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文정부·청와대

[박근혜] 취임식도 하기 전에 지지율 4% 하락

잠용(潛蓉) 2013. 2. 4. 15:32

朴 당선인 총리후보 낙마후 지지율 52%로 '뚝'
이데일리 | 박수익 | 입력 2013.02.04 12:09


[이데일리 박수익 기자]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직무수행 능력에 대해 국민들의 52%가 '잘하고 있다'고 평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김용준 총리후보자 낙마 등의 영향으로 긍정적 평가비율이 지난주보다 4%포인트 하락했다. 한국갤럽이 지난 28일부터 이달 1일까지 전국 만 19세 이상 남녀 151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박 당선인이 인수위 구성·활동 등 직무를 잘 수행하고 있다고 보는지'에 대한 질문에 52%가 '잘하고 있다'고 답했다.

 

'잘못하고 있다'는 21%, '보통' 5%, '의견유보' 21%였다. 전주(1월 21~25일)에 비해 긍정평가는 4%포인트 하락한 반면 부정평가는 2%포인트 상승했다. 박 당선인의 직무 수행을 긍정적으로 평가한 이유로는 '공약 실천·약속을 지킨다'(17%)가 가장 많았고, '주관, 소신 있음·여론에 끌려가지 않음' 12%, '신뢰·믿음이 간다'(12%) 등의 순이었다. 직무 수행을 부정적으로 평가한 이유는 42%가 '인사 잘못함·검증되지 않은 인사 등용', 14%는 '국민소통 미흡·너무 비공개·투명하지 않다' 등으로 나타났다.

 

특히 '인사' 문제 응답이 전주 24%에서 이번 주 42%로 눈에 띄게 많아졌다고 한국갤럽 측은 설명했다. 조사기간에 김용준 총리후보자 사퇴(1월 29일)가 포함된 것이 주된 이유로 분석된다. 이는 한국갤럽이 지난달 28일부터 김 후보자의 사퇴직전인 29일 오후 6시까지 전국 성인 608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새정부 첫 국무총리 후보 적절성' 조사에서 엿볼 수 있다.

 

김 후보자가 국무총리로 적절한 인물인가에 대한 질문에 18%가 '적절하다'고 평가한 반면 '적절하지 않다'는 응답은 39%에 달했다. 43%는 '의견유보'였다. 적절하지 않다고 평가한 응답자들의 이유는 '아들 병역 문제'(32%), '도덕성·비리·청렴하지 않음'(20%), '너무 고령·나이 많음·건강상 문제'(19%) 순이었다. 한편 이번 여론조사는 휴대전화 RDD(임의전화걸기) 표본 프레임에서 무작위 추출방식으로 이뤄졌고, 95% 신뢰수준에 표본오차는 ±2.5%포인트, 응답률은 19%다. [박수익 park22@edaily.co.kr]

 

시작도 전에… '초비상' 걸린 박근혜정부
한국일보 | 이동훈기자 | 입력 2013.02.04 02:45 | 수정 2013.02.04 09:15

 

새 정부 정상 출범 '비상등'
취임 3주 남았는데… 내각 인선·정부조직 개편 등 장담 못해
이르면 3일 청와대 비서실장 발표

 

박근혜 정부의 출범이 3주 앞으로 다가왔지만 일정상 정상 출범을 장담하기 어려운 상황을 맞고 있다. 당초 예정대로라면 설 연휴를 전후해 총리 인사청문회 등이 마무리되고 정부조직 개편안의 국회 논의가 본격적으로 이뤄져야 하지만 김용준 전 총리 후보자 낙마 사태가 벌어지면서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새 정부가 날아 오르기 위해 필요한 양(兩)날개가 인사와 정책 로드맵인데 한 쪽 날개가 이륙 단계에서 어그러진 것이다.

 

총리 인선의 경우 금주 초반에 새로운 후보자가 지명된다고 해도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인사청문 요청서는 설 연휴 전후에야 국회에 제출될 것으로 보인다. 인사청문회법에 보장된 최대 20일간의 청문 기간을 감안하면 여야가 당초 합의한 시점(26일)에 총리 임명동의안이 처리되지 못할 가능성도 있다.

 

장관의 경우 총리 후보자의 추천을 받도록 돼 있는데다 정부조직법 개정 이후 후보자를 내정하는 것이 순리여서 청문회 일정이 총리 후보자 청문회보다 더 늦어질 수밖에 없다. 물론 정부조직법 개정 이전에 장관 후보자를 발표할 가능성도 있지만 야당이 반발할 여지가 있다. 정상적으로 일정이 진행된다 해도 장관 후보자 청문회는 새 정부 출범일(20∼25일)까지 진행될 수 있다. 이마저도 총리ㆍ장관 후보자에게 별다른 문제가 도출되지 않는다는 것을 전제로 한 것이다.

 

 

총리 후보자는 물론, 17명의 장관 후보자 중 일부에 대해 야당이 문제를 제기하고, 실제 이 가운데 일부가 낙

마할 경우 새 정부 출범 일정은 상당한 타격이 불가피하다. 모든 일정이 늦춰지면서 박근혜정부와 이명박정부 장관들이 한시적으로 동거하는 상황이 만들어질 수도 있다. 14일 예정된 정부조직법 개정안의 국회 통과 여부도 무시 못 할 변수이다. 대통령직인수위가 내놓은 개편안에 대해 민주통합당뿐 아니라 새누리당 일부에서도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여권 관계자는 "아직 물리적으론 정상 출범이 가능하다지만 정치 현실에서 어떤 일이 벌어질지 모른다"며 "새 정부의 정상 출범을 위해서는 박 당선인의 인사 및 리더십 운영 방식을 바꿀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한편 박 당선인은 이르면 4일 청와대 비서실장 인선 결과를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비서실장 후보로는 최경환 유정복 진영 의원과 현경대 권영세 전 의원, 최외출 영남대 교수 등이 거론되고 있다. [이동훈기자 dhlee@hk.co.kr]

 

소통없는 리더십 '인사실패·눈치보기·조직개편 잡음' 불러
한국일보 | 정녹용기자 | 입력 2013.02.04 02:47

 

 

△ 대통령직 인수위원들이 3일 서울 삼청동 인수위에서 간사단 회의를 갖기 앞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왼쪽부터 임종훈 행정실장, 강석훈 국정기획조정분과 위원, 박효종 정무분과 간사, 유민봉 국정기획조정분과 간사, 김장수 외교국방통일분과 간사. 오대근기자 inliner@hk.

 

2인자 안 두는 박근혜 스타일, 측근들이 쓴소리 못해,

인사 등 국정운영, 정보 공유·의견청취 실종… 여당도 존재감 없어
일방적으로 진행한 정부조직 개편안도 삐걱, 여당내서도 반대 목소리… 지연 땐 조각작업 차질

 

박근혜 정부의 정상 출범에 '비상등'이 켜졌다. 김용준 전 국무총리 후보자 낙마 사태의 여파로 초대 총리 및 내각 인선 등이 차질을 빚으면서 새 정부가 일정상 정상적으로 출범할 수 있을지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것이다. 무엇보다 이 같은 차질을 부른 여러 가지 이유에 대해 다시 한번 점검하고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이 많다.

 

박 당선인의 '나홀로' 스타일 문제

현재의 상황을 부른 직접적 이유는 인사 잘못 때문이다.'밀봉 인사'라는 비판이 나올 정도로 보안을 지나치게 중시하는 인사를 하다 보니 검증을 제대로 하지 못했고, 이 때문에 총리 후보자 낙마 사태가 발생한 것이다. 낙마 사태가 생긴 이후에야 박 당선인 측은 정부관계 기관의 협조를 받아 검증에 나서기로 했다.

 

보다 근본적으로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나홀로 인사' 스타일이 문제라는 지적이 적지 않다. 박 당선인은 인사 과정에서 누구의 추천을 받고, 누구와 상의하는지 등이 전혀 알려지지 않았다. 박 당선인의 국정운영 비전과 철학을 이해하는 핵심 인사들과는 정보를 공유하고 논의하는 시스템이 있어야 하는 데 그게 보이지 않았다. 실제 박 당선인 측근들에게 인사에 대해 물어보면 대부분 "아무 것도 모른다" "인사를 언제 하는지도 모른다"등의 답변만 돌아온다.

 

이는 '2인자'나 '실세'를 두지 않으려는 박 당선인의 생각과 맞닿아 있다. 특정 인사들에게 과도한 힘이 실림으로써 생기는 폐해를 방지하는 차원에서 측근 실세 배제 방침을 세운 것에는 긍정적 측면이 분명히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주변 측근들이 아무 의견도 제시하지 못하는 구조는 문제라는 지적이다.

 

새누리당의 한 재선 의원은 3일 "지금 박 당선인 주변에는 정치적 동지가 전혀 없는 것처럼 비친다"며 "국정운영과 관련해 주변 사람들의 의견을 묻고 듣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야 소통이 확대될 수 있다"고 말했다. 모든 일을 박 당선인 혼자 하는 듯한 '나홀로 리더십'으로 흘러가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나홀로 리더십으로는 한계가 있고, 실수가 나올 가능성이 크다. 이정희 한국외대 교수는 "대통령 비서실장 등 공식적 논의 기구가 없는 상황일수록 인사 등 국정운영과 관련된 다양한 의견을 청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 역할 못하는 여당과 참모들

여당인 새누리당과 박 당선인의 측근들이 제대로 역할을 못한 것도 주요 원인이라는 지적이다. 여당은 물론 주변 참모들까지 박 당선인만 쳐다봤을 뿐이다. 당면 과제와 현안들을 스스로 풀어가거나 박 당선인에게 '직언'하는 모습을 좀처럼 보여주지 못했다. 이 역시 박 당선인의 스타일에 기인한 측면이 있다. 박 당선인이 '실세'를 인정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런 분위기에선 직언을 하는 참모들이 나오기 어렵다.

 

실제 박근혜정부를 만드는 데 핵심 역할을 한 친박계 핵심 실세들은 대부분 대선 이후엔 멀찌감치 떨어져 있다. '대통령을 만들었으니 할 일 다했다'는 식이다. 물론 측근들이 지나치게 휘젓고 다니는 것은 문제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필요할 때 쓴 소리 한번 하지 않고 '나 몰라라' 식으로 처신하는 것은 무책임하다는 지적이 많다. "박 당선인의 눈치만 보고 있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새누리당도 존재감이 없기는 마찬가지였다. 어려운 상황일수록 박 당선인과 국민 여론 간 소통의 가교 역할을 하고 쓴 소리도 전달하는 게 집권당의 역할이지만 그런 모습은 전혀 찾기 어려웠다. 총리 후보자 낙마 사태가 있고 나서야 박 당선인과 당 지도부가 지난달 31일 비공개 회동을 한 게 그나마 유일한 소통으로 보인다. 한 친이계 의원은 "마치 복지부동하듯이 당이 아무 역할도 안하고 있는 게 너무 답답하다"며 "당 지도부부터 나서 당선인에게 적극 의견을 개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부조직 개편안 제 때 통과되나?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국회에서 제때 통과될지도 미지수이다. 여야는 14일 국회 본회의에서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처리하기로 합의했지만 여야 정치권에서는 통상 기능의 산업통상자원부 이관, 농림수산식품부를 농림축산부로 개편하는 과정에서 '식품'명칭 제외, 미래창조과학부의 비대화 등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만일 정부조직법 개정안 처리가 지연되면 조각 작업 등에서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

 

이런 상황 역시 대통령직인수위의 정부조직 개편안 마련 과정에서 국회 및 여야 정당과의 소통을 제대로 하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한 문제라는 지적이 나온다. 개편안을 마련하면서 최소한 여당과 상의했다면 여당 내에서조차 반대 의견이 나오는 상황은 피할 수 있었다는 것이다. 3일 박 당선인과 새누리당 서울 지역 의원들의 오찬 모임에서도 김종훈 심윤조 의원 등이 통상 기능 이관 방안에 대해 강하게 이의를 제기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박 당선인은 "부처 간 칸막이를 없애면 큰 문제 없을 테니 우려하지 않아도 된다"며 협조를 당부했으나 일부 의원들은 여전히 반발하고 있다. [정녹용기자 ltrees@hk.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