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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도문제] 악랄한 일본정부, 무대응의 한국정부

잠용(潛蓉) 2016. 6. 20. 21:03

日 초등학교 모의고사 '독도 불법 점령 국가를 택하라'
연합뉴스 | 입력 2016.06.20. 09:55

 

(도쿄 교도=연합뉴스) 일본 초등학생 대상 모의고사에 '한국이 독도를 불법점거하고 있다'는 일본 정부의 일방적 주장을 담은 문제가 출제됐다. 20일 교도통신에 의하면, 중학교 입학 시험에 대비하기 위해 일본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올해 실시한 모의 고사에서 "다케시마(竹島·독도의 일본식 명칭)를 불법점령하고 있는 나라를 택하라"는 4지 선다형 문제가 등장했다.

 

 

문제지(사진)에는 "지도에 C로 표시된 국가는 일본의 영토인 다케시마를 불법으로 점령하고 있다. 이 나라를 다음에서 하나 고르라"는 질문과 함께 4가지 답 중 하나로 '대한민국'이 적시됐다. [jhcho@yna.co.kr]

 

日초등학교 모의고사 문제에 '독도를 불법 점령한 국가는?'
연합뉴스 | 2016/06/20 10:01
 


[사진] 일본 고교 교과서도 "독도는 일본 땅" 주장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18일 일본 문부과학성의 검정을 통과한 일본 고교 사회 교과서에 "다케시마(竹島·일본이 주장하는 독도의 명칭)는 일본 영토"라는 일본 정부 주장이 실려 있다. /2016.3.18 sewonlee@yna.co.kr

 

아베 정권의 영유권 주장 교육 강화 기조 반영
학생들, 역사적 경위 안 배운 채 단순 암기·혐한 정서 배양 우려

(도쿄=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 일본 초등학생 대상 모의고사에 '한국이 독도를 불법점거하고 있다'는 일본 정부의 일방적 주장을 담은 문제가 출제됐다. 20일 교도통신에 의하면, 중학교 입학 시험에 대비하기 위해 일본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올해 실시한 모의 고사에서 "다케시마(竹島·독도의 일본식 명칭)를 불법점령하고 있는 나라를 택하라"는 4지 선다형 문제가 등장했다고 교도통신이 20일 보도했다. 문제지에는 "지도에 C로 표시된 국가는 일본의 영토인 다케시마를 불법으로 점령하고 있다. 이 나라를 다음에서 하나 고르라"는 질문과 함께 4가지 답 중 하나로 '대한민국'이 적시됐다.

 

 

[사진] 이 문제를 낸 출판사는 동일본에 거점을 두고 있다. 일본 교과서에 "독도는 일본 땅"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18일 일본 문부과학성의 검정을 통과한 일본 고교 사회 교과서에 "다케시마(竹島·일본이 주장하는 독도의 명칭)는 일본 영토"라는 일본 정부 주장이 대거 반영됐다. 사진은 문부과학성 모습. /2016.3.18 sewonlee@yna.co.kr

 

이 출판사 담당자는 초등학교 고학년 사회과 교과서를 발행하는 4개사 모두 독도와 센카쿠(尖閣.중국명 댜오위다오<釣魚島>) 열도에 대해 기술함에 따라 한국이 독도를 불법점거하고 있다는 내용은 수험생에게 당연한 지식이 됐다고 소개했다.

 

이번 사안은 결국 아베 정권의 교육 방침과 직결된다. 일본 문부과학성은 2014년 1월 교과서 제작의 지침인 중·고교 학습지도요령 해설서에 독도는 "일본 고유 영토"이며 "한국에 불법 점거돼 일본 정부가 항의하고 있다" 는 내용을 명기했다. 그 영향으로 2014년 검정을 통과해 작년부터 사용된 일본 초등학교 5∼6학년용 모든 사회 교과서에는 "일본 고유의 영토인 다케시마를 한국이 불법으로 점령(점거)했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이번 시험 문제와 관련해 교도통신은 "역사적 경위를 제대로 배우지 못한 채 용어 암기를 우선시하게 되지 않을까하는 우려가 지식인과 학부모들에게서 나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전후 사정을 알지 못한 채 "한국이 불법점거하고 있다"는 내용만 암기한 학생들이 혐한 정서에 치우치기 쉽다는 우려도 나올 전망이다.

 

오사카부(大阪府)에 사는 한 남성 학부모(47)는 교도와의 인터뷰에서 "다케시마 불법 점령"이라고 적힌 문제를 보고 놀랐다고 밝힌 뒤 "아이는 배운 것을 그대로 받아들인다는 점이 무서운 것"이라며 "배려가 결여된 것이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그는 "수업에서 영토 문제를 아는 것은 역사적 배경을 배우는 재료가 될 수 있지만 모의 시험은 정답을 쓰고 점수를 얻는 것이 목적이 된다"고 꼬집었다. 사회과 교육이 전공인 무라이 아쓰시(村井淳志) 가나자와(金澤)대 교수는 "대립이 있는 해석과 용어는 신중하게 취급할 필요가 있다"며 "시험 준비를 위한 암기보다 다각적인 입장에서 가르치는데 중점을 둬야한다"고 말했다고 교도는 전했다.

 


[사진] (도쿄 교도=연합뉴스) 일본 초등학생 대상 모의고사에 '한국이 독도를 불법점거하고 있다'는 일본 정부의 일방적 주장을 담은 문제가 출제됐다. 문제지(사진)에는 "지도에 C로 표시된 국가는 일본의 영토인 다케시마를 불법으로 점령하고 있다. 이 나라를 다음에서 하나 고르라"는 질문과 함께 4가지 답 중 하나로 '대한민국'이 적시됐다. /2016.6.20 [jhcho@yna.co.kr]

 

日초등학생용 모의고사에

"한국은 독도를 불법점령한 국가" 문제 출제
조선일보ㅣ2016.06.20 14:49 | 수정 : 2016.06.20 14:50 
 


[사진] 초등학생들이 올해 치른 중학교 입시 모의고사 문제지. "지도에 C로 표시된 국가는 일본의 영토인 다케시마를 불법으로 점령하고 있다. 이 나라를 다음에서 하나 고르라"는 문제에 한국을 고르도록 했다. /교도통신·연합뉴스
 
일본 초등학생의 중학교 수험 대비 모의고사에 한국이 독도(일본명 다케시마·竹島)를 불법 점령하고 있다는 일본 정부의 주장이 반영된 문제가 출제됐다고 교도통신이 20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동일본에 거점을 둔 한 모의고사 회사가 올해 “일본의 영토인 다케시마를 불법으로 점령하고 있는 나라를 고르시오”라는 4지 선다형 객관식 문제를 출제했다. 정답은 ‘대한민국’이었다.

 

모의고사 출제 회사 관계자는 “2013년부터 일부 사립중학교 입시에서 영토 문제를 다루고 있고, 초등학교 고학년용 사회교과서를 발행하는 출판사 4곳 모두 다케시마(독도)와 센카쿠(중국명 댜오위다오·釣魚島) 열도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제 수험생에게 ‘한국의 독도 불법 점유’는 ‘당연한 지식’이라는 것이다. 그는 이어 “출제자에게 특별한 이유가 있었던 것이 아니라 그저 교과서에 있는 대로 문제를 출제했을 뿐”이라고 덧붙였다.

 

일본 문부과학성은 2008년 교과서 제작의 지침이 되는 학습지도 요령 해설서에 ‘우리나라(일본)와 한국 사이 독도에 대한 주장에 차이가 있다’고 명시한 뒤 단계적으로 독도 영유권 주장을 교과서에 반영해왔다. 2010년 초등학교 5개 사회 교과서에 ‘독도가 일본 땅이며 분쟁 지역’이라고 표시한 지도가 실렸고, 지난해 일본 초등학교 5∼6학년용 사회교과서엔 “일본 고유의 영토인 다케시마를 한국이 불법으로 점령(점거)했다”고 기술됐다.

교도통신은 지식인과 학부모 사이에선 “독도를 둘러싼 역사적 경위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지 않고 용어 암기만을 우선하는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을까”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고 전했다.

 

“다케시마 불법 점령”이라는 문제를 보고 놀랐다는 오사카부(大阪府)의 한 학부모(47)는 “아이는 배운 것을 그대로 받아들일 위험성이 있다”며 “배려가 부족한 것 같다”고 지적했다. 특히 그는 “수업에서 영토 문제를 배운다는 것은 역사적 배경을 배우는 재료가 된다. 하지만 모의 시험은 정답을 쓰고 점수를 얻는 것이 목적이 된다”고 우려했다. 사회과 교육 전문가 무라이 아쓰시(村井淳志) 가나자와(金澤)대 교수는 “대립이 있는 해석과 용어는 신중하게 취급할 필요가 있다”며 “시험 준비를 위한 암기보다 다각적인 입장에서 가르치는 데 중점을 둬야 한다”고 말했다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최은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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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은 독도를 불법점령한 국가" 문제 출제 
연합뉴스ㅣ2016.06.20. 16:20

 

 

[사진] 초등학생들이 올해 치른 중학교 입시 모의고사 문제지. "지도에 C로 표시된 국가는 일본의 영토인 다케시마를 불법으로 점령하고 있다. 이 나라를 다음에서 하나 고르라"는 문제에 한국을 고르도록 했다. /교도통신·연합뉴스 

 

日 초등학생용 모의고사에 "한국은 독도를 불법점령한 국가" 문제 출제

일본 초등학생의 중학교 수험 대비 모의고사에 한국이 독도(일본명 다케시마·竹島)를 불법 점령하고 있다는 일본 정부의 주장이 반영된 문제가 출제됐다고 교도통신이 20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동일본에 거점을 둔 한 모의고사 회사가 올해 “일본의 영토인 다케시마를 불법으로 점령하고 있는 나라를 고르시오”라는 4지 선다형 객관식 문제를 출제했다. 정답은 ‘대한민국’이었다.

 

모의고사 출제 회사 관계자는 “2013년부터 일부 사립중학교 입시에서 영토 문제를 다루고 있고, 초등학교 고학년용 사회교과서를 발행하는 출판사 4곳 모두 다케시마(독도)와 센카쿠(중국명 댜오위다오·釣魚島) 열도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제 수험생에게 ‘한국의 독도 불법 점유’는 ‘당연한 지식’이라는 것이다. 그는 이어 “출제자에게 특별한 이유가 있었던 것이 아니라 그저 교과서에 있는 대로 문제를 출제했을 뿐”이라고 덧붙였다.

 

일본 문부과학성은 2008년 교과서 제작의 지침이 되는 학습지도 요령 해설서에 ‘우리나라(일본)와 한국 사이 독도에 대한 주장에 차이가 있다’고 명시한 뒤 단계적으로 독도 영유권 주장을 교과서에 반영해왔다. 2010년 초등학교 5개 사회 교과서에 ‘독도가 일본 땅이며 분쟁 지역’이라고 표시한 지도가 실렸고, 지난해 일본 초등학교 5∼6학년용 사회교과서엔 “일본 고유의 영토인 다케시마를 한국이 불법으로 점령(점거)했다”고 기술됐다.

교도통신은 지식인과 학부모 사이에선 “독도를 둘러싼 역사적 경위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지 않고 용어 암기만을 우선하는 부작용이 발생하지 않을까”라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고 전했다.

 

“다케시마 불법 점령”이라는 문제를 보고 놀랐다는 오사카부(大阪府)의 한 학부모(47)는 “아이는 배운 것을 그대로 받아들일 위험성이 있다”며 “배려가 부족한 것 같다”고 지적했다.  특히 그는 “수업에서 영토 문제를 배운다는 것은 역사적배경을배우는 재료가된다. 하지만 모의 시험은 정답을 쓰고 점수를 얻는 것이 목적이 된다”고 우려했다. 사회과 교육 전문가 무라이 아쓰시(村井淳志) 가나자와(金澤)대 교수는 “대립이 있는 해석과 용어는 신중하게 취급할 필요가 있다”며 “시험 준비를 위한 암기보다 다각적인 입장에서 가르치는 데 중점을 둬야 한다”고 말했다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교육시론] 어이없는 독도문제
경기신문 | 2008년 07월 16일  19:01:16   전자신문  23면

 

    ▲ 김만곤 <남양주 양지초등학교 교장>


일본정부는 ‘우리 독도(獨島)’의 영유권이 일본에 있다는 내용이 포함된 중학교 사회과 새 학습지도요령(學習指導要領) 해설을 공표했다. 당초 2012년부터 적용하기로 했다가 내년부터 당장 적용할 것으로 알려진 이 학습지도요령(국가교육과정기준) 해설은, 마치무라 노부타카 관방장관과 도카이 기사부로 문부과학상이 기자회견을 통해 발표했고, 후쿠다 야스오(福田康夫) 총리도 “우리나라(일본) 역사, 영토에 대한 사고방식을 가져야 함은 당연하고 필요한 것”이라고 했으며, 이튿날에는 한국 반발은 시간이 가면 가라앉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발표 내용을 보면 “우리나라와 한국 사이에 다케시마를 둘러싸고 주장에 차이가 있다는 점 등을 가르쳐, 북방영토(쿠릴열도)와 마찬가지로 우리나라 영토·영역에 관해 이해를 심화시키는 것이 필요하다”고 되어 있고, 쿠릴열도에 대해서는 “우리나라 고유영토지만 러시아연방에 의해 불법 점거되어 있기 때문에…”로 기술했다고 한다. 일본정부는 독도문제에 대해 분명하고 암묵적인 매뉴얼을 가진 것이 확실하다. 저들이 이번에는 ‘일본의 고유영토’라고 하지 않은 것에 대해 조금도 방심할 수 없는 것은, 이미 “북방영토와 마찬가지로”라고 했을 뿐만 아니라 우리가 독도를 마치 불법으로 점거하고 있는 듯한, 혹은 저들과 우리 사이의 ‘분쟁지역’이라는 듯한 표현을 쓰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면 저들의 매뉴얼에는 이미 “우리나라의 고유영토지만 한국에 의해 불법 점거되어 있기 때문에…”로 기술된 차기 발표문이 정해져 있을 것이다. 그런 절차를 거쳐 독도를 분쟁지역화하자는 것이 저들의 속셈이라는 것도 분명하다. 저들은 곧 이 문제를 ‘국제사법재판소’로 가져가자고 할 것이다. ‘국제사법재판소’는 우리의 기막힌 사연을 시원하게 풀어줄 ‘신문고’도 아니고 강대국, 약소국을 막론하고 단호한 칼을 들어 ‘정의로운 심판’을 내려줄 묘수를 가진 것도 아니다.

 

일본은 또 그러한 상황에 대처할 준비를 철저히 진행해왔다. 각종 국제회의에서 여러 나라 참석자들에게 ‘동해’를 ‘일본해’로, ‘독도’를 ‘다케시마’로 표기한 지도를 공들여 제작·배포해 왔으며, ‘다케시마의 날’도 제정하고 관련 홈페이지도 운영하고 있다. 심지어 우리가 독도문제로 흥분하고 있는 동안 우리나라에 유학 온 일본학생은 어쭙잖은 역사적 사실을 들어 ‘독도는 다케시마’라는 독자투고를 우리 신문에 싣기도 했다. 우리는 일본을 “음흉하다” “무례하다”고 비판할 수는 있다. 그러나 일본국민들이 그들의 정부를 그렇게 평가하기를 기대할 수는 없다. 저들은 우리가 보기에는 엉터리 발표를 했지만, 그런 수법으로 일본국민을 충분히 교육시켜왔다.

 

일본학생들은 일제시대를 ‘정의로웠던 시대’로 인식하고 있고, 제2차 세계대전에서 일본은 ‘패전국’이 아니라 원자폭탄의 위력 앞에 무력한 ‘피해국’이었다는 것을 ‘되새겨야 할 역사’로 가르치고 배운다. 학생들은 전범(戰犯)의 위패를 보관한 신사(神社)를 찾고 있으며, 히로시마 ‘평화공원’에서는 목숨을 잃은 영혼 앞에 피해국이어서 받은 설움만을 배우고 있다. 저들은 자신들의 침략과 지배, 만행 등 수많은 과오는 가르치지 않고도 너무나 당당할 뿐이며, 원자폭탄을 투하한 미국도 그들과의 우호관계 속에서 ‘미안하게 됐다’고 생각할는지도 모른다. 우리는 저들의 매뉴얼대로 일시적, 임기응변식 대응이나 일삼는 무력한 국민일 수는 없다. 누가 먼저 독도에 가서 “독도는 우리 땅!”이라고 외치는가에 신경을 곤두세우는 한심한 나라가 되어서는 안 된다.

 

정부는 독도를 대상으로 이처럼 황당한 일이 주기적으로 발생해온 전력(前歷)을 거울삼아 보다 장기적이고 단호한 대책을 세워야 한다. 중국의 ‘동북공정(東北工程)’에 대응하기 위해 ‘고구려연구재단’을 설립했듯이 차제에 ‘독도연구재단’ 같은 연구기관을 세우고 독도에 관한 역사적, 지리적 사실들을 종합적으로 연구하고, 독도에 대한 우리의 관심과 사랑을 지속적으로 환기하고, 우리의 학생들이 독도를 잘 알게 하는 노력을 기울여나가면서 세계 여러 나라에 ‘독도는 한국 땅’이라는 엄연한 사실을 잘 알려주어야 한다. [webmaster@kg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