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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경제·복지

[용산개발] 단군이래 최대 사업­… 부도액도 최대 규모

잠용(潛蓉) 2013. 3. 13. 18:19

용산개발 끝내 부도… 파산할 듯(종합3보)
[연합뉴스] 2013/03/13 15:07 송고

 

 

용산개발, 이자 못 갚아 끝내 '디폴트'
(서울=연합뉴스) 자산관리위탁회사(AMC)인 용산역세권개발㈜은 12일 자정까지 갚기로 한 자산담보부기업어음(ABCP) 이자 52억원을 내지 못해 디폴트 상태에 놓였다고 13일 밝혔다.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은 결국 채무불이행(디폴트)으로 파산 절차에 들어갔다. 사진은 용산역 철도정비창 부지 모습. 2013.3.13 << 연합뉴스 DB >> photo@yna.co.kr


자본금 1조원 허공으로… ABCP 전액 부도 가능성

출자사·주민 피해 막대… 소송전 불가피

(서울=연합뉴스) 강건택 이유진 기자 =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이 결국 부도를 내 파산 절차를 피하기 어렵게 됐다. '단군 이래 최대규모'라는 이번 사업의 무산으로 출자사들이 쏟아부은 1조원대 자본금을 날리는 것은 물론 일부 기업의 존립이 흔들리고 개발구역에 포함된 지역 주민들도 단군이래 최대의 피해를 볼 것으로 우려된다.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의 자산관리위탁회사(AMC)인 용산역세권개발㈜은 12일 자정까지 갚기로 한 자산담보부 기업어음(ABCP) 이자 52억원을 내지 못해 채무 불이행(디폴트) 상태에 빠졌다고 13일 밝혔다.

문제의 52억원은 전날 만기가 도래한 2천억원 규모의 ABCP 이자만으로 이 돈을 갚지 못하면 만기를 연장할 수 없다. 따라서 이번 어음을 포함해 모두 8 차례에 걸쳐 발행한 총 2조4천억원 규모의 ABCP와 자산 유동화증권(ABS) 중 1조 1천억원의 ABCP 전액이 전부 부도 처리될 가능성이 크다.

 

채무불이행 상태가 되면 아직 만기가 도래하지 않은 나머지 금액에 대해서도 채권자들이 갚아달라고 요구할 수 있어 반환 요구가 잇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용산역세권개발은 이날 채권자들과 상환 기한을 3개월 유예하기로 합의했지만 6월 12일까지 이자는 물론 ABCP 원금 1조 1천억 원을 반납해야 해 사실상 회생이 불가능하다는 평가다.

 

AMC 관계자는 "일단 디폴트에 들어간 것은 맞지만 완전히 파산할 것인지는 아직 장담하기 어렵다"면서도 "이자를 갚는 데 총력을 기울였는데 상황이 이렇게 돼 다들 큰 충격을 받은 상태"라고 전했다. 금융권에서는 곧바로 대출금을 회수하지 않겠지만 사업 정상화가 불가능한 이상 결국 파산으로 가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우세하다.

 

주무부처인 국토해양부도 사업 시행사인 <드림허브>가 당장 파산하지는 않더라도 법원 심사를 거쳐 파산 또는 법정관리(기업 회생절차)에 들어갈 것으로 보고 사태를 예의 주시하고 있다. 끝내 디폴트를 막지 못한 것은 용산역세권개발과 대한 토지신탁이 손해배상 청구소송 승소액을 놓고 벌인 마지막 협상이 결렬됐기 때문이다.

 

 

△ <그래픽> 용산역세권 개발사업 주요 일지
(서울=연합뉴스) 장예진 기자 = 자산관리위탁회사(AMC)인 용산역세권개발㈜은 12일 자정까지 갚기로 한

자산담보부기업어음(ABCP) 이자 52억원을 내지 못해 디폴트 상태에 놓였다고 13일 밝혔다. jin34@yna.co.kr @yonhap_graphics(트위터)

 

대한토지신탁은 우정사업본부가 용산국제업무지구 사업부지를 무단 사용한 데 따라 <드림허브>에 배상하기로 한 257억원을 신탁 중이다. <드림허브> 최대주주인 코레일은 이 중 자사의 시행사 지분율인 25%에 해당하는 64억원을 2대 주주인 롯데관광개발[032350]과 함께 연대로 지급보증하고 이 돈을 받아내 이자를 갚는다는 계획이었다.

 

하지만 코레일은 대한토지신탁과 지급보증 범위에 대한 이견을 좁히지 못해 결국 64억원을 넘겨받는 데 실패했다. 코레일 측은 "코레일의 지급보증 범위를 벗어난 추가 요구는 나머지 출자사들이 지분율대로 지급보증에 참여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며 "코레일이 추가로 지급보증을 하려면 이사회를 다시 열어야 하는데 물리적으로 불가능한 일"이라고 밝혔다.

 

반면 롯데관광개발 등은 연대보증을 서기로 한 코레일이 협상안의 다른 문구를 핑계로 64억원에 대한 지급확약서를 제출하지 않는 등 의도적으로 디폴트를 유도했다며 책임공방을 벌이고 있다. 부도에 따라 그동안 출자사들이 낸 자본금 1조원이 모두 허공으로 날아가는 등 엄청난 후폭풍에 휘말릴 전망이다. 특히 코레일과 롯데관광개발 등 일부 출자사들의 자본잠식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우려도 나와 향후 책임 소재를 둘러싼 출자사 간 소송전이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이미 민간 출자사들은 코레일을 상대로 랜드마크빌딩 계약금과 토지오염정화공사비 등 7천억원대의 배상을 요구하는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준비한 바 있다.

 

게다가 2007년 이 사업 개발구역에 묶여 6년 동안 재산권 행사를 제약받았던 서부이촌동 주민들도 사업 실패와 개발구역 포함에 대한 책임을 물어 코레일과 서울시 등을 대상으로 역시 소송에 나설 방침이다.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은 코레일이 보유한 용산 철도정비창과 서부이촌동 일대 56만6천8천3㎡를 111층 랜드마크타워, 쇼핑몰, 호텔, 백화점, 주상복합아파트 등 60여개동의 국제업무지구로 개발하는 사업비 31조원 규모의 초대형 프로젝트다.

 

<용어설명>-------------
▲자산담보부기업어음(ABCP) = 유동화 전문회사(SPC)가 매출채권, 리스채권, 회사채 등 자산을 담보로 발행하는 기업어음으로 만기가 돌아온 기존 자산유동화 증권(ABS)을 상환하는 데 쓰인다. <드림허브>는 사업부지 소유주인 코레일에 지급해야 할 땅값 등을 담보로 ABCP를 발행했었다. firstcircle@yna.co.kr, eugenie@yna.co.kr

 

용산사업 시행사, 정부에 조정 신청(종합)
[연합뉴스] 2013/04/09 15:55 송고

 

드림허브, '국토부 조정위'에 신청서 제출
국토부 "사업주체 대립 첨예…사업조정 쉽지 않아"

(서울=연합뉴스) 서미숙 윤선희 기자 = 코레일(한국철도공사)이 청산 결정을 내린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의 시행사가 정부에 중재를 요청했다. 드림허브 프로젝트금융회사는 9일 국토교통부 산하 '공모형 프로젝트파이낸싱(PF)사업 조정위원회'에 조정신청서를 제출했다.

 

드림허브는 코레일의 청산 결정으로 무산 위기에 처한 용산사업을 살리기 위해 민간출자사들의 전원 동의로 정부의 중재 제도에 호소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드림허브의 한 관계자는 "용산사업 무산으로 주민들은 고통을 받고 부동산시장은 혼란에 빠지게 된다"며 "국내외 소송전을 통한 국가신인도 추락 등 피해를 막기 위해 국토부에 중재를 요청했다"고 강조했다.

 

국토부 산하 기관인 공모형 PF사업 조정위원회는 법적 강제성은 없지만 민간 시행사와 공공 발주처 간 요구조건을 검토해 사업조정계획을 수립하고 참여주체 간 갈등도 조정해주는 역할을 한다. 드림허브는 최대주주인 코레일에 사업이 무산되면 반환하기로 한 예정금 3천587억원을 제공해주면 2천500억원의 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을 발행해 자금을 조달하겠다고 제시했다.

 

민간 출자사들은 또 대형 건설사들을 영입해 2천500억원 규모의 전환사채(CB) 가운데 1천875억원을 책임지고 조달하겠다는 입장이다. 김기병 이사회 의장은 "용산사업이 사업무산 위기까지 몰리게 돼 안타깝다"며 "국토부가 민간출자사와 코레일이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솔로몬의 지혜를 발휘해 주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코레일은 그러나 11일 오전까지 드림허브에 토지반환대금 2조4천억원 중 5천400억원을 반납하겠다는 입장이다.

 

드림허브의 PF 조정신청서가 접수되더라도 국토교통부와 PF 사업조정위원회가 이를 수용할지 여부는 미지수다. PF 사업조정 대상을 모집하는 공모 기간이 아닌데다 용산개발처럼 사업 주체간의 입장이 첨예하게 대립될 경우 조정이 쉽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국토부 관계자는 "PF 조정 대상 사업장은 위원회의 조정을 거쳐 시행자와 시공자 사이에 합의가 가능한 사업장을 선정한다"며 "용산처럼 첨예하게 의견이 갈리는 곳은 조정이 사실상 불가능하고 법적 강제성도 없기 때문에 어느 일방이 따르지 않을 경우 조정의 의미가 없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또 "용산은 지금까지 조정위원회가 다룬 PF 사업과는 비교도 안 될 정도고 크고 처한 상황도 다르다"며 "PF 조정 신청을 받아들여줄지부터 고민해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sms@yna.co.kr, indigo@yna.co.kr]

 

외환銀 남자직원 평균 연봉 1억2220만원
헤럴드경제 | 입력 2013.04.09 11:23

 

뱅커들 평균 연봉은 7500만원
기업은행은 6500만원으로 최저

지난해 8개 주요 시중 은행 직원들의 평균 연봉이 7500만원 수준으로 나타났다. 외환은행이 9000만원으로 가장 높았고, 기업은행이 6500만원으로 최저를 기록했다. 남녀 임금 격차가 가장 작은 곳은 우리은행이고, 최고 연봉을 기록한 외환은행이 격차가 가장 컸다.

 

9일 금융감독원과 은행권에 따르면 지난해(1~12월 기준) 각 은행이 직원들에게 지급한 급여는 평균 7562만원으로 집계됐다. 외환ㆍ기업은행을 제외한 나머지 6개 은행은 모두 7000만원대에 고르게 포진됐다. 씨티(7900만원) 신한(7700만원) 국민(7700만원) 우리(7200만원) 스탠다드차타드(SC, 7100만원) 순이다.

 

이에 대해 외환은행 관계자는 "론스타가 대주주였던 2009~2010년 지급됐던 '로즈 보너스(장기성과 보상금)'를 지난해 직원들이 행사하면서 연봉이 증가했고, 2011년엔 공시에 포함되지 않던 각종 수당이 포함된 부분이 있다"고 설명했다. 우리은행은 남녀 연봉 차이가 3600만원을 보이면서 시중 은행 중 가장 작은 차이를 보였다. 반면 외환은행은 성별 간 임금 격차가 무려 6180만원이나 됐다.

 

 

남자 직원 평균 연봉 톱 역시 외환은행(1억2220만원)이 차지했다. 외환은행을 포함해 남자 직원 연봉이 1억원을 넘는 곳은 하나(1억400만원) 국민(1억원) 등 3곳이나 됐다. 그 뒤를 씨티(9900만원) SC(9900만원)가 이었다. 8개 은행 남직원 평균 연봉은 9940만원이다. 성별 간 상당 격차에도 여직원이 가장 많은 급여를 받는 곳은 외환은행(6040만원)이었다. 그 밑으론 씨티(5900만원) 우리(5500만원) 신한(5300만원) 하나(5300만원) 순이다. 8개 은행 여직원 평균 연봉은 5330만원이다.

 

은행별 연봉 차이는 직원들의 평균 근속연수에도 영향을 받는다. 오래 근무할수록 연봉이 많아져 평균치 상승에도 기인하기 때문이다. 가장 높은 연급여를 기록한 외환은행은 역시 평균 근속연수가 17년으로 가장 길다. 반대로 근속연수가 가장 짧은 곳은 하나은행으로 11.4년 수준을 기록했다. 8개 은행 평균 근속연수는 14.6년이다. [서경원 기자/gil@heraldcor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