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점 정리
작자 : 균여
내용 연구
마음의 붓으로 그린 부처님 앞에 절하옵는 이 내 몸아 법계의 끝까지 이르러라. 티끌마다 부처님의 절이요 절마다 모시옵는 법계에 가득 찬 부처님 구세 다하도록 절하고 싶어라 아 몸과 말과 뜻에 싫은 생각이 이에 부지런히 사무치리. 이해와 감상
고려 초 균여(均如:923∼973)가 지은 11수의 십구체(十句體) 향가 중 첫 번째 작품으로 균여가 불교의 대중화를 위하여 《화엄경》의 보현십행원(普賢十行願)의 하나하나에 향가 한 수씩을 짓고, 11장은 그 결론으로 된 사뇌가(詞腦歌)이다. 고려 제4대 광종 연간에 지은 것으로 추정되는 이 작품은 경남 합천(陜川) 해인사 장판(藏版)으로 전하는 《균여전》에 향찰(鄕札)로 기록되어 있다. 이는 《삼국유사》에 수록된 14수와 함께 현재까지 발견된 향가의 전부이며, 고려시대 향가의 연구와 해독(解讀)에 소중한 자료가 된다. 또 《균여전》에는 균여대사와 같은 시대 사람인 최행귀(崔行歸)가 《보현십원가》 11수를 번역한 한역시(漢譯詩)도 함께 실려 있다. 11수의 제목은 <예경제불가(禮敬諸佛歌)> <칭찬여래가(稱讚如來歌)> <광수공양가(廣修供養歌)> <참회업장가(懺悔業障歌)> <수희공덕가(隨喜功德歌)> <청전법륜가(請轉法輪歌)> <청불주세가(請佛住世歌)> <상수불학가(常隨佛學歌)> <항순중생가(恒順衆生歌)> <보개회향가(普皆廻向歌)> <총결무진가(總結无盡歌)> 등이 있고, 신라의 향가도 이미 불교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었는데, 균여의 이 노래에 이르러서 향가의 불교적인 성격은 더욱 확대되었다. 그러면서 신라의 향가는 인간적인 고민이나 일상적인 경험에 입각해 불교적인 이상을 희구했는데, 이 노래는 이미 초탈한 자세에서 불교 사상을 풀이했다는 차이가 있다 심화 자료 |
090314 샛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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