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용의 타임머신... 영원한 시간 속에서 자세히보기

2023/07/09 6

[고분발굴] 1500년 전 신라 공주의 신비 풀리다... 공주의 헤어 스타일은?

1500년 전 신라 공주의 신비 풀리다...공주의 헤어스타일은? / YTN YTNㅣ2023. 7. 9. [앵커] 천5백 년 전 경주 쪽샘 44호 무덤에 묻힌 주인공의 신비가 하나씩 풀리고 있습니다. 분석결과 열 살 안팎의 신라 공주로 추정됐는데 공주의 헤어스타일도 가늠해볼 수 있습니다. 10년에 걸친 발굴과 연구 성과를 이교준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기자] 10년에 걸친 발굴의 대장정 끝에 경주 쪽샘 44호 고분의 베일이 하나씩 벗겨지고 있습니다. 무덤에서 5세기 후반 신라 왕족의 장신구로 추정되는 화려한 가슴걸이와 금동 신발, 금귀걸이 등 모두 780점이 발굴됐습니다. 신발 크기와 허리띠 위치 등으로 미뤄 무덤의 주인공은 열 살 안팎의 어린 공주로, 키는 130 센티미터 내외로 추정됩니다. 금동관 주변..

[민주당 방문] 그로시 "日오염수 안전기준 부합" 방류 계획 재확인

민주당 만난 그로시 "日오염수 안전기준 부합" 방류 계획 재확인 이데일리ㅣ이상원 입력 2023. 7. 9. 12:23수정 2023. 7. 9. 13:32 민주당 日원전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대책위 면담 "수십년 日 상주하며 안전 검토할 것" "오늘 회의 후 뉴질랜드行…우려 대해 설명할 것" ▲ 위성곤(오른쪽) 더불어민주당 후쿠시마 원전오염수 해양투기저지 대책위원회 위원장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라파엘 그로시 IAEA 사무총장과 면담하기 전 인사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이데일리 이상원 기자]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은 9일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계획과 관련해 “저희는 국제안전기준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결론을 내렸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말한다”고 밝혔다. 일본의 ..

★본헌터 2023.07.09

[DEATH] 죽음이란 무엇인가

[우리말 백과사전] 죽음이란 무엇인가 죽음에 대한 전통적 정의에 따르면 '심장 및 호흡 기능과 뇌 반사의 영구적인 소실'을 죽음이라 한다. 호흡운동과 심장박동이 멈추고 뇌반사가 소실된 것이 불가역적일 때 죽음을 판단하고 다시 24시간을 기다려야 법적으로 죽었다고 판정할 수 있는 것이다. 여기서 '24시간'의 기점이 되는 시각은 입원 환자의 경우 담당 의사의 사망진단 시각이지만, 퇴원 후 48시간이 지났거나 그 밖의 경우는 의사의 시체 검안이 이루어진 시각부터다. 따라서 법률적으로 사망진단 후 24시간이 지나야 사망이 확정되어 사망진단서를 발급받을 수 있기 때문에 사망진단 후 24 시간 이내에는 매장이나 화장도 할 수 없다. 사산한 유아도 마찬가지다. 살아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다만 7개월이 되기 전..

[원희룡 국교장관] "선산 개발?" 반박에도…김건희家, 수년걸쳐 개발 정황

원희룡 "선산 개발?" 반박에도…김건희家, 수년걸쳐 개발 정황 CBS노컷뉴스ㅣ서민선 기자 입력 2023. 7. 9. 05:06 원희룡 "조상 무덤이 있는 땅, 개발하겠나" 주장 2003~2008년 등록전환·필지분할·지목변경, 개발 준비 정황 국회에서 "땅값 56배 상승" 지적 이미 있어…원 장관 "몰랐다" 배치 ▲ 황진환 기자 일단 백지화는 됐지만 '서울-양평고속도로' 노선 일부가 김건희 여사 일가 소유 땅 쪽으로 갑자기 변경되면서 특혜 의혹이 일었던 가운데, 김 여사 일가가 수년에 걸쳐 해당 토지의 지목을 변경하고 등록전환을 하는 등 개발을 준비해온 정황이 확인됐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특혜 의혹을 해명하며 "(김 여사) 조상들 무덤이 있는 땅이다. 개발하겠나"라고 반박한 것과는 배치되는 대목이다..

★윤석열 정부 2023.07.09

[도올 김용옥] 尹에 ‘폭탄발언’… “‘극우 사상’ 갖고 있어도 점잖게 해야지”

도올 김용옥, 尹에 ‘폭탄발언’…“‘극우 사상’ 갖고 있어도 점잖게 해야지” 디짙털타임스ㅣ권준영 입력 2023. 7. 9. 05:08 김용옥, 자신의 유튜브 채널 통해 日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尹정부 ‘맹폭격’ “우리 국민들 85.4%가 반대하고 있는 판에 어떻게 해서 우리가 日 대변인 노릇하고 있나” IAEA 및 라파엘 그로시 사무총장도 ‘맹비난’…“日·美의 하수인 노릇 하고 있는 조직” ▲ 도올 김용옥. ▲ 도욜 김용옥. 지난 20대 대통령 선거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공개 지지 선언했던 철학자 도올 김용옥이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문제와 관련, 윤석열 대통령을 겨냥해 "대통령께서 하시는 말씀은 아무리 극우적인 사상을 갖고 있어도 대통령은 모든 걸 포용해서 그런 말을 내비쳐도 점잖게 ..

★윤석열 정부 2023.07.09

[박수찬의 軍] 북한 미사일도 무력화한다… 한국군 전차 지킬 ‘슈퍼 방패’ 정체는?

[박수찬의 軍] 북한 미사일도 무력화한다… 한국군 전차 지킬 ‘슈퍼 방패’ 정체는? 세계일보ㅣ박수찬 2023. 7. 9. 06:03 육중한 무게와 외형을 과시하는 전차는 오랜 기간 현대전을 상징하는 무기로 인식됐다. 전차가 전장에 등장하면, 보병을 위축되거나 겁을 먹고 도망치곤 했다. 하지만 대전차미사일과 로켓 등이 발전하면서 전차는 생존을 위협받고 있다. 장갑을 더욱 두껍게 하는 등 대응 방안이 제시됐지만, 무게 증가 등에 따른 기술적 한계가 있었다. 이같은 상황에서 등장한 장비가 능동파괴장치다. 전차로 날아오는 미사일 등을 포착·추적한 뒤 발사체를 쏴서 무력화하는 능동파괴장치는 전차를 지켜줄 ‘방패’로서 세계 각국의 주목을 받고 있다. ▲ 경기 여주 남한강 일대에서 지난 5월 24일 열린 육군 제11..