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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럼· 기념일

[오늘은 3.1절] '유관순 열사는 생일이 3개?'

잠용(潛蓉) 2014. 3. 1. 07:19

[취재파일] 유관순 열사는 생일이 3개?...

순국선열 기록 '제각각'
SBS | 조성현 기자 | 입력 2014.02.27 09:18

 

국가보훈처 중심 '기록 통일' 필요
올해 3.1절이 이틀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독립을 위해 싸우다 순국한 열사들, 독립운동에 투신한 독립운동가들을 다함께 떠올리고 기려야하는 날이지요. 지난해 이맘 때쯤 SBS에선 한국사에 어두운 청소년들의 문제점을 조명한 뉴스 리포트를 8시뉴스를 통해 보도한 적이 있습니다. 당시 '3.1절'이 적힌 패널을 보여주고 읽어보라는 기자의 질문에 '삼점일절'이라고 읽던 학생이 떠오릅니다. 당시 보도를 보면서 충격을 받기도 했지만, 우리나라 역사 교육의 문제점를 다시금 돌아보는 계기가 돼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그에 못지 않게 우리가 관심을 가져야 할 부분이 또 있습니다. 독립운동가, 순국선열들에 대한 기초적인 사실 관계들이 인터넷 포털, 국가보훈처 홈페이지, 각종 백과사전, 민간 출판사 서적마다 제각각 달리 표기되고 있던 겁니다. 유관순 열사의 예를 볼까요? 유관순 열사의 생년월일은 국가보훈처와 네이버, 위키백과에는 1902년 11월17일, 다음, 두산백과, 유관순열사 기념관은 1902년 12월16일, 한국근현대사사전, 21세기 정치학대사전은 아예 태어난 해가 1904년으로 기록돼 있습니다. 11월17일과 12월16일은 양력을 택하느냐, 음력을 택하느냐에 따라 달라진 걸로 추정됩니다만, 태어난 해가 2년이나 늦춰진 것은 이해가 가지 않는 대목입니다.

 

이 뿐만 아닙니다. 일제 법원이 유관순 열사에게 선고한 형량도 제각각입니다. 네이버와 두산백과, 유관순 열사기념관은 3년, 국가보훈처와 한국근현대사사전은 7년입니다. 7년형으로 기록한 매체는, 당초 유관순 열사가 3년형을 선고받았지만, 항소심에서 검사에게 의자를 집어던져 4년형이 추가됐다는 식으로 설명됩니다. (국가보훈처에 문의한 결과 정확한 형량은 5년으로 봐야한다고 합니다. 3년, 7년은 유관순 열사 지인들의 구전으로 전해올 뿐 정확한 재판 기록이 없었는데, 지난 2007년 관련 법원 기록이 발견돼 5년으로 정리됐다고 합니다. 그런데도 국가보훈처의 자체 홈페이지에는 아직도 3년으로 기록돼 있습니다!) 이밖에 유관순 열사의 만세 운동 현장을 아우내 장터가 아닌 '아오네'로 잘못 표기한 사이트도 있더군요.

 

만해 한용운이 불교 청년운동을 시작한 해는 1930년(충남도 홈페이지)과 1931년(두산백과) 등으로 엇갈리고, 이동녕 선생이 한국독립당을 조직한 해도 1928년, 1929년, 1930년대까지 다양하게 기록돼 있습니다. 충청남도 홈페이지는 윤봉길 의사의 고향을 사랑리(시량리가 정확한 지명)로 잘못 표기했고, 최초의 한글 신문인 제국신문 창시자인 이종일 선생의 출생지도 매체마다 충남 태안과 서산, 경기도 포천 등 제각각입니다.

 

국내에서 독립유공자의 관련 기록을 보유, 관리하고 있는 정부기관은 국가보훈처입니다. 20명의 전담 직원을 두고 독립열사들의 생애와 활동 관련 기록을 찾고, 고증해 데이터베이스로 보관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선 그래도 가장 정확하고, 권위를 인정할 만한 자료라고 할 수 있는데, 이 자료가 기본자료로 널리 활용되지 않기 때문에 위와 같은 문제점이 발생한다고 봐야할 것 같습니다.

 

국가보훈처의 유공자 관련 자료를 받아서 참고하는 곳은 네이버 캐스트가 유일하다고 합니다. 다른 포털이나 인터넷 백과 사전, 민간 사료들은 제각각 다른 자료를 참고해 저술하기 때문에 일관되고 통일된 기록이 아닌 저마다 다른 기록이 남게 된 것입니다. 네이버가 제공하는 한국 근현대사사전은 대형 서점에서 찾아보려고 해도 절판돼서 찾을 수 없을 정도니, 정기적인 오류 수정 등이 가능할지 회의적입니다.

 

원래 역사는 저술가의 사관에 따라 사실이 취사 선택될 여지가 있고, 맥락이 다르게 해석될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사실(事實)에 대한 평가는 엄격해야 합니다. 다양한 사관도 정확한 사실 관계를 바탕으로 해야 그 다양성을 인정받을 수 있을 겁니다. 반만년 역사를 자랑하는 우리 민족이지만, 불과 100년 안팎의 역사조차 정확한 사실 관계를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게 현실인 것 같습니다. 순국열사의 삶은 하나인데, 이를 기록한 후손의 역사가 열갈래 스무갈래 나뉘어진 꼴입니다. 국가보훈처가 중심을 잡고, 국가기록원 등도 함께 나서서 순국선열들의 생애가 정확히 기록될 수 있도록 시급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조성현 기자eyebrow@sbs.co.kr]

 

[3·1절을 생각한다]

숭고한 날에 교학사의 “친일논란” 교과서를 현장 판매한다고?
헤럴드경제 | 입력 2014.02.28 07:43

 

[헤럴드경제=김기훈 기자] 제95주년 3ㆍ1절을 맞아 보수 시민단체들이 역사왜곡 논란을 일으켰던 교학사 역사교과서를 처음으로 직접 현장 판매한다고 나서 논란이 예상된다. 교과서살리기운동본부, 자유통일포럼은 3월1일 오전 11시 서울 종로구 동화면세점 앞에서 '바른역사 독립을 위한 시민대회'를 개최키로 했다.

 

이들 단체는 이날 "친북 자학사관으로부터 우리 역사의 독립"을 선언하며 교학사 교과서를 최초로 현장 판매할 계획이다. 이날 행사에는 변희재 미디어와치 대표, 조전혁 전 국회의원, 황장수 미래경영연구소 소장 등 보수 논객이 참석한 가운데 '바른역사 독립 선언문'을 낭독한다. 이들은 보도자료를 통해 "대한민국 역사는 세계시장과 자유주의야말로 생명 번영의 길이라는 진실을 목숨을 걸고 증명해 낸 자랑스러운 역사"라며 "치욕스러운 친북 자학사관을 떨치고 우리 역사의 독립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한편 교학사 교과서는 "한국인 위안부는 (중략) 일본군 부대가 이동할 때마다 따라다니는 경우가 많았다"는 등 역사 서술에서 친일 시각이 드러나 논란이 됐다. 일제의 자본 침탈을 '자본 진출', '투자'로 표현하고 친일 시각이 들어간 '의병 토벌'이란 단어를 사용하는 등 비판을 받았다. 논란 끝에 교학사 교과서를 채택한 학교는 단 한 곳도 없게 되었다. 이에 보수단체들은 "전교조를 비롯한 좌익세력의 압력 탓에 교학서 교과서 채택이 무산됐다"며 반발했다.

 

진보 역사학자 및 시민단체는 자유통일포럼 등의 교학사 교과서 판매에 대해 일제히 비판했다. 민족문제연구소의 방은희 역사정의실천연대 사무국장은 "지속되는 비판에 교과서가 일부 수정됐다고 해도 여전히 식민지 근대화 시각이 남아있다"고 지적했다. 일제 식민통치를 통해 조선이 발전했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는 교과서를 3ㆍ1절 행사에서 판매하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란 것이다. 이어 그는 "친일ㆍ독재 역사를 비판하고 피 흘려 쟁취한 독립과 민주주의 역사를 자학사관이라고 몰아세우는 자체가 납득이 되지 않는다"고 날을 세웠다.

 

한홍구 성공회대 교양학과 교수는 "3ㆍ1절에 독립운동 정신에 반하는 교과서를 가지고 나라의 정체성을 찾겠다는 게 어처구니 없다"고 했다. 그는 "한 마디로 3ㆍ1절에 친일 교과서를 들고 독립 만세를 부르는 격"이라고 꼬집었다. 한 교수는 "보수색이 짙은 한국사회에서 채택률 0%는 시장에서 자유경쟁할 수준이 아니었다는 증거"라며 "교학사 교과서는 합리적인 자유시장의 판단에 의해 퇴출된 것"이라고 했다. [kihun@heraldcorp.com]

 


'3.1절 노래'

(정인보 작사/ 박태현 작곡)

 

 

"기미년(己未年) 삼월 일일 정오(正午)
터지자 밀물 같은 대한독립 만세

태극기(太極旗) 곳곳마다 삼천만이 하나로,
이 날은 우리의 의(義)요 생명이요 교훈이다.

한강(漢江)물 다시 흐르고 백두산 높았다.
선열(先烈)하, 이 나라를 보소서.

동포야, 이 날을 길이 빛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