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용의 타임머신... 영원한 시간 속에서 자세히보기

文정부·청와대

[이명박 회고록] '불난 집에 부채질 하나?'

잠용(潛蓉) 2015. 1. 29. 17:10

북, 천안함·연평도 사건 후에도 대가 요구하며 정상회담 타진
[중앙일보] 입력 2015.01.29 02:30

 

 

[사진] 2009년 8월 당시 이명박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김대중 전 대통령 조문을 하기 위해 남한에 온 북한 사절단 김기남 노동당 비서와 악수를 하고 있다. [중앙포토]

 

[남북정상회담 접촉 비사]
임태희, 2009년 싱가포르 접촉 당시 김양건이 그냥 가면 죽는다 해서

회의록에 사인했더니 합의문으로 둔갑
천안함 폭침 후 국정원 고위급 방북 사과 요구하자, 북 쌀 50만t 요구
2010년 북 보위부 인사 극비 방한 대통령 면담 불발 … 빈손 귀국 처형

 

◆ 원자바오, 수차례 정상회담 주선

=2009년 8월 28일 북한의 김대중 전 대통령 조문단이 청와대를 다녀간 뒤 닷새 만에 김양건 통일전선부장이 북한 메시지를 전달하겠다는 뜻을 현인택 (통일)장관에게 알려왔다. 김양건이 전해온 북한의 메시지는 ‘남북 정상회담을 원한다’는 내용이었다. 2009년 10월 10일 베이징 한·일·중 정상회의 오찬 자리에서 중국의 원자바오 총리가 “내가 김정일 위원장을 만났는데 정상회담을 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고 말했다. 나는 “대가나 조건 없이 만나 핵 문제를 비롯하여 모든 것을 허심탄회하게 이야기할 수 있다면 만날 용의가 있습니다. 그리고 장소는 두 차례 평양에서 했으니 이번에는 우리 쪽에서 했으면 합니다”고 말했다. 원자바오는 내 뜻을 김정일에게 정확히 전달하겠다며 다만 장소에 대해서는 김정일의 건강 문제 등을 들며 평양이 어떠냐는 제안을 했다. 나는 다른 문제만 관철된다면 장소는 양보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 싱가포르 접촉

=김양건 북한 통일전선부장이 회담 사전 접촉을 위해 싱가포르에서 우리 측 인사와 만나고 싶다는 의사를 통보해왔다. 나는 정상회담을 위한 대가성 지원은 할 수 없다는 입장을 지침으로 확정했다. 9월 임명된 임태희 노동부 장관을 10월 17일 싱가포르로 보냈다. 그런데 임 장관이 전해온 중간 협의 결과를 들어보니 내용이 애매했다. 북한 핵 문제는 ‘폐기’라는 말을 쓰지 않고 한반도의 비핵화를 위한 ‘공동 노력’ 차원에서 논의할 수 있다고 했다. 국군포로는 한두 명을 ‘영구 귀환’이 아닌 ‘고향 방문’으로 할 수 있다고 했고 무엇보다 남한으로부터 쌀과 비료 등의 대규모 경제지원 약속이 필요하다는 것이었다. 나는 현인택 장관을 통해 임 장관이 북측과 협의하는 것을 중단하도록 지시했다. 다만 정상회담 개최 여부를 논의하는 통일부-통일전선부 회담의 날짜만 정해오도록 했다.

 

◆ 북한의 대가 요구

=2009년 10월 24일 태국 후아힌에서 아세안+3 정상회의가 열렸다. 원자바오는 “김정일 위원장이 대통령 각하를 진심으로 만나고 싶어 하는 것 같습니다”고 전했다. 나는 “북한이 제시하는 조건이 너무 까다롭다. 나는 조건 없는 남북 정상회담을 바랐다”고 답했다. 원자바오는 “제가 볼 때 그 조건은 김정일 위원장의 생각이 아닐 수도 있습니다. 김 위원장과 연락할 기회가 되면 각하의 뜻을 전하겠습니다”고 답했다. 2009년 11월 7일 개성에서 우리 측 통일부와 북한 측 통일전선부의 실무 접촉이 있었다. 이날 회담에서 북한은 임태희 장관이 싱가포르에서 서명한 내용이라며 세 장짜리 합의서라는 것을 들고 나왔다. 정상회담 조건으로 우리 측이 옥수수 10만t, 쌀 40만t, 비료 30만t의 식량을 비롯해 아스팔트 건설용 피치 1억 달러어치를 제공하고 북측의 국가개발은행 설립 자본금 100억 달러를 제공하는 것으로 돼 있었다.

 

임 장관은 “회담이 중단된 후 통-통(통일부-통일전선부) 회담 날짜를 잡자고 하니 김양건이 그동안 어떤 내용이 논의되었는지를 확인만 해 달라고 해서 확인해준 것은 있습니다. 김양건이 그대로 가면 죽는다고 해서. 북한 측이 정리한 두 장짜리 회담 내용을 가지고 오기에 제가 잘못된 몇몇 부분은 두 줄로 지우고 옆에다 새로 덧붙이기도 하고, ‘이건 맞다. 이건 아니다’는 식으로 수정해서 제 사인을 했습니다. 합의문은 분명히 아닙니다”고 말했다. 11월 14일 개성에서 다시 열릴 통일부-통일전선부 접촉을 앞두고 김성환 외교안보수석이 보고했다. “북한이 싱가포르에서 합의했는데 왜 내용이 다르냐고 했답니다. 임태희 장관에게 답을 달라는 식으로 말했답니다.” 나는 김 수석에게 말했다. “북한이 착각하고 있는 거예요. 북한에서 먼저 정상회담을 요구한 것인데 분위기 조성을 위해 지원을 해 달라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해야 해요.” 그러나 14일 개성에서 다시 열린 통일부-통일전선부 협상은 북한이 싱가포르 합의서라는 것을 계속 주장해 결렬됐다.

 

◆ 연평도 포격 때 북한 인사 방문

=북한은 2010년 6월 국가안전보위부 고위급 인사 명의로 메시지를 보냈다. 국정원 고위급 인사와 접촉하고 싶다는 요구였다. 접촉에 나선 북측 인사는 보위부에서도 실세였다. 2010년 7월 국정원 고위급 인사(김숙 1차장으로 추정)가 방북했다. 당시 우리는 천안함 폭침에 대한 북한의 사과와 재발 방지를 위한 조치가 선행돼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우리 측이 천안함 폭침에 대한 사과와 재발방지를 요구하자 북측은 쌀 50만t 지원을 요구했다.

 

북한에서 천안함 폭침 사과 문제가 논의되는 동안 2010년 11월 북한은 또다시 연평도 포격을 감행했다. 2010년 12월5일 북측 보위부 고위 인사(류경 부부장)는 비밀리에 서울로 들어왔다. 대좌 1명, 상좌 1명과 통신원 2명을 대동했다. 당시 북측 인사는 서울에 와서 나를 만날 것을 기대했던 모양이다. 북측 인사는 “장군님 메시지를 가지고 왔는데 이 대통령이 왜 우리를 만나지 않느냐”고 거칠게 항의했다고 한다.

 

그러나 확인한 바로는 그들이 김정일의 서한을 가져온 것은 아니었고 나는 그들을 따로 만나지 않았다. 북측 인사는 예정보다 하루 더 서울에 머문 후 돌아갔다. 2011년 초 미국과 중국으로부터 놀라운 얘기를 들었다. 우리와 접촉한 북측 인사가 공개 처형됐다는 것이다. 이후 그의 처형과 관련해 “한국에 기밀을 누설했다”거나 “서울에 가서 이명박 대통령 면담을 요청했다가 실패했는데 즉각 평양으로 돌아오지 않고 하루 더 머물러 있었고 이에 따라 김정일 위원장이 크게 화를 냈다”는 보고가 있었다. [김정하 기자 ]


[단독] "김정은 50년 집권 걱정"…

원자바오 "역사 이치가 그리 되겠나?"
[중앙일보] 입력 2015.01.29 02:30 / 수정 2015.01.29 13:32

 

 

 

[사진] 2008년 8월 당시 이명박 대통령이 국빈 방문한 후진타오(胡錦濤) 중국 국가주석과 함께 서울숲 행사에 참석한 뒤 작별의 포옹을 하고 있다. [중앙포토]


[정상회담으로 다진 한·중관계]
안보리 ‘천안함 결의안’ 앞두고 후진타오 모호한 태도 보이기에
"양국 얼굴 붉힐 일 없길 바랍니다"
"통일 한국은 중국의 입장 배려 미군 주둔지 북쪽 안 올라갈 것"

 

◆ 2010년 후진타오와의 정상회담 막후

=나는 2010년 5월 1일 상하이 엑스포 개막식 참석을 계기로 상하이에서 후진타오와 정상회담을 가졌다. 정상회담이 시작되자 후진타오가 진지한 표정으로 말했다. “이 자리에서 천안함 침몰 사태 희생자와 유가족들에게 깊은 위로의 뜻을 표합니다.” 당시 북한은 천안함 침몰이 자신들의 소행이 아니라고 강력히 주장하고 있었다. 정상회담 의제가 아니었던 천안함 폭침을 후진타오가 먼저 거론하면서 조의를 표한 것은 놀라운 일이었다.

 

5월 28일 제주도 한·일·중 정상회의 참석차 방한한 원자바오 총리를 청와대에서 만났다. 어뢰 잔해 사진과 북한이 제작한 어뢰 설계도 사진을 보여주며 천안함 폭침이 북한 소행임을 설명했다. 원자바오는 이렇게 말했다.

“중국은 누구도 비호하지 않을 것입니다.” 북한을 지나치게 궁지에 몰아넣으면 한반도 정세가 더욱 불안해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냥 넘어갈 수 없었다.

 

“자식도 늘 들어주기만 하면 나쁜 버릇을 영영 못 고칩니다. 북한이 올바른 길을 갈 수 있도록 중국이 인도해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정부는 북한의 천안함 폭침 문제를 유엔 안보리에 상정했다. 중국은 천안함 폭침의 유엔 안보리 상정 자체를 반대하는 입장이었다. 설득 끝에 안보리 상정은 받아들였지만 결의안 채택에는 반대하고 나섰다. 그런 와중에 한·중 정상회담이 열렸다. 나는 후진타오에게 말했다.

 

“중국이 적극적으로 협력해 주십시오.”

“천안함 사태는 중·한 양자 사이의 문제가 아닙니다.”

나는 여전히 한발 물러서는 중국의 태도를 참을 수 없어 강한 어조로 말했다.

“이 문제로 한국과 중국이 서로 얼굴 붉힐 일이 없기를 바랍니다.”

 

정상 간의 외교에서 쓰지 않는 강한 표현이었다. 후진타오는 당황한 듯 배석한 사람들을 돌아봤다. 내 말의 의미를 정확히 확인하기 위해 중국 측 통역에게 재차 설명을 들었다. 어색한 분위기가 흘렀다. 회담이 끝나자 후진타오는 내 손을 잡고 이야기했다.

“이 대통령 말씀을 충분히 알아들었습니다. 유엔 안보리에 상정된 건이 잘 해결되리라 봅니다.”

나는 북한 문제로 중국과 의견이 충돌할 때 그저 부탁만 해서는 안 되며, 필요하면 강한 어조로 우리의 입장을 설명하고 관철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 후진타오에 통일한국을 얘기하다

=2012년 1월 9일 정상회담이 끝난 뒤 국빈만찬 자리였다. 후진타오는 중국 경제가 발전하고 있지만 중국 인민의 생활 수준과 복지 수준은 아직도 낮다고 털어놨다. 나는 “통일이 되면 한·중 양국은 1200㎞(1300㎞인데 당시 잘못 알고 발언)의 국경을 마주하는 가장 가까운 나라가 됩니다”고 했다. 한국에 의한 한반도 통일을 기정사실화하는 것이었다. 당연히 중국에서는 금기시되는 내용이다. 나는 이어 “한반도 통일 후 미군은 주둔하고 있는 위치에서 더 북쪽으로 올라가지는 않을 것”이라고 했다. 통일 후에도 한반도에 미군이 주둔하게 될 것이라는 사실과, 통일 한국은 중국의 입장을 배려할 것이란 두 가지 의미를 담았다. 후진타오는 별다른 반박 없이 듣고 있었다.

 

원자바오 총리는 회담을 마친 뒤 댜오위타이 만찬에서 “저는 북한의 ‘젊은 지도자’(김정은)에 대해 잘 모릅니다. 그러나 우리는 북한에 대해 인내심을 갖고 기다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고 했다. 당시는 북한이 김정은으로의 권력 이양을 서두르면서 대남 비방에 몰두할 때였다. 나는 “우리는 늙고 은퇴하는데 북한은 젊은 사람이 권력을 잡았습니다. 50~60년은 더 집권할 텐데 참으로 걱정입니다”고 했다. 원자바오는 “그렇지만 역사의 이치가 그렇게 되겠습니까”라고 했다. 나는 북한의 장래를 두고 ‘그리 오래 참지 않아도 될 것’이라는 의미로 이해했다. [권호·허진 기자]

 

출간 앞두고 일부 공개된 '이명박 회고록'
[위키트리] 2015-01-29 10:03:59 | 강혜민

 

이명박 전대통령 회고록 <대통령의 시간>

 

"북한 소행임이 밝혀지자 나는 응징 조치를 생각했다. 군 수뇌부도 천안함 폭침 몇 배에 해당하는 응징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보고했다. 그러나 증거를 찾는 데 50일이라는 시간이 소모됐다. 무력 조치를 하기에는 많은 시간이 흐른 것이었다. 어쩔 수 없이 무력 조치는 포기해야 했다" 2010년 있었던 천안함 사건에 관해 이명박 전 대통령이 회고록에 밝힌 내용이다. 이명박 전 대통령은 회고록에서 "(천안함 사건이) 북한 소행임이 밝혀지자 응징 조치를 생각했으나 증거를 찾는 데 50일이라는 시간이 소모됐다"며 "어쩔 수 없이 무력 조치는 포기해야 했다"고 전했다.

 

그는 회고록에서 천안함 사건이 있었던 2010년, 7월 북한의 요구에 따라 국정원 고위급 인사가 방북했으며 "남북 정상회담을 위해서는 천안함 폭침에 대한 사과와 재발 방지 조치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하자 북측은 대가로 "쌀 50만t을 지원해달라"고 요구했다고 밝혔다. '대통령의 시간'에는 천안함 사건 외에 남북 정상회담 추진, 연평도 포격에 따른 대응 등의 비사가 소개됐다.

 

남북정상회담에 대해서는 북한이 김대중 전 대통령 조문단이나 원자바오 당시 중국 총리를 통해 수차례 정상회담을 제안했으나 옥수수, 쌀 비료, 100억 달러의 경제적 지원 등을 요구해 논의가 무산됐다고 전했다. 이 전 대통령은 임기 동안 남북정상회담이 이뤄지지 않은 것에 대해서 "원칙 있는 대북정책"을 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국회 국정조사가 진행 중인 자원외교에 대해서 그는 "퇴임한 지 2년도 안돼 문제 제기를 하는 것은 '우물가에서 숭늉 찾는 격'"이라고 언급했다.  이 전 대통령 회고록 '대통령의 시간'의 출간 시기가 국회에서 진행될 '자원외교 국정조사'와 맞물려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북 보위부 간부, 정상회담 논의하러 서울 왔다간 후 공개처형”
[경향신문] 2015-01-29 03:59:59

 

남북정상회담 무산
천안함 때 ‘몇 배 응징’ 생각… 증거 찾느라 50일, 결국 포기

이명박 전 대통령은 회고록에서 남북정상회담 추진과 무산 전말을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정부는 통일부는 물론 국가정보원을 동원해 북한 측과 수차례 만나며 정상회담 성사 직전까지 갔으나 북한이 1000억원 상당의 도로 건설 재료 등을 요구해 결국 무산된 것으로 28일 드러났다.

 

■ 북한의 정상회담 제안
“2009년 8월23일 김대중 전 대통령 조문단을 청와대에서 접견했다. 인사가 끝나자 김기남 노동당 비서가 남북정상회담을 언급했다. 나는 남북정상회담이 과거처럼 정작 중요한 문제는 언급하지도 못하면서, 대북 지원 논의만 하는 것이라면 회담을 할 필요도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2009년 10월 김양건 북한 통일전선부장이 싱가포르에서 우리 측 인사와 만나고 싶다는 의사를 통보해왔다. 북한 핵 문제, 국군포로와 납북자 송환 등을 주요 의제에 포함시키되, 정상회담을 위한 대가성 지원은 할 수 없다는 입장을 지침으로 확정했다. 장소는 북측 희망에 따라 유연성을 보이도록 했다.”

 

 “북한은 임태희 장관이 싱가포르에서 서명한 내용이라며 세 장짜리 합의서라는 것을 들고나왔다. 정상회담을 하는 조건으로 우리 측이 옥수수 10만t, 쌀 40만t, 비료 30만t의 식량을 비롯하여 아스팔트 건설용 피치 1억달러어치를 제공하고 북측의 국가개발은행 설립 자본금 100억달러를 우리 정부가 제공하는 것으로 되어 있었다.”

 

■ 북 인사 서울 방문 후 처형
“2010년 6월 국가안전보위부 고위급 인사 명의로 메시지를 보냈다. 국정원 고위급 인사와 접촉하고 싶다는 요구였다. 7월 국정원 고위급 인사가 방북했다. 천안함 폭침에 대한 북한 사과와 재발방지를 위한 조치를 요구하자 북측은 ‘(당사자가 아닌) 동족으로서는 유감이라 생각한다’는 취지의 입장을 밝히겠다고 했다.”

 

 “2010년 12월5일 북측 인사는 비밀리에 서울로 들어왔다. 대좌 1명, 상좌 1명과 통신원 2명을 대동했다. 양측은 협의 끝에 남북정상회담 개최 합의에 상당한 진전을 이루었다. 2011년 초 미국과 중국으로부터 놀라운 이야기를 들었다. 우리와 접촉한 북측 인사가 공개처형됐다는 것이다. 당시 권력 세습을 준비하고 있던 김정은 측과 군부에 의해 제거됐다는 얘기도 들려왔다.”

 

■ 중국도 남북정상회담 권유
“2011년 5월22일 일본 도쿄에서 한·일·중 정상회담이 열렸다. 원자바오가 이렇게 말했다. ‘오랜 친구로서 저는 대통령께서 결심을 내려 김정일 위원장과 정상회담을 갖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나는 성사되지 못한 이유를 설명했다. ‘북한은 과거 전례대로 대가를 요구해왔습니다. 북한의 조건을 받아들이면 정상회담을 구걸하는 것이 됩니다. 남북관계도 정상화될 수 없습니다.’”

 

■ 천안함 사건 후 응징 고려
“북한 소행임이 밝혀지자 나는 응징 조치를 생각했다. 군 수뇌부도 천안함 폭침 몇 배에 해당하는 응징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보고했다. 그러나 증거를 찾는 데 50일이라는 시간이 소모됐다. 무력 조치를 하기에는 많은 시간이 흐른 것이었다. 어쩔 수 없이 무력 조치는 포기해야 했다.” [박영환 기자]

 

MB "북, 수차례 정상회담 제안... 100억 달러 요구"
[YTN] 2015-01-29 14:23
    
[앵커] 이명박 전 대통령이 자신의 회고록에서 북한이 수차례 남북정상회담을 제안해왔고,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사건 이후 남북 특사가 평양과 서울을 오가며 물밑 접촉을 벌였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북한이 정상회담에 100억 달러 이상의 대가를 요구하고, 천안함 폭침에는 동족으로서 유감이라는 애매모호한 표현을 사용하는 등의 입장차로 실제 회담이 성사되지는 못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권민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은 회고록에서 북한 측이 고위급 채널이나 중국을 통해 여러 차례 남북정상회담을 타진해왔다고 밝혔습니다. 서거한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북한 조문단은 청와대를 예방해 김정일 위원장의 뜻이라며 정상회담을 먼저 제안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두 달 뒤,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한중일 정상회의에서 원자바오 총리가 김정일 위원장이 정상회담을 바란다고 한 사실도 공개됐습니다.

 

원자바오 총리는 10여 일 뒤, 태국에서도 재차 김정일 위원장이 진심으로 만나고 싶어한다고 말했습니다. 이 전 대통령은 이에 따라 임태희 전 노동부 장관을 싱가포르로 보내, 김양건 통일전선부장과 접촉하게 했습니다. 그러나 북측이 옥수수 10만 톤과 쌀 40만 톤, 100억 달러 등의 대북 지원을 줄기차게 요구해 회담이 무산된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남북은 또 2010년,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이 일어난 와중에도 물밑 접촉을 이어갔습니다. 천안함 폭침 넉 달 뒤 북측의 요청으로 우리 측 국정원 고위급 인사가 평양을 방문하고, 연평도 포격사건 이후엔 북측 고위급 인사가 서울을 방문해, 정상회담 개최 합의에 상당한 진전을 이뤘다는 겁니다. 이 때도 북측은 천안함 사건에 대해 동족으로서 유감이라고 발뺌하거나 쌀 50만 톤 지원을 요구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러나 이후 서울을 방문했던 류경 북한 보위부 부부장이 처형되고, 천안함 사과 문제 대립으로 회담은 동력을 얻지 못했습니다. 이 전 대통령은 원자바오 총리가 2011년, 한중일 정상회의에서도 남북정상회담을 언급했지만 남북 간 이견이 좁혀지지 않았다고 전했습니다. YTN 권민석입니다.


MB 회고록 남북관계에 불똥 튀나? 
파이낸셜뉴스 l 2015.01.29 14:47 | 수정 : 2015.01.29 14:47

 

오는 2월 초 발간될 예정인 이명박 전 대통령의 회고록 '대통령의 시간, 2008~2013'에 소상히 드러난 지난 정부의 대북 접촉 경과가 현 정부 대북정책에 부담으로 작용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남북관계가 가뜩이나 얼어붙은 상황에서 이번 회고록에 담긴 내용들로 더욱 꼬여버릴 가능성 때문이다.

 

이 전 대통령은 29일 공개된 회고록의 제5장 '원칙 있는 대북정책'에서 집권 5년 동안 북한이 5회 이상 정상회담을 제안해왔다면서 남북 간 접촉 경과를 상세하게 밝혔다. 이번 회고록에 따르면 북한은 대선 직후인 2007년 12월 이 전 대통령의 취임식에 참석하겠다는 의사를 타진해왔고, 2009년 8월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조문단으로 방남했던 김기남 노동당 비서를 통해서는 "북·남 수뇌들이 만난다는 것도 어렵지 않다"며 정상회담을 제안했다.

 

이밖에도 2009년 10월 임태희 전 노동부 장관과 김양건 통일전선부장의 싱가포르 회동, 2009년 11월 통일부와 통전부 간 2차례 실무회담, 2010년 12월 북측 국가안전보위부 고위 인사의 비밀 방남, 2011년 중국 베이징(北京) 접촉 등이 있었다고 회고록은 전했다. 이 시도들은 실제 남북 회담으로 이어지지 못했다. 이 전 대통령은 그 배경에 대해 북한이 항상 과도한 '대가'를 요구해왔기 때문이었다고 밝혔다.

 

회고록에 따르면 북한은 2009년 11월 통일부·통전부 실무회담에서 △옥수수 10만t △쌀 40만t △비료 30만t △아스팔트용 피치 1억 달러 상당 △북한 국가개발은행 설립 자본금 100억 달러 등을 남북 정상회담 대가로 요구했다. 2010년 천안함 폭침 사건에 대해서도 "동족으로서 유감이라고 생각한다" 정도로만 언급하겠다고 버텼고, 우리 정부가 사과와 재발방지를 요구하자 그 대가로 쌀 50만t 지원을 제시했다.

 

이같은 내용이 그대로 공개된 가운데, 북한이 이를 반발하고 나오면서 남북관계 개선이 한층 어려워질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로 이번 회고록에 드러난 북한 관련 내용들은 북측이 '사실관계를 호도하지 말라'는 식으로 반발하고 나올 수 있는 수준이다. 북측이 남북관계 경색의 책임을 우리 쪽으로 떠넘길 수 있는 공산이 더 커진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이번 회고록 내용은 앞으로 우리 정부가 어떤 형태로든 북한과의 대화를 시도하는 과정에서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

 

정부는 북한과 끊임없이 대화를 시도해야만 하는 입장이면서도, 북한에 '퍼 주기 식'으로 대화를 구걸하는 것 아니냐는 눈초리를 의식하지 않을 수 없는 처지가 됐다. 이와 관련, 통일부 당국자는 29일 기자들과 만나 이명박 전 대통령의 회고록에 재임시절 남북 간 물밑접촉의 자세한 내용이 담긴 것과 관련, "전직 대통령께서 회고록에서 밝힌 내용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말을 아꼈다.

 

다만 2011년 5월 베이징 남북 당국간 접촉을 두고 일부 언론에서 '정상회담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고 보도한 데 대해선 "우리 측의 주 목적은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도발에 대해 북의 시인 및 사과와 재발방지를 위한 것이었다"고 설명했다. [july20@fnnews.com 김유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