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용의 타임머신... 영원한 시간 속에서 자세히보기

북한·남북통일

[무인항공기] 강원 삼척서 작년 10월 약초꾼이 또 발견했다

잠용(潛蓉) 2014. 4. 6. 15:35

[속보] "파주추락 동일 무인기, 강원 삼척서도 추락된채 발견"
연합뉴스 | 2014.04.06    

 

    
▲ 북한의 것으로 추정되는 무인항공기 1대가 강원도 삼척의 한 야산에서도 추락된채 발견됐다. 사진은 지난달 24일 파주에 추락한 무인항공기.

 

"작년 10월 야산 추락" 이달초 주민신고…軍, 수색조 투입해 발견
북한의 것으로 추정되는 무인항공기 1대가 강원도 삼척의 한 야산에서도 추락된채 발견됐다. 국방부는 6일 "강원도 삼척의 한 야산(고도 1천40여m) 중턱에서 추락한 무인기 1대를 발견했다"면서 "발견된 무인기는 경기도 파주에 추락한 무인기와 외형이 같다"고 밝혔다. 국방부는 "강원도에서 약초 채취업을 하는 주민 3명이 '지난해 10월 야산에 추락한 무인기를 봤다'고 지난 3일 신고해와 이날 수색 끝에 찾아냈다"고 말했다.

 

주민들은 "작년 10월 약초를 캐기 위해 강원도 정선 쪽 산으로 올라가다가 한 야산에 무인기 1대가 추락한 것을 봤다"면서 "외형이 파주에서 추락한 것과 유사하다"고 신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당시 추락한 무인기의 사진을 촬영해 이번에 군에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군은 주민 신고 후 사흘만인 이날 새벽 목격 장소인 야산으로 수색조를 투입한 끝에 추락된 무인기를 발견했다.

 

이번에 발견된 무인기가 파주 추락 무인기와 외형이 유사함에 따라 무인항공기를 이용한 북한의 우리 지역 정찰이 예상보다 오래 전부터 광범위한 지역을 대상으로 있었던 것으로 분석된다. 또 강원도 추락 무인기 역시 우리 군이 자체적으로 침투 당시 발견하지 못함에 따라 방공망 허술 논란은 더욱 가열되게 됐다. [연합뉴스 webmaster@kado.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