신문’은 익명의 현지 지방자치단체 관계자가 “공사에는 30개월이 필요하다. 아무리 빨라도 대회 직전 완공된다”면서 “모든 올림픽 경기장은 1년 전에 예비대회를 치러야 한다. 국제적 망신을 당할까 걱정”이라고 말했다고 소개했다.

 

역시 익명의 조직위원회 관계자가 “야간 공사를 하면 기한을 맞출 수 있으나 건설비 상승은 불가피하다”고 말했다고 전한 ‘산케이신문’은 “그러나 한국 문화체육관광부는 평창동계올림픽 사업비를 20% 삭감할 방침”이라고 주장했다. “김연아(24)도 올림픽 개최까지 환경 정비에 주력할 것을 조언했다”는 설명도 덧붙였다.

 

평창동계올림픽 개·폐회식 장소를 ‘평창’이 아닌 ‘강릉’으로 바꾸려 했다가 백지화한 촌극도 언급됐다. ‘산케이신문’은 “복수의 한국 언론은 정부가 9월 24일 갑자기 개·폐회식을 평창이 아닌 강릉으로 바꾸는 방안을 제안했다고 보도했다”면서 “지역 의회 및 단체가 맹렬하게 반발하여 결국 정부 변경안이 철회됐으나 국민의 역겨움을 샀다”고 설명했다. ‘산케이신문’은 언급하지 않았으나 강원도도 10월 13일 2차 고위급 간담회에서 “개·폐회식 장소 변경과 빙상장 사업비 감축은 불가하다”는 뜻을 정부에 전달했다.

 

 

[사진] 자크 로케 국제올림픽위원회 위원장이 평창동계올림픽 준비상황을 점검한 소감을 말하고 있다. 사진(롯데호텔서울)=김현민 기자  [dogma01@maekyung.com]


 

"평창 동계올림픽 반납 운동, 정부에 대한 호소"
[노컷뉴스] 2014-11-21 06:00 CBS 시사자키 제작진

 

8000억 원이 넘는 비용 발생, 강원도는 후대들에게 빚 물려 줄 수 밖에 없어.

평창 동계올림픽, 경기장 시설과 접근 도로, 환경정비까지 11조 1030억 들어. 
민자 유치를 통해 자금 마련하겠다던 정부, 강원도에 부담만 떠 넘겨 
IOC가 요구한 개 폐회식장 신설 비용, 특별법대로 정부가 75% 부담해야. 
개 폐회식장은 사후관리에도 연간 관리비만 100억원이 들어가. 
강원도 의회는 예산 삭감 고려중...

 

 

[CBS 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

■ 방 송 : FM 98.1 (18:00~20:00)
■ 방송일 : 2014년 11월 20일 (목) 오후 7시
■ 진 행 : 정관용 (한림국제대학원대학교 교수)
■ 출 연 : 이기찬 (강원도의회 경제건설위원장)


◇ 정관용>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을 치르기 위한 예산분담 때문에 정부와 강원도 간에 갈등이 커집니다. 강원도 또 시군의회에서는 ‘빚더미에 올라앉는다, 차라리 올림픽 반납하자’ 이런 목소리까지 나온다고 그러네요. 도대체 어느 상황이길래 반납 얘기까지 나오는지 강원도 의회의 경제건설위원장입니다. 이기찬 의원 연결합니다. 나와 계시죠?

◆ 이기찬> 네, 안녕하세요? 강원도 의회 경제건설위원장 이기찬입니다.

◇ 정관용> 평창올림픽 치르는데 전부 들어가는 돈이 얼마나 됩니까?

◆ 이기찬> 지금 경기장 시설과 접근도로 그리고 환경정비까지 총해서 지금 정부로부터 결정되어 있는 액수가 11조 1030억 원이 되어 있습니다.

◇ 정관용> 그 가운데 정부가 부담하는 게 몇 %이고 도가 부담하는 게 몇 %입니까?

◆ 이기찬> 통상적으로 도가 부담하는 부분은 25~30% 선이었고요. 그리고 나머지 부분은 정부가 70~75%를 다 정부가 부담하게 되어 있었죠.

◇ 정관용> 그게 동계올림픽 특별법이라는 게 만들어졌었죠?

◆ 이기찬> 네, 그렇습니다. 그게 한시적으로 2019년까지 운영이 되고 있습니다.

◇ 정관용> 특별법 만드는 데 강원도도 찬성하고 강원도 의회도 찬성하고 중앙정부가 75%, 강원도가 25%, 쭉 그렇게 흘러왔는데 갑자기 반납 얘기까지 나오는 새로운 무슨 사정 변경이 생겼습니까?

◆ 이기찬> 네. 지금 현재로써 반납까지 얘기가 나오게 된 발단은 당초 비디오파일을 통해서 IOC에 전달될 때에 개폐회식장 문제에 대해서는 보직위원회에서 책임을 지고 하기로 했는데, 민자를 유치해서 하기로 했는데 난데없이 여러 가지 이유를 통해서 자금 확보를 못하니까 이제 ‘강원도가 70%를 대라, 그리고 정부, 기재부에서 30%만 대겠다’라고 얘기하니까 줄곧 우리는 ‘75%를 갖다가 줘야 된다’라고 주장을 했었던 거죠, 법령 근거에 의해서.

◇ 정관용> 잠깐만요. 그러니까 올림픽 특별법에 중앙정부가 75% 부담하게 되어 있는데 개회식장하고 폐회식장은 왜 중앙정부가 35%만 내겠다는 겁니까? 중앙정부의 논리가 뭐예요?

◆ 이기찬> 그러니까 당초에는 우리 강원도가 이렇게 비용을, 올림픽 개폐식장은 처음부터 그런 내용들이 되어 있지 않았어요.

◇ 정관용> 아하.

◆ 이기찬> 아예 처음부터 이러한 내용이 있지 않았습니다.

◇ 정관용> 네. 그러니까 계획에 없다가 개폐회식장을 다시 짓기로 새로 들어간 거로군요?

◆ 이기찬> 그렇죠. 그게 이제 IOC에서 개폐회식장이 있었던 스키점프대를 활용하는 공간이 너무 작기 때문에, 너무 작기 때문에 ‘이것을 반대쪽으로 옮겨라’ 그래서 새롭게 만들어지게 된 경위죠.

◇ 정관용> 스키점프대에서 처음에는 개회식·폐회식도 하려고 하셨죠?

◆ 이기찬> 네, 그렇습니다.

◇ 정관용> 그런데 너무 좁다 그래서 다시 짓자, 이렇게 된 거로군요.

◆ 이기찬> 네. 그러다 보니까...

◇ 정관용> 그런데 중앙정부는 애초에 계획에도 없던 것이기 때문에 이거는 경기장 시설도 아니고 정부가 75% 못준다, 이거로군요?

◆ 이기찬> 네, 그렇습니다.

◇ 정관용> 중앙정부 얘기도 일견 일리가 있는 것 아닙니까? 그 개회식장·폐회식장은 다른 경기장하고 겸용하는 게 아닌 거죠?

◆ 이기찬> 아, 그것을 우리는 경기장의 일원으로 다 같이 봐주어야 된다라고 지금 계속해서 줄곧 얘기를 하고 있는 것이고. 그리고 올림픽 개폐회식장은 가장 중요한 시설이잖아요.

◇ 정관용> 물론이죠.

◆ 이기찬> 그리고 후손들에게 물려줄 수 있는 여러 가지 문화적인 면도 있고 그러기 때문에 이게 정부의 자산이기도 하지만, 우리 강원도의 자산이기도 하지만 그래도 추진본부의 조직위원회에서 감당을 하기로 했기 때문에 조직위원회 자체가 중앙정부로 봐야죠. 그렇기 때문에 저희는 거기에서 내야된다라고 보는 거죠.

◇ 정관용> 그런데 조금 여기서 정확히 정리해 두고 넘어갈 게 지금 지으려고 하는 그 개폐회식장 있지 않습니까?

◆ 이기찬> 네.

◇ 정관용> 거기에서 무슨 경기가 치러지나요?

◆ 이기찬> 그런 건 아닙니다.

◇ 정관용> 아닌 거죠?

◆ 이기찬> 네.

◇ 정관용> 보통 우리가 하계올림픽 같은 경우에는 개회식·폐회식 치러지는 데가 주경기장이잖자요.

◆ 이기찬> 네, 그렇습니다.

◇ 정관용> 거기서 중요한 축구경기도 하고 육상경기도 거기서 다 치러지고 그러지 않습니까?

◆ 이기찬> 네, 맞습니다.

◇ 정관용> 그런데 동계올림픽은 별로 경기를 할 수 없는 별도의 개회식·폐회식장이 꼭 필요한 겁니까?

◆ 이기찬> 지금 모든 곳이 다 그랬듯이 개폐회식장에 대해서는 어느 누구도 다 같이 꼭 필요성을 IOC에서 요구하고 있는 거죠, 지금.

◇ 정관용> 아... 외국의 경우 역대 동계올림픽 치른 다른 나라들은 어떻게 했나요? 별도의 그런 개폐회식장을 지었습니까, 아니면...

◆ 이기찬> 새로 지었습니다, 다.

◇ 정관용> 새로 지은 경우도 많아요?

◆ 이기찬> 네.

◇ 정관용> 그리고 그 새로 지은 개폐회식장은 경기를 치를 수 있는 그런 시설이 아닌 거고?

◆ 이기찬> 네, 그렇습니다.

◇ 정관용> 아, 외국도 그랬습니까?

◆ 이기찬> 네.

◇ 정관용> 참 생각하기가 조금 그러네요. 중앙정부는 ‘이건 경기장 시설도 아니다. 때문에 75% 못주겠다’, 강원도 의회의 차원에서는 ‘이건 어차피 올림픽의 핵심 시설 아니냐. 그러니 75% 달라’, 이거로군요?

◆ 이기찬> 네, 그렇죠. 그리고 당초에 IOC에 비디오 파일이 넘어갈 때 그렇게 되어 있었기 때문에 또...

◇ 정관용> 그러다가 결국 합의가 어떻게 됐습니까?

◆ 이기찬> 결국 합의는 줄곧 거기에서 35% 한다니까 50% 선상에서 서로 사인을 하고 온 거죠.

◇ 정관용> 50 대 50으로?

◆ 이기찬> 네, 조직위원회하고 문체부하고 강원도하고.

◇ 정관용> 그러니까 강원도는 원래는 한 25%만 부담하려고 했는데 갑자기 50% 부담하는 것으로 늘어났군요?

◆ 이기찬> 네, 그렇게 된 거죠.

◇ 정관용> 늘어난 액수가 얼마나 됩니까?

◆ 이기찬> 지금 166억 원 이렇게 늘어났다고 봐야 됩니다. 올림픽 개폐회식장 자리가.

◇ 정관용> 166억 원?

◆ 이기찬> 네, 네.

◇ 정관용> 그 166억 원 때문에 올림픽 반납 얘기가 나올 만큼 강원도 재정이 열악한가요?

◆ 이기찬> 166억 원뿐만 아니라 지금 당장 올해도 1,200억이라는 기채를 발행했고 내년 2015년에도 또 1,000억 원 이상, 17년도에도 1,000억 원. 그러면 이렇게 발생하는 돈들이 약 4,000억 원이 넘는 부분에 대한 기채 그리고 기존의 시설비 투자까지 하면 8,000억 원이 넘는 그런 비용들을 발생하게 된다는 것이죠. 그리고 또 그런 것이 발생해서 만들어지고 난 후에, 사후관리에 대한 문제점이 더 커지죠. 그러면 그것이 강원도 몫으로 다 넘어온다면, 강원도는 그렇게 되면 우리 후대들에게 빚을 물려주는 불명예를 안고 간다고 볼 수 있겠죠.

◇ 정관용> 최문순 지사는 뭐라고 합니까? 도의회의 이런 주장에 대해서?

◆ 이기찬> 최문순 지사는 그래서 저희 경제건설위원회가 와서 설명을 해라라고 다시 했더니 현재까지 묵묵부답이시고.

◇ 정관용> 아하.

◆ 이기찬> 그리고 세 분이 나누었던 얘기들이 ‘엠바고(embargo)이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는 지금으로써는 얘기하기가 곤란하다’ 그런 입장을 고수하고 있죠.

◇ 정관용> 그러니까 문체부하고 협의한 내용을 알릴 수가 없다?

◆ 이기찬> 네, 네.

◇ 정관용> 그래요. 그럼 앞으로 어떻게 대응하시겠습니까? 도의회에서 어쨌든 도예산안을 통과시켜주어야 집행이 될 텐데 예산심의를 지금 거부하고 계신 거죠?

◆ 이기찬> 예산심의를 거부한 것은 아니고요. 행정사무감사 전에 최문순 지사의 답변을 요구했었는데 그것이 안 돼서 그것이 파행이 되다가 정상적으로 오늘 행정사무감사를 했고요. 그리고 오는 12월 1일에 동계올림픽추진부 예산심의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 정관용> 그 예산심의는 그러면 예정대로 하실 건가요?

◆ 이기찬> 네, 예산심의는 예정대로 할 것으로 봅니다. 그렇지만 여기에서 우리 의원님들에 대한 모든 의견들이 어째 좀 심상치 않죠.

◇ 정관용> 심상치 않다는 건 뭡니까? 삭감하겠다는 건가요, 뭔가요?

◆ 이기찬> 그러한 부분에 대한 의사표현들이 강합니다.

◇ 정관용> 아...

◆ 이기찬> 그리고 정부의 메시지가 강경 메시지가 가야 된다라는 것이 전반적인 의견입니다.

◇ 정관용> 네. 정말 반납 운동까지 벌어질까요?

◆ 이기찬> 결국은 이것이 평창동계올림픽이라는 것은 강원도만의 행사가 아니라 대한민국의 품격을 높이는, 말 그대로 트리플 크라운(Triple Crown)에 대한 스포츠 강국으로서의 이미지를 굳히는 것 아니겠습니까?

◇ 정관용> 네.

◆ 이기찬> 그러면 이것이 강원도만의 행사가 아니고 국가적인 행사로 치러져야 된다, 그러기 위해서 그런 부분을 강원도민들이 몸부림치게 요구하는 것이죠. 그래서 물론 반납을 한다는 것은 어느 하나의 어폐가 있을 수가 있지만 그래도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 어느 정도 정부에 대한 나름대로의 호소죠.

◇ 정관용> 경기장 시설도 아닌 개폐회식장을 꼭 지어야 합니까? 그걸 짓지 않고 아까 뭐 스키점프 대가 좀 좁다면 다른 경기장 시설을 활용한다든지 이런 다른 방법은 없을까요?

◆ 이기찬> 네, 그건 현재로써는 방법이 없고요. 이것은 IOC 실사팀에서 아예 이렇게 딱 지정해서 내려온 사항입니다.

◇ 정관용> 이건 따르지 않을 수가 없는 거예요, IOC의 지시는?

◆ 이기찬> 네. 무조건 따라야 됩니다, 그거는...

◇ 정관용> 무조건 따라야 된다?

◆ 이기찬> 네.

◇ 정관용> 그런데 그건 경기장도 아니기 때문에 올림픽이 끝난 다음에는 그러면 어떤 용도로 활용하실 겁니까? 사후관리도 사실 문제 아닌가요?

◆ 이기찬> 지금 현재 슬라이딩센터나 지금 개폐회식장 만들어지는 문제들, 특히 슬라이딩센터 같은 경우는 1년에 운영비만 100억 원이 들어갑니다.

◇ 정관용> 오호...


◆ 이기찬> 그러면 개폐회식장이나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도 최대한 사후관리를 어떻게 할 것인가도 사실은 이게 엄청나게 중요한 문제들이죠.

◇ 정관용> 사후관리해서 뭔가 그래도 좀 수익을 창출하고 이래야 계속 유지가 될 것 아니겠습니까?

◆ 이기찬> 네, 그렇습니다. 그래서 그런 방안들을 모색하고 찾아내야죠.

◇ 정관용> 아직 그거에 대한 안도 없는 상태고?

◆ 이기찬> 특별한 부분은 없죠.

◇ 정관용> 헤쳐갈 길이 머네요.

◆ 이기찬> 산 넘어 산입니다, 사실은.

◇ 정관용> (웃음) 우선 최문순 지사, 어떤 입장을 밝힐지 좀 지켜보고 12월 1일 예정된 올림픽 예산심의 함께 관심을 갖고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 이기찬> 네, 감사합니다.

◇ 정관용> 강원도의회 경제건설위원장 맡고 있는 도의회 이기찬 의원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